AI 앱 시장 동향을 살펴볼 수 있는 보고서가 발표됐다. 센서타워(Sensor Tower)의 ‘2024년 AI 앱 시장 인사이트’ 리포트가 그것이다.
이번 리포트에서는 AI 앱 다운로드 수와 수익 추세, 다양한 시장별 다운로드 수 및 수익, 주요 AI 앱의 다운로드 순위, AI+챗봇과 AI+이미지 동영상 앱 중 상위 앱의 성과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센서타워는 리포트에서 AI 앱에 대해 다음과 같이 분석했다. 2024년 1월부터 8월까지 전 세계 AI 앱 다운로드 수는 전년 동기 대비 26% 증가한 22억달러에 달했으며, 2024년 연간 다운로드 수는 33억 건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AI 앱의 인앱구매 수익은 2024년 1월부터 8월까지 전년 동기 대비 51% 급증한 20억달러를 기록하며 눈에 띄게 성장했으며, 이는 주로 ‘챗GPT’ 등 주요 AI 앱의 지속적인 성장에 기인했다고 전했다. 2024년 연간 수익은 33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전 세계 AI 앱 다운로드에서 시장별 비중을 살펴보면 2024년에는 인도가 전체 다운로드의 21%를 차지하며 최대 AI 앱 다운로드 시장으로 부상했고, 중남미, 유럽, 동남아도 각각 다운로드의 20%, 15%, 14%를 차지했다. 북미와 유럽은 여전히 AI 앱 수익 창출의 주요 시장이었으며, 2024년 1월부터 8월까지 총 수익의 47%와 21%를 차지했다. 그중 북미시장은 전 세계에서 가장 수익성이 높은 AI 앱 시장이며, 수익 점유율은 47%에 달했다.
전 세계 AI 앱 중 ‘챗GPT’가 가장 많이 다운로드되며 AI 분야에서 시장 지배력을 입증했다. ‘Remini’, ‘Photoroom AI Photo Editor’, ‘Google Gemini’ 등이 그 뒤를 이었다.
2023년은 전 세계 AI+챗봇 앱이 폭발적으로 성장한 한 해로, 다운로드 수가 2022년 대비 14배 이상 증가해 6억 건에 육박했다. 2024년 1월부터 8월까지 AI+챗봇 앱 다운로드 수는 6억3000만 건을 돌파해 2023년 한 해 동안의 다운로드 수를 넘어섰다. 2023년 전 세계 AI+챗봇 앱의 인앱구매 수익은 전년 대비 10배 가까이 급증하며 3억8000만달러에 달했다. 2024년 1월부터 8월까지의 수익은 이미 2023년 한 해 동안 벌어들인 수익의 1.5배에 달하는 5억8000만달러에 육박했다. ‘챗GPT’는 AI+챗봇 앱 수익 순위, 다운로드 순위, 활성 사용자 수 순위 모두에서 1위에 올랐다.
GPT-4o 출시 후 ‘챗GPT’의 2024년 5월 수익은 전년 대비 43% 증가했으며, 2024년 8월에는 수익이 4500만달러를 돌파하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챗GPT’의 누적 수익은 2억7000만달러를 돌파했다. 활성 사용자 수 규모 면에서 보면 ‘챗GPT’의 월간 활성 사용자 수는 계속 증가해 전 세계에서 가장 큰 활성 사용자 수 규모를 갖고 있는 AI 앱이 됐다.
AI 기술이 발전하고 성숙함에 따라 이미지 동영상 앱은 AI의 이미지/비디오 생성형 AI의 부상 및 인기와 함께 AI 융합 및 개명 트렌드를 이끌었으며, AI+이미지 동영상 앱은 수익성이 가장 강한 AI 세분 시장이 됐다. 2024년 1월부터 8월까지 모바일 AI+이미지 비디오 앱의 인앱구매 수익은 11억달러에 육박했으며, 모바일 AI 앱 시장 총 수익의 53%를 차지했다. ‘Remini’가 AI+이미지 동영상 앱 수익 순위, 다운로드 순위, 활성 사용자 수 순위 모두에서 1위 자리를 독식했다.
2023년 7월 ‘Remini’는 ‘인스타그램’, ‘스레드’, ‘틱톡’ 등 소셜 플랫폼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으며 글로벌 다운로드 수와 수익이 각각 2600만 건과 2300만달러로 급증했다. 2024년 5월에 AI 클레이 필터가 출시되면서 ‘Remini’의 수치는 또 한 번 정점을 찍었다. ‘Remini’의 전 세계 누적 다운로드 수는 4억5000만 건에 달했고, 인앱구매 수익은 2억달러를 돌파했다. 인도는 다운로드의 36%를 차지했으며, 미국이 수익의 43%를 차지했다.
한편 이번 리포트를 발표한 센서타워는 데이터 분석 회사로, 포켓 게이머 모바일 게임즈 어워즈 2022에서 ‘최고의 데이터/분석 툴’을 수상한 바 있으며 최근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 data.ai (구 앱애니)를 인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