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 인류애실천분중문화재단, 총상금 2억 원 규모 시상식 개최하며 국내외 인재 격려
  • 최종천 이사장 “문화인재 양성 위한 우리의 노력이 공명 일으키길”
  • 크로스뉴스 송상원 기자 언론문화상 수상, 언론 인재 양성 위해 상금 기부
s600 추상미.jpg
‘제1회 분중문화상’ 대상을 수상한 배우 겸 감독 추상미

배우 겸 감독으로 활동하고 있는 추상미 씨가 지난 23일 경기도 분당중앙교회(담임목사 최종천)에서 열린 ‘제1회 인류애실천 분중문화상 시상식’에서 대상을 받았다.

 

문화콘텐츠제작사 ‘야긴과 보아스 컴퍼니’를 설립한 추상미 감독은 독실한 크리스천으로서 15년 이상 문화계 일선에서 활약하면서 문화 선교 발전에 촉매제 역할을 하고 섬김의 본을 보인 것이 높이 평가돼 수상자로 선정되며 상금 5천만 원을 받았다.

 

추 감독은 수상소감을 통해 재단 측에 감사를 표하며 기독 문화 예술 콘텐츠를 통해 하나님이 원하는 세상을 만들어 가겠다고 강조했다.

 

추 감독은 “많은 기독교인 아티스트들이 부족함 가운데서도 하나님만 바라보며 일하고 있다. 이런 재단을 만들어 주시고 아티스트들을 격려해 주신 최종천 목사님께 감사드린다”면서 “2014년에 우울증의 터널을 통과한 끝에 하나님께서 나를 만나주시고 회복시켜 주시고 예술가로서 새로운 비전을 주셨다. 상처 입은 자의 마음을 알았으니 상처 입은 치유자가 돼 분열된 세상을 꿰매는 작품과 세상의 언어로 복음을 녹여낸 작품을 만들라는 것이었다”고 밝혔다.

 

이어 “예술가들이 일을 해내기 위해서는 많은 지원이 필요하다. 이런 재단과 시상식은 너무나 힘이 되기에 하나님의 마음에 딱 맞아 떨어지는 일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지금 민족과 나라, 나와 타인, 여자와 남자까지 분리의 장벽을 세우고 분열로 치닫고 있는데 이런 세상을 치유하는 힘은 문화예술 콘텐츠에 있다고 생각한다. 사람들의 양심을 흔들어 깨우기 때문이다. 여러분 모두 브살렐처럼 하나님의 성령으로 충만해져 그분이 주시는 통찰력을 갖고 좋은 콘텐츠를 많이 만들길 바란다. 나도 일선에서 늘 노력하며 이 상에 보답하겠다”고 강조했다.

 

s860 최종천 목사.jpg

인류애실천분중문화재단 이사장 최종천 목사

분중문화상은 인물을 키워 세상을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해 온 분당중앙교회가 ‘인류애실천분중문화재단’을 세워 사회문화 발전을 위해 국내외에서 재능을 발휘하고 있는 숨은 인재들을 찾아 격려하기 위해 제정한 것으로 국민일보와 함께 수여하는 상이다. 제1회 시상식은 총상금 2억16,00만 원 규모로 진행됐다.

 

이날 재단 이사장 최종천 목사는 “인물을 키워 세상을 변화시키자는 비전을 가진 분당중앙교회는 22년 전부터 분중문화재단 설립을 준비해왔으며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을 바탕으로 빵과 함께 복음을 전하는 인류애를 실천하기 위해 노력해왔다”면서 “사회의 오피니언 리더 양성에 힘쓰고 있는 우리는 계획했던 일들을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올해 문화 인물 양성을 위해 분중문화재단을 설립하고 시상식을 갖게 됐다. 일단 50억을 출연했고 소진될 때까지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최 이사장은 “우리 교회는 말을 했으면 반드시 실천한다. 약속대로, 정한대로, 끝까지 한다”면서 “이 자리에 있는 분당중앙교회 성도들이 정성 들여 헌금한 것으로 이와 같은 일들을 진행하게 돼 기쁘다. 모든 성도들에게 하나님의 축복과 은혜가 함께 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한다”고 했다.


s860 단체.jpg
‘제1회 분중문화상’ 수상자 단체사진

분중문화상 우수상에는 △비올타운 △(사)룩스 빛 아트컴퍼니 △차지우 씨가 선정돼 각각 상금 1,000만 원을 받았고, 인재지원상에는 △(사)한국청소년미술협회 △경기오페라단 △코리아 아트빌리티 체임버 △더 트레이스 △서문강 목사 △조환지 뮤지컬 배우 △비보이 김기주 △유천호 독일 Bonn 오페라극장 합창단원 △가수 안서현 △성악가 김재율 △김정희 보석디자이너 △한국화가 김현정 △강리나 미술작가 △김신자 명지대 객원교수 등이 선정돼 상패와 상금 500만 원을 받았다.

 

어울림상에는 목회자 자녀, 선교사 자녀, 다문화 자녀, 탈북예술인, 장애인 등 문화취약계층에 속한 문화예술분야 인재 중 개인 6명이 선정됐다. 수상자는 다음과 같다. △임요한 학생 △허 엘리나 학생 △김은제 수중공연 감독 △김선영 연극배우 △전가영 목사 △최정니 대표. 수상자들에게는 상패와 상금 500만 원이 수여됐다.

 

특별상으로 언론문화상도 마련됐다. 일반언론(주요 일간지 및 공중파 방송, 종편, 뉴스통신 등 기자 등 19명) 및 기독교계 언론(기자 8명)에서 수상자를 각각 선정했다. 또한 일반 언론 부문에서는 장려상도 만들어 2개 단체, 7명의 기자에게 시상했다. 상금은 100만원이 주어졌다. 수상자는 다음과 같다.

 

△일반언론 : 곽주현(동아일보 기자), 김민관(JTBC 기자), 김민진(아시아경제 기자), 김슬기(매일경제 기자), 김정욱(서울경제 기자), 김진(채널A 기자), 박상현(TV조선 기자), 박석규(뉴시스 기자), 박세열(프레시안 국장), 성한용(한겨레신문 기자), 유동근(CBS 기자), 전효성(한국경제TV 기자), 정순우(조선일보 기자), 조재현(국민일보 미션영상부PD), 차민아(MBN 기자), 최지숙(연합뉴스TV 기자), 한재호(KBS 기자), 홍신영(MBC 기자), 황대일(연합뉴스 기자)

 

△교계 언론 : 류재광(크리스천투데이 사장), 송상원(크로스뉴스 기자), 유한나(하야방송 기자), 유현우(CDN 기자), 임경래(크리스챤연합신문 기자), 정형권(기독신문 기자), 차진태(교회연합신문 기자), 최대진(CTS기독교TV 기자).

 

언론문화상 수상자 중 크로스뉴스 송상원 기자는 “분당중앙교회와 최종천 목사의 뜻에 힘을 보태길 원한다. 상금은 분당중앙교회 청년 가운데 대학교에서 언론 관련 전공을 하며 기자를 꿈꾸고 있는 사람에게 장학금으로 주길 바란다”면서 상금을 기부했다.

 

s760 김동연 도지사.jpg

김동연 경기도지사

이날 심사위원장 라종억 박사(통일문화연구원)는 각 분야에서 126명의 후보가 추천됐음을 알리며 엄격하고 공정한 심사를 통해 수상자들을 선정했음을 밝혔고,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국민일보 변재운 사장은 축사를 하며 수상자들을 축하했다.

 

김동연 도지사는 “분당중앙교회가 지역사회에서 좋은 일을 하고 있어 1,400만 경기도민을 대표해 최종천 목사와 재단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면서 “인류애실천 분중문화상을 계기로 이웃을 사랑하는 마음과 훌륭한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터전이 확산돼 선한 영향력이 경기도와 대한민국에 커졌으면 좋겠다. 한층 더 따뜻한 사회가 되고 도약할 수 있는 대한민국이 되길 기대한다”고 했다.

 

시상식을 마무리하며 최종천 이사장은 문화 인재 양성에 앞장설 것을 강조했다. 최 이사장은 “앞으로는 문화의 시대고 나 역시 문화에 대해 깊은 마음을 갖고 있으며 성도들도 같은 뜻을 품고 있다. 문화 인재 양성을 위한 일을 시작했는데 시간이 갈수록 하나님의 더 큰 은혜가 함께 할 것이라 생각한다”면서 “슈베르트가 쓴 편지의 50%는 돈을 빌려달라는 것이었고, 반고흐는 평생 동안 그림 2개를 판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동생이 준 돈으로 먹고 살며 어렵게 지냈다. 이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예술을 하려면 후견자들이 있어야 한다. 우리는 그 일에 마중물이 되고자 이와 같은 일을 시작했다. 작은 돌을 던지면 파장이 퍼져 나가는 것처럼 우리의 사역이 울림을 주고 공명을 일으키길 원한다”고 역설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분중문화상 대상 추상미 “복음 녹여낸 작품으로 세상 치유하는 소명 감당할 것”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