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5-12-26(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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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엑셈 KSS해운과 DX 및 AX 사업 계약, 클라우드 기반 ERP 도입 추진
    엑셈(대표 조종암, 고평석)이 KSS해운 DX 및 AX 사업 계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앞서 엑셈은 2024년 9월부터 2025년 5월까지 KSS해운의 DX 및 AX 추진 전략과 단계별 로드맵을 수립하는 컨설팅 사업을 진행해 KSS해운의 DX 및 AX 추진 마스터플랜을 수립했다. 이 마스터플랜에 기초한 이번 1단계 구축 사업은 KSS해운을 ‘AI 퍼스트’ 기업으로 탈바꿈시키기 위해 필요한 전사적 토대를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엑셈은 이번 사업에서 그동안 해양경찰청의 ‘AI 기반 해양 재난 대응체계 디지털 전환 기술개발’ 과제에 참여하며 축적한 해양 데이터 수집, 적재, 활용 노하우와 전문성도 십분 발휘할 것이라고 밝혔다. 엑셈은 KSS해운에 필요한 정보시스템을 단계별로 구축할 예정이다. 우선 전사 업무 혁신을 위해 클라우드 기반의 최신 ERP를 도입하고 KSS해운의 고유한 특성을 반영해 커스터마이징한다. 통합 업무 채널과 데이터 기반 사업계획 및 실적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DX 및 AX 전담 조직이 AI 적용 가능 업무를 발굴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선별된 업무들에 AI를 적용하는 PoC를 진행하고 2단계 사업의 추진 범위를 산정할 것이라고 엑셈은 설명했다. 이번 1단계 사업의 성공적 완수를 위해 엑셈은 유사한 사업을 수행했던 경험을 보유하고 선사(船社)의 업무 프로세스를 잘 이해하고 있는 전문가를 투입한다. 이를 통해 해운업의 특징을 반영한 경영 관리 시스템을 구성하고 부서별 맞춤형 대시보드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 경험(UX)의 수준을 대폭 향상시킬 계획이다. 실효성을 사전에 검증한 후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를 단계적으로 구축해 규칙 기반의 반복적이고 단순한 업무를 자동화하는 것도 추진한다. 엑셈은 또한 선박, 운항, 안전, 경영, 인사, 재무 등 KSS해운 내부의 다종다양한 데이터를 빅데이터 플랫폼으로 수집, 정제, 저장, 관리하고 생성형 AI를 적용해 KSS해운 임직원이 필요한 정보를 손쉽게 활용할 뿐만 아니라 직관적인 인사이트까지 얻을 수 있는 체계를 구성할 예정이다. 엑셈 고평석 대표는 “한국을 해운 강국으로 만드는 데 기여해 온 KSS해운과 함께 해운업의 AX를 선도하게 돼 영광”이라며 “KSS해운이 AI를 활용해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세계 제일의 특수선사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IT
    2025-12-26
  • 우리은행 ‘AI 대출 상담원’ 서비스 개편 통해 범위 확대
    우리은행(은행장 정진완)은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영업점 창구 상담 방식의 비대면 대출 상담이 가능하도록 ‘AI 대출 상담원’ 서비스를 전면 개편했다고 밝혔다. 앞서 우리금융그룹은 지난 9월 발표한 ‘미래 동반성장 프로젝트’를 통해 생산적 금융 전환과 투자 중심 금융 지원을 위한 AI 기반 경영시스템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생성형 AI 기반 △AI 예적금 상담원 △AI 대출 상담원 △AI 청약 상담원 서비스를 출시한 데 이어, 이번 ‘AI 대출 상담원’ 서비스 전면 개편으로 대출 상담 기능을 고도화해 비대면 금융 상담 전반의 AI 기반 고객 경험을 한층 강화했다. 이번 개편은 기존의 상품 설명 중심 상담에서 나아가, AI가 상담 흐름을 주도하며 대출 목적과 조건을 단계적으로 확인하는 방식으로 비대면 대출 상담 서비스를 새롭게 설계했다. 이를 통해 대출 구조와 상품 선택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영업점 창구에서 상담받는 듯한 경험을 비대면으로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기존에는 주택담보대출 상품 가입에 한해 상담이 가능했으나, 이번 개편을 통해 비대면 대출 상품 전체로 상담 범위를 확대했다. 고객은 ‘대출 상담부터 가입까지’ 전 과정을 하나의 흐름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AI가 이전 상담 이력을 기반으로 재방문 시에도 연속적인 상담을 제공한다. 아울러 최신 대출 정책과 금융 용어를 반영해 보다 정확한 상담이 가능하도록 했다. 우리은행은 이번 AI 대출 상담원 개편은 영업점 대출 상담 프로세스를 비대면 환경에 구현한 것이며 앞으로도 생성형 AI를 활용해 고객의 금융 이해도를 높이고, 고객들이 비대면 금융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경제
    • 기업
    2025-12-26
  • HD건설기계 CDP 평가 A등급, ESG 경영 성과 입증
    HD건설기계가 CDP 기후변화 대응 평가에서 최상위 등급을 획득하며 업계 최고 수준의 ESG 경영 성과를 입증했다. 내년 1월 HD건설기계로의 출범을 앞둔 HD현대건설기계와 HD현대인프라코어는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평가기관인 CDP(Carbon Disclosure Project,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로부터 기후변화 대응 부문 최상위 등급인 ‘A등급’을 획득했다고 26일 밝혔다. CDP는 전 세계 주요 기업을 대상으로 기후변화, 물 안보 등 환경 관련 경영 정보의 공개를 요구하고, 이를 분석해 평가하는 국제 비영리 단체다. 2024년 기준 국내 기업 20여 곳만이 A등급을 받았으며,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DJSI)와 함께 기업의 ESG 경영 수준을 측정하는 공신력 있는 지표로 통용된다. 이번 평가에서 HD현대건설기계는 전년도 A- 등급에서 한 단계 상승하며 최고 등급으로 올라섰다. 이는 △브라질 사업장 RE100 달성 △내부 탄소 가격제도 도입 △공급망 ESG 대상 협력사 확대 등 탄소 감축을 위한 실질적인 노력이 인정받은 결과다. 특히 브라질 사업장은 수력발전 중심의 전력 공급사와 전력구매계약(PPA)을 체결하고 I-REC(국제 재생에너지 인증서)를 통해 총 5797MWh의 재생에너지를 확보함으로써 국내 건설기계 업계 최초로 글로벌 사업장 RE100을 달성했다. HD현대인프라코어는 태양광 자가발전과 전력구매계약 등을 통해 재생에너지 조달을 전년 대비 3배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여기에 이사회 전문성을 강화하는 등의 노력을 높게 평가받으며, 작년에 이어 2년 연속 A등급을 유지했다. HD건설기계는 CDP 평가 최고 등급 획득은 그동안의 탄소 감축 성과가 글로벌에서 인정받은 결과며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HD건설기계는 울산 캠퍼스를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장의 재생에너지 사용을 확대하는 등의 노력을 이어오며, 2040년 RE100 달성과 2050년 탄소중립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로드맵을 실행하고 있다.
    • 경제
    • 기업
    2025-12-26
  • 한화생명e스포츠 몬스터 에너지와 HLE FAN FEST 개최
    한화생명e스포츠(Hanwha Life Esports, HLE)가 오는 2026년 새 시즌의 포문을 여는 팬 감사 이벤트 ‘몬스터 에너지와 함께하는 2026 HLE FAN FEST(이하 팬페스트)’를 개최하며 팬들과 본격적인 소통에 나선다. 이번 팬페스트는 팬들의 뜨거운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좌석 규모를 지난해보다 3배 이상 확대한 2500석 규모로 준비됐으며, 오는 2026년 1월 3일(토)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 5A 홀에서 개최된다. 현장에는 ‘옴므’ 윤성영 감독, ‘모글리’ 이재하, ‘신’ 연형모 코치를 비롯해 ‘제우스’ 최우제, ‘카나비’ 서진혁, ‘제카’ 김건우, ‘구마유시’ 이민형, ‘딜라이트’ 유환중까지 1군 선수단 전원이 참석한다. 진행은 LCK 공식 인터뷰어로 활약하며 유려한 입담으로 사랑받는 배혜지 아나운서가 맡는다. 본 행사에 앞서 오전 11시부터는 팬들이 직접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사전 이벤트가 펼쳐진다. △선수와 한 팀이 될 기회를 제공하는 ‘HLE X 오렌지 매치 게임 선발전’ △팬들의 애정을 담아내는 ‘HLE 치어풀 그리기’ △순발력을 시험하는 ‘오렌지 피지컬 챌린지’ 등 참여형 프로그램이 운영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팬들의 관람 편의와 즐거움을 더할 파트너사 부스도 다채롭게 마련된다. 네이버 스트리밍 플랫폼 ‘치지직’이 마련한 특별 방석과 핫팩을 지급하고, 몬스터 에너지 부스에서는 음료 샘플링을 진행한다. 또 선수단 전용 프레임으로 특별한 추억을 남길 수 있는 ‘포토그레이 포토부스’ 등 팬들의 오감을 만족시킬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될 계획이다. 아울러 공식 의류 파트너사 ‘형지엘리트’가 제작한 2026 시즌 신규 유니폼 및 재킷 예약 판매 존과 다양한 굿즈를 판매하는 HLE 샵도 함께 운영된다. 총 3부로 구성된 이번 행사는 1부에서 2026년 주제 영상과 신규 슬로건을 최초로 공개하며 선수단 소개 및 새 시즌을 맞이하는 선수들의 목표와 다짐을 공유하는 자리를 갖는다. 이어지는 2부에서는 2026 시즌 신규 유니폼을 소개하고 선수들이 직접 작성한 프로필 기반의 자기소개 토크와 가치관 밸런스 게임, 팀워크 확인 게임, 장기자랑 등 선수단의 색다른 매력을 확인할 수 있는 특별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마지막 3부에서는 팬과 선수가 하나 돼 즐기는 공약 선정 이벤트와 함께 사전 선발된 팬이 선수와 팀을 이뤄 펼치는 ‘2:2 칼바람 대전’이 펼쳐진다. 최종 승리한 팬에게는 공식 게이밍 기어 파트너사인 ‘레이저’ 제품이 경품으로 증정된다. 이번 팬페스트 입장권은 NOL 티켓에서 판매 중이며, 자세한 내용은 한화생명e스포츠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화생명e스포츠는 지난 시즌 거둔 값진 성과를 발판 삼아 더 많은 팬과 함께 소통하고자 보다 넓은 장소로 이전하고 좌석을 대폭 확대했다며, 2026년에도 한화생명e스포츠는 멈추지 않는 도전을 통해 팬들에게 자부심을 주는 게임단이자 e스포츠 그 이상의 특별한 가치를 전달하는 브랜드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화생명e스포츠(Hanwha Life Esports, HLE)는 2018년 한화생명이 창단한 프로 e스포츠팀으로, 현재 리그 오브 레전드(LoL) 팀을 운영하고 있다. e스포츠로 라이프플러스 가치를 전하고, 디지털 세대로 대표되는 1030 세대의 일상 속에 열정과 영감을 부여하며 e스포츠 분야에 새로운 문화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 종합
    • 문화
    2025-12-26
  • 지투이 디지털 당뇨병 관리 플랫폼 필리핀 진출
    스마트 헬스케어 전문 기업 지투이가 독자 기술로 개발한 디지털 당뇨병 관리 플랫폼을 앞세워 필리핀 시장에 진출한다. 지투이는 필리핀 현지 유통 파트너사와 계약을 맺고 자사의 주력 제품인 스마트 인슐린펜 ‘디아콘 P8(이하 P8)’ 1000대와 인슐린펌프 ‘디아콘 G8(이하 G8)’ 50대를 공급한다고 밝혔다. 이번 초도 물량의 총 계약 규모는 미화 40만3382달러(한화 약 5억6000만원)다. 지투이가 첫 진출지로 낙점한 필리핀은 전체 인구 약 1억1000만 명 중 성인 당뇨 환자만 500만 명에 육박할 정도로 유병률이 높다. 하지만 급증하는 환자 수 대비 의료 인프라와 관리 시스템은 여전히 수기 기록에 의존하는 아날로그 방식에 머물러 있어, 체계적인 혈당 관리에 대한 미충족 의료 수요(Unmet Needs)가 높은 국가로 꼽힌다. 이번에 수출되는 P8과 G8은 단순한 주입 기기를 넘어선 ‘커넥티드 헬스케어(Connected Healthcare)’ 솔루션이다. 전용 모바일 앱(App)과 블루투스로 연동돼 △투여 이력 자동 저장 △볼러스(식사) 주입량 자동 계산 △혈당 데이터 통합 분석 △의료진 모니터링 기능 등을 제공한다. 이는 환자의 자가 관리 효율성 극대화는 물론, 현지 의료진에게 환자의 상태를 실시간 데이터로 제공함으로써 필리핀 당뇨 치료 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지투이의 핵심 경쟁력은 스마트 인슐린 ‘펜’과 ‘펌프’ 라인업을 동시에 보유해 경증부터 중증까지 모든 단계의 당뇨 환자에게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전 세계적으로 가장 보편적인 투여 방식인 인슐린 펜을 디지털화한 ‘P8’은 기존 사용자에게 익숙한 경험을 유지하면서도, 데이터 누락이나 오투여 문제를 기술적으로 해결해 현지 시장 진입 장벽을 낮출 전략 제품으로 평가받는다. 지투이 정창범 대표이사는 “이번 수출은 단순한 하드웨어 판매가 아니라, 지투이가 지향하는 ‘데이터 기반의 당뇨 관리 생태계’가 글로벌 시장에서 통할 수 있음을 입증한 것”이라며 “이번 필리핀 진출을 성공적인 교두보로 삼아 베트남, 태국 등 성장 잠재력이 큰 동남아시아(ASEAN) 전역으로 ‘K-당뇨 관리 시스템’을 확산시켜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지투이는 이번 초도 물량을 필리핀 내 주요 거점 병원 및 당뇨 전문 센터에 우선 공급할 예정이며, 현지 파트너사와 협력해 의료진 대상 심포지엄 및 제품 교육 등 마케팅 활동을 강화해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확대할 방침이다.
    • 경제
    • 기업
    2025-12-26
  • 의료 AI 스타트업 더마트릭스, 창업경진대회 최우수상 수상
    서울아산병원 피부과 의사가 창업한 의료 AI 스타트업 더마트릭스가 국내 창업경진대회인 ‘도전! K-스타트업 2025’ 왕중왕전에서 예비창업리그 최우수상(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중소벤처기업부와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10개 부처가 공동 주관하는 ‘도전! K-스타트업’은 올해 역대 최다인 7377개 팀이 참가해 369대 1의 기록적인 경쟁률을 기록했다. 더마트릭스는 교육부 주관 ‘학생창업유망팀 300+’ 도약트랙에서의 우수한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 리그에 진출했으며, 치열한 본선을 거쳐 최종 20개 팀만이 서는 왕중왕전 무대에서 TOP 3에 오르는 쾌거를 달성했다. 이번 수상으로 더마트릭스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과 함께 상금 6000만원을 확보했다. 또한 2026년 정부 창업 지원사업 평가 우대 등 다양한 후속 지원 혜택도 받게 된다. 더마트릭스가 선보인 ‘CLIMS’는 스마트한 병원을 구축하기 위한 차세대 의료 데이터 솔루션이다. 현직 의사인 김경훈 대표가 대학병원 진료 현장에서 직접 겪은 비효율과 데이터 관리 과정의 사고 위험성 등 고질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했다. CLIMS는 피부과 진료의 중심 데이터인 임상 사진에 집중해 사진이 촬영·저장·분석·활용되는 진료 전 과정에 AI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진료 효율과 의료의 질을 동시에 높인다. 해당 솔루션은 지난 3년간 서울아산병원에서 기술 검증을 마쳤으며, 현재 피부과·성형외과·병리과 등에서 200만 장 이상의 데이터를 안전하게 관리하며 실제 의료 현장에서 그 실효성을 입증하고 있다. 김경훈 대표는 피부과 전공의 과정 중 의료 AI 연구실에서 피부 AI 연구를 수행하며 공학 석사 학위를 취득한 의사-과학자(Physician-Scientist)로 임상 전문성과 AI·공학적 이해를 동시에 갖췄으며, 이는 더마트릭스의 기술 경쟁력으로 이어졌다는 평가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더마트릭스는 의료 현장의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실용적 AI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개발해오고 있다. 김경훈 대표는 “의료진에게는 더 좋은 진료를, 환자에게는 더 깊은 신뢰를 남기는 기술을 만드는 것이 목표”라며 “이번 수상을 계기로 의료 현장에서 검증된 기술을 바탕으로 더 많은 병원과 의료진에게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 경제
    • 기업
    2025-12-26
  • 한화시스템 한미 연합작전 핵심 지휘통제체계 재구축 사업 수주
    한화시스템이 한미 연합작전을 총괄하는 핵심 지휘통제체계의 재구축 사업을 도맡는다. 전시작전통제권 전환을 앞둔 현시점에서 한국군 주도의 연합전술을 지원하는 최초의 AI 지휘체계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화시스템(대표이사 손재일)은 방위사업청이 주관하는 937억 규모(VAT 제외)의 ‘연합지휘통제체계(AKJCCS·Allied Korea Joint Command Control System) 성능 개량 체계개발’ 사업을 수주했다고 밝혔다. 연합지휘통제체계(AKJCCS)는 한반도 전역에서 한미 연합작전에 대한 지휘·통제를 수행하는 핵심 체계로 2015년 처음 전력화됐다. 그러나 시스템 운영·보안 이슈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전작권 전환과 연합지휘구조 변화에 따른 기술 고도화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단순 성능 개선이 아닌 체계 전면 재개발이 결정됐다. 성능 개량되는 연합지휘통제체계(AKJCCS)에는 △인공지능(AI) 기반 상황 분석 및 자동화 의사결정 지원 △클라우드(CLOUD) 기반 서버 구축 △VDI(Virtual Desktop Infrastructure·데스크톱 가상화) 적용 등 다양한 최신 ICT 기술이 폭넓게 활용된다. 특히 이번 사업은 지휘통제체계에 인공지능(AI)을 적용하는 국내 첫 사례다. 전장에서 발생하는 방대한 데이터를 AI가 신속하게 수집·처리함으로써 운용자의 업무 수행 시간을 크게 단축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정보 분석부터 계획 수립에 이르기까지 지휘 결심의 전 과정에 AI 기반 지능형 서비스가 제공돼 지휘관의 보다 정확한 판단을 지원한다. 국방 지휘통제체계는 각종 통신 및 데이터 연동이 핵심인 만큼 보안성 강화가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힌다. 방산 사이버 보안 및 ICT 융합 기술을 갖춘 한화시스템은 ‘AI 기반 지능형 지휘결심지원 시스템’ 등 국방 특화 AI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왔으며, 이를 통해 확보한 전문성 및 기술력을 기반으로 정보 보호 능력이 강화된 첨단 지휘통제체계를 개발할 예정이다. 한화시스템은 이번 사업 수주는 자사의 국내 최고 수준인 방산-ICT 융합 역량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며, 앞으로도 국방 AI 기반 기술을 바탕으로 미래 전장을 선도하는 데 핵심 역할을 하는 회사가 되겠다고 전했다. 한편 한화시스템은 지난 40여 년 동안 우리 군에 자동화 방공체계의 핵심인 △중앙방공통제소(MCRC) 성능 개량뿐 아니라 △한미 연합군사정보처리체계(MIMS-C) △한국형 탄도탄 작전통제소(KAMDOC) △대대급 이하 전투지휘체계(B2CS) △군사정보통합처리체계(MIMS) 등 다양한 지휘통제 및 감시정찰 체계를 공급하며 대한민국 지휘통제·통신 분야 대표 기업으로 자리매김해 왔다.
    • 경제
    • 기업
    2025-12-26
  • 비츠로셀, 미국 배저미터와 2964만 달러 규모 장기공급계약
    리튬일차전지 및 이차전지 소재 전문기업 비츠로셀은 미국의 글로벌 계량기 전문기업 Badger Meter, Inc.(이하 배저미터)와 총 2964만달러(약 436억원)의 장기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계약 기간은 2026년 1월 1일부터 2028년 12월 31일까지 총 3년간이다. 이번 계약을 통해 비츠로셀은 배저미터에 스마트 미터용 리튬일차전지를 중장기적으로 공급하게 된다. 해당 배터리는 장기 수명과 고신뢰성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수자원 및 에너지 인프라용 원격검침 시스템에 적용될 예정이다. 비츠로셀은 배저미터뿐만 아니라 세계 최대 스마트 워터 솔루션 기업인 Xylem(자일럼)을 포함한 주요 글로벌 스마트 계량기 업체들을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전 세계 스마트 미터용 리튬일차전지 시장에서 압도적인 점유율 1위 업체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다. 배저미터는 1905년 설립된 미국의 대표적인 계량기 및 스마트 워터 솔루션 기업으로, 북미를 비롯해 글로벌 수자원·에너지 인프라 시장에서 높은 지위를 확보하고 있다. 이번 계약은 배저미터가 비츠로셀의 기술력, 품질 안정성 및 장기 공급 역량을 다시 한번 공식적으로 인정한 결과로 평가된다. 비츠로셀은 이번 장기공급계약은 북미 스마트 계량기 인프라 시장에서 비츠로셀의 신뢰도와 경쟁력을 다시 한번 입증한 사례라며, 앞으로도 글로벌 스마트 미터기, 방산, 석유·가스 시장을 중심으로 안정적인 수주 확대와 중장기 성장 기반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비츠로셀은 글로벌 주요 고객사를 대상으로 장기공급계약 중심의 수주 전략을 추진하고 있으며, 북미·유럽·아시아 등 주요 시장에서 스마트 계량기, 방산, 산업용 특수전지 분야의 매출 비중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 경제
    • 기업
    2025-12-24
  • 동아ST 에코바디스로부터 ESG 평가 골드 등급 받아
    동아에스티(대표이사 사장 정재훈)는 글로벌 지속가능성 평가 기관 ‘에코바디스(EcoVadis)’로부터 골드(GOLD) 등급을 획득했다고 24일 밝혔다. 에코바디스는 2007년 프랑스에서 설립된 글로벌 공급망 지속가능성 평가 기관으로, 전 세계 185개국 이상에서 약 15만 개 기업을 대상으로 ESG 평가를 수행하고 있다. 글로벌 기업들이 파트너사에 에코바디스 평가 등급 제출을 요구하는 등 공급망 신뢰성 판단의 핵심 기준으로 활용되고 있다. 에코바디스 평가는 △환경 △노동 및 인권 △윤리 △지속 가능한 조달 등 4개 부문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평가 결과에 따라 △플래티넘(상위 1%) △골드(상위 5%) △실버(상위 15%) △브론즈(상위 35%) 등급이 부여된다. 동아에스티는 환경, 노동 및 인권, 윤리, 지속 가능한 조달 등 주요 부문에서 체계적인 관리와 개선 활동을 바탕으로 골드 등급을 획득하며, ESG 경영을 위한 전사적인 노력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 동아에스티는 지난 6월 첫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온(溫, ON)’을 발간하며 ESG 경영 현황과 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했다. 이어 7월에는 유엔글로벌콤팩트(UN Global Compact)에 가입해 인권, 노동, 환경, 반부패 등 지속가능경영의 국제 기준을 경영 전반에 이행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10월에는 ‘행복 세차소’를 개소해 8명의 장애인 근로자를 채용하며 사회적 취약계층인 장애인의 자립 지원과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포용의 일터를 만들기 위한 사회 책임경영 활동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동아에스티는 이번 에코바디스 골드 등급 획득은 ESG를 기업의 핵심 경영 전략으로 삼고 지속적으로 실천해 온 결과라며, 앞으로도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는 지속가능경영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이해관계자와 함께 성장하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경제
    • 기업
    2025-12-24
  • HD한국조선해양, 조선업 디지털 전환 가속화 위한 통합 플랫폼 구축 속도
    HD현대의 조선 부문 중간 지주회사인 HD한국조선해양이 조선업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선박 설계에서 생산까지 하나의 데이터 흐름으로 이어지는 통합 플랫폼 구축에 속도를 낸다. HD한국조선해양은 24일 글로벌 디지털 솔루션 기업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Siemens Digital Industries Software, 이하 지멘스)’를 ‘선박 설계-생산 일관화 통합 플랫폼’ 구축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HD한국조선해양은 2026년부터 지멘스와 함께 플랫폼 상세 개발을 시작해 2028년 HD현대중공업, HD현대삼호 등 국내 사업장에 순차 적용하고, 향후 해외 사업장까지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현재 선박 설계와 생산에는 선박의 3D 모델을 설계하는 CAD(Computer Aided Design), 선박의 전체 생애주기를 관리하는 PLM(Product Lifecycle Management),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제조 과정을 계획 및 분석해 최적화하고 실제 생산에 반영하는 DM(Digital Manufacturing) 등 다양한 시스템이 사용되고 있다. 통합 플랫폼은 기존에 분리돼 운영되던 시스템들을 하나로 합쳐, 설계 변경이 생산 현장에 즉시 반영되도록 하는 것이 핵심이다. 쉽게 말해, 선박 제작 정보를 실시간으로 연동되는 하나의 설계도로 관리하는 방식이다. 기존에는 설계 변경 시 생산 시스템에 별도 입력하는 과정이 필요했지만, 통합 플랫폼이 구축되면 설계와 생산을 하나의 데이터로 실시간 연결해 공정 간 데이터 단절로 인한 비효율과 오류를 크게 줄일 수 있다. 특히 블록 조립, 용접 정보, 배관·전장 데이터까지 3D 모델로 통합 관리가 가능해 설계 정확도 향상, 생산 계획 최적화, 작업 공정 표준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더해 HD한국조선해양은 선박과 조선소 현장을 3D 기반으로 정밀하게 구현한 디지털 환경을 토대로 산업용 메타버스(Industrial Metaverse) 구축에도 나선다. 이를 활용한 가상 학습환경에서 합성 데이터(synthetic data) 기반의 강화 학습을 적용함으로써, 비정형성이 높은 생산 환경에서도 활용이 가능한 물리적 인공지능(Physical AI) 기술을 구현하겠다는 계획이다. 통합 플랫폼은 HD한국조선해양이 오는 2030년 완료를 목표로 추진 중인 미래형 조선소 ‘FOS(Future of Shipyard)’의 디지털 제조 환경 조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설계와 생산을 하나로 연결하는 통합 플랫폼은 미래형 스마트 조선소 구현을 위한 핵심 기반이며 디지털 제조 환경 구축을 통해 조선 현장의 업무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은 물론, 조선산업의 패러다임 변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HD현대의 조선 부문 계열사들은 2021년부터 스마트 조선소로의 전환을 목표로 ‘FOS(Future of Shipyard)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2023년 12월 1단계인 ‘눈에 보이는 조선소’ 구축을 마무리했으며, 2026년까지 2단계 ‘연결-예측 최적화된 조선소’, 2030년까지 3단계 ‘지능형 자율 운영 조선소’ 구현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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