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5-12-0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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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강원테크노파크, 도내 기업들과 지역 디지털 생태계 조성 속도
    강원특별자치도는 지역 산업 전반의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며 의료, 푸드테크, 교통안전 등 생활 밀착형 산업의 혁신을 지원하고 있다. 이에 강원테크노파크(원장 허장현)는 도내 기업들과 함께 AI·로봇 기반 기술을 적용한 다양한 혁신 사례를 만들며 지역 디지털 생태계 조성에 속도를 내고 있다. 먼저 의료 분야에서는 임상연구 절차의 복잡성을 해소한 디지털 전환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디에이치소프트는 ‘코드자동생성 기반 Smart-CRF 시스템’을 개발해 임상시험용 증례기록서(CRF)를 디지털 설문 형태로 자동 구조화하는 기술을 상용화했다. AI 코드 생성 엔진을 적용해 설문 입력 화면을 자동 생성하고 설계 기간과 비용을 기존 대비 3분의 1 수준으로 줄였다. 표준 템플릿과 도메인 모델을 학습한 AI가 설문 항목을 자동 분석해 병원별 맞춤형 e-CRF를 빠르게 설계할 수 있어 임상연구 효율이 크게 향상됐다. 이는 강원 의료·바이오 분야에 AI 기반 업무 자동화가 실제 도입된 대표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푸드테크 분야에서는 디엔비소프트가 ‘AI 기반 육가공 정형 제조 로봇 기술’을 통해 숙련공 의존도와 품질 편차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AI 비전 분석 기술로 육질, 부위, 등급을 자동 판별하고 신선도까지 예측할 수 있게 설계했다. 여기에 로봇-비전 융합 제어 기술을 더해 절단 공정의 정밀도와 안정성을 크게 높였다. 이 기술은 도내 식품 제조 기업의 생산성과 품질을 향상시키며 전통 정육 산업을 자동화 기반의 고효율 생산 체계로 전환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교통 안전 분야에서는 강원정보문화산업진흥원 주관으로 월드텍, 더픽트, 이앤지테크 등 지역 강소기업들이 AI 기반 도로 위험 예측 플랫폼을 공동 개발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노면 결빙(블랙아이스), 안개 등 기상 요인을 실시간 감지해 사고 다발 구간의 위험 요소를 AI가 분석하고, 이를 3차원 디지털트윈 기술로 시각화해 시뮬레이션한다. 분석 결과는 도로 전광판, 재난안전문자 등을 통해 즉시 전달돼 운전자 주의를 높이고 사고 예방에 기여하고 있다. 이 사업은 선제적 사고 예방 체계를 구축한 점을 인정받아 지방시대위원회의 ‘2025년 지역균형발전사업 지원계정’ 우수 사례로 선정됐다. 강원테크노파크는 의료, 식품, 교통 등 일상과 밀접한 분야에 디지털 기술을 적용해 현안을 해결하고 산업 구조를 혁신한 것이 큰 성과라며, 지역 기업들과 함께 ‘디지털 힘으로 성장하고 상승하는 혁신의 강원’이라는 비전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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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12-08
  • 인천테크노파크 블록체인 기반 AIoT 바이오 물류 플랫폼 개발 지원
    인천광역시는 바이오 의약품과 연구 샘플 등 온도 변화에 민감한 물품의 안전한 운송을 위해 콜드체인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인천테크노파크(원장 이주호)는 충북과학기술혁신원과 함께 옵티로의 블록체인 기반 AIoT 바이오 물류 플랫폼 개발을 지원하며 지역 바이오 물류산업의 혁신을 이끌고 있다. 옵티로의 바이오 물류 플랫폼은 실시간 센서 데이터를 활용해 온도, 습도, 진동, 개봉 여부 등을 감지하고, AI가 이를 분석해 위험 상황을 자동으로 감지·알림하는 구조다. 모든 물류 데이터는 블록체인에 저장돼 위·변조가 불가능하며, 전 과정의 투명한 관리가 가능하다. 기존 수작업 과정을 자동화해 오류 가능성을 줄였고,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이상 징후에 신속히 대응함으로써 품질 안정성을 높이고 불량률과 폐기율도 줄였다. 옵티로는 이 기술을 기반으로 바이오 콜드체인을 넘어 포스코 석탄야드와 위험물 물류센터 등 산업용 관제 분야로도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기술력은 해외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태국(SSC THAI, MNB THAI), 싱가포르(LABgistics) 등 글로벌 바이오 물류기업과 협력해 해외 시장에 진출했으며, 두바이의 식재료 수입기업(Taste Masters) 물류창고 실증을 통해 기술성을 입증했다. 옵티로의 플랫폼은 ‘2025 지역 자율형 혁신프로젝트(초광역)’의 지원을 받아 개발되고 있으며, 정밀한 품질 관리가 필요한 바이오 물류 산업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국산 플랫폼으로 주목받고 있다. 인천테크노파크는 바이오 물류는 제품 품질과 직결되는 만큼 디지털 기반의 정밀한 관리 체계가 필수라며, 옵티로의 플랫폼 개발은 글로벌 수준의 콜드체인 기술 역량을 갖춘 사례로, 인천 바이오 산업의 디지털 전환에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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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12-08
  • HD현대 인도에 신규 조선소 설립 검토
    HD현대가 인도 현지 신규 조선소 설립 검토에 나선다. HD현대는 최근 인도 남부 타밀나두(Tamil Nadu) 주(州) 마두라이(Madurai)에서 스탈린(M.K Stalin) 주 총리 및 라자(T.R.B Rajaa) 주 산업부 장관, 최한내 HD한국조선해양 기획 부문장이 참석한 가운데 ‘신규 조선소 건설에 관한 배타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인도 정부는 세계 5위 조선·해운 강국으로의 도약을 위해 ‘마리타임 암릿 칼 비전 2047(Maritime Amrit Kaal Vision 2047)’을 전략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기존 조선소의 증설뿐 아니라 신규 조선소의 건립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실제로 인도 정부는 현재 타밀나두, 구자라트, 안드라프라데시 등 5개 주를 신규 조선소 건설 후보지로 선정, 최적의 부지를 물색하고 있는 상황이다.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조선소 유치를 최우선 과제로 삼은 타밀나두주 정부는 인센티브 및 보조금 지원, 인프라 확충, 우수 인력 확보를 위한 노력을 확대하면서, HD현대를 신규 조선소 건립의 사업 파트너로 최종 낙점했다. 특히 신규 조선소 건립 후보지 중 한 곳으로 거론되는 타밀나두주의 투투쿠디(Thoothukudi) 지역은 기온, 강수량 등이 HD현대중공업이 위치한 대한민국 울산과 유사해 최적의 부지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타밀나두주는 이미 현대차, 삼성전자 등 국내 대기업들이 진출해 있는 지역으로 인근의 항만시설 역시 대규모 투자가 예정돼 있어 향후 사업 확대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HD현대는 이달 초 인도 남부 도시 벵갈루루에서 인도 국방부 산하 국영기업인 ‘BEML(Bharat Earth Movers Limited)’ 社와 ‘크레인 사업 협력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뱅갈루루에 본사를 둔 BEML은 국방·항공우주 장비, 광산 및 건설 중장비, 철도·지하철 차량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벵갈루루, 콜라르 등 인도 남부 지역에 다수의 생산 거점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HD현대는 BEML과 설계·생산·품질 검증 등 크레인 제작 전 과정에서 협력을 확대, 인도 내 항만 크레인 제조 역량을 단계적으로 확보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향후에는 인도 현지 조선소에 골리앗 크레인과 집 크레인까지 공급하며 사업 영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관련 HD현대의 조선 부문 계열사인 HD현대삼호는 올해 2월 인도 최대 국영 조선사인 코친 조선소에 600톤급 골리앗 크레인을 성공적으로 납품한 바 있다. 또한 8월에는 조선 부문 중간 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이 두산에너빌리티로부터 HD현대에 코비나를 인수하는 등 HD현대는 크레인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HD현대는 인도가 조선산업에 대한 정부의 육성 의지가 강해 성장 가능성이 기대되는 시장이며 인도와의 조선·해양 분야 협력을 지속 확대해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삼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HD현대는 올해 7월 인도 최대 국영 조선사인 코친 조선소와 MOU를 체결하고 △설계·구매 지원 △생산성 향상 △인적 역량 강화 등 다양한 측면에서 협력을 추진키로 한 바 있다. 최근에는 협력 범위를 함정 사업으로 확대, 인도 내 입지를 넓혀 나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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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12-08
  • SICK와 한화로보틱스 스마트 제조 환경 고도화 협력
    SICK(씨크)와 한화로보틱스가 지난 3일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양사가 보유한 핵심 기술 역량을 결합해 로봇과 센서가 융합된 차세대 자동화 솔루션을 공동 개발하고, 이를 활용해 스마트 제조 환경 고도화를 가속화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SICK는 이번 협력을 통해 협동로봇과 모바일 자율주행로봇(AMR)의 안전성과 성능을 한층 강화하고, 한화로보틱스의 프로젝트 현장에 보다 신뢰성 높은 운영 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한화로보틱스는 국내외 제조업 현장에 적용되는 협동로봇과 AMR 솔루션을 개발·공급하며 빠르게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양사는 이번 협력으로 제조 현장의 자동화 효율을 높이는 동시에 글로벌 시장 진출 속도를 가속화할 계획이다. 이번 협력의 핵심은 실제 공장 라인과 물류 센터에서 로봇과 센서가 통합적으로 작동해 안전하고 효율적인 생산 환경을 구현하는 것이다. 협동로봇은 사람과 동일한 작업 공간에서도 안전하게 협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SICK의 안전 LiDAR 센서와 컨트롤러가 적용된 AMR은 생산 자재 운반과 라인 간 부품 이송 등 반복적인 물류 작업을 자동화해 전체 공정 효율을 높인다. 이를 통해 제조 현장의 생산 안정성과 생산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양사는 정기적인 기술 세션과 교육을 통해 최신 글로벌 센서 및 자동화 기술 동향을 공유하며, 현장 적용과 기술 인재 육성까지 아우르는 장기적 협력 구조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단순 제품 공급을 넘어 산업 전반의 기술 수준 향상과 지속 가능한 혁신을 도모하며, 국내 제조업 경쟁력 강화에도 의미 있는 시너지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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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12-08
  • 한진그룹 5개 항공사 스페이스X 스타링크 도입
    대한항공을 비롯한 한진그룹 내 5개 항공사가 기내 와이파이로 미국 스페이스X의 위성 인터넷 서비스 ‘스타링크(Starlink)’를 도입한다. 대한항공은 자사와 아시아나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에어서울 전체 항공기에 순차적으로 스타링크의 기내 와이파이 시스템을 적용할 예정이라고 5일 밝혔다. 이는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및 진에어·에어부산·에어서울의 본격적인 통합을 앞두고 고객들에게 차원이 다른 여행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다. 국내 항공사가 기내 와이파이로 스타링크를 도입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도입으로 한진그룹 소속 5개 항공사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기내 인터넷 이용 편의가 대폭 향상될 전망이다. 스타링크는 8000개가 넘는 다수의 저궤도(고도 약 550㎞) 위성을 이용해 최대 500Mbps 속도로 데이터를 주고받는 것이 특징이다. 승객들은 탑승 항공기의 모든 좌석 클래스에서 초고속 기내 와이파이 서비스를 제공받게 된다. OTT 스트리밍 서비스, 온라인 게임 및 쇼핑, 뉴스 시청, 메신저 등을 끊김없이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대용량 파일 전송, 클라우드 기반 협업 도구 사용 등 지상에서와 같은 연속적인 업무가 가능해 고객 만족도가 높아질 전망이다. 한진그룹 소속 항공사들은 올해 말부터 스타링크 도입을 위한 제반 작업과 테스트 등 준비 기간을 거친다. 서비스 개시 시점은 항공사별로 상이하며 이르면 2026년 3분기 이후로 예상된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장거리 운항 기종인 보잉 777-300ER, 에어버스 A350-900 항공기에 해당 시스템을 우선 적용할 방침이다. 양사는 통합 이후인 오는 2027년 말까지 모든 항공기에 순차적으로 도입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진에어는 기존에 기내 와이파이 서비스를 제공했던 보잉 737-8 기종부터 스타링크 시스템을 도입한다. 에어부산과 에어서울은 우선 도입할 기종을 검토 중이다. 대한항공은 기내 인터넷 혁신으로 한진그룹 소속 FSC와 LCC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하늘에서도 빠르고 끊김없는 와이파이를 즐길 수 있게 된다며, 기내 여행 경험이 이전과는 완전히 달라지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적 항공사이자 글로벌 항공사라는 위상에 걸맞게 고객 서비스 향상을 위한 끊임없는 투자와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채드 깁스(Chad Gibbs) 스타링크 비즈니스 운영 부문 부사장은 “대한항공을 비롯한 한진그룹 소속 항공사와 승객들에게 업계를 선도하는 초고속 기내 와이파이를 제공하게 돼 매우 기쁘다”며 “스타링크를 통해 기내에서도 지상에서와 마찬가지로 생산적인 업무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영상 시청과 게임도 마음껏 즐길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미국 스페이스X의 위성 인터넷 서비스 스타링크는 저궤도 통신 위성 기반 광대역 인터넷을 제공한다. 전 세계 150여 개국 800만 명 이상의 가입자 수를 보유하고 있다. 지상 기지국 및 먼 거리(고도 약 3만5000㎞ 이상)의 정지궤도 위성을 활용했던 기존의 기내 인터넷과는 차원이 다른 속도와 품질을 보증한다. 에어프랑스, 유나이티드항공, 에미레이트항공 등 글로벌 주요 항공사들이 스타링크를 도입하고 실사용자의 호평이 이어지는 등 차세대 기내 와이파이로 각광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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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12-05
  • 한전과 LH, 주요 개발지구에 안정적 전력망 구축 위해 협력
    한국전력(사장 김동철, 이하 한전)이 한국토지주택공사(사장 직무대행 이상욱, 이하 LH)와 대규모 주택·산업단지 개발지구의 조속한 사업추진과 안정적인 전력망 구축을 위한 협력에 나섰다. 한전은 지난 4일 서울 한전아트센터에서 LH와 ‘안정적 전력망 구축과 주택공급 정책 이행’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전력망 구축을 담당하는 한전과 주택·산단 개발을 추진하는 LH가 상호 협력해 수도권 3기 신도시를 비롯한 주요 개발지구에 경제적이고 안정적인 전력망을 구축하는데 목적이 있다. 현재 개발지구의 전력망 구축은 정부가 신도시나 산업단지를 지정한 후, 한전과 LH가 해당 지역의 전력수요를 사전에 분석해 변전소 신설 필요성과 전력망 구축 규모를 결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발사업을 추진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앞으로 양 기관은 수도권 공공택지 조성과 국가산업단지 구축 등 정부에서 추진하는 정책을 적극 이행하기 위한 실무 협의체를 운영하고 △개발지구 전력수요 예측 고도화 △사업관리 효율화 △미래 전력수요 대응 및 고품질 전력 서비스 제공 등을 공동 추진하기로 했다. 한전은 최근 전국의 전력 사용량과 부하 트렌드를 빅데이터로 분석해 신규 개발지구의 전력수요 예측 정확도를 크게 높였다. 이를 통한 정밀한 예측으로 개발지구에 필요한 전력 인프라를 경제적·안정적으로 구축할 수 있게 됐으며, 국가 전력 수급 안정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치교 한전 안전&영업배전부사장은 “합리적인 국가 전력망 건설 계획 수립을 위해서는 정확한 전력수요 예측이 필수”라며 “이번 협력이 공공 개발지구의 안정적인 전력망 구축으로 이어져 국민 생활 편익 향상과 국가 정책 이행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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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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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강원테크노파크, 도내 기업들과 지역 디지털 생태계 조성 속도
    강원특별자치도는 지역 산업 전반의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며 의료, 푸드테크, 교통안전 등 생활 밀착형 산업의 혁신을 지원하고 있다. 이에 강원테크노파크(원장 허장현)는 도내 기업들과 함께 AI·로봇 기반 기술을 적용한 다양한 혁신 사례를 만들며 지역 디지털 생태계 조성에 속도를 내고 있다. 먼저 의료 분야에서는 임상연구 절차의 복잡성을 해소한 디지털 전환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디에이치소프트는 ‘코드자동생성 기반 Smart-CRF 시스템’을 개발해 임상시험용 증례기록서(CRF)를 디지털 설문 형태로 자동 구조화하는 기술을 상용화했다. AI 코드 생성 엔진을 적용해 설문 입력 화면을 자동 생성하고 설계 기간과 비용을 기존 대비 3분의 1 수준으로 줄였다. 표준 템플릿과 도메인 모델을 학습한 AI가 설문 항목을 자동 분석해 병원별 맞춤형 e-CRF를 빠르게 설계할 수 있어 임상연구 효율이 크게 향상됐다. 이는 강원 의료·바이오 분야에 AI 기반 업무 자동화가 실제 도입된 대표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푸드테크 분야에서는 디엔비소프트가 ‘AI 기반 육가공 정형 제조 로봇 기술’을 통해 숙련공 의존도와 품질 편차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AI 비전 분석 기술로 육질, 부위, 등급을 자동 판별하고 신선도까지 예측할 수 있게 설계했다. 여기에 로봇-비전 융합 제어 기술을 더해 절단 공정의 정밀도와 안정성을 크게 높였다. 이 기술은 도내 식품 제조 기업의 생산성과 품질을 향상시키며 전통 정육 산업을 자동화 기반의 고효율 생산 체계로 전환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교통 안전 분야에서는 강원정보문화산업진흥원 주관으로 월드텍, 더픽트, 이앤지테크 등 지역 강소기업들이 AI 기반 도로 위험 예측 플랫폼을 공동 개발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노면 결빙(블랙아이스), 안개 등 기상 요인을 실시간 감지해 사고 다발 구간의 위험 요소를 AI가 분석하고, 이를 3차원 디지털트윈 기술로 시각화해 시뮬레이션한다. 분석 결과는 도로 전광판, 재난안전문자 등을 통해 즉시 전달돼 운전자 주의를 높이고 사고 예방에 기여하고 있다. 이 사업은 선제적 사고 예방 체계를 구축한 점을 인정받아 지방시대위원회의 ‘2025년 지역균형발전사업 지원계정’ 우수 사례로 선정됐다. 강원테크노파크는 의료, 식품, 교통 등 일상과 밀접한 분야에 디지털 기술을 적용해 현안을 해결하고 산업 구조를 혁신한 것이 큰 성과라며, 지역 기업들과 함께 ‘디지털 힘으로 성장하고 상승하는 혁신의 강원’이라는 비전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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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12-08
  • 인천테크노파크 블록체인 기반 AIoT 바이오 물류 플랫폼 개발 지원
    인천광역시는 바이오 의약품과 연구 샘플 등 온도 변화에 민감한 물품의 안전한 운송을 위해 콜드체인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인천테크노파크(원장 이주호)는 충북과학기술혁신원과 함께 옵티로의 블록체인 기반 AIoT 바이오 물류 플랫폼 개발을 지원하며 지역 바이오 물류산업의 혁신을 이끌고 있다. 옵티로의 바이오 물류 플랫폼은 실시간 센서 데이터를 활용해 온도, 습도, 진동, 개봉 여부 등을 감지하고, AI가 이를 분석해 위험 상황을 자동으로 감지·알림하는 구조다. 모든 물류 데이터는 블록체인에 저장돼 위·변조가 불가능하며, 전 과정의 투명한 관리가 가능하다. 기존 수작업 과정을 자동화해 오류 가능성을 줄였고,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이상 징후에 신속히 대응함으로써 품질 안정성을 높이고 불량률과 폐기율도 줄였다. 옵티로는 이 기술을 기반으로 바이오 콜드체인을 넘어 포스코 석탄야드와 위험물 물류센터 등 산업용 관제 분야로도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기술력은 해외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태국(SSC THAI, MNB THAI), 싱가포르(LABgistics) 등 글로벌 바이오 물류기업과 협력해 해외 시장에 진출했으며, 두바이의 식재료 수입기업(Taste Masters) 물류창고 실증을 통해 기술성을 입증했다. 옵티로의 플랫폼은 ‘2025 지역 자율형 혁신프로젝트(초광역)’의 지원을 받아 개발되고 있으며, 정밀한 품질 관리가 필요한 바이오 물류 산업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국산 플랫폼으로 주목받고 있다. 인천테크노파크는 바이오 물류는 제품 품질과 직결되는 만큼 디지털 기반의 정밀한 관리 체계가 필수라며, 옵티로의 플랫폼 개발은 글로벌 수준의 콜드체인 기술 역량을 갖춘 사례로, 인천 바이오 산업의 디지털 전환에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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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12-08
  • HD현대 인도에 신규 조선소 설립 검토
    HD현대가 인도 현지 신규 조선소 설립 검토에 나선다. HD현대는 최근 인도 남부 타밀나두(Tamil Nadu) 주(州) 마두라이(Madurai)에서 스탈린(M.K Stalin) 주 총리 및 라자(T.R.B Rajaa) 주 산업부 장관, 최한내 HD한국조선해양 기획 부문장이 참석한 가운데 ‘신규 조선소 건설에 관한 배타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인도 정부는 세계 5위 조선·해운 강국으로의 도약을 위해 ‘마리타임 암릿 칼 비전 2047(Maritime Amrit Kaal Vision 2047)’을 전략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기존 조선소의 증설뿐 아니라 신규 조선소의 건립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실제로 인도 정부는 현재 타밀나두, 구자라트, 안드라프라데시 등 5개 주를 신규 조선소 건설 후보지로 선정, 최적의 부지를 물색하고 있는 상황이다.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조선소 유치를 최우선 과제로 삼은 타밀나두주 정부는 인센티브 및 보조금 지원, 인프라 확충, 우수 인력 확보를 위한 노력을 확대하면서, HD현대를 신규 조선소 건립의 사업 파트너로 최종 낙점했다. 특히 신규 조선소 건립 후보지 중 한 곳으로 거론되는 타밀나두주의 투투쿠디(Thoothukudi) 지역은 기온, 강수량 등이 HD현대중공업이 위치한 대한민국 울산과 유사해 최적의 부지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타밀나두주는 이미 현대차, 삼성전자 등 국내 대기업들이 진출해 있는 지역으로 인근의 항만시설 역시 대규모 투자가 예정돼 있어 향후 사업 확대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HD현대는 이달 초 인도 남부 도시 벵갈루루에서 인도 국방부 산하 국영기업인 ‘BEML(Bharat Earth Movers Limited)’ 社와 ‘크레인 사업 협력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뱅갈루루에 본사를 둔 BEML은 국방·항공우주 장비, 광산 및 건설 중장비, 철도·지하철 차량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벵갈루루, 콜라르 등 인도 남부 지역에 다수의 생산 거점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HD현대는 BEML과 설계·생산·품질 검증 등 크레인 제작 전 과정에서 협력을 확대, 인도 내 항만 크레인 제조 역량을 단계적으로 확보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향후에는 인도 현지 조선소에 골리앗 크레인과 집 크레인까지 공급하며 사업 영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관련 HD현대의 조선 부문 계열사인 HD현대삼호는 올해 2월 인도 최대 국영 조선사인 코친 조선소에 600톤급 골리앗 크레인을 성공적으로 납품한 바 있다. 또한 8월에는 조선 부문 중간 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이 두산에너빌리티로부터 HD현대에 코비나를 인수하는 등 HD현대는 크레인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HD현대는 인도가 조선산업에 대한 정부의 육성 의지가 강해 성장 가능성이 기대되는 시장이며 인도와의 조선·해양 분야 협력을 지속 확대해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삼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HD현대는 올해 7월 인도 최대 국영 조선사인 코친 조선소와 MOU를 체결하고 △설계·구매 지원 △생산성 향상 △인적 역량 강화 등 다양한 측면에서 협력을 추진키로 한 바 있다. 최근에는 협력 범위를 함정 사업으로 확대, 인도 내 입지를 넓혀 나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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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12-08
  • SICK와 한화로보틱스 스마트 제조 환경 고도화 협력
    SICK(씨크)와 한화로보틱스가 지난 3일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양사가 보유한 핵심 기술 역량을 결합해 로봇과 센서가 융합된 차세대 자동화 솔루션을 공동 개발하고, 이를 활용해 스마트 제조 환경 고도화를 가속화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SICK는 이번 협력을 통해 협동로봇과 모바일 자율주행로봇(AMR)의 안전성과 성능을 한층 강화하고, 한화로보틱스의 프로젝트 현장에 보다 신뢰성 높은 운영 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한화로보틱스는 국내외 제조업 현장에 적용되는 협동로봇과 AMR 솔루션을 개발·공급하며 빠르게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양사는 이번 협력으로 제조 현장의 자동화 효율을 높이는 동시에 글로벌 시장 진출 속도를 가속화할 계획이다. 이번 협력의 핵심은 실제 공장 라인과 물류 센터에서 로봇과 센서가 통합적으로 작동해 안전하고 효율적인 생산 환경을 구현하는 것이다. 협동로봇은 사람과 동일한 작업 공간에서도 안전하게 협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SICK의 안전 LiDAR 센서와 컨트롤러가 적용된 AMR은 생산 자재 운반과 라인 간 부품 이송 등 반복적인 물류 작업을 자동화해 전체 공정 효율을 높인다. 이를 통해 제조 현장의 생산 안정성과 생산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양사는 정기적인 기술 세션과 교육을 통해 최신 글로벌 센서 및 자동화 기술 동향을 공유하며, 현장 적용과 기술 인재 육성까지 아우르는 장기적 협력 구조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단순 제품 공급을 넘어 산업 전반의 기술 수준 향상과 지속 가능한 혁신을 도모하며, 국내 제조업 경쟁력 강화에도 의미 있는 시너지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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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12-08
  • 한진그룹 5개 항공사 스페이스X 스타링크 도입
    대한항공을 비롯한 한진그룹 내 5개 항공사가 기내 와이파이로 미국 스페이스X의 위성 인터넷 서비스 ‘스타링크(Starlink)’를 도입한다. 대한항공은 자사와 아시아나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에어서울 전체 항공기에 순차적으로 스타링크의 기내 와이파이 시스템을 적용할 예정이라고 5일 밝혔다. 이는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및 진에어·에어부산·에어서울의 본격적인 통합을 앞두고 고객들에게 차원이 다른 여행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다. 국내 항공사가 기내 와이파이로 스타링크를 도입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도입으로 한진그룹 소속 5개 항공사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기내 인터넷 이용 편의가 대폭 향상될 전망이다. 스타링크는 8000개가 넘는 다수의 저궤도(고도 약 550㎞) 위성을 이용해 최대 500Mbps 속도로 데이터를 주고받는 것이 특징이다. 승객들은 탑승 항공기의 모든 좌석 클래스에서 초고속 기내 와이파이 서비스를 제공받게 된다. OTT 스트리밍 서비스, 온라인 게임 및 쇼핑, 뉴스 시청, 메신저 등을 끊김없이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대용량 파일 전송, 클라우드 기반 협업 도구 사용 등 지상에서와 같은 연속적인 업무가 가능해 고객 만족도가 높아질 전망이다. 한진그룹 소속 항공사들은 올해 말부터 스타링크 도입을 위한 제반 작업과 테스트 등 준비 기간을 거친다. 서비스 개시 시점은 항공사별로 상이하며 이르면 2026년 3분기 이후로 예상된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장거리 운항 기종인 보잉 777-300ER, 에어버스 A350-900 항공기에 해당 시스템을 우선 적용할 방침이다. 양사는 통합 이후인 오는 2027년 말까지 모든 항공기에 순차적으로 도입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진에어는 기존에 기내 와이파이 서비스를 제공했던 보잉 737-8 기종부터 스타링크 시스템을 도입한다. 에어부산과 에어서울은 우선 도입할 기종을 검토 중이다. 대한항공은 기내 인터넷 혁신으로 한진그룹 소속 FSC와 LCC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하늘에서도 빠르고 끊김없는 와이파이를 즐길 수 있게 된다며, 기내 여행 경험이 이전과는 완전히 달라지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적 항공사이자 글로벌 항공사라는 위상에 걸맞게 고객 서비스 향상을 위한 끊임없는 투자와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채드 깁스(Chad Gibbs) 스타링크 비즈니스 운영 부문 부사장은 “대한항공을 비롯한 한진그룹 소속 항공사와 승객들에게 업계를 선도하는 초고속 기내 와이파이를 제공하게 돼 매우 기쁘다”며 “스타링크를 통해 기내에서도 지상에서와 마찬가지로 생산적인 업무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영상 시청과 게임도 마음껏 즐길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미국 스페이스X의 위성 인터넷 서비스 스타링크는 저궤도 통신 위성 기반 광대역 인터넷을 제공한다. 전 세계 150여 개국 800만 명 이상의 가입자 수를 보유하고 있다. 지상 기지국 및 먼 거리(고도 약 3만5000㎞ 이상)의 정지궤도 위성을 활용했던 기존의 기내 인터넷과는 차원이 다른 속도와 품질을 보증한다. 에어프랑스, 유나이티드항공, 에미레이트항공 등 글로벌 주요 항공사들이 스타링크를 도입하고 실사용자의 호평이 이어지는 등 차세대 기내 와이파이로 각광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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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12-05
  • 한전과 LH, 주요 개발지구에 안정적 전력망 구축 위해 협력
    한국전력(사장 김동철, 이하 한전)이 한국토지주택공사(사장 직무대행 이상욱, 이하 LH)와 대규모 주택·산업단지 개발지구의 조속한 사업추진과 안정적인 전력망 구축을 위한 협력에 나섰다. 한전은 지난 4일 서울 한전아트센터에서 LH와 ‘안정적 전력망 구축과 주택공급 정책 이행’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전력망 구축을 담당하는 한전과 주택·산단 개발을 추진하는 LH가 상호 협력해 수도권 3기 신도시를 비롯한 주요 개발지구에 경제적이고 안정적인 전력망을 구축하는데 목적이 있다. 현재 개발지구의 전력망 구축은 정부가 신도시나 산업단지를 지정한 후, 한전과 LH가 해당 지역의 전력수요를 사전에 분석해 변전소 신설 필요성과 전력망 구축 규모를 결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발사업을 추진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앞으로 양 기관은 수도권 공공택지 조성과 국가산업단지 구축 등 정부에서 추진하는 정책을 적극 이행하기 위한 실무 협의체를 운영하고 △개발지구 전력수요 예측 고도화 △사업관리 효율화 △미래 전력수요 대응 및 고품질 전력 서비스 제공 등을 공동 추진하기로 했다. 한전은 최근 전국의 전력 사용량과 부하 트렌드를 빅데이터로 분석해 신규 개발지구의 전력수요 예측 정확도를 크게 높였다. 이를 통한 정밀한 예측으로 개발지구에 필요한 전력 인프라를 경제적·안정적으로 구축할 수 있게 됐으며, 국가 전력 수급 안정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치교 한전 안전&영업배전부사장은 “합리적인 국가 전력망 건설 계획 수립을 위해서는 정확한 전력수요 예측이 필수”라며 “이번 협력이 공공 개발지구의 안정적인 전력망 구축으로 이어져 국민 생활 편익 향상과 국가 정책 이행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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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12-05
  •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루먼랩과 공동연구 및 사업화 협력
    분당서울대학교병원(병원장 송정한) 정신건강의학과 유희정 교수팀과 육아 AI 종합 플랫폼 및 에듀테크 전문 기업 루먼랩(대표 임재현)이 영유아기행동발달선별척도(Behavior Development Screening for Toddlers, BeDevel)와 관련한 공동연구 및 사업화 진행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자폐스펙트럼장애는 조기 발견과 적절한 개입이 예후 개선에 결정적 역할을 한다. 생후 12~24개월 사이 전문적인 진단과 치료가 이뤄질 경우 아동의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으나 실제 임상 현장에서는 전문의 접근성 문제와 사회적 인식 부족으로 인해 적기 개입이 어려운 실정이다. 유희정 교수팀이 개발한 ‘BeDevel’은 국내 사회문화적 환경을 반영한 영유아기 자폐스펙트럼장애 선별 도구로, 임상 현장에서 그 효과성이 검증됐다. BeDevel은 보호자가 일상생활에서 관찰한 내용을 기반으로 하는 면담 방식의 ‘BeDevel-Interview(BeDevel-I)’와 전문가가 아동의 놀이 행동을 직접 평가하는 ‘BeDevel-Play(BeDevel-P)’로 이뤄져 있으며, 상세한 매뉴얼과 교육 자료를 포함한 종합 선별 시스템으로 구성돼 있다. 이번 협력을 통해 양 기관은 BeDevel-I의 디지털 전환 및 온라인 플랫폼 구축을 추진할 계획이며, 그 첫 단계로 루먼랩의 육아 AI 종합 플랫폼 ‘위닛(Wenit)’에 AI 챗봇 형태의 신규 서비스 모델을 탑재하는 작업을 2026년 2월 론칭을 목표로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더 많은 가정에서 대화형 인터페이스를 활용해 아동의 자폐스펙트럼 관련 상태 및 아동의 발달에 대한 정보를 손쉽게 확인하고, 시의적절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유희정 교수는 “영유아기의 자폐스펙트럼장애 양상은 다양하게 나타난다”며 “BeDevel-I는 광범위하게 나타나는 자폐스펙트럼장애를 조기에 선별하기에 적합한 도구로, 이의 디지털화를 통해 온라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향후 확장성에 대한 높은 기대를 보였다. 루먼랩 임재현 대표는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조기 선별을 위한 최고의 도구 중 하나인 BeDevel-I의 사업화를 함께하게 돼 매우 고무된다”며 “위닛 플랫폼에 AI 챗봇 형태의 신규 서비스를 탑재해 2026년 2월 출시할 예정이며, 접근성 좋은 온라인 도구로 더 많은 아이들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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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12-05
  • 롯데장학재단 제2회 샤롯데 독서미술대전 시상식 개최
    롯데장학재단(이사장 장혜선)은 지난 4일 서울 종로구 인사동 한국미술관에서 ‘제2회 샤롯데 독서미술대전’의 시상식을 개최했다. ‘샤롯데 독서미술대전’은 청년 시절 문학가의 꿈을 키웠던 롯데그룹 창업주 故 신격호 명예회장의 문학정신을 계승하고, 독서와 미술을 결합한 독후 미술활동을 통해 아동·청소년 내 독서문화를 확산하고자 마련된 공모전이다. 롯데장학재단은 지난 9월부터 약 두 달간 전국의 초등학생 고학년 및 중학생을 대상으로 응모작을 접수 받았고, 독서 및 미술 전문가 5인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주제표현성 △창의성 △예술성 등을 기준으로 예심과 본심을 거쳐 총 50점의 수상작을 선정했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고헌중학교 1학년 김현서 학생이 대상인 ‘샤롯데상’을 수상했다. 대상에게는 상장과 상금 200만원이 수여됐으며, 금상 3명(각 100만 원), 은상 6명(각 50만 원), 동상 10명(각 30만 원), 장려상 30명(각 20만 원)에게도 상장과 상금을 수여했다. 시상식에서 장혜선 이사장은 시상식에서 “독서미술대전은 책을 더 가까이서 즐기고, 읽은 내용을 창의적으로 표현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 시작됐다”고 밝히며 “친구들의 작품 속 놀라운 창의력과 실력에 큰 감동을 받아 이를 더 격려하고자 전시회를 갖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전시는 참가자들의 멋진 작품을 한자리에 모아 특별한 추억으로 남기며, 앞으로의 꿈을 향해 더 큰 희망을 품을 수 있도록 준비한 자리”라며 “오늘의 경험이 여러분에게 값지고 의미 있는 성장의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또한 장 이사장은 “여러분의 재능과 창의성은 이미 충분히 빛나고 있다”며 “롯데장학재단 역시 오늘의 소중한 인연을 기억하며, 여러분 한 명 한 명의 성장을 진심으로 응원하겠다”고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다. 샤롯데상을 수상한 김현서 학생은 “롯데장학재단 덕분에 책과 조금은 특별한 여행을 한 느낌”이라며 “제가 받기에 너무 과분한 이 상은 앞으로 제 곁에 책을 더 가까이 두고 살아가라는 의미와 진정한 나를 찾아가라는 따뜻한 격려의 메시지로 받아들이겠다”고 했다. 한편 ‘샤롯데 독서미술대전’ 전시는 서울 인사동 한국미술관에서 12월 4일부터 8일까지 이어진다. 관람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마지막 날인 8일은 오후 4시까지 운영된다. 전시는 누구나 무료로 방문해 관람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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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12-05
  • 하드카본 음극재 연구개발 완료한 애경케미칼, 생산라인 증설
    애경케미칼이 하드카본 음극재 연구개발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생산능력 확충에 나선다. 애경케미칼은 고객사 대형 파일롯 테스트를 위한 전주 공장 생산라인 증설 투자를 결정했다고 4일 밝혔다. 해당 플랜트는 나트륨이온 배터리 음극재 최초 양산 설비로 자리 잡으며, 향후 대규모 생산 확대의 기반이 될 전망이다. 애경케미칼은 이를 통해 급성장하는 이차전지 시장에서 선제적으로 레퍼런스를 확보하고 안정적인 공급 체계를 구축,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차전지 시장에서 전기차와 에너지저장시스템(ESS) 수요가 빠르게 확대되면서 하드카본음극재가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부상 중이다. 글로벌 리서치 기업에 따르면 음극재용 하드카본 시장은 리튬·나트륨이온 배터리 확대에 힘입어 연평균 30% 이상 고성장 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나트륨이온 배터리는 소재 다변화와 원가 경쟁력 측면에서 하드카본 수요를 견인할 것으로 기대된다. 애경케미칼의 하드카본 음극재는 높은 방전 용량과 우수한 효율, 탁월한 출력 특성을 자랑한다. 기존 하드카본이 결정 구조의 불균일성으로 인해 일정한 효율 확보가 어려웠던 것과 달리, 애경케미칼 제품은 구형에 가까운 입자 구조를 구현해 코팅성이 우수하고 전극 밀도가 높아 안정적인 성능 발현이 가능하다. 균일한 물성의 제품을 지속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전주 공장 양산 라인을 보유하고 있어, 대량 생산 체계에서도 품질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다. 애경케미칼은 하드카본 음극재 연구개발 완료를 계기로 국내외 고객사와 제품 테스트를 가속화하고, 생산능력을 확대해 시장 주도권을 선점해 나가겠다며 시장 성장과 수요 확대 추세에 맞춰 생산라인 증설과 공장 확장도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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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12-04
  • 법 개정으로 자체 무기체계 확보하게 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국내 방산업체 최초로 수출과 개조 개발 등을 위한 자체 무기체계를 보유하게 됐다. 기존에는 군에 납품한 장비를 빌려 국내외 전시회 등에 활용했지만 관련 법 개정으로 비용과 시간을 크게 절감하면서 연구개발(R&D)과 수출경쟁력을 확보하게 된 것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2일 경남 창원특례시 창원3사업장에서 연구개발(R&D) 및 마케팅용 K9A1 자주포 출하식을 열었다고 4일 밝혔다. 이 장비는 내년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열리는 방산 전시회에 첫 전시될 예정이다. 그동안 한국 방산업체는 군 장비를 일정 기간 빌려 방산 전시회에 참가하거나 R&D용으로 활용해 왔다. 하지만 유용원 국민의힘 의원이 대표발의한 ‘방산업체가 수출 또는 국방 연구개발 등을 목적으로 방위사업청장의 승인을 받아 방산물자를 생산하거나 개조·개발해 보유할 수 있다’는 내용의 방위사업법 개정안이 지난 7월 국회를 통과하면서 장비의 자체 소유가 가능해졌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도 개정안에 따라 현재 수출 주력 상품인 K9A1과 포탑 완전 자동화 개발이 진행 중인 K9A2 자주포, 보병전투장갑차(IFV) ‘레드백’ 등 주요 장비를 자사 소유로 확보하게 됐다. 방산업체가 방산물자를 보유하게 되면 장비 1대당 연간 약 1억원의 비용(대여비 등)을 줄일 수 있다. 방사청 및 국방부로부터 대여 승인받기 위해 통상 2~3개월 걸렸던 행정절차도 없어졌다. 해외 사업 수주를 위한 성능시험이나 개조·개발도 신속하게 진행이 가능해져 수출 경쟁력은 강화되고, 군도 대여로 발생했던 전력 공백 부담이 사라진 것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국회와 정부의 지원에 힘입어 글로벌 방산시장에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한 제품 혁신뿐만 아니라 해외시장 개척에도 큰 도움을 받게 됐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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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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