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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전선 ESG 평가에서 5년 연속 통합 A등급 유지
대한전선이 ESG 평가에서 업계 상위 등급을 유지하며, 지속가능경영을 선도하고 있다. 대한전선(대표이사 송종민)은 한국 ESG 기준원(KCGS)에서 실시한 2025년 ESG 평가에서 ‘통합 A등급 (우수)’을 받았다고 20일 밝혔다. 이는 호반그룹에 편입된 2021년에 전선 업계에서 유일하게 통합 A등급을 받은 이후, 5년 연속으로 A등급을 유지한 성과다. 대한전선은 올해 평가에서 환경 부문(E) A, 사회 부문(S) A, 지배구조 부문(G) B+ 등 양호한 등급을 획득하며, 전 영역에서 고른 결과를 달성했다. 성과의 배경으로 부문별 체계적인 이행 방안 수립과 전사적인 실천 의지 등을 높게 평가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대한전선은 탄소중립 로드맵을 기반으로 태양광 설비를 구축하고 생태계 보호 활동을 지속했으며, 호반그룹과 함께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 헌혈, 이재민 지원 등 전방위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해 왔다. 이 외에도 장애인 스포츠 선수를 고용해 훈련을 지원하고 있으며, 저출산 극복 및 임직원의 복지를 위해 임신, 출산, 육아에 이르기까지 생애 주기에 따른 맞춤형 가족 친화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더불어 투명하고 건전한 기업문화 확립을 위해 내부 통제 및 리스크 관리 체계 강화 등 컴플라이언스 시스템을 고도화한 것은 물론, 컴플라이언스 경영시스템에 대한 국제표준인 ‘ISO 37301’ 인증을 획득해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대한전선은 5년 연속 통합 A등급 획득은 ESG 경영을 향한 진정성과 전 임직원의 노력이 만들어낸 결과며 앞으로도 ESG 경영을 핵심 가치로 삼고 환경 보호, 사회적 책임, 투명한 지배구조를 균형 있게 발전시켜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한국 ESG 기준원은 국내 기업의 ESG 현황을 평가하고 각 분야 및 통합 등급을 부여하는 기관이다. 올해 1024개사(社)를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했으며, 유가증권시장 상장법인 805개사에 ESG 등급을 부여했다. A 등급 이상을 받은 기업은 805개사 중 216개로, 상위 27%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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콴텍사 Chartis RiskTech Quadrant에서 AML 및 KYC부문 리더 선정
Quantexa가 Chartis RiskTech Quadrant 2025에서 AML(자금세탁방지) 거래 모니터링 솔루션과 KYC 솔루션 부문 모두에서 카테고리 리더(Category Leader)로 선정됐다. Quantexa가 카테고리 리더로 인정받은 배경에는 Chartis가 제시한 주요 AML 시장 트렌드, 즉 설명 가능한 AI(Explainable AI), 실시간 행동 기반 모니터링, 맥락 기반 리스크 인텔리전스(Contextual Risk Intelligence) 기준에 대해 높은 수준으로 부합한다는 평가다. Quantexa의 기술은 내부·외부 데이터를 대규모로 연결하고 맥락화해 불필요한 오탐(false positives) 감소를 비롯해 조사 효율 강화, 고객 온보딩 속도 향상뿐 아니라, 강화되는 규제기관의 투명성·모델 거버넌스 요구에도 부응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Sean O’Malley Chartis Research 금융범죄·통제 부문 리서치 디렉터는 “Quantexa가 카테고리 리더로 선정된 것은 성숙한 데이터 통합 역량과 고도 분석, 맥락 기반 인텔리전스를 결합해 거래 모니터링에서 유형(typology)을 식별하는 강력한 데이터 기반 접근 방식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모델 품질 및 검증, 처리 속도와 성능, 데이터·시스템 통합, 분석 모델링 등 이 분야에서 점점 더 중요한 여러 요소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고 평가했다. Quantexa는 KYC 솔루션 부문 RiskTech Quadrant 2025에서도 카테고리 리더로 선정됐으며, 고객 프로필 강화(customer profile enrichment)와 KYC 점수 산정 분야에서 최고 점수를 받았다. 이는 Quantexa가 내부·외부 데이터 통합, 워크플로 자동화, 케이스 관리 기능을 단일 플랫폼에서 구현해 지속적인(perpetual) KYC 모니터링과 정교한 리스크 스코어링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을 보여준다. Chartis 수석 연구원 Phil Mackenzie는 “Quantexa는 꾸준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으며, 데이터를 통합하고 맥락화하는 능력이 시장에서 중요한 차별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그래프 분석(graph analytics)과 엔터티 해석(entity resolution) 역량이 데이터 중심으로 빠르게 전환 중인 시장 요구와 완전히 부합하며, 이 점이 2025년 KYC 솔루션 부문에서 카테고리 리더로 선정된 배경”이라고 설명했다. Quantexa의 금융범죄(FinCrime) 최고제품책임자(CPO) Alexon Bell은 “AML, KYC, 사기(Fraud), 리스크, 고객 인텔리전스 분야에서 카테고리 리더로 인정받았다는 것은 전사적인 관점과 견고한 금융범죄 컴플라이언스 기반이 조직의 안전한 성장을 어떻게 지원하는지를 보여주는 중요한 신호이다. Chartis가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효과적인 AI의 핵심으로 평가한 점은, 조직의 데이터를 바로잡아 다수의 엔터프라이즈 활용 사례를 열어준다는 우리의 미션과 정확히 맞닿아 있다. 신뢰 데이터, 맥락(Context), 그리고 AI를 결합함으로써 우리는 고객이 미래의 예방 및 컴플라이언스 역량을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소감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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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인터내셔널 인도네시아 대형 팜 기업 삼푸르나 아그로 인수
포스코인터내셔널이 인도네시아 대형 팜 기업 삼푸르나 아그로를 인수하고 같은 날 현지 팜유 정제공장을 준공함으로써 팜 종자 개발부터 바이오연료의 원료가 되는 팜유 생산까지 풀밸류체인을 완성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19일 인도네시아 상장사 삼푸르나 아그로의 지분을 인수해 경영권과 최대 주주 지위를 확보했다. 이번 인수 건 관련 글로벌 팜 사업 밸류체인 확장을 위한 투자 규모는 공시일 기준 환율 적용 시 한화 약 1조 3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이번 인수로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서울 면적의 2배가 넘는 12만8000헥타르의 농장을 추가 확보하게 되며, 기존 인니 파푸아 농장을 포함해 총 15만 헥타르의 글로벌 영농 기반을 갖추게 됐다. 삼푸르나 아그로는 인도네시아 수마트라섬과 칼리만탄섬 전역에서 팜 농장을 운영하는 현지 대표 상장 기업으로, 자국 시장 점유율 2위의 팜 종자 전문 자회사와 연구소를 보유하고 있다. 이번에 확보한 팜 농장은 이미 팜 열매가 성숙 단계에 접어들어 인수 초기부터 안정적인 이익 창출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팜 농장 사업은 나무를 심은 후 3~4년 뒤부터 수확이 가능하고, 20년 이상 생산이 이어지는 장기 고수익 구조의 사업이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2011년 파푸아에서 처음 팜 농장 개발을 시작해 2016년 상업 생산에 들어갔으며, 현재 연간 21만 톤의 팜유를 생산하는 착유 공장 3기를 운영하고 있다. 기존 팜 농장이 성숙기에 접어들며 지난해까지 연평균 영업이익률 36%를 기록하는 등 그룹 수익 창출에 크게 기여해 왔다. 같은 날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인도네시아 동(東)칼리만탄 발릭파판에 GS칼텍스와 공동 설립한 팜유 정제법인 PT.ARC(PT. AGPA Refinery Complex) 준공식도 개최했다. PT.ARC의 지분은 포스코인터내셔널 60%, GS칼텍스 40%로 구성되며, 총투자금은 2억1000만달러이다. 이번에 준공한 공장의 정제 능력은 연 50만 톤으로, 이는 연간 국내로 수입되는 팜 정제유의 80%에 해당하는 양이다. 이날 행사에는 이계인 포스코인터내셔널 사장, 허세홍 GS칼텍스 사장, 율리엇 탄중(Yuliot Tanjung) 인도네시아 에너지 광물자원부 차관, 라마드 마스우드(Rahmad Mas'ud) 발릭파판 시장, 박수덕 주인도네시아 한국대사 등 주요 인사 약 100명이 참석했다. 지난해 5월 착공한 이 정제 공장은 준공 후 시운전을 거쳐 연내 생산을 개시할 예정이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농장에서 생산된 팜 원유를 PT.ARC에 공급하고, 여기서 생산된 정제유는 인도네시아 내수는 물론, 한국·중국 등으로 판매한다. GS칼텍스는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정제 시설의 운영 효율을 높이고, 한국 시장에 바이오디젤용 정제유를 공급할 예정이다. 향후 포스코그룹은 글로벌 팜 시장에서 선도적 경쟁력을 확보해 국내 식용 유지의 수입 의존도를 낮추고, 팜유의 안정적 생산·공급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국가 식량 안보 강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포스코그룹은 장인화 회장 취임 이후 그룹의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위한 미래 먹거리 사업을 적극 발굴하고 있다. 이번 인니 팜유 사업 강화도 포스코인터내셔널의 해외 식량 사업의 풍부한 경험을 토대로 추진되는 그룹의 주요 인프라 사업 중 하나이다. 한편 포스코그룹은 미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난해 ‘2 Core(철강·이차전지 소재) + New Engine(신사업)’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재편했으며, 인도와 북미 등 고성장·고수익 시장 선점을 위한 전략적 투자를 실행에 옮기고 있다. 인도에서는 JSW그룹과 현지 제철소 설립을 추진 중이며, 지난 9월에는 통상 무역 장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북미 시장에 신속 진입하기 위해 미국 클리블랜드클리프스(Cleveland-Cliffs)와 철강 사업 협력에 관한 MOU를 체결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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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젤스윙 드론 플랫폼 4분리 입체터널 공사 현장 투입
엔젤스윙이 현대건설이 시공하는 ‘남양주 왕숙 국도 47호선 이설(지하화) 도로 공사 현장’에 DJI Dock3 스테이션 기반 드론 자동화 시공 안전관리 플랫폼을 공식 도입했다. 엔젤스위의 플랫폼이 도입되는 현장은 4분리 입체터널이어서 복합 기술, 도시교통망 영향력, 엔지니어링 난도가 높다. 지상 도로와 지하 터널 공사가 동시에 진행되는 복잡한 환경이지만 드론 스테이션에서 자동 충전, 이착륙하며 드론이 매일 현장을 촬영한다. 정기적으로 자동 취득된 드론 데이터는 2D 지도, 3D 디지털 트윈 모델로 변환돼 작업자 위치 및 동선 모니터링, 본사-현장 간 원활한 소통과 품질·공정 데이터로 활용되며 플랫폼상에서 즉시 확인·공유가 가능하다. 복잡한 터널과 지하차도 구조물 시공 시 데이터 기반의 최적 시공 순서 및 자원 배분, 수직·경사 시추 등 현장 지반 정보를 드론 데이터로 추가 검토해 품질관리뿐만 아니라 위험 구간 조기 발견과 대응이 신속해질 수 있다. 엔젤스윙 플랫폼은 건설 현장에서 드론 자동화 및 2D, 3D 디지털 트윈 모니터링 플랫폼을 제공해 통해 현장의 안전, 품질, 생산성에 도움을 주고 있다. 엔젤스윙 박원녕 대표는 “엔젤스윙의 드론 스테이션 기반 자동 관제, 자동 업데이트된 디지털 트윈 환경은 수시로 현장을 문제없이 투명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며 “특히 드론 스테이션은 자동 이착륙, 엔젤스윙의 드론 비행미션 자동화와 일일 드론 데이터 수집으로 오차가 최소화된 현장 가상화를 제공해 품질·안전관리가 더욱 면밀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국내 최대 규모 토목 현장의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을 이끌겠다”고 밝혔다. 엔젤스윙은 현재 국내외 플랜트, 도로공사, 아파트, 도심 및 역세권 오피스, 주택, 택지개발, 복합개발사업 등 다양한 건설 현장 누적 500여 곳 도입돼 현장 설계 시공, 품질관리를 지원해왔다. 한편 엔젤스윙은 실내 공정 모니터링 기능도 지원하는 동시에 디지털 트윈 플랫폼 기능을 강화한다. 국토교통부 주최 스마트건설챌린지 안전관리 분야 ‘드론 촬영 데이터 AI 탐지 기반의 안전관제’ 기능으로 혁신상을 수상해 건설 현장에 AI를 적용한 실시간 드론 관제 솔루션을 선보일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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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M과 B쉬핑, LPG 운송 사업 확대 위해 싱가포르에 합작법인 설립
HMM(대표이사 사장 최원혁)이 아랍에미리트(UAE)의 BGN그룹 산하 B International Shipping & Logistics와 액화석유가스(LPG) 운송 사업 확대를 위해 싱가포르에 합작법인 ‘HMMB INT Shipping Pte. Ltd’를 설립했다고 19일 밝혔다. HMM 여의도 사옥에서 지난 5일 개최된 합작법인 설립식에는 HMM과 BGN그룹 및 B International Shipping & Logistics의 임직원 10여 명이 참석해 양사 간 긴밀한 협력 의지를 다졌다. 이번에 신설된 합작법인인 ‘HMMB INT Shipping Pte. Ltd’는 HMM과 B International Shipping & Logistics가 각각 50%씩 투자하며, 향후 8만8000CBM급 초대형 가스 운반선(VLGC) 2척을 운영할 예정이다. 이 선박들은 BGN그룹의 원자재 및 에너지 트레이딩 계열사인 ‘BGN INT DMCC’와 15년 장기 운송계약이 체결돼 있어 이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사업 운영이 가능하다. 현재 HD현대중공업에서 건조 중인 이 선박들은 2027년 상반기에 인도될 예정이다. BGN그룹은 연간 약 1400만 톤 규모의 LPG 무역량을 기록하며, 40여 척의 LPG 선박을 운영 중인 글로벌 리딩 트레이딩 기업이다. 과거 5척의 LPG 선박을 운용했던 HMM은 2016년 이후 해당 사업을 중단했으나 최근 ‘2030 중장기 전략’을 바탕으로 벌크부문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고 있다. 이를 위해 2030년까지 LPG 및 암모니아 운송 선대를 약 20척 규모로 확대할 계획이다. 올해 중형 LPG선 3척을 확보한 데 이어, 이번 합작법인 설립으로 2척을 추가 확보함으로써 미래 친환경 에너지 운송 사업의 성장 기반을 강화하게 됐다. 정준 HMM 벌크사업본부장은 “이번 합작법인 설립은 BGN그룹과 HMM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증가하는 가스 운송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나아가 저탄소·친환경 에너지 운송 분야로 협력을 확대하는 미래지향적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오잔 투르굿(Ozan Turgut) BGN 대표는 “이번 협력을 통해 양사는 해운업의 탈탄소화를 위한 비전을 공유하게 됐다”면서 “향후 두 척의 선박 인도는 BGN이 LPG 사업을 지속 가능하게 성장시키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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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시스템 MSCI ESG 평가에서 AAA 받아
한화시스템(대표이사 손재일)은 글로벌 ESG 평가기관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이 발표한 2025년 ESG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AAA’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MSCI는 전 세계 8500여 개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수준과 비재무적 리스크 관리 역량을 평가하며, 최고 AAA부터 최저 CCC까지 7단계 등급을 부여한다. 이번에 한화시스템이 받은 AAA는 전 세계 우주항공·방산 부문 평가 대상 기업 중 상위 7% 이내 기업만 받을 수 있는 가장 높은 등급으로, 국내 방산기업이 이 등급을 획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화시스템이 ESG 최상위 수준으로 평가받은 배경에는 △기후변화 및 자연재해 대응 기술 확보를 위한 R&D 투자 확대 △협력사 상생 생태계 강화를 위한 교육·지원 활동 △임직원 역량 강화 및 조직문화 혁신 등 다방면으로의 선제적 ESG 경영 실천이 자리한다. 한화시스템은 매년 100개사 내외의 협력사들과 두 차례 ‘상생협력 실무자 간담회’를 통해 소통하고 있으며, 각종 이벤트를 통해 ESG 활동이 우수한 협력사 임직원들에게 포상금을 지원하는 등 국내 상위 방산기업으로서 상생 경영에 앞장서고 있다. 한화시스템은 국내 방산기업 최초로 MSCI AAA 등급을 획득한 것은 한화시스템이 방산·우주 분야 ESG 경영의 새로운 기준을 세웠다는 의미며 앞으로도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는 지속가능경영 체계를 더욱 강화해 책임 있는 첨단 방산·우주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화시스템은 한국 ESG 기준원(KCGS)의 2025 ESG 평가에서도 5년 연속 통합 A등급을 유지했으며, 올해 1월에는 국내 방산기업 중 유일하게 ‘DJSI(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 Korea’에 신규 편입되며 ESG 리더십을 재차 확인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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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전선 ESG 평가에서 5년 연속 통합 A등급 유지
- 대한전선이 ESG 평가에서 업계 상위 등급을 유지하며, 지속가능경영을 선도하고 있다. 대한전선(대표이사 송종민)은 한국 ESG 기준원(KCGS)에서 실시한 2025년 ESG 평가에서 ‘통합 A등급 (우수)’을 받았다고 20일 밝혔다. 이는 호반그룹에 편입된 2021년에 전선 업계에서 유일하게 통합 A등급을 받은 이후, 5년 연속으로 A등급을 유지한 성과다. 대한전선은 올해 평가에서 환경 부문(E) A, 사회 부문(S) A, 지배구조 부문(G) B+ 등 양호한 등급을 획득하며, 전 영역에서 고른 결과를 달성했다. 성과의 배경으로 부문별 체계적인 이행 방안 수립과 전사적인 실천 의지 등을 높게 평가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대한전선은 탄소중립 로드맵을 기반으로 태양광 설비를 구축하고 생태계 보호 활동을 지속했으며, 호반그룹과 함께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 헌혈, 이재민 지원 등 전방위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해 왔다. 이 외에도 장애인 스포츠 선수를 고용해 훈련을 지원하고 있으며, 저출산 극복 및 임직원의 복지를 위해 임신, 출산, 육아에 이르기까지 생애 주기에 따른 맞춤형 가족 친화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더불어 투명하고 건전한 기업문화 확립을 위해 내부 통제 및 리스크 관리 체계 강화 등 컴플라이언스 시스템을 고도화한 것은 물론, 컴플라이언스 경영시스템에 대한 국제표준인 ‘ISO 37301’ 인증을 획득해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대한전선은 5년 연속 통합 A등급 획득은 ESG 경영을 향한 진정성과 전 임직원의 노력이 만들어낸 결과며 앞으로도 ESG 경영을 핵심 가치로 삼고 환경 보호, 사회적 책임, 투명한 지배구조를 균형 있게 발전시켜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한국 ESG 기준원은 국내 기업의 ESG 현황을 평가하고 각 분야 및 통합 등급을 부여하는 기관이다. 올해 1024개사(社)를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했으며, 유가증권시장 상장법인 805개사에 ESG 등급을 부여했다. A 등급 이상을 받은 기업은 805개사 중 216개로, 상위 27%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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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전선 ESG 평가에서 5년 연속 통합 A등급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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콴텍사 Chartis RiskTech Quadrant에서 AML 및 KYC부문 리더 선정
- Quantexa가 Chartis RiskTech Quadrant 2025에서 AML(자금세탁방지) 거래 모니터링 솔루션과 KYC 솔루션 부문 모두에서 카테고리 리더(Category Leader)로 선정됐다. Quantexa가 카테고리 리더로 인정받은 배경에는 Chartis가 제시한 주요 AML 시장 트렌드, 즉 설명 가능한 AI(Explainable AI), 실시간 행동 기반 모니터링, 맥락 기반 리스크 인텔리전스(Contextual Risk Intelligence) 기준에 대해 높은 수준으로 부합한다는 평가다. Quantexa의 기술은 내부·외부 데이터를 대규모로 연결하고 맥락화해 불필요한 오탐(false positives) 감소를 비롯해 조사 효율 강화, 고객 온보딩 속도 향상뿐 아니라, 강화되는 규제기관의 투명성·모델 거버넌스 요구에도 부응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Sean O’Malley Chartis Research 금융범죄·통제 부문 리서치 디렉터는 “Quantexa가 카테고리 리더로 선정된 것은 성숙한 데이터 통합 역량과 고도 분석, 맥락 기반 인텔리전스를 결합해 거래 모니터링에서 유형(typology)을 식별하는 강력한 데이터 기반 접근 방식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모델 품질 및 검증, 처리 속도와 성능, 데이터·시스템 통합, 분석 모델링 등 이 분야에서 점점 더 중요한 여러 요소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고 평가했다. Quantexa는 KYC 솔루션 부문 RiskTech Quadrant 2025에서도 카테고리 리더로 선정됐으며, 고객 프로필 강화(customer profile enrichment)와 KYC 점수 산정 분야에서 최고 점수를 받았다. 이는 Quantexa가 내부·외부 데이터 통합, 워크플로 자동화, 케이스 관리 기능을 단일 플랫폼에서 구현해 지속적인(perpetual) KYC 모니터링과 정교한 리스크 스코어링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을 보여준다. Chartis 수석 연구원 Phil Mackenzie는 “Quantexa는 꾸준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으며, 데이터를 통합하고 맥락화하는 능력이 시장에서 중요한 차별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그래프 분석(graph analytics)과 엔터티 해석(entity resolution) 역량이 데이터 중심으로 빠르게 전환 중인 시장 요구와 완전히 부합하며, 이 점이 2025년 KYC 솔루션 부문에서 카테고리 리더로 선정된 배경”이라고 설명했다. Quantexa의 금융범죄(FinCrime) 최고제품책임자(CPO) Alexon Bell은 “AML, KYC, 사기(Fraud), 리스크, 고객 인텔리전스 분야에서 카테고리 리더로 인정받았다는 것은 전사적인 관점과 견고한 금융범죄 컴플라이언스 기반이 조직의 안전한 성장을 어떻게 지원하는지를 보여주는 중요한 신호이다. Chartis가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효과적인 AI의 핵심으로 평가한 점은, 조직의 데이터를 바로잡아 다수의 엔터프라이즈 활용 사례를 열어준다는 우리의 미션과 정확히 맞닿아 있다. 신뢰 데이터, 맥락(Context), 그리고 AI를 결합함으로써 우리는 고객이 미래의 예방 및 컴플라이언스 역량을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소감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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콴텍사 Chartis RiskTech Quadrant에서 AML 및 KYC부문 리더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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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인터내셔널 인도네시아 대형 팜 기업 삼푸르나 아그로 인수
- 포스코인터내셔널이 인도네시아 대형 팜 기업 삼푸르나 아그로를 인수하고 같은 날 현지 팜유 정제공장을 준공함으로써 팜 종자 개발부터 바이오연료의 원료가 되는 팜유 생산까지 풀밸류체인을 완성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19일 인도네시아 상장사 삼푸르나 아그로의 지분을 인수해 경영권과 최대 주주 지위를 확보했다. 이번 인수 건 관련 글로벌 팜 사업 밸류체인 확장을 위한 투자 규모는 공시일 기준 환율 적용 시 한화 약 1조 3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이번 인수로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서울 면적의 2배가 넘는 12만8000헥타르의 농장을 추가 확보하게 되며, 기존 인니 파푸아 농장을 포함해 총 15만 헥타르의 글로벌 영농 기반을 갖추게 됐다. 삼푸르나 아그로는 인도네시아 수마트라섬과 칼리만탄섬 전역에서 팜 농장을 운영하는 현지 대표 상장 기업으로, 자국 시장 점유율 2위의 팜 종자 전문 자회사와 연구소를 보유하고 있다. 이번에 확보한 팜 농장은 이미 팜 열매가 성숙 단계에 접어들어 인수 초기부터 안정적인 이익 창출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팜 농장 사업은 나무를 심은 후 3~4년 뒤부터 수확이 가능하고, 20년 이상 생산이 이어지는 장기 고수익 구조의 사업이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2011년 파푸아에서 처음 팜 농장 개발을 시작해 2016년 상업 생산에 들어갔으며, 현재 연간 21만 톤의 팜유를 생산하는 착유 공장 3기를 운영하고 있다. 기존 팜 농장이 성숙기에 접어들며 지난해까지 연평균 영업이익률 36%를 기록하는 등 그룹 수익 창출에 크게 기여해 왔다. 같은 날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인도네시아 동(東)칼리만탄 발릭파판에 GS칼텍스와 공동 설립한 팜유 정제법인 PT.ARC(PT. AGPA Refinery Complex) 준공식도 개최했다. PT.ARC의 지분은 포스코인터내셔널 60%, GS칼텍스 40%로 구성되며, 총투자금은 2억1000만달러이다. 이번에 준공한 공장의 정제 능력은 연 50만 톤으로, 이는 연간 국내로 수입되는 팜 정제유의 80%에 해당하는 양이다. 이날 행사에는 이계인 포스코인터내셔널 사장, 허세홍 GS칼텍스 사장, 율리엇 탄중(Yuliot Tanjung) 인도네시아 에너지 광물자원부 차관, 라마드 마스우드(Rahmad Mas'ud) 발릭파판 시장, 박수덕 주인도네시아 한국대사 등 주요 인사 약 100명이 참석했다. 지난해 5월 착공한 이 정제 공장은 준공 후 시운전을 거쳐 연내 생산을 개시할 예정이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농장에서 생산된 팜 원유를 PT.ARC에 공급하고, 여기서 생산된 정제유는 인도네시아 내수는 물론, 한국·중국 등으로 판매한다. GS칼텍스는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정제 시설의 운영 효율을 높이고, 한국 시장에 바이오디젤용 정제유를 공급할 예정이다. 향후 포스코그룹은 글로벌 팜 시장에서 선도적 경쟁력을 확보해 국내 식용 유지의 수입 의존도를 낮추고, 팜유의 안정적 생산·공급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국가 식량 안보 강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포스코그룹은 장인화 회장 취임 이후 그룹의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위한 미래 먹거리 사업을 적극 발굴하고 있다. 이번 인니 팜유 사업 강화도 포스코인터내셔널의 해외 식량 사업의 풍부한 경험을 토대로 추진되는 그룹의 주요 인프라 사업 중 하나이다. 한편 포스코그룹은 미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난해 ‘2 Core(철강·이차전지 소재) + New Engine(신사업)’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재편했으며, 인도와 북미 등 고성장·고수익 시장 선점을 위한 전략적 투자를 실행에 옮기고 있다. 인도에서는 JSW그룹과 현지 제철소 설립을 추진 중이며, 지난 9월에는 통상 무역 장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북미 시장에 신속 진입하기 위해 미국 클리블랜드클리프스(Cleveland-Cliffs)와 철강 사업 협력에 관한 MOU를 체결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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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인터내셔널 인도네시아 대형 팜 기업 삼푸르나 아그로 인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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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젤스윙 드론 플랫폼 4분리 입체터널 공사 현장 투입
- 엔젤스윙이 현대건설이 시공하는 ‘남양주 왕숙 국도 47호선 이설(지하화) 도로 공사 현장’에 DJI Dock3 스테이션 기반 드론 자동화 시공 안전관리 플랫폼을 공식 도입했다. 엔젤스위의 플랫폼이 도입되는 현장은 4분리 입체터널이어서 복합 기술, 도시교통망 영향력, 엔지니어링 난도가 높다. 지상 도로와 지하 터널 공사가 동시에 진행되는 복잡한 환경이지만 드론 스테이션에서 자동 충전, 이착륙하며 드론이 매일 현장을 촬영한다. 정기적으로 자동 취득된 드론 데이터는 2D 지도, 3D 디지털 트윈 모델로 변환돼 작업자 위치 및 동선 모니터링, 본사-현장 간 원활한 소통과 품질·공정 데이터로 활용되며 플랫폼상에서 즉시 확인·공유가 가능하다. 복잡한 터널과 지하차도 구조물 시공 시 데이터 기반의 최적 시공 순서 및 자원 배분, 수직·경사 시추 등 현장 지반 정보를 드론 데이터로 추가 검토해 품질관리뿐만 아니라 위험 구간 조기 발견과 대응이 신속해질 수 있다. 엔젤스윙 플랫폼은 건설 현장에서 드론 자동화 및 2D, 3D 디지털 트윈 모니터링 플랫폼을 제공해 통해 현장의 안전, 품질, 생산성에 도움을 주고 있다. 엔젤스윙 박원녕 대표는 “엔젤스윙의 드론 스테이션 기반 자동 관제, 자동 업데이트된 디지털 트윈 환경은 수시로 현장을 문제없이 투명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며 “특히 드론 스테이션은 자동 이착륙, 엔젤스윙의 드론 비행미션 자동화와 일일 드론 데이터 수집으로 오차가 최소화된 현장 가상화를 제공해 품질·안전관리가 더욱 면밀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국내 최대 규모 토목 현장의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을 이끌겠다”고 밝혔다. 엔젤스윙은 현재 국내외 플랜트, 도로공사, 아파트, 도심 및 역세권 오피스, 주택, 택지개발, 복합개발사업 등 다양한 건설 현장 누적 500여 곳 도입돼 현장 설계 시공, 품질관리를 지원해왔다. 한편 엔젤스윙은 실내 공정 모니터링 기능도 지원하는 동시에 디지털 트윈 플랫폼 기능을 강화한다. 국토교통부 주최 스마트건설챌린지 안전관리 분야 ‘드론 촬영 데이터 AI 탐지 기반의 안전관제’ 기능으로 혁신상을 수상해 건설 현장에 AI를 적용한 실시간 드론 관제 솔루션을 선보일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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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젤스윙 드론 플랫폼 4분리 입체터널 공사 현장 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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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M과 B쉬핑, LPG 운송 사업 확대 위해 싱가포르에 합작법인 설립
- HMM(대표이사 사장 최원혁)이 아랍에미리트(UAE)의 BGN그룹 산하 B International Shipping & Logistics와 액화석유가스(LPG) 운송 사업 확대를 위해 싱가포르에 합작법인 ‘HMMB INT Shipping Pte. Ltd’를 설립했다고 19일 밝혔다. HMM 여의도 사옥에서 지난 5일 개최된 합작법인 설립식에는 HMM과 BGN그룹 및 B International Shipping & Logistics의 임직원 10여 명이 참석해 양사 간 긴밀한 협력 의지를 다졌다. 이번에 신설된 합작법인인 ‘HMMB INT Shipping Pte. Ltd’는 HMM과 B International Shipping & Logistics가 각각 50%씩 투자하며, 향후 8만8000CBM급 초대형 가스 운반선(VLGC) 2척을 운영할 예정이다. 이 선박들은 BGN그룹의 원자재 및 에너지 트레이딩 계열사인 ‘BGN INT DMCC’와 15년 장기 운송계약이 체결돼 있어 이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사업 운영이 가능하다. 현재 HD현대중공업에서 건조 중인 이 선박들은 2027년 상반기에 인도될 예정이다. BGN그룹은 연간 약 1400만 톤 규모의 LPG 무역량을 기록하며, 40여 척의 LPG 선박을 운영 중인 글로벌 리딩 트레이딩 기업이다. 과거 5척의 LPG 선박을 운용했던 HMM은 2016년 이후 해당 사업을 중단했으나 최근 ‘2030 중장기 전략’을 바탕으로 벌크부문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고 있다. 이를 위해 2030년까지 LPG 및 암모니아 운송 선대를 약 20척 규모로 확대할 계획이다. 올해 중형 LPG선 3척을 확보한 데 이어, 이번 합작법인 설립으로 2척을 추가 확보함으로써 미래 친환경 에너지 운송 사업의 성장 기반을 강화하게 됐다. 정준 HMM 벌크사업본부장은 “이번 합작법인 설립은 BGN그룹과 HMM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증가하는 가스 운송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나아가 저탄소·친환경 에너지 운송 분야로 협력을 확대하는 미래지향적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오잔 투르굿(Ozan Turgut) BGN 대표는 “이번 협력을 통해 양사는 해운업의 탈탄소화를 위한 비전을 공유하게 됐다”면서 “향후 두 척의 선박 인도는 BGN이 LPG 사업을 지속 가능하게 성장시키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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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M과 B쉬핑, LPG 운송 사업 확대 위해 싱가포르에 합작법인 설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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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시스템 MSCI ESG 평가에서 AAA 받아
- 한화시스템(대표이사 손재일)은 글로벌 ESG 평가기관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이 발표한 2025년 ESG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AAA’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MSCI는 전 세계 8500여 개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수준과 비재무적 리스크 관리 역량을 평가하며, 최고 AAA부터 최저 CCC까지 7단계 등급을 부여한다. 이번에 한화시스템이 받은 AAA는 전 세계 우주항공·방산 부문 평가 대상 기업 중 상위 7% 이내 기업만 받을 수 있는 가장 높은 등급으로, 국내 방산기업이 이 등급을 획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화시스템이 ESG 최상위 수준으로 평가받은 배경에는 △기후변화 및 자연재해 대응 기술 확보를 위한 R&D 투자 확대 △협력사 상생 생태계 강화를 위한 교육·지원 활동 △임직원 역량 강화 및 조직문화 혁신 등 다방면으로의 선제적 ESG 경영 실천이 자리한다. 한화시스템은 매년 100개사 내외의 협력사들과 두 차례 ‘상생협력 실무자 간담회’를 통해 소통하고 있으며, 각종 이벤트를 통해 ESG 활동이 우수한 협력사 임직원들에게 포상금을 지원하는 등 국내 상위 방산기업으로서 상생 경영에 앞장서고 있다. 한화시스템은 국내 방산기업 최초로 MSCI AAA 등급을 획득한 것은 한화시스템이 방산·우주 분야 ESG 경영의 새로운 기준을 세웠다는 의미며 앞으로도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는 지속가능경영 체계를 더욱 강화해 책임 있는 첨단 방산·우주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화시스템은 한국 ESG 기준원(KCGS)의 2025 ESG 평가에서도 5년 연속 통합 A등급을 유지했으며, 올해 1월에는 국내 방산기업 중 유일하게 ‘DJSI(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 Korea’에 신규 편입되며 ESG 리더십을 재차 확인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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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시스템 MSCI ESG 평가에서 AAA 받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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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전선 ESG 평가에서 5년 연속 통합 A등급 유지
- 대한전선이 ESG 평가에서 업계 상위 등급을 유지하며, 지속가능경영을 선도하고 있다. 대한전선(대표이사 송종민)은 한국 ESG 기준원(KCGS)에서 실시한 2025년 ESG 평가에서 ‘통합 A등급 (우수)’을 받았다고 20일 밝혔다. 이는 호반그룹에 편입된 2021년에 전선 업계에서 유일하게 통합 A등급을 받은 이후, 5년 연속으로 A등급을 유지한 성과다. 대한전선은 올해 평가에서 환경 부문(E) A, 사회 부문(S) A, 지배구조 부문(G) B+ 등 양호한 등급을 획득하며, 전 영역에서 고른 결과를 달성했다. 성과의 배경으로 부문별 체계적인 이행 방안 수립과 전사적인 실천 의지 등을 높게 평가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대한전선은 탄소중립 로드맵을 기반으로 태양광 설비를 구축하고 생태계 보호 활동을 지속했으며, 호반그룹과 함께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 헌혈, 이재민 지원 등 전방위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해 왔다. 이 외에도 장애인 스포츠 선수를 고용해 훈련을 지원하고 있으며, 저출산 극복 및 임직원의 복지를 위해 임신, 출산, 육아에 이르기까지 생애 주기에 따른 맞춤형 가족 친화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더불어 투명하고 건전한 기업문화 확립을 위해 내부 통제 및 리스크 관리 체계 강화 등 컴플라이언스 시스템을 고도화한 것은 물론, 컴플라이언스 경영시스템에 대한 국제표준인 ‘ISO 37301’ 인증을 획득해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대한전선은 5년 연속 통합 A등급 획득은 ESG 경영을 향한 진정성과 전 임직원의 노력이 만들어낸 결과며 앞으로도 ESG 경영을 핵심 가치로 삼고 환경 보호, 사회적 책임, 투명한 지배구조를 균형 있게 발전시켜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한국 ESG 기준원은 국내 기업의 ESG 현황을 평가하고 각 분야 및 통합 등급을 부여하는 기관이다. 올해 1024개사(社)를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했으며, 유가증권시장 상장법인 805개사에 ESG 등급을 부여했다. A 등급 이상을 받은 기업은 805개사 중 216개로, 상위 27%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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콴텍사 Chartis RiskTech Quadrant에서 AML 및 KYC부문 리더 선정
- Quantexa가 Chartis RiskTech Quadrant 2025에서 AML(자금세탁방지) 거래 모니터링 솔루션과 KYC 솔루션 부문 모두에서 카테고리 리더(Category Leader)로 선정됐다. Quantexa가 카테고리 리더로 인정받은 배경에는 Chartis가 제시한 주요 AML 시장 트렌드, 즉 설명 가능한 AI(Explainable AI), 실시간 행동 기반 모니터링, 맥락 기반 리스크 인텔리전스(Contextual Risk Intelligence) 기준에 대해 높은 수준으로 부합한다는 평가다. Quantexa의 기술은 내부·외부 데이터를 대규모로 연결하고 맥락화해 불필요한 오탐(false positives) 감소를 비롯해 조사 효율 강화, 고객 온보딩 속도 향상뿐 아니라, 강화되는 규제기관의 투명성·모델 거버넌스 요구에도 부응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Sean O’Malley Chartis Research 금융범죄·통제 부문 리서치 디렉터는 “Quantexa가 카테고리 리더로 선정된 것은 성숙한 데이터 통합 역량과 고도 분석, 맥락 기반 인텔리전스를 결합해 거래 모니터링에서 유형(typology)을 식별하는 강력한 데이터 기반 접근 방식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모델 품질 및 검증, 처리 속도와 성능, 데이터·시스템 통합, 분석 모델링 등 이 분야에서 점점 더 중요한 여러 요소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고 평가했다. Quantexa는 KYC 솔루션 부문 RiskTech Quadrant 2025에서도 카테고리 리더로 선정됐으며, 고객 프로필 강화(customer profile enrichment)와 KYC 점수 산정 분야에서 최고 점수를 받았다. 이는 Quantexa가 내부·외부 데이터 통합, 워크플로 자동화, 케이스 관리 기능을 단일 플랫폼에서 구현해 지속적인(perpetual) KYC 모니터링과 정교한 리스크 스코어링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을 보여준다. Chartis 수석 연구원 Phil Mackenzie는 “Quantexa는 꾸준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으며, 데이터를 통합하고 맥락화하는 능력이 시장에서 중요한 차별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그래프 분석(graph analytics)과 엔터티 해석(entity resolution) 역량이 데이터 중심으로 빠르게 전환 중인 시장 요구와 완전히 부합하며, 이 점이 2025년 KYC 솔루션 부문에서 카테고리 리더로 선정된 배경”이라고 설명했다. Quantexa의 금융범죄(FinCrime) 최고제품책임자(CPO) Alexon Bell은 “AML, KYC, 사기(Fraud), 리스크, 고객 인텔리전스 분야에서 카테고리 리더로 인정받았다는 것은 전사적인 관점과 견고한 금융범죄 컴플라이언스 기반이 조직의 안전한 성장을 어떻게 지원하는지를 보여주는 중요한 신호이다. Chartis가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효과적인 AI의 핵심으로 평가한 점은, 조직의 데이터를 바로잡아 다수의 엔터프라이즈 활용 사례를 열어준다는 우리의 미션과 정확히 맞닿아 있다. 신뢰 데이터, 맥락(Context), 그리고 AI를 결합함으로써 우리는 고객이 미래의 예방 및 컴플라이언스 역량을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소감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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콴텍사 Chartis RiskTech Quadrant에서 AML 및 KYC부문 리더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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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인터내셔널 인도네시아 대형 팜 기업 삼푸르나 아그로 인수
- 포스코인터내셔널이 인도네시아 대형 팜 기업 삼푸르나 아그로를 인수하고 같은 날 현지 팜유 정제공장을 준공함으로써 팜 종자 개발부터 바이오연료의 원료가 되는 팜유 생산까지 풀밸류체인을 완성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19일 인도네시아 상장사 삼푸르나 아그로의 지분을 인수해 경영권과 최대 주주 지위를 확보했다. 이번 인수 건 관련 글로벌 팜 사업 밸류체인 확장을 위한 투자 규모는 공시일 기준 환율 적용 시 한화 약 1조 3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이번 인수로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서울 면적의 2배가 넘는 12만8000헥타르의 농장을 추가 확보하게 되며, 기존 인니 파푸아 농장을 포함해 총 15만 헥타르의 글로벌 영농 기반을 갖추게 됐다. 삼푸르나 아그로는 인도네시아 수마트라섬과 칼리만탄섬 전역에서 팜 농장을 운영하는 현지 대표 상장 기업으로, 자국 시장 점유율 2위의 팜 종자 전문 자회사와 연구소를 보유하고 있다. 이번에 확보한 팜 농장은 이미 팜 열매가 성숙 단계에 접어들어 인수 초기부터 안정적인 이익 창출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팜 농장 사업은 나무를 심은 후 3~4년 뒤부터 수확이 가능하고, 20년 이상 생산이 이어지는 장기 고수익 구조의 사업이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2011년 파푸아에서 처음 팜 농장 개발을 시작해 2016년 상업 생산에 들어갔으며, 현재 연간 21만 톤의 팜유를 생산하는 착유 공장 3기를 운영하고 있다. 기존 팜 농장이 성숙기에 접어들며 지난해까지 연평균 영업이익률 36%를 기록하는 등 그룹 수익 창출에 크게 기여해 왔다. 같은 날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인도네시아 동(東)칼리만탄 발릭파판에 GS칼텍스와 공동 설립한 팜유 정제법인 PT.ARC(PT. AGPA Refinery Complex) 준공식도 개최했다. PT.ARC의 지분은 포스코인터내셔널 60%, GS칼텍스 40%로 구성되며, 총투자금은 2억1000만달러이다. 이번에 준공한 공장의 정제 능력은 연 50만 톤으로, 이는 연간 국내로 수입되는 팜 정제유의 80%에 해당하는 양이다. 이날 행사에는 이계인 포스코인터내셔널 사장, 허세홍 GS칼텍스 사장, 율리엇 탄중(Yuliot Tanjung) 인도네시아 에너지 광물자원부 차관, 라마드 마스우드(Rahmad Mas'ud) 발릭파판 시장, 박수덕 주인도네시아 한국대사 등 주요 인사 약 100명이 참석했다. 지난해 5월 착공한 이 정제 공장은 준공 후 시운전을 거쳐 연내 생산을 개시할 예정이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농장에서 생산된 팜 원유를 PT.ARC에 공급하고, 여기서 생산된 정제유는 인도네시아 내수는 물론, 한국·중국 등으로 판매한다. GS칼텍스는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정제 시설의 운영 효율을 높이고, 한국 시장에 바이오디젤용 정제유를 공급할 예정이다. 향후 포스코그룹은 글로벌 팜 시장에서 선도적 경쟁력을 확보해 국내 식용 유지의 수입 의존도를 낮추고, 팜유의 안정적 생산·공급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국가 식량 안보 강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포스코그룹은 장인화 회장 취임 이후 그룹의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위한 미래 먹거리 사업을 적극 발굴하고 있다. 이번 인니 팜유 사업 강화도 포스코인터내셔널의 해외 식량 사업의 풍부한 경험을 토대로 추진되는 그룹의 주요 인프라 사업 중 하나이다. 한편 포스코그룹은 미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난해 ‘2 Core(철강·이차전지 소재) + New Engine(신사업)’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재편했으며, 인도와 북미 등 고성장·고수익 시장 선점을 위한 전략적 투자를 실행에 옮기고 있다. 인도에서는 JSW그룹과 현지 제철소 설립을 추진 중이며, 지난 9월에는 통상 무역 장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북미 시장에 신속 진입하기 위해 미국 클리블랜드클리프스(Cleveland-Cliffs)와 철강 사업 협력에 관한 MOU를 체결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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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인터내셔널 인도네시아 대형 팜 기업 삼푸르나 아그로 인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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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젤스윙 드론 플랫폼 4분리 입체터널 공사 현장 투입
- 엔젤스윙이 현대건설이 시공하는 ‘남양주 왕숙 국도 47호선 이설(지하화) 도로 공사 현장’에 DJI Dock3 스테이션 기반 드론 자동화 시공 안전관리 플랫폼을 공식 도입했다. 엔젤스위의 플랫폼이 도입되는 현장은 4분리 입체터널이어서 복합 기술, 도시교통망 영향력, 엔지니어링 난도가 높다. 지상 도로와 지하 터널 공사가 동시에 진행되는 복잡한 환경이지만 드론 스테이션에서 자동 충전, 이착륙하며 드론이 매일 현장을 촬영한다. 정기적으로 자동 취득된 드론 데이터는 2D 지도, 3D 디지털 트윈 모델로 변환돼 작업자 위치 및 동선 모니터링, 본사-현장 간 원활한 소통과 품질·공정 데이터로 활용되며 플랫폼상에서 즉시 확인·공유가 가능하다. 복잡한 터널과 지하차도 구조물 시공 시 데이터 기반의 최적 시공 순서 및 자원 배분, 수직·경사 시추 등 현장 지반 정보를 드론 데이터로 추가 검토해 품질관리뿐만 아니라 위험 구간 조기 발견과 대응이 신속해질 수 있다. 엔젤스윙 플랫폼은 건설 현장에서 드론 자동화 및 2D, 3D 디지털 트윈 모니터링 플랫폼을 제공해 통해 현장의 안전, 품질, 생산성에 도움을 주고 있다. 엔젤스윙 박원녕 대표는 “엔젤스윙의 드론 스테이션 기반 자동 관제, 자동 업데이트된 디지털 트윈 환경은 수시로 현장을 문제없이 투명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며 “특히 드론 스테이션은 자동 이착륙, 엔젤스윙의 드론 비행미션 자동화와 일일 드론 데이터 수집으로 오차가 최소화된 현장 가상화를 제공해 품질·안전관리가 더욱 면밀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국내 최대 규모 토목 현장의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을 이끌겠다”고 밝혔다. 엔젤스윙은 현재 국내외 플랜트, 도로공사, 아파트, 도심 및 역세권 오피스, 주택, 택지개발, 복합개발사업 등 다양한 건설 현장 누적 500여 곳 도입돼 현장 설계 시공, 품질관리를 지원해왔다. 한편 엔젤스윙은 실내 공정 모니터링 기능도 지원하는 동시에 디지털 트윈 플랫폼 기능을 강화한다. 국토교통부 주최 스마트건설챌린지 안전관리 분야 ‘드론 촬영 데이터 AI 탐지 기반의 안전관제’ 기능으로 혁신상을 수상해 건설 현장에 AI를 적용한 실시간 드론 관제 솔루션을 선보일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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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M과 B쉬핑, LPG 운송 사업 확대 위해 싱가포르에 합작법인 설립
- HMM(대표이사 사장 최원혁)이 아랍에미리트(UAE)의 BGN그룹 산하 B International Shipping & Logistics와 액화석유가스(LPG) 운송 사업 확대를 위해 싱가포르에 합작법인 ‘HMMB INT Shipping Pte. Ltd’를 설립했다고 19일 밝혔다. HMM 여의도 사옥에서 지난 5일 개최된 합작법인 설립식에는 HMM과 BGN그룹 및 B International Shipping & Logistics의 임직원 10여 명이 참석해 양사 간 긴밀한 협력 의지를 다졌다. 이번에 신설된 합작법인인 ‘HMMB INT Shipping Pte. Ltd’는 HMM과 B International Shipping & Logistics가 각각 50%씩 투자하며, 향후 8만8000CBM급 초대형 가스 운반선(VLGC) 2척을 운영할 예정이다. 이 선박들은 BGN그룹의 원자재 및 에너지 트레이딩 계열사인 ‘BGN INT DMCC’와 15년 장기 운송계약이 체결돼 있어 이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사업 운영이 가능하다. 현재 HD현대중공업에서 건조 중인 이 선박들은 2027년 상반기에 인도될 예정이다. BGN그룹은 연간 약 1400만 톤 규모의 LPG 무역량을 기록하며, 40여 척의 LPG 선박을 운영 중인 글로벌 리딩 트레이딩 기업이다. 과거 5척의 LPG 선박을 운용했던 HMM은 2016년 이후 해당 사업을 중단했으나 최근 ‘2030 중장기 전략’을 바탕으로 벌크부문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고 있다. 이를 위해 2030년까지 LPG 및 암모니아 운송 선대를 약 20척 규모로 확대할 계획이다. 올해 중형 LPG선 3척을 확보한 데 이어, 이번 합작법인 설립으로 2척을 추가 확보함으로써 미래 친환경 에너지 운송 사업의 성장 기반을 강화하게 됐다. 정준 HMM 벌크사업본부장은 “이번 합작법인 설립은 BGN그룹과 HMM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증가하는 가스 운송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나아가 저탄소·친환경 에너지 운송 분야로 협력을 확대하는 미래지향적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오잔 투르굿(Ozan Turgut) BGN 대표는 “이번 협력을 통해 양사는 해운업의 탈탄소화를 위한 비전을 공유하게 됐다”면서 “향후 두 척의 선박 인도는 BGN이 LPG 사업을 지속 가능하게 성장시키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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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시스템 MSCI ESG 평가에서 AAA 받아
- 한화시스템(대표이사 손재일)은 글로벌 ESG 평가기관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이 발표한 2025년 ESG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AAA’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MSCI는 전 세계 8500여 개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수준과 비재무적 리스크 관리 역량을 평가하며, 최고 AAA부터 최저 CCC까지 7단계 등급을 부여한다. 이번에 한화시스템이 받은 AAA는 전 세계 우주항공·방산 부문 평가 대상 기업 중 상위 7% 이내 기업만 받을 수 있는 가장 높은 등급으로, 국내 방산기업이 이 등급을 획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화시스템이 ESG 최상위 수준으로 평가받은 배경에는 △기후변화 및 자연재해 대응 기술 확보를 위한 R&D 투자 확대 △협력사 상생 생태계 강화를 위한 교육·지원 활동 △임직원 역량 강화 및 조직문화 혁신 등 다방면으로의 선제적 ESG 경영 실천이 자리한다. 한화시스템은 매년 100개사 내외의 협력사들과 두 차례 ‘상생협력 실무자 간담회’를 통해 소통하고 있으며, 각종 이벤트를 통해 ESG 활동이 우수한 협력사 임직원들에게 포상금을 지원하는 등 국내 상위 방산기업으로서 상생 경영에 앞장서고 있다. 한화시스템은 국내 방산기업 최초로 MSCI AAA 등급을 획득한 것은 한화시스템이 방산·우주 분야 ESG 경영의 새로운 기준을 세웠다는 의미며 앞으로도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는 지속가능경영 체계를 더욱 강화해 책임 있는 첨단 방산·우주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화시스템은 한국 ESG 기준원(KCGS)의 2025 ESG 평가에서도 5년 연속 통합 A등급을 유지했으며, 올해 1월에는 국내 방산기업 중 유일하게 ‘DJSI(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 Korea’에 신규 편입되며 ESG 리더십을 재차 확인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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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시스템 MSCI ESG 평가에서 AAA 받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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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 구직 채용 앱 성장률 증가, 연간 다운로드 6억 2천만 건 이를 전망
- 전 세계 구직 및 채용 앱의 상황은 어떻게 될까? 이를 알아볼 수 있는 자료가 나왔다. 센서타워(Sensor Tower)가 최근 몇 년간의 다운로드 트렌드, 국가별 iOS 및 Google Play 다운로드 추이, 주요 구직·채용 앱의 글로벌 순위, 그리고 센서타워 패스매틱스 디지털 광고 인사이트를 기반으로 주요 지역별 광고 집행·채널·소재 동향을 분석한 ‘2025년 구직 채용 앱 및 브랜드 현황’ 리포트를 발표했다. 2018년부터 2024년까지 전 세계 구직 채용 앱 다운로드는 꾸준히 증가해 2024년 5억6000만 건을 넘어섰으며, 연평균 성장률은 11%로 나타났다. 2025년에도 이러한 흐름이 이어지며 상반기 다운로드는 전년 대비 8% 증가했고, 연간 전체 다운로드는 6억2000만 건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팬데믹 초기(2020년 2분기)에는 일시적인 수요 감소가 있었으나 이후 빠르게 반등하며 업계는 강한 회복력과 꾸준한 상승 곡선을 유지했다. 2025년 상반기 글로벌 시장에서 ‘링크드인’과 ‘인디드’는 막대한 다운로드와 활성 사용자 수를 바탕으로 각각 1위와 2위 자리를 공고히 했다. 두 플랫폼은 전 세계 구직 채용 시장의 핵심 트래픽 허브로 기능하며 업계의 표준으로 자리 잡았다. 또한 지역별 대표 플랫폼들의 약진도 두드러졌다. 인도에서는 ‘Naukri’와 ‘WorkIndia’가 빠르게 성장하며 다운로드와 MAU 모두에서 TOP 10에 진입했고, 중국의 ‘BOSS Zhipin’은 전 세계 다운로드 3위, MAU 5위라는 성과를 기록하며 유럽, 미국 주요 플랫폼을 크게 앞지르는 압도적인 성장세를 보였다. 국가별로 살펴보면 미국은 ‘인디드’, ‘링크드인’이 각각 1, 2위를 차지했다. 반면 중국 iOS, 일본, 한국, 인도 등은 현지 기반 플랫폼들이 1위를 차지해 다양한 시장에서 유연 고용 수요 증가와 강한 현지화 장벽이 동시에 존재함을 보여준다. 한국 시장에서는 ‘알바몬’이 다운로드 2위, 월간 활성 사용자 수 1위를 기록하며 강한 존재감을 보였고, ‘잡코리아’ 역시 다운로드 3위, MAU 3위에 오르며 안정적으로 상위권을 유지했다. 두 앱을 운영하는 잡코리아는 아르바이트와 정규직 채용 시장 전반에서 견고한 리더십을 발휘하며 업계 리더로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했다. 이용자 특성에서도 두 앱은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 잡코리아는 정규직 구직자를 중심으로 성비가 균형을 이루며 주요 이용자가 25~34세에 집중된 반면, 알바몬은 아르바이트 수요를 중심으로 더 젊은 연령층과 여성 비중이 높고, 빠른 매칭과 유연한 고용을 중점으로 한 사용 패턴이 두드러졌다. 센서타워 패스매틱스 광고 분석에 따르면 전 세계 구직 채용 브랜드의 디지털 광고 전략은 국가별로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 미국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같은 소셜미디어를 비롯해 링크드인, 유튜브 등 다양한 채널을 아우르는 다중 플랫폼 통합 전략을 펼쳤다. 반면 일본은 ‘라인’이 전체 노출의 46%를 차지하며 독자적인 소셜 생태계를 형성하고 있었고, 한국과 인도는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중심의 소셜 미디어 집중형 전략이 핵심으로 자리 잡았다. 한편 이번 리포트를 발표한 센서타워는 모바일 앱, 디지털 광고, 리테일 미디어, 사용자 인사이트 분야에서 전 세계 주요 브랜드와 앱 퍼블리셔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업체다. 2013년 설립 이래 센서타워는 마케터, 앱 및 게임 개발자들이 사용량, 참여도, 유료 획득 전략에 대한 가시성을 확보해 모바일 앱 생태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해왔다. 현재 센서타워의 디지털 시장 인사이트 플랫폼은 오디언스, 리테일 미디어, 디지털 광고 인사이트(옛 패스매틱스) 등으로 확장돼 브랜드와 광고주들이 웹, 소셜, 모바일 전반에서 경쟁사의 광고 전략과 오디언스를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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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 구직 채용 앱 성장률 증가, 연간 다운로드 6억 2천만 건 이를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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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장학재단 제1회 사회공헌 영상 공모전 개최
- 롯데장학재단(이사장 장혜선)이 전국 곳곳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과 나눔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제1회 사회공헌 영상 공모전’을 개최한다. ‘사회공헌 영상 공모전’은 시민들의 시각에서 일상 속 나눔의 순간들을 기록하고 공유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 사례들을 발굴하고 알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접수기간은 오는 24일부터 내년 1월 16일까지이며, 참가대상은 롯데 임직원을 비롯해 전 국민 누구나 개인 또는 4명 이하의 팀 단위로 참여 가능하다. 공모주제는 사회공헌과 관련된 자유 주제로, 60초 이내의 영상 콘텐츠를 제출하면 된다. 총상금은 1,150만 원 규모로, 대상(1명) 300만 원, 최우수상(2명) 200만 원, 우수상(5명) 50만 원이 수여되며 참가자 100명에게는 2만 원 상당의 기프트카드가 전달된다. 심사는 △주제 적합성 △독창성 △완성도 △대중성을 기준으로 진행된다. 수상자는 공모 및 심사를 거쳐 내년 1월 중 발표될 계획이며, 수상작은 재단 공식 홈페이지와 SNS 채널을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롯데장학재단 관계자는 “이번 공모전이 지역사회 곳곳의 따뜻한 변화를 보여주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시민들의 시각에서 기록한 영상 콘텐츠가 또 하나의 나눔 선순환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자세한 공모 요강 및 접수 방법은 롯데재단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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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장학재단 제1회 사회공헌 영상 공모전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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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M, 삼성중공업 및 파나시아와 폐열회수 발전시스템 실증 협약
- HMM(대표이사 사장 최원혁)은 삼성중공업 및 국내 친환경 설비 전문기업인 파나시아와 ‘ORC(Organic Rankine Cycle) 폐열회수 발전시스템 선박 실증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삼성중공업 판교 R&D센터에서 17일 진행된 협약식에는 HMM, 삼성중공업, 파나시아 임직원 20여 명이 참석했다. 폐열회수 발전시스템은 선박 엔진에서 발생하는 폐열을 활용해 선박 운항에 필요한 전력을 생산하는 기술이다. 기존의 증기를 이용한 폐열회수 발전시스템은 고온의 폐열을 이용했는데, ORC 시스템은 물보다 끓는 점이 낮은 온도에서 기화되는 유기 열매체를 사용해 중저온의 폐열로도 전력 생산이 가능하다. 폐열회수 발전시스템을 활용해 전력을 생산하면 그만큼 발전기 사용이 줄어들어 탄소 배출을 저감할 수 있다. LNG, 메탄올 등 친환경 연료를 사용하는 선박의 경우, 높은 연료 단가를 감안하면 운항비 절감 효과도 기대된다. 국내 최초로 진행되는 해상 실증을 통해 3사는 △ORC 폐열회수 발전시스템의 효과 검증 △기술적·경제적 타당성 검토 △실증 운항 데이터 확보를 목표로 하고, 연간 230톤의 연료와 700톤의 탄소 배출 저감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번 협약에 따라 3사는 공동 워킹그룹을 구성하고, HMM이 운항 중인 1만6000TEU급 컨테이너선에 삼성중공업에서 개발한 250KW급 ORC 폐열회수 발전시스템을 탑재해 해상 실증을 진행할 계획이다. HMM은 지난 2023년 발주한 9000TEU급 메탄올 이중 연료 컨테이너선 9척을 올해부터 내년까지 순차적으로 시장에 투입하고 있으며, 10월에는 1만3000TEU급 LNG 이중 연료 컨테이너선 12척 도입을 결정하는 등 친환경 연료 선박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HMM은 2050 탄소중립을 위한 글로벌 변화에 맞춰 HMM은 이보다 5년 빠른 ‘2045 Net-Zero’ 조기 달성 목표를 세웠다며 이를 위해 친환경 연료 선박 확보는 물론, 다양한 기술 개발과 도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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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M, 삼성중공업 및 파나시아와 폐열회수 발전시스템 실증 협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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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빌리티 스마트시티부산과 ‘로봇도입 시범사업 실증’ 협약
- 뉴빌리티(대표 이상민)는 부산 에코델타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이하 ‘부산 국가시범도시’)에서 자율주행 순찰로봇을 활용한 스마트안전도시 구현을 위해 스마트시티부산과 ‘로봇도입 시범사업 실증’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뉴빌리티는 배달로봇으로 잘 알려진 실외 자율주행 기술을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융합된 ‘피지컬 AI(Physical AI)’로 발전시켜 2023년부터 순찰·보안 영역에 적용해왔으며, 2024년 본격 판매 이후 1년 만에 4배 이상 매출 성과를 기록하며 시장성을 입증했다. 이번 MOU를 통해 뉴빌리티는 민간에서 이미 검증된 실외 순찰로봇 서비스를 부산 국가시범도시의 로봇 인프라와 연계해, 향후 타 지자체 및 다양한 민간 개발사업으로 확장 가능한 레퍼런스 모델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부산 국가시범도시는 디지털도시·증강도시·로봇도시라는 3대 플랫폼과 ‘로봇 기반 생활혁신’, ‘스마트 안전’ 등 10대 혁신 서비스를 실제 도시 위에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스마트시티부산은 스마트시티의 지속가능한 운영을 위해 민·관이 함께 출자해 설립한 특수목적법인(SPC)으로, 공공이 조성한 국가시범도시 인프라 위에 민간의 혁신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을 결합해 장기적으로 수익성과 지속가능성을 갖춘 민간사업으로 발전시키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번 로봇도입 시범사업 실증에서 뉴빌리티는 실외 자율주행 순찰로봇과 관제 기술, 서비스 운영 노하우를 제공하고, 스마트시티부산은 부산 국가시범도시 내 실증 공간 제공 및 주민이 참여하는 리빙랩을 열어 로봇이 실제로 돌고, 수집된 데이터가 다시 도시를 위한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한 자원이 되는 구조를 만드는데 협력할 방침이다. 뉴빌리티의 순찰로봇은 실외 운행용으로 설계돼 비·눈·안개, 야간처럼 조건이 나쁜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고, AI 기반 이상행동 및 위험 상황 감지 △실시간 영상 송출 △원격 관제 기능을 갖췄다. 부산시는 이를 디지털·안전 시스템과 연동해 범죄 취약구역 모니터링, 야간 보행 안전 확보, 공원·수변 공간 순찰 등 시민 체감형 서비스로 단계적으로 넓혀갈 예정이다. 뉴빌리티 이상민 대표는 “뉴빌리티는 지난 1~2년 동안 실외 순찰·보안로봇을 실제 현장에서 운영하며 시장에서 사업성과 기술력을 동시에 증명해 왔다”며 “순찰로봇은 단순한 이동형 카메라가 아니라 도시 곳곳의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안전을 높이는 핵심 인프라로, 스마트시티부산과 함께 이 모델을 전국 지자체와 다양한 민간 개발사업으로 확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본 사업을 주관하는 스마트시티부산 이계형 대표이사는 “로봇과 AI 기술은 미래도시 생활의 핵심 인프라가 될 것”이라며 “이번 실증은 기술 시연을 넘어, 실제 시민 생활 속에서 작동할 수 있는 도시형 로봇 서비스 모델을 만드는 과정으로, 부산이 대한민국을 넘어 글로벌 스마트시티 표준을 선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뉴빌리티는 자율주행 기술을 전문으로 하는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개발 업체다. 로봇 라인업으로는 배달로봇과 순찰로봇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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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빌리티 스마트시티부산과 ‘로봇도입 시범사업 실증’ 협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