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 소강석 목사 “시는 깊은 사유와 고독 속에 하나님이 준 선물”

875 소강석 목사.jpg

 

김종회 교수 “종교적 가르침을 예술적 여과 거쳐 

시에 수용하는 문학적 카타르시스의 모범”

 

문학평론가 김종회 교수(황순원문학촌소나기마을 촌장)가 지난 7일 새에덴교회에서 열린 ‘꽃소리 들리는 밤’ 콘서트에서 소강석 목사의 시 세계관을 평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 교수는 28년 동안 경희대 국문과 교수로 활동했고 한국문학평론가협회, 한국비평문학회, 국제한인문학회 회장을 역임한 인사고, 소강석 시인은 1995년 월간 문예사조를 통해 등단 후 윤동주 문학상과 천상병 문학대상을 수상했으며 단국대에서 명예문학박사 학위를 받은 목회자다.


두 사람의 대화 및 평론 내용은 다음과 같다.


△ 김종회 교수 : 소강석 목사가 생각하시는 시는 무엇이며, 시 창작을 꾸준하게 계속하는 이유는?


소강석 목사 : 누구나 시를 쓰는 유무와 관계없이 한 편의 시와 같은 삶을 살고 있다고 생각한다. 나 같은 경우 시를 쓰지 않으면 뭔가 불안하고 강박 관념이 생기게 된다. 시를 쓰지 않으면 내 스스로 관제적 자아 내지는 명시적 자아 틀 안에서 매뉴얼처럼 돌아가는 인생을 사는 것 같이 느낀다. 시를 써야 내 안에서 새로운 자아가 탄생이 되고 젊음이 탄생하는 듯한 걸 느끼게 된다. 즉 시를 써야 행복하게 된다.


과거의 시인들은 신탁을 예언 받은 사람들이었다. 시대를 예언하고 왕에게 조언을 하는 사람이었는데 나 역시 내 행복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과 공감 하고 시대와 소통하며 가교 역할을 하기 위해 열심히 시를 쓰는 노력을 하고 있다.


△ 김종회 교수 : 만약에 “목회를 안 하시고 살 수 있습니까?”라고 물으면 어리석은 질문일 것이다. 마찬가지로 “시를 안 써도 괜찮겠습니까?”라는 질문을 할 수는 없다. 해도 되고 안 해도 되는 것이 아니라 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목회는 하나님께서 이미 부르셨고, 시는 소강석 목사 내면에 있는 예술적 열정이 길을 찾아 나가는 것이기 때문에 아마 이 두 가지는 평생 같이 해야 될 일 같다.


소강석 목사 : 나름대로 시를 쓰고 나만의 장르가 있다고 생각하기에 쓰는데, 써놓고 나면 조금 더 수정했으면 좋았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있다. 이 시대 최고의 시인인 정호성 시인은 1년 동안 시를 쓰고 1년 동안 조정을 한다. 근데 나는 교정하는 시간이 한 달도 못 된다. 내 시가 어느 장르에 속하고 어느 지점에 속해 있는지 전문가로서 말씀해 주면 좋겠다.


△ 김종회 교수 : 소강석 목사의 시집 13권을 다 읽었는데 세 가지 정도 특성이 있다. 소 목사의 시에는 기독교 정신과 사상이 드러나 있지 않다. 다만 그 바탕에 은은하게 깔려있다. 하나님, 예수님, 교회, 믿음 같은 신앙의 직접적인 언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그러면서도 이 시를 읽으면 부지불식간에 하나님의 살아계심과 사랑을 느끼게 된다. 이건 사실은 굉장히 고수의 기법이다. 하수는 이렇게 못한다. 종교적 가르침을 예술적 여과를 거쳐 시에 수용하는, 이를테면 문학적 카타르시스의 모범이다.


두 번째 특징은 시가 그렇게 어렵지 않다. 어렵지 않다고 해서 쉽게 쓰인 것은 아니다. 여기에 묘미가 있다. 소 목사의 시는 쉽고, 결이 고운 시어를 사용해 매우 독자 친화적이지만 시적 문장이 담고 있는 의미는 결코 간단하지 않다. 이는 사실 모든 시인들의 로망이기도 하다. 시인들이 다 이렇게 시를 쓰고 싶어한다. 근데 잘 안 된다. 김소월의 시나 윤동주의 시가 쉽게 읽힌다고 해서 품고 있는 뜻이 가볍지 않은 것과 같다.


세 번째로 소 목사의 시에는 평범한 일상을 노래하되 그 가운데 있는 슬픔과 아픔과 외로움을 넘어서게 하는 위로와 북돋움의 힘이 있다. 어쩌면 이는 문학의 궁극적인 목표인지도 모른다. 칼에는 살인검만 있는 것이 아니라 활인검이 있다. 사람을 살리고 치유하는 문학의 소중한 역할, 그런 역할이 소 목사의 시 세계에 있다.


나는 이 세 가지가 소 목사의 시를 가치 있다고 평가하게 하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생각한다. 


△ 김종회 교수 : 오늘 이 시 콘서트가 꽃소리 들리는 밤이라는 제목으로 열리고 있다. 꽃소리라고 하는 말 간단하지 않다. 시각 이미지와 청각 이미지를 조화롭게 결합한 참 아름다운 말이다. 소강석 목사가 특별히 꽃의 시를 많이 사랑하고 쓰는 이유는 무엇인지?


소강석 목사 : 꽃은 하나님이 주신 선물이다. 자연 만물 가운데 가장 신비롭고 아름다운 모습은 꽃이 피는 모습일 것이다. 어느 물리학자, 화학자, 식물학자가 이걸 리얼하게 표현해 줄지 모르겠다. 그런데 실제로 꽃이 피는 소리를 들은 적은 없다. 꽃소리라고 하는 그 자체가 시적 언어이자 상징적인 함축적 언어라고 생각한다. 시는 하나님께서 주신 선물임과 동시에 꽃도 하나님이 주신 선물이다. 이 꽃을 노래하는 것은 내 삶의 부분이자 전부로 생각한다. 하나님의 창조물을 찬양하고 꽃 대신 우리 사랑하는 성도들을 생각하면서 시를 써왔다.


내 자신도 늘 꽃과 같은 삶을 살고 싶다. 그리고 하나님 앞에 언제나 꽃 피어나는 삶을 살고 성도들도 그런 삶을 살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875소목사 김교수.jpg

 

△ 김종회 교수 : 꽃 하면 떠오르는 시는 김소월의 산유화다. 소 목사의 시는 김소월이나 윤동주와 같은 일상의 언어를 사용하면서 결이 곱고 의미의 깊이를 더하는 이런 친족 관계를 갖고 있다.


소 목사의 시에 나타난 꽃의 이미지를 정리해보니 소 목사 시의 꽃은 우리가 만나는 삼라만상 가운데 귀하고 절실한 인연, 지난 날에 잊을 수 없는 경험들을 암시한다. 봄1, 봄2 같은 시를 보면 꽃을 통해 조락과 재생, 사랑과 이별 같은 우리 인상사의 다층적 국면을 상징한다. 겨울3에서는 겨울 찬바람 가운데서 꽃을 만나면서 인생 행로의 기억을 소환하기도 한다.


다시 말하면 꽃은 소 목사의 시 세계에 비중 있는 제재이자 시의 외형을 빛나게 하는 요인이 된다고 본다. 이와 같은 시적 발상과 감수성은 소 목사의 목회를 풍성하고 윤택하게 하는 추동력이 되지 않을까 생각했다.


소 목사가 시를 쓰는 것도 목회의 문화예술적 형태 중 하나일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만큼 소 목사는 교회와 성도들을 향한 열정이 누구보다도 강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시를 통해 성도들과 나누고 싶은 소통과 공감의 핵심은 무엇인지?


소강석 목사 : 목회자의 시각으로 볼 때 시 중의 시는 성경이라 할 수 있다. 특별히 시가서, 선지서 같은 경우는 이미지와 함축, 때로는 낯설게 하기 등이 거기 다 들어있다. 그런 의미에서 목회자가 하는 설교도 넓은 의미에서 어떤 시적 행위를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성경은 특별계시의 영역이고 특별은총의 영역이다. 그래서 나는 성경을 기반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은총 안에서 보편 은총 또는 보편 은혜의 원리를 따라 그리스도와 하나님의 사랑이 표현돼 있지 않지만 그 안에 하나님의 박애와 사랑의 정신이 다 들어 있도록 은닉한 시를 쓴다.


현대적인 감각을 바탕으로 이미지를 형상화해 성도들에게 서정적, 감성적 시그널을 주면서 가슴과 가슴, 눈빛과 눈빛으로 소통하고 싶은 의미에서 시를 쓰고 있다. 설교도 시이지만 보편 원리 안에서 시를 통해 더 많은 광폭의 교통을 하고 싶다는 의미다.


△ 김종회 교수 : 이렇게 확고한 생각을 갖고 있는데 시를 표현할 때는 비유, 상징, 은유적으로 하고 있다. 정규 문학 수업을 받은 분이 아닌데 어떻게 이 비밀을 알았을까. 시를 쓰는데 약간의 천재성이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소강석 목사 : 시를 쓴다고 쓰지만 항상 마음에는 열등의식이 있다. 국문과와 문예창작과를 나온 분 앞에서는 이상하게 기가 죽는다. 근데 사실 그분들이 쓰는 시의 많은 부분들이 붕어빵 같은 시를 생산하는 건 분명하다. 내 시에는 나름대로 세계가 있다. 근데도 언어가 새로워지지 않고 새로운 시를 쓰지 않으면 마음이 불안하고 관제적 틀 안에서 그냥 붕어빵을 찍어내는 언어를 생산하고 있지 않나 이런 불안감, 조바심이 드는 예민함이 있다. 이건 좀 아직도 미성숙해서 그럴까? 아니면 괜찮은 것인가?


△ 김종회 교수 : 그런 반성적 성찰을 한다는 것은 앞으로도 많이 발전해 갈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라고 본다. 우리 신앙도 그렇겠습니다만 시는 하나의 예술이다. 거기에는 완성이 없다. 완성을 향해서 끝까지 나아가는 것이니까. 이런 생각을 갖고 있으니 좋은 시인이라고 생각한다.


소강석 목사 : 내 시에서 보완할 부분은 어떤 것이라고 생각하는지?


△ 김종회 교수 : 짧고 쉽게 쓰는 시 운동이나 순간 포착의 사진에 몇 줄의 시를 덧붙이는 디카 시 같은 것이 세력을 얻고 있는 시대다. 시는 예리한 감각과 통찰력으로 시대를 앞서 보는 혜안을 길러주고 독자로 하여금 그 시대 문화 현실에 동참하게 한다. 소 목사의 시는 그와 같은 기능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다.


다만 잘 읽히는 시의 행간에 삶의 깊은 이치와 경륜을 더 심오하게 숨겨두는 것은 소 목사뿐만 아니라 시를 쓰는 모든 시인들의 과제다. 이 부분을 좀 더 생각하면 좋겠다. 그런데 나는 소 목사가 지금보다 시를 더 잘 쓰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 여기에 너무 많은 재능을 할애하면 지금처럼 많은 사역을 감당하는데 더 힘들지 않을까 싶어서 걱정된다.


소 목사는 바쁜 일정 중에서도 많은 시를 썼고 일반 문단에서도 평가를 받아 큰 상을 두 개나 수상한 중견 시인이 됐다. 그 자체가 기독교 문학의 의미 있는 성취라고 생각한다. 한국교회를 대표하는 대형 교회를 이룬 목회자로서 쉽지 않은 일이다. 


△ 김종회 교수 : 소 목사의 시 창작 비결 또는 시를 쓰기 위해 하는 노력이 무엇인지 알고 싶다.


소강석 목사 : 시는 하나님이 주신 창의적인 감동에서 쓰여진다고 생각한다. 이걸 믿지 않는 사람들은 흔히 길을 가다가 줍는 시라고 얘기를 하는데 결코 그렇지 않다. 하나님께서 주셔야 한다.


물론 나만의 노력이 필요하다. 깊은 사유를 하고 때로는 나 자신이 스스로 불안해하며 고독해 할 때 시가 찾아오고 발견된다. 똑같은 별이라도 내가 보는 별과 다른 사람이 보는 별이 다를 수 있지 않나. 같은 꽃이라도 다르게 보고 다르게 생각하면 시어가 생각나고 시상이 떠오르게 된다. 깊은 사유와 고독 그리고 그 안에서 하나님이 주시는 선물이 내 시가 아닐까 싶다.


△ 김종회 교수 : 시에서 생경한 어투로 기독교 용어들을 드러내지 않고 그것을 내화해서 은유적으로 표현하면서 독자들에게 느끼게 한다면 이것은 기독교 문학 가운데서도 고급이다. 소 목사가 기독교적 바탕 위에서 오늘날 우리가 공감하고 기뻐할 수 있는 감동의 시를 지속적으로 쓰는 것은 내가 알기로는 지금까지 한국 문학사와 목회사에서 없던 일이다. 새로운 길이다. 내가 이 자리에 앉아 있는 것 자체가 너무 감동적이다. 


△ 김종회 교수 : 오늘 시 콘서트 제목이 꽃 소리 들리는 밤이다. 소 목사가 가장 좋아하시는 꽃은 무엇인가? 그리고 그 꽃을 좋아하는 이유와 시를 소개해 주면 좋겠다.


소강석 목사 : 어느 꽃이 아름답지 않나? 어느 꽃이 흔들리지 않고 피겠나? 진달래는 진달래대로 목련은 순결의 훈장처럼 국화는 또 국화대로 다 아름답다. 가을 산기슭에 피는 구절초 하나까지도, 이름 모를 들꽃까지 다 나름대로 자세히 보고 가까이 가서 보면 모두 아름다운 꽃들이다.


그러나 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꽃은 ‘너’라는 꽃이라고 생각한다. ‘너’는 나 자신일 수도 있고 우리 성도일 수도 있고 독자일 수도 있다. 우리 모두가 섬기고 경외하는 하나님일 수도 있다. 나는 그래서 오늘도 너라는 꽃을 찾아서 시를 헤매고 있다. 시를 쓰는 동안 꽃 향기를 많이 보고 꽃소리를 많이 듣기를 희망한다.


△ 김종회 교수 : 준비하지 않고 하는 말씀인데 꼭 시 같다. 저 산 중에 구절초까지 여러 가지를 함께 말씀했는데 평소에 감성적인 훈련이 안 돼 있으면 이런 꽃 이름들이 한꺼번에 생각나지 않는다. 오늘 소 목사와 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 행복한 시간이었다. 다시 한 번 소 목사의 시 세계를 응원한다. 앞으로도 좋은 시들을 많이 써 더 많은 독자에게 사랑을 받고 우리 사회가 사랑으로 가득차게 해주길 기대한다.

태그

전체댓글 22

  • 92249
이른비

꽃과 시에 대한 깊이있는 대화를 보니.. .. 마음에 이름모를 꽃이 피어나려는것 같아요 ..

댓글댓글 (0)
백합

아름다운 시를 통해 세상과 소통하는 모습이 참 보기좋습니다.

댓글댓글 (0)
율앤쮸

하나님 앞에 언제나 꽃 피어나는 삶을 살기를 바라는 마음..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꽃은 '너'..
위로함과 북돋음의 시어로 희망적 메세지를 전달하는 목사님이자 시인이시네요..
목사님의 시집을 읽으면 마음이 따뜻해집니다~^^

댓글댓글 (0)
죠리퐁

한국교계에 이렇게 시적 감수성이 풍부한 목사님이 계시니 놀랍습니다 교계를 넘어서도 인정받는 시인목사님 되면 좋겠습니다

댓글댓글 (0)
하하

하나남 바라기 목사님 응원합니다

댓글댓글 (0)
Hby

감동의 시 콘써트였습니다~~

댓글댓글 (0)
김윙란

목회하시면서 시를 쓰시는 소목사님 시를 깊이 있게 평론햊ㄷㆍ셨네요 두 분 모두 멋지십니다

댓글댓글 (0)
에덴

하나님과 우리를 생각하며 시를 쓰는 목사시인 너무 멋져요

댓글댓글 (0)
심채윤

하나님께서 주신 자연을 통해 아름다운 시로 성도들과 소통하고 함께하는 목사님의 목회가 더 풍성해지리라 생각이 듭니다.

댓글댓글 (0)
쥬쓰

시와 문학에 조예가 깊으신 목사님~~
시를 통해 더 많은 이들과 주님을 전하며 소통하시기 기도합니다.

댓글댓글 (0)
도토리

시로 소통하는 목사님 멋지십니다. 앞으로도 시로 많이 나눠주세요.

댓글댓글 (0)
기도

하나님이 주신 영감을 시에 녹여내시는 예술가 목사님을 응원합니다

댓글댓글 (0)
마중물

하나님이 주신 영감으로 나온 시로 세상과 소통하시는 모습이 감동으로 다가오네요

댓글댓글 (0)
이기쁨

시와 음악으로 소통하는 모습이 감동입니다

댓글댓글 (0)
에스더

꽃향기와 꽃소리 가득하고 마음 따뜻해 지네요 깊이있는 두분의 대화 감동입니다

댓글댓글 (0)
소망

시대를 앞서가시고 연결고리를 해주는 아름다운 시를 통해 소통하시는 목사님. 쉽게 시와 다가갈 수 있게 평론해주신 김종회교수님 감사합니다

댓글댓글 (0)
순종이

하나님이 주신 감동에 의해 쓰여진 시라서 그런지 시가 순수하고 아름답습니다

댓글댓글 (0)
향기

시로 아름다움과 따뜻함을 전해 주시는 목사님. 언제나 응원합니다.

댓글댓글 (0)
ji

시로 주님의 사랑을 전하고 소통하시는 목사님 응원합니다

댓글댓글 (0)
은혜

목사님이 시인이라서 시콘서트도하니 신앙생활이 문화생활 같아서 너무 은혜스럽네요

댓글댓글 (0)
봄봄

시와 음악 감동의 콘서트 ~~내마음에 감동의봄이 찾아왔어요

댓글댓글 (0)
찬하

목회영역뿐. 아니라 문학적 지경과 세계까지 확실하게 자리매김하신것은 정말 놀라운 축복과 은사네요

댓글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황순원문학촌 촌장이 본 소강석 시인에 대한 평가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