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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에너빌리티, 지멘스가메사 14MW 해상풍력발전기 제작 위한 공장 구축 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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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에너빌리티가 지멘스가메사(Siemens Gamesa Renewable Energy, 이하 지멘스가메사)의 14MW 해상풍력발전기 제작을 위한 공장 구축에 나선다.
두산에너빌리티는 전날 지멘스가메사와 창원 풍력발전 신규 공장 구축을 위한 사전업무착수협약(Early Works Agreement, EWA)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두산에너빌리티 경남 창원 본사에서 열린 체결식에는 두산에너빌리티 파워서비스영업총괄 윤요한 전무, 파워서비스설계/생산총괄 이광열 전무, 지멘스가메사 나셀 생산총괄 펠크 머던 박사(Head of Nacelles)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앞서 2022년 국내 해상풍력시장 확대를 위해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은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본격적인 실행단계에 돌입하게 됐다. 먼저 두산에너빌리티는 창원공장 내 14MW 해상풍력발전기 제조공장 및 생산체계 구축을 위한 설계에 착수한다. 지멘스가메사는 두산에너빌리티가 해상풍력발전기의 나셀 조립 수행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기술 이전 및 인력 지원을 추진하고 교육훈련을 진행할 예정이다.
지멘스가메사는 독일 지멘스에너지의 풍력사업 부문으로, 글로벌 해상풍력 시장에서 28GW 공급 실적을 보유한 시장 점유율 1위 업체다. 두산에너빌리티는 2005년부터 풍력사업을 시작해 국내 해상풍력 최다 공급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두산에너빌리티 손승우 파워서비스 BG장은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구축한 양사 협력 관계가 이번 협약을 통해 실질적인 이행 단계로 한 발 더 나아가게 됐다”며 “양사 협력의 시너지를 통해 국내 해상풍력 생태계 활성화는 물론 무탄소 에너지 확대에도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지멘스가메사 펠크 머던 박사는 “두산에너빌리티와 협력은 한국에서 건강한 프로젝트 파이프라인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며 “두산은 우리가 한국 해상 풍력 시장에 진출하는 데 있어 강력하고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로, 원활한 기술 이전을 보장하고 한국 해상에 14MW급 풍력발전기를 도입하기 위해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 하반기 진행된 풍력 고정가격계약 경쟁 입찰 결과 해상풍력 5개 프로젝트와 육상풍력 6개 프로젝트가 선정됐다. 이 중 두산에너빌리티는 야월해상풍력(104MW)에 대한 해상풍력발전기 우선계약협상자로, 지멘스가메사는 △ 안마1해상풍력(224MW) △ 안마2해상풍력(308MW) △ 반딧불이 부유식해상풍력(750MW)의 우선계약협상자로 선정됐다. 해당 프로젝트에 지멘스가메사는 두산에너빌리티 창원 공장에서 해상풍력발전기 핵심 기자재인 나셀을 조립해 공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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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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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중공업 테라파워와 나트륨 원자로 제조 공급망 확장 위해 맞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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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가 최근 미국에서 조선 부문 계열사인 HD현대중공업이 테라파워와 ‘나트륨 원자로의 상업화를 위한 제조 공급망 확장 전략적 협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정기선 HD현대 수석부회장과 원광식 HD현대중공업 해양에너지사업본부장, 빌 게이츠(Bill Gates) 테라파워 창업자와 크리스 르베크(Chris Levesque) 최고경영자를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나트륨 원자로는 테라파워에서 개발한 4세대 소듐냉각고속로(Sodium-Cooled Fast Reactor)로, 고속 중성자를 핵분열시켜 발생한 열을 액체 나트륨(소듐)으로 냉각해 전기를 생산한다. SMR 가운데 안전성과 기술의 완성도가 높으며 기존 원자로 대비 핵폐기물 용량이 40%가량 적은 것이 특징이다.
빌 게이츠는 ‘안전하고 저렴하며 풍부한 무탄소 에너지를 제공하는 기술개발’을 목표로 테라파워를 공동 설립, SMR의 개발과 공급에 적극 나서고 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HD현대의 우수한 생산기술력과 테라파워의 첨단 SMR 기술을 결합해 나트륨 원자로의 공급 능력을 확대하고 상업화에 나선다.
특히 HD현대는 나트륨 원자로에 탑재되는 주기기를 공급하기 위해 최적화된 제조 방안을 연구 및 도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나트륨 원자로의 초기 실증 프로젝트를 넘어 본격적인 상업화에 필요한 제조 기반을 구축할 예정이다.
HD현대는 앞서 2024년 12월 테라파워와 첫 나트륨 원자로에 탑재되는 원통형 원자로 용기(Reactor Vessel)에 대한 공급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HD현대중공업 원광식 해양에너지사업본부장은 “HD현대가 제조업 분야에서 쌓아온 폭넓은 경험과 앞선 기술력이 나트륨 원자로의 상업화 기반 구축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번 협력을 바탕으로 차세대 원자력 에너지 솔루션의 상업화를 가속화하고 글로벌 SMR 시장에서 새로운 성장의 기회를 만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테라파워 크리스 르베크 최고경영자는 “테라파워는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에 나트륨 원자로를 발 빠르게 공급하기 위해 나서고 있다”며 “HD현대와의 협력을 통해 에너지 수요증가에 맞춰 공급망을 확장하고 나트륨 원자로를 성공적으로 건설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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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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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N KCP, JP모건 기업자금관리부의 국내 첫 PSP 파트너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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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N KCP(대표이사 박준석)는 J.P. Morgan 기업자금관리부의 국내 첫 전자 결제 서비스 제공(PSP) 파트너로 선정됐다고 12일 밝혔다.
J.P. Morgan은 투자은행, 기업금융, 기업 자금관리 서비스 및 자산운용 부문의 선두주자로, 전 세계에서 유수의 기업, 기관, 정부 고객에게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결제 분야의 디지털화 흐름에 맞춰 J.P. Morgan은 미국과 유럽에서의 성공적인 전자 결제 서비스 분야의 혁신을 아시아 태평양 지역으로 확장해 국내에서도 NHN KCP와 합작 솔루션 전자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
NHN KCP는 J.P. Morgan과 한국 및 전 세계 가맹점 간의 결제망을 구축하고, 신용카드를 포함한 모든 전자 결제 수단을 제공하고 있다. 이 파트너십은 NHN KCP의 글로벌 브랜드 인지도를 더욱 높이고, 싱가포르 법인을 전략적 거점으로 활용해 국제 시장으로의 확장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NHN KCP는 PG 거래점유율 1위, 온라인 VAN 서비스 점유율 1위라는 성과를 기반으로 결제대행(PG), 온/오프라인 카드 VAN, 휴대폰 결제 서비스 등 온/오프라인 통합결제 서비스를 제공한다.
1998년 전자결제서비스로 인터넷 상거래 시장에 첫발을 내디딘 이래 전자금융산업의 발전과 함께 결제시장에서 눈에 띄는 활약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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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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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영업자 절반 이상 "경영환경 전망 지난해보다 나빠질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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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행이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1.9%에서 1.5%로 하향 조정한 가운데, 자영업자들이 예상하는 올해 경영환경 역시 비관적인 전망이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자리 앱 벼룩시장이 자영업자 731명을 대상으로 ‘2025년 경영환경 전망’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절반이 넘는 52.9%가 ‘지난해보다 나빠질 것 같다’고 답했다. 37.9%는 ‘지난해와 비슷할 것 같다’고 답했으며, ‘지난해보다 좋아질 것 같다’는 답변은 9.2%에 그쳤다.
경영환경이 언제쯤 호전될 것으로 예상하느냐는 질문에도 자영업자의 대다수가 올해는 어려울 것 같다는 답변을 내놨다. 응답자의 61.0%가 경영환경 회복 시기로 ‘2026년’을 꼽았으며, ‘2027년 이후에나 회복이 가능할 것 같다’는 답변도 32.7%로 집계됐다. ‘2025년 경기 회복을 기대한다’는 답변은 6.3%에 불과했다.
올해 운영 계획에 대해서는 ‘사업 축소 예정’이라는 답변이 36.8%로 가장 많았으며 △변동 없을 것 같다(35.3%) △휴·폐업 고려 중(12.2%) △확장 고려 중(12.0%) △업종 전환 고려 중(3.7%) 순으로 이어졌다.
신규 채용 계획 역시 ‘전혀 없다’는 답변이 50.9%로 가장 많았다. ‘기존 인력을 줄일 계획(18.6%)’이라는 답변도 높은 응답률을 보였으며 △정해진 것이 없다(14.6%) △비정규직 위주로 채용 예정이다(10.4%) 순으로 이어졌다. 정규직 채용 예정이라는 자영업자는 5.5%였다.
사업장 규모별로 살펴보면 1인 자영업자의 70.1%, 10인 미만 소규모 사업장의 47.1%가 ‘채용 계획이 전혀 없다’고 답했으며, 10인 이상 사업장의 경우 ‘기존 인력을 줄일 계획(43.2%)’이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경영상 가장 큰 부담 요소로는 절반에 가까운 41.7%가 ‘소비심리 위축으로 인한 매출 감소’를 꼽았다. △임차료, 공공요금 등 고정비용(22.8%) △인건비 상승(14.2%)이 부담된다는 의견도 많았으며 △불투명한 경기회복 전망(8.9%) △원자재비, 재료비 상승(7.7%) △고금리로 인한 대출 상환 부담(3.4%) 순으로 이어졌다.
다음으로 경영 위기 극복을 위한 자구책이 있는지 물었다. 응답자의 27.6%가 ‘특별한 대안이 없다’고 답했으며 △메뉴·서비스 가격 인상(24.2%) △종업원 축소(19.7%)로 비용을 아끼고 있다는 답변도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이밖에 △영업시간·일수 변경(15.0%) △휴·폐업 고려(6.8%) △사업장 축소(5.9%) 등의 답변도 있었다.
한편 자영업자 10명 중 6명은 부업을 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64.2%가 ‘최근 1년 내 주된 일 외에 부업을 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으며, 특히 이들 중 36.9%는 현재도 부업을 하고 있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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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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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도 딥블루닷의 AI 기반 VOC 분석 솔루션 싱클리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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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블루닷은 글로벌 식품 기업 팔도가 국내외 VOC 분석을 목적으로 자사의 AI 기반 VOC 분석 솔루션 ‘싱클리(Syncly)’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K-푸드의 글로벌 확산과 함께 국내 제조사들의 해외 시장 진출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팔도는 현지 소비자 피드백을 정밀하게 분석해 제품 개선 및 시장 전략 수립에 활용할 계획이다. 실제로 싱클리 도입 직후 북미 시장 내 라면 관련 VOC를 폭넓게 분석했으며, 이를 통해 현지 소비자의 니즈를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향후 동남아시아 등 신규 시장으로 분석 대상을 확장하는 동시에 국내 소비자의 의견도 상시로 분석해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할 방침이다.
기존의 해외 소비자 조사는 패널 섭외, 조사 진행, 결과 분석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비용도 수천만 원에 달해 신속한 의사 결정이 필요한 글로벌 시장 환경과 맞지 않는 한계가 있었다. 반면 싱클리는 이커머스 리뷰와 소셜미디어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사 및 경쟁사 제품에 대한 고객 의견을 수일 내로 수집·분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팔도 측은 기존 VOC 수집 방식은 도매상을 통한 간접 피드백과 대규모 고객 설문조사에 의존해 한계가 있었다며, 싱클리를 활용함으로써 분석의 정확도를 높이는 동시에 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싱클리는 최근 소셜 리스닝 전문 솔루션 ‘Syncly Social’을 출시하며 VOC 분석을 소셜 데이터까지 확장했다. 특히 미국 및 한국 시장의 고객사와의 협업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AI 기반 노이즈 필터링 기술을 적용해 소셜 데이터 분석의 정밀도를 더욱 향상시킨 것이 특징이다.
한편 딥블루닷은 AI 기반 VOC 분석 솔루션 ‘싱클리(Syncly)’를 만드는 IT 스타트업이다. 싱클리는 2023년 Y Combinator W23 배치에 선정된 이후 미국, 유럽, 한국 등 글로벌 시장에서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다. 현재 LG생활건강, 교보생명, 마이리얼트립, 아누아, 패스트파이브 등 다양한 기업이 싱클리를 활용해 VOC 분석, 리뷰 및 소셜 데이터 분석을 수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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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