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Story)가 블록체인 기업 최초로 글로벌 디지털 콘텐츠 인증 연합 ‘C2PA(The Coalition for Content Provenance and Authenticity)’에 가입했다고 밝혔다.
C2PA는 2021년 어도비(Adobe), 구글(Google),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등 글로벌 IT 및 미디어 기업들이 공동 설립한 연합체로, 디지털 콘텐츠의 생성 및 변형 과정을 기록해 출처를 증명하고 허위 정보 확산을 방지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현재 C2PA의 기술은 뉴스 미디어, 소셜미디어, 디지털 광고, 법률 기관 등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되며, 글로벌 기업들이 이를 통해 디지털 콘텐츠의 신뢰성을 강화하고 있다.
기존의 중앙화된 방식과 달리 스토리 블록체인 기반 시스템은 콘텐츠의 생성, 수정, 배포 과정을 투명하게 관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콘텐츠의 출처를 명확히 인증하고, 저작권을 보호하며, 투명한 콘텐츠 유통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스토리 재단 이사장 안드레아 무토니(Andrea Muttoni)는 “스토리의 블록체인 기술이 C2PA의 디지털 인증 시스템과 결합하면서 디지털 콘텐츠의 신뢰도를 높이는 데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C2PA와 협력해 블록체인 기술이 AI 시대의 신뢰 인프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기여하고, AI·블록체인·IP를 결합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