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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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1일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으로부터 2860억원 규모의 ‘한국형 발사체(누리호) 고도화 사업 발사체 총괄 주관 제작’ 사업을 수주했다고 2일 밝혔다.

지난달 우선협상 대상자에 선정된 뒤 본계약까지 체결한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항우연과 함께 내년부터 2027년까지 누리호 3기를 제작하고, 4회 추가적으로 발사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우주 사업 밸류체인을 구축할 방침이다.

‘누리호 고도화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6873억8천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항우연과 민간기업 주도로 한국형 우주발사체인 누리호를 발사해 우주 수송 역량을 확보하고, 민간 체계종합 기업을 육성·지원하는 정부 사업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이번 사업을 통해 항우연이 보유한 누리호 체계종합 기술 및 발사운용 노하우를 순차적으로 전수받는다.

한화그룹은 지난해 그룹의 우주 사업 협의체인 ‘스페이스허브’를 출범하면서 우주 산업 후발 주자인 한국에서 중장기적으로 우주 탐사 및 자원확보까지 나서겠다는 도전적인 목표를 세우고 지속적으로 투자하려 한다.

한화시스템은 2020년 영국 위성 통신안테나 기업 페이저(현 한화페이저)를 인수하고, 미국 위성 통신안테나 기업 카이메타 지분투자에 이어, 2021년에 세계 최초의 우주인터넷 기업인 원웹의 지분(약 9%)을 확보하는 등 우주 통신서비스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인공위성을 개발해 국내에서 유일하게 수출하고 있는 쎄트렉아이는 위성 데이터 서비스 사업에 이미 진출했다. 한화디펜스와 합병한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내년 3월에 한화방산(구 한화 방산부문)까지 합병하면서 발사체 역량을 더욱 다각화할 계획이다.

‘위성제작→발사수송→위성서비스’로 이어지는 밸류체인을 구축하고, 향후 우주 탐사 기술까지 확보해 국내 최초의 ‘우주 산업 토탈 솔루션 프로바이더’로 성장하겠다는 전략을 현실화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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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그룹 ‘우주 사업 밸류체인’ 구축 시동, 우주 수송 사업 상업화 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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