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s다산포럼.jpg

 

다산문화예술진흥원(원장 이효상)은 17일 경기도 남양주 정약용도서관에서 ‘다산정신을 오늘에 되살린다’는 주제로 ‘다산 정약용 포럼’을 가졌다. 


포럼에서 이효상 원장은 “이번 시간을 통해 다산 정약용 선생의 애민사상과 실사구시 정신을 되새기고 근대 문화를 계승하며 발전시키기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개회사를 했고 이어서 다산연구소 박석무 이사장의 강연이 시작됐다.


박 이사장은 현대인들이 다산의 효제 사상과 용기 및 베푸는 정신을 배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이사장은 “효 개념이 약화된 이때 우리는 다산의 효제 사상을 본받아야 올바른 정신으로 사회를 변화시켜야 한다. 또한 우리는 다산의 용기를 배워야 한다. 다산은 자신을 죽이라는 상소가 계속 올라왔기에 죽음의 공포를 갖고 살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용기를 잃지 않았다. 현대인들에게도 이런 용기가 필요하다”면서 “이외에도 다산의 베푸는 정신을 배워 더불어 살며 모두 함께 잘 사는 나라를 만들어 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포럼에는 각계의 다양한 인사들이 참석해 발전을 기원했다. 주광덕 전 국회의원, 원병일 남양주시의원, 엄창섭 고려대 교수, 손병덕 파독근로자복지재단 이사장, 민경조 퇴계원 산대놀이 보존회장, 박창작 배드민턴협회 회장, 대보토건 서상철 대표, 전윤배 창조 엔터테인먼트 대표, 고명안 국민대 교수, 반성숙 평내동주민자치회 회장 등이 참석했다.  조광한 남양주시장은 축전을 보내 축하했다.

 

한편 다산문화예술진흥원은 2005년 ‘한국예술문화원’으로 출발했고 2016년 ‘근대문화진흥원’, 2018년 ‘다산문화예술진흥원’으로 개칭했다. 동 단체는 다산 정신을 계승 및 확산시키고 현 시대에 맞게 되살려 한류 브랜드화를 하는 작업의 일환으로 ‘정약용 포럼’과 ‘정약용 아카데미’를 진행하고 있다.

태그

전체댓글 0

  • 1587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다산 정약용 선생의 애민사상과 실사구시 정신 되새겨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