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5-04-29(화)
 

3.jpg

 

직장인들이 육아휴직을 망설이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를 알아볼 수 있는 자료가 나왔다.


서울광역여성새로일하기센터(이하 서울광역새일센터)와 서울시 내 24개 여성새로일하기센터(이하 새일센터)가 ‘육아휴직’을 주제로 시민 대상 설문조사를 한 결과 육아휴직 사용을 망설이는 이유로 △승진·성과 보상에서의 차별 우려(32.8%) △회사 상사나 동료의 눈치(29.7%) △경제적 부담(23.5%) △커리어 공백 우려(14.0%) 등의 응답이 나왔다.


성별에 따라 응답 경향에도 차이가 나타났다. 남성은 ‘경제적 이유’(29.3%)를, 여성은 ‘커리어 공백’(16.3%)을 상대적으로 더 많이 선택했다. 특히 40대 남성의 경우 ‘경제적 이유’를 선택한 비율이 34.8%로 전 연령대 중 가장 높았다.


남성의 육아휴직 참여가 꾸준히 늘고 있지만, 여전히 여성에 비해 낮은 수준에 머물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이번 캠페인에서 ‘아빠의 육아휴직’에 대한 설문을 함께 진행했다.


그 결과 ‘아빠의 육아휴직 활성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요?’라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32.9%가 △‘육아휴직을 이유로 한 인사상 불이익 금지’라고 답했다. 이어 △‘대표·임원의 적극적인 지지’(26.9%) △‘육아휴직 의무 기간 도입’(21.5%) △‘대체자 인센티브 등 기업 지원’(18.7%) 순으로 나타났다.


세대별로 보면 20대 남성은 ‘육아휴직 의무기간 도입’을 가장 많이 선택(30.5%)해 육아휴직 사용에 대한 공정한 제도 마련을 요구하고 있음을 보여줬다. 반면 50대 남성은 ‘대표·임원의 지지’(37.3%)가 가장 필요하다고 응답해 세대 간 인식 차이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이번 설문조사는 지난 3월 2일부터 4월 1일까지 서울시 24개 새일센터 및 인근 장소에서 오프라인 방식과 서울우먼업 인스타그램을 통한 온라인 방식으로 함께 진행됐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육아휴직 망설이는 이유, 남성은 ‘경제적인 부분’ 여성은 ‘커리어 공백’ 우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