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9-13(금)

전체기사보기

  • 삼성전자 옥스퍼드 시멘틱 테크놀로지스 인수, 개인화 지식 그래프 핵심 기술 확보 차원
    삼성전자가 지난 16일(영국 현지 기준) 지식 그래프(Knowledge Graph) 기술을 보유한 영국 스타트업 ‘옥스퍼드 시멘틱 테크놀로지스(Oxford Semantic Technologies)’ 인수 계약을 체결했다. 옥스퍼드 시멘틱 테크놀로지스는 2017년 옥스퍼드 대학교 교수 3인(Ian Horrocks, Boris Motik, Bernardo Cuenca Grau)이 공동 창업한 스타트업으로 데이터를 사람의 지식 기억 및 회상 방식과 유사하게 저장·처리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지식 그래프’ 원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지식 그래프’는 관련 있는 정보들을 서로 연결된 그래프 형태로 표현해 주는 기술이다. 데이터를 통합하고 연결해 사용자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빠른 정보 검색과 추론을 지원해 보다 정교하고 개인화된 AI를 구현하는 핵심 기술 중 하나로 꼽힌다. 또한, 실생활에 사용되는 기기에서 끊임없이 변화하는 방대한 데이터를 지식 그래프로 변환하고 활용하는 과정에서 복잡한 연산이 수반되기 때문에 난이도가 높은 기술이기도 하다. 하지만, 옥스퍼드 시멘틱 테크놀로지스는 데이터 처리 최적화 및 고도의 추론이 가능한 지식 그래프 기술을 개발해 이를 성공적으로 상용화했다. 현재 유럽 및 북미 지역의 금융, 제조, 전자상거래 등 다양한 분야 회사들과 협력 중이다. 옥스퍼드 시멘틱 테크놀로지스 CEO 피터 크로커(Peter Crocker)는 “삼성전자와 함께하게 돼 기쁘다”면서 “삼성전자의 사용자 경험과 데이터, 당사의 지식 그래프 기술과 역량을 결합해 앞으로 더욱 진보된 개인화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2018년부터 옥스퍼드 시멘틱 테크놀로지스와 여러 프로젝트를 협업하며 다각도로 기술력을 검증했다. 이번 인수를 통해 더욱 진화된 ‘개인화 지식 그래프(Personal Knowledge Graph)’ 핵심 기술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개인화 지식 그래프’ 기술은 서비스와 앱별로 분산되어 있던 정보와 맥락을 연결해 마치 나만을 위한 기기를 사용하는 듯한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사용하면 할수록 나를 더욱 잘 이해하는 기기로 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기술은 삼성전자가 갤럭시 S24부터 강조한 온디바이스(On-Device) AI와 결합해 민감한 개인 정보가 기기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보호하면서도 초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향후 모바일뿐만 아니라 TV, 가전 등 다양한 제품에 적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삼성전자 DX 부문 최고기술책임자(CTO) 겸 삼성리서치장 전경훈 사장은 “이번 인수는 삼성전자가 데이터 지식화 분야에서 세계적인 기술력을 한층 더 높이는 모멘텀이 될 것”이라며 “삼성전자는 전 제품에 걸쳐 사용자에게 차별화된 개인화 AI 경험을 제공하고 다양한 AI 기술 혁신을 지속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 IT
    2024-07-18
  • 슈나이더 일렉트릭과 에코액트 2024 파리 올림픽 및 패럴림픽에 공식 후원사 참여
    슈나이더 일렉트릭(한국지사 대표 김경록)이 자회사인 에코액트와 함께 2024 파리 올림픽 및 패럴림픽에 공식 후원사로 참여한다. IOC (국제 올림픽 위원회)는 지난 ‘올림픽 어젠다 2020’에서 ‘지속 가능성’을 4번째 권고 사항으로 설정하고, 최소 2030년까지 기후 친화적인 올림픽 대회를 개최할 것을 선언했다. 이달 말 개최를 앞둔 제33회 파리 올림픽 역시 ‘지속 가능성’이라는 대주제 아래, 역대 최초로 탄소 배출량을 이전 대비 50%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이번 파리 올림픽에서는 행사 전후 모든 측면에서 탄소배출량을 줄이고, 프랑스를 포함한 전 세계에서 탄소 배출량을 포집하거나 상쇄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실시한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은 기후 컨설팅 및 넷제로 솔루션을 제공하는 자회사 ‘에코액트’와 함께 이번 올림픽의 기후 위기 극복 프로젝트에 공식 후원사로 참여해, 더욱 지속 가능하고 책임감 있는 올림픽 개최에 앞장선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은 국제 탄소 감축 및 상쇄 인증(International Carbon Reduction and Offset Accreditation, ICROA)의 경험이 풍부하고 전문 지식을 갖춘 파트너사인 에코액트와 함께 베트남, 르완다, 세네갈에서 지속 가능 목표 달성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베트남에서는 캄 안 남 솔라(Cam An Nam Solar) 프로젝트를 통해 50MW 태양광 발전소를 개발해 연료 및 전기 수입에 대한 의존도를 낮췄으며, 르완다에서는 농촌 인구에게 안전한 식수를 제공하기 위한 니아가(Nyaga) 프로젝트를 진행해 108개의 우물을 복구했다. 이에 식수 공급은 물론 물을 끓이는 데 사용되는 나무를 줄여 삼림 벌채와 탄소 배출을 감소시켰다. 또한 세네갈에서는 가뭄, 삼림 벌채, 도시화로 인해 사라진 4500헥타르의 맹그로브 숲을 복원하는 Livelihoods 프로젝트를 통해 1만 헥타르 이상의 맹그로브를 복원시켰다. 각 프로젝트는 엄격한 평가 과정을 거쳐 파리 2024에서 정한 최고 수준의 인증 기준과 추가 요건을 충족했으며, 현재에도 현지 파트너와 협력해 프로젝트에 대한 추가 위험을 분석해 신뢰성을 높이고 정기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CEO인 피터 허윅(Peter Herweck)은 “탄소 시장의 글로벌 리더로서 2024 파리 올림픽 및 패럴림픽 기후 위기 극복 프로젝트에 지원할 수 있게 돼 자랑스럽다”며 “이번 프로젝트는 단순히 탄소 배출을 줄이는 것 이상으로, 지속 가능성과 지역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은 에코액트와 함께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슈나이더 일렉트릭은 임팩트(IMPACT)를 회사 가치로 삼고, ‘임팩트는 우리와 함께 시작한다(IMPACT starts with us)’라는 슬로건 아래, 전기화, 디지털화 및 자동화 부문에서 전 세계적으로 리더십을 강화하고 지속 가능성을 가속화하고 있다. 일례로 지난 2013년부터는 파리 마라톤(Marathon de Paris)의 타이틀 스폰서로서, 더 깨끗하고 공정한 세상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하는 동시에 스포츠가 사람과 지역 사회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알리는 데 앞장서 왔다. 또한 2021년부터 2025년까지 해당 모든 목표에 대한 진척 상황을 매 분기마다 전용 보고서로 발표하는 지속가능성 영향(SSI) 프로그램을 시행 중이다.
    • 경제
    • 기업
    2024-07-18
  • 우리은행 5.5억달러 규모 외화 신종자본증권 발행하며 자본 확충 성공
    우리은행(은행장 조병규)이 5.5억달러 규모 외화 신종자본증권 발행, 자본 확충에 성공했다. 이번 발행은 약 3년 만에 진행하는 한국 금융기관의 외화 신종자본증권 발행이다. 우리은행은 발행을 앞두고 홍콩, 런던, 뉴욕 등 글로벌 자본시장을 직접 방문, 잠재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투자설명회(Deal Roadshow)를 진행해 건전성과 안정성을 적극적으로 알렸다. 해외 투자자들은 △안정적인 NPL 관리 △낮은 PF 익스포져 등 우리은행의 리스크 관리 수준에 후한 점수를 주고 신종자본증권의 안정성을 높게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힘입어 우리은행은 이번 외화채권을 ‘쿠폰금리 6.375%’, ‘美 5년물 국고채 + 227bp 수준’의 양호한 조건으로 발행에 성공했다. 이번 신종자본증권 발행으로 우리은행의 BIS비율은 약 0.41%포인트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 경제
    • 금융
    2024-07-18
  • 삼양사 IFT 2024 참가, 해외 판로 확대 위해 글로벌 식품 전시회 적극 활용
    삼양사(대표 최낙현)는 지난 15일부터 17일까지 사흘간 미국 시카고에서 열린 국제식품기술박람회 ‘IFT 2024’에 참가해 해외 판로 확대를 위한 활동을 펼쳤다. 이 박람회는 국제식품학술기구 ‘IFT (Institute of Food Technologist)’가 매년 주최하는 행사로 전 세계 100여개국, 1300개 이상의 기업이 참가하는 식품 기술 분야 세계 최대 규모의 박람회다. 앞서 삼양사는 3월 미국 천연식품박람회 ‘NPEW 2024’를 시작으로 5월 일본 식품전문전시회 ‘IFIA 2024’, 6월 ‘2024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에 참가해 스페셜티 소재의 우수성을 알렸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대체 감미료 ‘알룰로스’와 수용성 식이섬유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 소재를 중점적으로 알리고, 해당 소재가 사용된 시식 샘플을 제공해 방문객들의 이해를 도왔다. 시식 샘플로는 알룰로스로 칼로리를 낮추고,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으로 식이섬유 함량을 높인 무가당 바닐라 아이스크림과 식물성 젤리, 단백질 바를 제공했다. 알룰로스는 무화과, 포도 등에 함유된 당류로, 설탕 대비 70% 정도의 단맛을 내지만 칼로리는 제로인 대체 감미료다. 삼양사는 2016년 자체 효소 기술 기반의 액상 알룰로스를 개발하고, 2020년부터 울산 공장에서 양산을 시작했다. 이듬해에는 차세대를 선도하는 건강한 당류라는 의미의 B2B 브랜드 ‘넥스위트(Nexweet)’를 선보이며 글로벌 시장 진출을 본격화했다. 삼양사의 알룰로스는 과당과 유사한 물성과 깔끔한 단맛이 특징으로, 음료와 유제품, 소스, 시럽, 빙과 등 다양한 국내 식품 카테고리에 쓰이고 있다. 수용성 식이섬유인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은 △배변 활동 원활 △식후 혈당 상승 억제 △혈중 중성지질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원료다. 삼양사는 이 기능성 소재가 당류 저감에 특화된 알룰로스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고 보고, ‘화이버리스트(Fiberest)’라는 브랜드로 액상·분말형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을 생산하고 있다. 최낙현 삼양사 대표는 “최근 미국에서 저당 및 저칼로리는 물론 식이섬유 함량까지 높인 제품들이 인기를 얻고 있다. 이런 트렌드를 겨냥해 잠재고객사를 대상으로 알룰로스와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을 적용한 솔루션을 제안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해외 판로 확대 차원에서 글로벌 식품 전시회에 적극 참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삼양사는 올해 하반기에도 일본과 미국에서 각각 열리는 식품원료박람회 ‘HI (Health Ingredients) Japan 2024’와 ‘SSW (Supply Side West) 2024’ 등에 참가해 우수한 식품 소재 기술력을 알릴 계획이다.
    • 경제
    • 기업
    2024-07-18
  • 수자원공사 필리핀 뉴클락시티 상하수도 사업 타당성 조사 관련 협약
    한국수자원공사(K-water, 사장 윤석대)가 물관리 분야 국제개발협력(ODA) 중점협력국인 필리핀의 물 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 확대에 나선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지난 17일 필리핀 팜팡가주(州) 클락 현지에서 필리핀 기지전환개발청(Bases Conversion and Development Authority)과 상하수도 기반 시설 확충 타당성 조사 등 국제협력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필리핀은 최근 기후변화에 따른 강수량 변화로 물 부족과 함께 홍수·태풍 등 자연재해로 물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물 공급 및 위생 개선을 위한 국제협력을 확대하고 있다. 이번 협약은 첨단 물관리 기술을 접목하여 필리핀에서 신규로 개발 중인 팜팡가주(州) 뉴클락시티와 미군 부지 반환 이후 노후 시설개선을 추진 중인 벵게트주(州) 캠프존헤이 지역의 물 문제 해결을 위해 마련됐다. 이날 양 기관은 △뉴클락시티 상하수도 사업 타당성 조사 △캠프존헤이 물 분야 전문 진단 사업, 두 건에 대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뉴클락시티 상하수도 사업 타당성 조사’는 뉴클락시티의 취수원 개발과 더불어, 상하수도와 같은 물순환 전 과정의 시설 설치·운영 계획을 수립하는 사업이다. 협약 주요 내용은 △인프라·스마트기술 등 정보공유 △공동워크숍·세미나 등 활성화 △타당성 조사 시행 및 현장 조사, 인허가 등 지원 △기술·재정·운영을 고려한 포괄적 사업 제안 등이다. 이와 함께 캠프존헤이 지역의 현지 물 분야 노후시설을 진단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캠프존헤이 물 분야 전문 진단’ 사업 추진에 협력한다. 협약 주요 내용은 △노후 상하수도 시스템의 현대화 및 스마트기술 적용을 위한 전 과정 전문 진단·연구 △현장 조사·인허가 등 지원 △후속 협력방안 논의 및 사업화 협력 등이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양 기관은 향후 협력과제를 구체화해 후속 사업 연계 등 협력을 확대하기 위한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한성용 한국수자원공사 글로벌사업본부장은 “이번 협약이 최근 기후 위기로 어려움을 겪는 필리핀의 물 문제 해결을 위한 기반이 되길 바란다”라며 “글로벌 물기업으로서 첨단 물관리 기술을 활용해 글로벌 물 문제 해결과 국내 물기업의 해외 진출 견인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수자원공사는 필리핀과 2014년부터 라오그강 홍수 예·경보 시스템 구축사업, 아파리시(市) 스마트물관리 시범사업 등 필리핀의 물 이용 여건 개선을 위해 협력을 이어오고 있다.
    • 경제
    2024-07-18
  • 한전, 행안부 평가에서 에너지 분야 공기관 최초로 6년 연속 우수 기관 선정
    한국전력공사(대표이사 사장 김동철)는 행정안전부가 실시한 ‘2024년도 재난관리평가’에서 에너지분야 공공기관 최초로 6년 연속 재난관리 우수기관에 선정되는 쾌거를 달성했다.‘정부 재난관리평가’는 기관들의 재난관리 책임성과 역량 제고를 목적으로 2005년부터 실시 중인 평가제도로, 338개 재난관리책임기관(중앙부처 29, 공공기관 66, 지자체 243)을 대상으로 재난관리 예방·대비·대응·복구 단계별 역량을 종합 진단해 ‘우수-보통-미흡’ 등급을 부여했다.한전은 코로나19로 평가가 미시행된 2021년(2020년 실적)을 제외하고 2018년(2017년 실적)부터 6년 연속 최고등급인 ‘우수’ 등급을 달성했으며, 이는 전력·가스·석유 등 에너지분야 공공기관 중 최초의 사례다.이번 평가에서 △기관장·부기관장·실무자의 재난대응 역량(인터뷰 등) △재난대비훈련(안전한국훈련 등) △업무연속성 유지노력(재해경감 우수기업) △실제 재난 대비·대응 추진 정책 등 모든 지표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특히 △국가 재난안전통신망(PS-LTE)을 활용해 자체 재난안전관리체계를 통합 구축한 점 △호우, 태풍 등 재난위험 예지시스템을 구축한 점 △안전한국훈련에서 신재난 ’드론 공격‘에 대비한 선도적 훈련 시행으로 우수기관에 선정된 점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한전 이준호 안전&영업배전부사장은 “이번 재난관리평가 6년 연속 최고등급 ‘우수’ 달성의 영예는, 이상 기후로 인한 재난 불확실성이 가속화되고 방대한 규모의 설비 운영에 따른 재난 노출 가능성이 높은 상황 속에서도 안정적인 전력공급 의무 완수를 위해 임직원들이 노력한 결실이며, 앞으로도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지속 가능한 재난대응체계를 위해 끊임없이 발전시켜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 경제
    2024-07-18
  • 이니스프리 싱가포르 가든스 바이 더 베이에서 플로깅 진행
    이니스프리는 지난 13일 싱가포르 랜드마크 곳곳에서 플로깅 행사를 진행했다. 플로깅 활동은 싱가포르의 랜드마크 가든스 바이 더 베이를 비롯한 도심 곳곳에서 진행됐으며, 방송작가이자 이니스프리 ESG 앰버서더로 활동 중인 강이슬 작가가 행사를 이끌었다. 싱가포르 현지인 및 이니스프리 현지 직원 등 24인이 참여해 힘을 보탰다. 한국과 싱가포르를 오가며 생활하고 있는 강이슬 작가는 매주 플로깅을 진행하며 깨끗하게 정돈돼 보이는 싱가포르도 사람이 머물다 간 곳에는 쓰레기가 남는다는 것을 알게 됐다며, 보다 많은 사람들과 함께 환경을 위한 활동을 진행하고자 2003년부터 꾸준히 공병수거 활동을 하는 등 환경 문제에 진정성을 지닌 이니스프리에 플로깅 행사를 제안했다고 밝혔다. 행사가 주말 오전에 진행된 만큼 커플, 가족 단위의 참가자들이 많았으며 본격적인 플로깅에 앞서 주의 사항을 고지하고 이니스프리 그린티 히알루론산 수분 선세럼을 나누어 바르며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준비 시간을 가졌다. 24인의 참가자들은 레드닷 디자인 뮤지엄에서 시작해 마리나 베이 샌즈 몰, 가든스 바이 더 베이로 이어지는 약 1.4km 코스를 걸으며 플로깅을 진행했다. 현장에서는 이 행사에서 처음 선보인 이니스프리의 플로깅 볼캡이 화제가 됐다. 이니스프리 공병수거 캠페인인 BOTTLE RE:PLAY가 새겨져 브랜드의 대표 친환경 캠페인을 알리는 것은 물론, 비치클린과 업사이클 제품 제작하는 페셰(PESCE)와 협업해 버려지는 당구대 원단으로 제작해 환경을 생각하는 의미를 더했다. 플로깅 행사를 마친 현지인들은 ‘평소에는 길거리가 깨끗하다고만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쓰레기가 많아서 놀랐다’, ‘플로깅에 처음 참여해 보는데 보람 있는 경험이었고 아이와 함께 참여하길 잘한 것 같다. 오늘부터 거리를 주의 깊게 보고 쓰레기가 있다면 주울 것’이라고 소감을 남겼으며 이들은 대부분 쓰레기를 줍는 캠페인 자체가 처음이라고 고백했다. 강이슬 작가는 “플로깅을 지구의 얼굴을 클렌징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플로깅을 한 번도 해본 적 없다는 외국인들이 지원해 준 것도 놀라웠지만 첫 플로깅으로 보람을 느꼈고 일상에 돌아가서도 길에 떨어진 쓰레기를 그냥 지나치지 않을 것이라는 소감을 들을 때 너무 뿌듯했다”며 행사를 마친 소감을 밝혔다. 한편 ‘이니스프리(INNISFREE)’는 innis (섬)와 free (자유)의 ‘자유의 섬’을 뜻하며, 2000년 브랜드 출범을 시작으로 비즈니스 확장을 거듭해 16개 국가와 지역에서 영업 중이다.
    • 경제
    • 기업
    2024-07-18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