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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글로비스, 말레이시아 라이온 그룹과 물류 사업 협업 체제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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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글로비스는 말레이시아 대표 기업 라이온 그룹(Lion Group)과 지난 15일 서울 성동구 현대글로비스 본사에서 협약식을 갖고 ‘글로벌 사업 및 스마트 물류 솔루션 분야 협업’과 관련한 전략적 파트너십(MOU)을 맺었다.
라이온 그룹은 철강 사업 외에도 유통, 부동산 개발, 농업 등 광범위한 분야로 사업을 확장한 말레이시아 종합 대기업이다. 지난해 연매출은 30억달러(4조원) 수준으로 동남아를 비롯 중국, 미국 등 10여개국에 진출해 있다. 특히 아시아 6개국에서 82개점을 운영하고 있는 팍슨 백화점의 모(母) 그룹으로 알려져 있다.
라이온 그룹은 다양한 사업 영역에서 물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스마트 물류 역량을 보유한 현대글로비스와 파트너십을 구축하기로 했다.
양사는 협약에 따라 철강 사업에서부터 시너지를 모색하기로 했다. 현대글로비스는 2023년 초 물류 컨설팅에 돌입해 라이온 그룹 철강 물류 현황을 진단하고 상세 개선점을 찾을 계획이다.
물류 전 과정에서 다양한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해 최적의 효율성을 끌어내는 ‘스마트 물류 솔루션’ 사업을 적극 추진 중인 현대글로비스는 라이온 그룹과 협업에서도 ‘통합 운송관리 시스템’ 등 신규 전산 운영 체제를 구현해 물류비용 절감을 돕는 등 효율성을 높여 물류 고도화를 실현하겠다는 구상이다.
앞으로는 현지 진출 글로벌 대형 기업 대상 물류 영업을 공동 추진하고, 라이온 그룹이 강점을 보이는 유통 영역에도 스마트 물류 솔루션을 도입해 주문·재고 파악 및 창고 관리 등 물류 운영 능력을 한층 끌어올릴 계획이다.
양사는 말레이시아가 동남아 길목에 자리하는 지리적 이점으로 오래전부터 해상 교역과 물류의 중심지로 주목받는 만큼 인근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국가로 진출하는 것에도 합력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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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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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훈 목사 “트라우마 치유센터 운영해 유가족 돕는 일에 힘쓸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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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회총연합(대표회장 류영모 목사, 이하 한교총)은 16일 여의도순복음교회(담임목사 이영훈)에서 이태원 압사 사고와 관련해 ‘한국교회 위로와 회복의 예배’를 드렸다.
‘우는 자들과 함께 울라’는 로마서 12장 15절 말씀을 주제로 드린 이번 예배는 엄진용 목사(한국교회총무협의회 회장)의 인도로 시작됐고 고명진 목사(공동회장, 기침 직전 총회장)의 기도에 이어 이영훈 목사(기하성 여의도 대표총회장)가 말씀을 전했다.
이영훈 목사는 ‘저녁이 되고 아침이 되니’라는 제목의 설교를 통해 이태원 사고 유가족과 국민들이 고통 속에 머물지 말고 슬픔을 딛고 일어나길 기원했다.
이 목사는 “기독교는 희망의 종교다. 세상 사람들은 절망을 이야기하지만 우리는 희망을 이야기한다. 밤이 깊으면 새벽이 오듯 고난의 시간 후에는 밝은 미래가 온다. 그래서 성경은 고난을 축복이라고 말한다. 환난은 인내를,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으로 우리를 이끈다. 축복의 통로인 것이다. 그러므로 환란을 당했을 때 통곡만 하면 안 되고 미래의 축복을 바라보며 일어나 전진해야 한다”면서 “이제 치료와 회복을 위해 한마음이 돼 나아가자. 고통과 괴로움의 결박을 풀고 한국교회가 초교파적으로 하나 돼 이태원 사고로 고난받는 이들을 일으켜야 한다. 이를 위해 트라우마 치유센터를 운영해 고통 속에 슬퍼하는 이들을 지속적으로 상담하고 돕는 일에 힘을 모을 것이다. 그들의 상처 입은 몸과 마음이 회복될 때까지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정치권이 이태원 압사 사고를 두고 싸우는 것에 대해서는 일침을 가했다. 이영훈 목사는 “정치인들이 이 상황에서 싸우고 있는 것을 보면 우리나라는 정치 후진국이다. 정쟁은 그만하고 여야를 떠나 치유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면서 “정치권이 싸움만 하고 있으니 우리가 오죽 답답하면 이렇게 기도회를 하나? 그들은 밤낮 싸움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목사는 재난 방지 및 극복 매뉴얼을 만들어야 함을 강조했다. 그는 “정부와 사회 관련 단체 전문가들이 협력해 재난 방지 및 극복 매뉴얼을 만들고 각 기관 부처에서 시행해야 한다. 이를 위해 기도하자”면서 “절망은 희망으로 나아가는 관문에 불과하다. 이제 슬픔을 이기고 일어나야 한다. 우리는 오늘 재난을 극복하고 일어나기 위해 모였다. 한국교회가 하나 돼 재난 극복과 생명존중 및 위대한 나라 건설에 앞장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설교 후 강승규 시민사회 수석은 윤석열 대통령의 메시지를 대독했다. 윤 대통령은 메시지를 통해 “한국교회는 이웃이 아픔을 겪을 때마다 늘 함께 해줬다. 여의도순복음교회가 이태원 참사 유가족분들께 하나님의 사랑을 가장 앞서 실천해주신 점을 잘 알고 있다. 앞으로도 하나님의 사랑을 실천하는 여러분께서 희생자와 유가족 그리고 국민들을 위해 기도해 주시길 당부드린다”면서 “정부는 이러한 비극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 안전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점검하고 다양한 위험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제도적 개선 노력도 병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새에덴교회 소강석 목사(명예회장, 예장합동 증경총회장)는 헌시를 낭독하며 이태원 사고 사망자들을 위로했고 정진석 국회의원(국민의힘 비대위원장)과 김회재 국회의원(국회조찬기도회 부회장) 및 류영모 목사(예장통합 직전총회장)도 위로 메시지를 통해 유가족들의 슬픔을 달랬다.
강학근 목사(공동대표회장), 김기남 목사(공동대표회장), 김만형 목사(예장합신 총회장)는 회복을 위한 기도를 했고 예배는 장종현 목사(예장백석 총회장)의 축도로 마무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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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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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개국 소비자 “환경 고려한 제품 구입 원하지만 생활비 증가로 못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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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소비자들은 환경을 고려한 제품을 구입하길 원하지만 그런 제품일수록 비싸기에 생활비 문제로 인해 구입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데이터 인사이트 컨설팅 기업인 ‘칸타’의 ‘2022 지속가능성 섹터 지표’ 연구조사 결과에서 발표된 것이다. 칸타의 2022 지속가능성 섹터 지표는 전 세계 32개국 38개 산업군에서 3만3000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신디케이트 연구조사로,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는 1만1000명의 소비자가 참여했다.
칸타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가장 관심을 갖는 글로벌 지속 가능성 이슈는 ‘수질 오염’, ‘아동 노동’, ‘노동 착취’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도시에 살거나 26세 이상인 소비자는 수질 오염이 가장 큰 이슈라고 여기고 있었다. 이런 응답은 미국에서 가장 많이 나타났다. 다음으로 가장 관심을 갖는 이슈인 아동 노동과 노동 착취는 유럽 소비자들에게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 주로 농촌 지역과 25대 이하 소비자가 관심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에 참여한 글로벌 소비자의 97%는 보다 지속 가능한 생활 방식을 위해 행동할 준비가 돼 있다고 답했지만, 가격이 여전히 주요 장벽으로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 68%는 환경과 사회를 고려한 제품일수록 더욱 비싸다고 답했고, 65%는 지구와 환경에 더 신경을 쓸 의사가 있지만, 생활비 증가로 그렇게 할 수 없게 됐다고 응답했다.
한국의 경우도 다르지 않았다. 조사에 응한 한국 소비자의 40%가 ‘브랜드의 지속가능성 활동에 높은 관심을 갖고 있으며, 지속 가능성을 지향하는 제품과 브랜드를 구매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하지만 56%는 환경 의식적인 소비보다 생활비 절약이 우선이라고 답을, 54%는 지구와 환경을 위한 소비를 하고 싶지만, 증가하는 생활비로 지속 가능한 소비를 하지 못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조사에 응답한 글로벌 소비자의 3분의 1은 자신이 환경적인 측면에서 변화를 만들 수 있는 주체인지에 대해 다소 신중하고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고 있다. 글로벌 소비자의 약 29%는 지속 가능성에 대해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적극적인’ 소비자의 비율이 가장 높은 지역은 유럽이다. 유럽 소비자들은 타 지역에 비해 자신들의 행동으로 진정한 차이를 만들 수 있다고 믿으며, 사회와 환경 문제가 개인에게 주는 영향이 확실히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이번 연구 조사에서는 브랜드가 소비자의 지속 가능성 관련 우려를 해결하는 데 참고할 만한 인사이트도 공유됐다.
칸타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산업 분야마다 각기 다른 사회 및 환경 이슈를 파악하고 있으며, 기업이 이런 문제를 해결해 주기를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소비자 중 30%도 ‘지속가능성은 기업이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답했다. 전 세계 브랜드의 최우선 과제로는 ‘폐기물 감소’가 꼽혔다. 소비자들은 38개 업종 부문 중 24개 부문에서 기업이 △과대 포장 △재활용 불가능한 포장 및 매립 △과소비 △폐기물 문제 등을 해결해 줄 것으로 기대했다.
소비자가 우려하는 두 번째 이슈는 ‘탈탄소화’였다. 소비자들은 여행, 전자, 모빌리티, 럭셔리, 석유 및 가스, 실내 엔터테인먼트, 통신 업체 등 38개 중 15개 부문의 기업이 지구온난화로 이어지는 탄소 발자국 및 온실가스 배출과의 연관성이 높다고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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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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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인해 청년 고용률 감소폭 높아, 맞춤형 청년 일자리 대책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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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청의 ‘지역별고용조사’ 자료를 이용해 국내 17개 광역 시·도의 청년 고용률(15~29세 인구 중 취업자 비율로 정의)을 한국직업능력연구원(원장 류장수)이 분석한 결과 코로나19가 고용에 미친 악영향이 청년층에 두드러진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전국 평균 청년층 고용률의 최대 감소율이 중년층의 감소율보다 3배 이상 컸다.
2019년 하반기 고용률과 비교해 30~54세 중년층 고용률은 2020년 상반기에 2.4%, 2020년 하반기에 2.3%, 2021년 상반기에 1.5% 감소했지만, 15~29세 청년층 고용률은 같은 기간 7.7%, 4.5%, 1.8% 감소했다.
청년층 고용률의 코로나19 위기 전 수준 대비 최대 감소율과 회복 속도는 4가지 유형으로 구분될 수 있는데 지역 간 상당한 편차를 보였다.
부산, 광주, 울산, 경기, 전남, 경북은 최대 감소 폭이 크고 회복도 느린 것으로 나타난 반면, 서울, 대전, 세종, 충북, 경남은 최대 감소 폭이 상대적으로 작고 회복도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수도권(서울·인천·경기)과 비수도권 간에는 비수도권의 청년층 고용률 변화율이 수도권보다 최대 감소 폭이 더 크고 회복 속도가 느렸다.
시기별로는 코로나19 위기 발생 초기인 2020년 상반기에는 국내 대부분 지역에서 청년 고용률이 급감했지만, 2020년 하반기 이후 회복기로 전환되면서 청년 고용률 변화율의 지역 간 편차가 확대됐다.
인적 특성별(성별, 학력별)로는 여성 및 고졸 이하 청년층 고용률이 위기 초반 큰 폭으로 하락한 후 빠르게 회복됐다.
여성 청년 고용률은 2019년 하반기 대비 2020년 상반기에 8.6% 감소해 남성(6.7%)보다 하락 폭이 컸으나, 2021년 상반기에는 남성(-3.7%)과 달리 위기 전 수준 이상(0.2%)으로 회복했다.
고졸 이하 청년 고용률은 2020년 상반기에 11.1% 감소해 전문대졸 이상(8.3%)보다 하락 폭이 컸으나, 2021년 상반기에는 0.7% 감소해 전문대졸 이상(-6.8%)보다 빠르게 회복 속도를 나타냈다.
위 조사 결과를 보면 정부는 고용 충격이 큰 청년 층을 대상으로 일자리 대책 비중을 확대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지역별, 인적 특성별로 고용률 차이가 크기에 이를 고려한 맞춤형 지원 전략이 필요한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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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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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칼 윤리경영위원회, 한진 그룹 7개사 경영진과 간담회 가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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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칼 윤리경영위원회는 15일 서울 중구 서소문동 한진칼 빌딩에서 한진칼, 대한항공, 한진, 진에어, 한국공항, 한진정보통신, 토파스여행정보 등 7개 그룹사 경영진이 참석한 가운데 ‘한진칼 윤리경영위원회 및 그룹사 경영진 간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한진그룹 경영진은 윤리 경영을 위한 노력과 실질적 성과를 공유하고 꾸준한 발전 방향을 모색했다. 또 더 엄격한 준법의식을 기반으로 윤리 경영을 실천해 나갈 것을 다짐하는 결의서를 채택했다.
목영준 윤리경영위원회 위원장은 인사말에서 “한진그룹이 세계 최고의 종합 물류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투명하고 책임있는 윤리 의식이 기업 경영의 초석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 목 위원장은 “모든 그룹사 경영진이 앞장서서 준법 및 윤리 경영을 실천하고 이를 바탕으로 임직원, 고객, 이해 관계자를 만족시킴으로써 우리 사회 발전에 이바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진칼 윤리경영위원회는 올 10월 컴플라이언스 담당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업무 역량 강화를 위한 세미나를 진행한 바 있다. 한진그룹은 회사경영과 사업 활동에서 기업 윤리를 최우선 가치로 두고, 투명·공정하며 합리적인 업무 수행을 추구하는 윤리 경영 실천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펼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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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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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크라우드펀딩 기획전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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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이하 센터)가 사회적경제 기업의 혁신적 아이디어와 제품을 선보이는 ‘서울 사회적경제 크라우드펀딩 기획전’을 오는 21일부터 내달 9일까지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와디즈에서 개최한다.
이번 기획전은 취약계층과의 동행, 지역과의 상생, 친환경적 자원순환 등 지속가능한 일상을 고민하는 사회적경제기업 10곳의 혁신적 제품을 소비자에게 소개함으로써 ‘알고보면 쓸모있는 가치소비’를 유도한다.
주식회사 서감도의 ‘모두의 문해력 애플리케이션과 학습지’는 느린학습자와 문해력 향상을 희망하는 사람들을 위해 마련됐으며, 도시형 스마트팜을 운영하는 해피팜협동조합은 새싹인삼 발효추출 기술로 만든 ‘오아초 O₂미스트’를 선보인다. 피스하나가 로컬상생 프로젝트의 하나로 마련한 제주 감귤 향기테라피 ‘PEACE9(피스나인)’도 주목할 만하다.
포장·패키지·특수인쇄산업의 집적지인 방산시장에 버려지는 자원 순환을 고민하는 사회적협동조합 카카토협동조합은 타이벡 소재의 ‘지구(Ji Gu B.) 에코백’을 선보이며, 스카이콜렉션은 자동차 시트 생산 후 남은 자투리 가죽을 활용한 ‘비뉴잇(BENEWIT)’을 통해 잉여자원을 수집해 새로운 디자인으로 탄생시키는 자원순환 방식을 제안한다.
소비자들은 11월 7일부터 11월 20일까지 와디즈 더보기 ‘협력프로그램’ 카테고리에서 기획전 참여기업을 확인할 수 있으며, 피스하나와 보킷 등 일부 기업에서 진행하는 체험단 모집, 사은품 제공 등 다양한 사전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이번 행사와 관련해 조주연 센터장은 “이번 기획전이 상품 제작 과정에 담긴 혁신적이고 지속가능한 가치를 확산하며, 소비자에게 보다 깊이 있고 쓸모 있는 가치소비 경험이 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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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