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5-05-20(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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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수력원자력과 SKT, 5G 특화망으로 원전 재난 대응 역량 높인다
    한국수력원자력(대표이사 사장 황주호, 이하 한수원)과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유영상)은 원자력 발전소의 재난 대응 역량을 높이고, 5G 특화망 활성화를 위해 연내 경북 울진에 있는 한울원자력발전소(이하 한울원전)에 5G 특화망을 적용하는 ‘5G 융합 서비스 발굴 및 공공선도 적용’ 사업을 함께 추진한다고 밝혔다.이번 사업은 한수원을 주관기관 및 수요처로 해 △SK텔레콤 △SK주식회사C&C △SK오앤에스 △사피온코리아 △온리정보통신 △동양아이텍 △사이버텔브릿지 △라미 △에치에프알 △엔텔스 △에이엠솔루션즈 등 12개 기업이 컨소시엄 형태로 함께 참여한다.한수원 및 SKT 등 12개 사업자는 6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추진하는 ‘5G 융합 서비스 발굴 및 공공선도 적용’ 자유 분야에 ‘한수원컨소시엄’으로 참여해 주관 사업자로 선정된 바 있다.한울원전은 올해 초 울진산불로 인해 자가 유선망 및 상용망 일부 구간이 손실되는 등 장애를 겪은 바 있어, 이번 5G 특화망 적용으로 기존 통신망을 대체하는 등 자체 재난 대응 역량 강화가 기대된다.한수원과 SKT등 컨소시엄 참여 업체들은 앞으로 한울원전 1~6호기 외곽에 5G 특화망 인프라 기반 3개의 원자력 재난 대응 특화 서비스(전송 장비 이중화 서비스·비상 지령통신 서비스·현장 상황 중계 서비스)를 실증하고, 경주에 있는 한수원 본사 관제 시스템 및 협력사 지원을 위해 ‘한수원 5G 특화망 협업 센터’를 개소할 계획이다.한수원은 이번 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경우 전국에 있는 원자력·수력·양수 발전소로 5G 특화망 적용을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최근 원자력 생태계 복원을 위해 조기 착공이 결정된 신한울 3·4호기에도 5G 특화망을 적용해 건설 현장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높일 예정이다.또 ‘5G 특화망을 통한 재난 대응 솔루션’ 기반 글로벌 진출도 적극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다.SKT는 세계 최초로 5G 상용화에 성공한 기술력 및 37년간 축적된 통신 기술 노하우를 기반으로 5G 특화망 통신 전주기 및 신기술 컨설팅을 비롯해 보유하고 있는 AI·IoT·Cloud 등 ICT 인프라를 총동원해 이번 사업을 지원할 방침이다.전혜수 한국수력원자력 디지털혁신추진단장은 “한수원은 이번 선도 적용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후 타원전 확대, 신한울 3·4호기 건설 현장 적용 등을 통해 5G 특화망 기반의 원전 건설·운영 전반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높일 예정”이라고 밝혔다.신용식 SKT Connect Infra(커넥트 인프라) 담당은 “한울원전에 5G 특화망을 선도적으로 적용해 원전 생태계 복원 및 5G 특화망 산업 활성화 모두에 이바지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며 “SK텔레콤이 보유하고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유무선 통신 기술과 다양한 AI 서비스를 통해 이번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겠다”고 말했다.
    • 경제
    • 기업
    2022-10-19
  • 빅데이터로 분석한 올해 MZ세대에서 가장 화제가 된 팝업스토어는?
    2022년 서울에서 MZ세대들이 가장 즐겨 찾는 팝업스토어 명소는 더현대 서울과 성수, 홍대 지역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조사는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가 매스미디어와 SNS(트위터·인스타그램), 웹(블로그·커뮤니티)상의 빅데이터 약 10만 건을 대상으로 팝업스토어 관련 연관어를 분석한 것이다.빅데이터 분석을 진행한 ‘KPR 인사이트 트리’에 따르면 2020년 1월부터 2022년 9월까지 팝업스토어 관련 상위 연관어를 분석 결과, 2020년에는 ‘인사동’이 5871건으로 1위에 올랐지만, 2021년과 2022년에는 ‘더현대 서울’이 각각 6075건, 2만3714건으로 1위에 올랐다.더현대 서울의 인기 요인은 독특한 매장 운영 방식과 팝업스토어 방문 목적의 변화 때문으로 분석됐다. 더현대 서울은 2022년 상반기에만 약 150개 팝업스토어를 열어 MZ세대가 즐겨 찾는 새로운 복합문화공간이 됐고, 그 결과 2021년 개점 이후 2022년에도 높은 화제성을 나타냈다. 2021년에 이어 2022년에도 2위에 오른 성수동은 글로벌 명품 브랜드 팝업스토어의 입점에 이어 체험과 전시를 함께 한 독특한 공간 구성으로 MZ세대의 선택을 받게 됐다.한편 2020년에는 인사동, 홍대, 가로수길 등 유동 인구가 많은 지역이 팝업스토어 인기 지역으로 올랐지만 2021년과 2022년에는 순위권에 오르지 못했다. 과거 팝업스토어 명소로 불렸던 인사동과 가로수길 등이 순위에 오르지 못한 이유는 코로나19로 인해 소비자들의 생활 반경이 좁아지고 유동 인구가 줄어들면서 해당 지역의 공실률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나아가 가로수길의 패션 및 뷰티 브랜드들이 성수동으로 자리를 옮기며 MZ세대 상권 역시 이동한 것으로 분석됐다.팝업스토어는 브랜드와 제품의 가치를 소비자에게 전달하기 위해서 짧은 기간 새롭고 실험적인 공간을 구성한다.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고객 경험이 중요해지면서 소비자들은 단순히 새로운 제품을 체험하기 위해서 매장을 방문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의 정체성을 온전히 경험하고 새로운 콘텐츠를 누리기 위해 팝업스토어를 방문한다.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 김은용 소장은 “기업의 목적과 도시발전에 따라 브랜드와 제품을 온전히 경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 팝업스토어 형태는 전화할 전망”이며 “브랜드와 제품의 가치를 표현하는 한편, 놀이공간으로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 경제
    2022-10-19
  • 신한투자증권, 네이버 웨일과 전략적 업무협약 체결
    신한투자증권(대표이사 이영창·김상태)은 웨일 브라우저를 서비스하는 네이버 웨일(책임리더 김효)과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신한투자증권과 네이버 웨일은 이번 업무협약으로 양사가 보유한 기술력과 노하우를 결합해 다양한 분야에서 업무 협력을 추진할 예정이다. 먼저 초보자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투자플랫폼을 웨일 브라우저에 애플리케이션 형식으로 구축할 예정이다. 웨일 브라우저가 MZ세대의 사용 비율이 높다는 점을 고려해 사용자가 쉽게 익히고 사용할 수 있는 UI/UX로 설계될 예정이다.또한 네이버 웨일이 추진하고 있는 에듀테크 플랫폼 ‘웨일 스페이스’에 금융투자 관련 콘텐츠를 서비스해 초·중·고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금융 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신한투자증권의 업무환경에도 웨일이 축적한 웹 기술을 접목해 기업의 업무효율 증진을 돕는 온라인환경 도출을 위한 실험에 나서기로 했다. 네이버 웨일은 2017년 순수 국내 인터넷 브라우저인 웨일을 정식 오픈한 이후 관련된 사업을 잇달아 출시하고 있다. 2018년 모바일 브라우저, 2021년 화상도구인 웨일온과 교육용 플랫폼 웨일스페이스를 출시했다. 이어 2021년 8월 웨일북 등을 출시하며 빠르게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네이버 웨일 김효 책임리더는 “네이버 웨일이 보유한 웹 기술력은 교육, 금융 등 여러 분야에서 요구되는 기술환경을 차질 없이 지원할 수 있는 범용성이 특징”이라며 “신한투자증권과의 협업은 금융 플랫폼 사용자에게 더욱더 편리한 사용경험을 제공함과 동시에 웨일 브라우저의 활용범위를 새로운 영역으로 넓히는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신한투자증권 이영창 대표이사는 “최근 약진하고 있는 국내 유일 토종브라우저 네이버 웨일과 협력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양사의 강점을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며, 긴밀한 협업을 통해 고객에게 쉽고 편리한 사용경험을 지속해서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경제
    • 기업
    2022-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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