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모바일 게임 업계의 상황을 자세히 파악할 수 있는 자료가 나왔다. 센서타워(Sensor Tower)가 자사 디지털 광고 인사이트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국 모바일 게임 시장의 다운로드 및 수익 추세, 주요 장르별 변화, 대표 타이틀 및 퍼블리셔 성과를 종합 분석한 ‘2025년 한국 게임 시장 인사이트’ 리포트를 발표했다.
   
전 세계 모바일 게임 시장은 2024년 성장세로 전환하며 인앱구매 수익이 전년 대비 4% 증가한 810억달러를 기록했다. 2025년에는 6% 추가 성장해 854억달러, 2028년에는 1050억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같은 기간 스팀 게임 구매 수익은 2025년 119억달러(전년 대비 +12%)로 확대되며, 모바일 및 PC 게임을 합한 글로벌 디지털 게임 수익은 1200억달러를 넘어설 전망이다.
   
한국의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는 2020년 6억6000만 건으로 정점을 찍은 후 완만한 조정을 거쳤으며, 2025년에는 약 4억6000만 건으로 예상된다. 이중 Google Play가 70%를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인앱구매 수익은 팬데믹 기간(2021년) 55억달러 이후 완만한 회복세를 보이며, 2025년 53억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이중 75%는 Google Play에서 발생할 것으로 추정된다.
   
장르별로는 RPG가 여전히 한국 시장 매출의 48%를 차지하며 핵심 지위를 유지했다. 그 외 전략(+22%), 퍼즐(+24%), 시뮬레이션(+16%) 장르가 두드러진 성장을 보였다. 하위 장르 중에서는 4X 전략(+25%), 턴제 RPG(+138%), 머지(+89%) 게임이 눈에 띄는 성과를 냈다.
   
한편 광고 시장에서 게임 업계의 영향력이 확장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5년 1월~9월 한국 게임업계의 디지털 광고 지출은 2억달러를 돌파하며, PC·콘솔 게임 대비 12배 규모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디지털 광고 노출은 810억 회를 넘어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600억 회)와 교육 업계(530억 회)를 크게 앞질렀다.
   
2025년 1월부터 7월까지 한국 게임 시장의 디지털 광고 집행은 꾸준한 증가세를 보였다. 7월 광고 노출 수는 전월 대비 18% 상승해 114억 회를 돌파했으며, 광고 지출은 전월 대비 9% 증가한 4300만달러에 근접했다. 데이터에 따르면 게임사들은 사용자 도달 범위와 시장 침투율 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광고 집행을 확대하고 있다.
   
2025년 1월부터 9월까지 한국 시장의 모바일 게임 디지털 광고 지출은 2억달러를 넘어섰으며, 이는 PC·콘솔 게임 광고 지출의 12배에 달했다. 집행 채널 측면에서 모바일 게임은 주로 모바일 앱과 인스타그램을 활용한 반면, PC·콘솔 게임은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플랫폼을 중심으로 집행됐다.
   
이번 리포트를 발표한 센서타워는 모바일 앱, 디지털 광고, 리테일 미디어, 사용자 인사이트 분야에서 전 세계 주요 브랜드와 앱 퍼블리셔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업체다.
   
2013년 설립 이래 센서타워는 마케터, 앱 및 게임 개발자들이 사용량, 참여도, 유료 획득 전략에 대한 가시성을 확보해 모바일 앱 생태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해왔다. 현재 센서타워의 디지털 시장 인사이트 플랫폼은 오디언스, 리테일 미디어, 디지털 광고 인사이트(옛 패스매틱스) 등으로 확장돼 브랜드와 광고주들이 웹, 소셜, 모바일 전반에서 경쟁사의 광고 전략과 오디언스를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