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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플라이드머티어리얼즈코리아 세미콘 코리아에서 기술 리더십 선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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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코리아(대표 박광선)가 오는 19일부터 21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국내 최대 반도체 산업 전시회 ‘세미콘 코리아 2025’에 참가한다.
어플라이드는 기조연설, 기술 심포지엄, 포럼, 세미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반도체 업계를 선도하는 기술 리더십을 선보인다.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대학생 대상 커리어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19일에는 프라부 라자(Dr. Prabu Raja)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반도체 제품 그룹 사장이 기조연설에서 ‘협업을 통한 혁신으로 에너지 효율적 반도체 가속화’를 주제로 발표한다. AI 시대를 위한 반도체 칩의 전력 효율 향상 기술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반도체 산업의 미래를 위한 산업계, 학계, 정부 간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할 계획이다.
SEMI 기술 심포지엄(STS)에는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전문가 2명이 강연자로 참석한다. 19일 가우라브 타레자(Gaurav Thareja) 응용 재료 부문 디렉터가 ‘2nm 및 그 이상의 기술 노드를 위한 GAA 트랜지스터: 디바이스 성능 및 신뢰성 인사이트’를 주제로 발표한다. 최상준 글로벌 제품 마케팅 디렉터는 20일 ‘차세대 3D 통합을 위한 높은 종횡비 및 높은 생산성 에칭 기술’를 주제로 강연한다.
사이버 보안 포럼에서는 칸난 페루말(Kannan Perumal) 최고 정보 보안 책임자(CISO) 겸 정보 보안 담당 부사장과 강석원 정보 보안 디렉터가 ‘반도체 산업 공급망 전반에서의 사이버 보안’에 대해 발표한다. 여정호 패터닝 부문 디렉터는 MI (Metrology and Inspection) 포럼에서 ‘전력·성능·크기·비용·시장출시기간(PPACt) 개선을 위한 전자빔(eBeam) 패터닝 제어의 변곡점과 동향’을 소개한다.
어플라이드는 반도체 산업의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해 마련된 ‘전문가와의 만남’ 멘토링 세미나에도 참가하며, 21일에는 코엑스 3층 컨퍼런스룸에서 대학생을 위한 커리어 이벤트 ‘2025 어플라이드 원더랜드’를 진행한다. 어플라이드에 대한 상세한 소개와 함께 임직원과의 멘토링, 채용 정보 안내 등을 통해 반도체 업계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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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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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유창이앤씨와 AI 스마트 모듈러 건축 시장 확대 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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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가 국내 최대 모듈러 건축물 제작 전문 회사인 유창이앤씨와 함께 AI 스마트 모듈러 건축 시장 확대에 나선다.
삼성전자는 지난 6일 유창이앤씨와 MOU를 체결하고 AI 스마트 모듈러 건축 상품 개발과 시장 리더십 확보를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이날 유창이앤씨 천안 공장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삼성전자 한국총괄 임성택 부사장과 삼성전자 한국총괄 B2B팀장 오치오 부사장, 유창 조용선 회장, 유창이앤씨 조우제 대표 등이 참석했다.
유창이앤씨는 2003년 국내 최초로 모듈러 건축 사업을 시작했으며, 시장을 선도하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주거, 교육, 업무, 군사 시설까지 다양한 형태의 모듈러 건축물을 선보이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삼성전자는 공간의 형태와 목적에 따라 맞춤 AI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마트싱스 프로(SmartThings Pro)’와 시스템 에어컨·사이니지·냉장고·세탁기 등 혁신적인 AI 가전, 약 4200종의 스마트싱스 연동 기기를 유창이앤씨의 다양한 모듈러 건축물에 적용해나갈 계획이다.
‘스마트싱스 프로(SmartThings Pro)’는 집 안의 ‘스마트싱스’ 연결 경험을 사무실·호텔 등 상업용 건물은 물론 학교와 다중 주거 시설 등 다양한 건물로 확대 적용해 △AI 기반 에너지 통합 관리 △유지·보수가 필요한 설비의 원격 관리와 운영 등 입주자와 관리자가 더욱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건물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AI B2B 솔루션이다.
‘스마트싱스 프로’는 에어컨과 공기 청정기 등 AI 가전은 물론, 온도·동작 센서, 도어, 스마트 플러그, 조명뿐 아니라 건축물의 공조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기와 시스템을 연결해 통합 관리·제어 할 수 있다. 스마트싱스 앱을 활용해 연결된 기기와 시스템을 한눈에 모니터링할 수 있다.
또한 삼성전자는 올해 초 CES 2025에서 발표한 ‘Home AI’ 비전을 모듈러 건축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삼성의 ‘Home AI’ 비전은 거주하는 집을 넘어서 이동수단, 사무공간, 상업시설 등 어디를 가더라도 내 집 같은 편안한 환경을 만들어 Home에서의 경험을 확장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삼성전자는 에너지를 집에서 생산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해 탄소배출량 제로를 목표로 하는 미래형 친환경 주거형태 ‘넷 제로 홈(Net Zero Home)’ 관련 협업도 지속 확대해 모듈러 시장 공략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삼성전자 한국총괄 임성택 부사장은 “삼성전자의 AI 솔루션과 국내 최대 모듈러 제작사 유창이앤씨의 기술력이 만나, 고객들이 더욱 다양한 모듈러 공간에서 차별화된 AI 경험을 누릴 수 있을 것”이라며 “양사의 협업으로 일반 고객은 물론, 다양한 산업 공간까지 AI 기반의 새로운 모듈러 공간을 선보이며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유창이앤씨 조우제 대표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사용자 중심의 스마트 모듈러로 머무는 공간 이상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삼성전자의 AI 솔루션과 함께 모듈러 건축 시장에서의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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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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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클라우드와 구루미, 공무원 대상 업무혁신 서비스 제공 위해 맞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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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루미는 네이버클라우드와 공무원 및 공공기관 임직원들에게 편리하고 효율적인 업무혁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전략적 사업 제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력은 AI 및 클라우드 기술 기반 최고의 솔루션을 보유한 네이버클라우드와 AI 기반 화상 협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구루미와의 협업으로, 솔루션 구축뿐만 아니라 SaaS 부문까지 상호 연동을 통해 하나의 서비스로 제공하는 협업 모델이다. 이는 전통적인 공공시장의 모델인 SI 기반 협력에서 보다 진보적인 새로운 상생 모델이다.
특히 양사는 CSAP (클라우드 서비스 보안) 인증을 받아 클라우드서비스 보안인증 기준을 충족하는 안정성을 바탕으로 공공기관 이용자들의 신뢰도를 높이고, 보안 우려를 해소할 수 있게 됐다. 이미 2024년 하반기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소관 연구기관에 네이버웍스와 구루미의 화상 플랫폼을 연계한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구축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공공 협업 서비스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한편 구루미는 2015년 9월 설립돼 350만명 이상의 가입자가 있는 국민 AI 화상 플랫폼이다. 비대면 온라인 독서실 ‘구루미 캠스터디’, 화상회의·화상교육·라이브 웨비나가 가능한 ‘구루미 비즈’, AI 다자 화상 채팅 ‘구루미 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웹 RTC 기술을 활용해 Window와 Mac 등 다양한 OS에서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해 접속할 수 있어 사용자 접근성이 높으며, 암호화된 서버, 통신으로 영상 탈취를 100% 방지하고, 커뮤니케이션 영상과 공유 파일 자료를 저장하지 않아 강력한 보안성을 갖췄다.
이 밖에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운영하는 클라우드서비스보안인증(CSAP) 제도의 서비스형소프트웨어(SaaS) 분야 인증을 획득해 750개의 공공기관에서 사용 중이고, 현재 영어, 일본어, 중국어 서비스를 제공하며 2024년 상반기부터 더 많은 해외 사용자를 확보하고 매출 확대를 계획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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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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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2.0 시대 AI 시스템반도체 기술 시장 전망과 개발 전략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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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에치오 얼라이언스(CHO Alliance)가 ‘트럼프 2.0 기술패권 경쟁의 중심, 2025년 AI 시스템반도체 기술, 시장 전망과 유망기술 개발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둘째 날에 ‘스타게이트’라는 새로운 민간 합작 투자를 발표하며 큰 화제를 모았다. 초기 자본 투자는 소프트뱅크, 오픈AI, 오라클, MGX이며, 초기 기술 파트너는 Arm, 마이크로소프트, 엔비디아, 오라클, 오픈AI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스타게이트 프로젝트는 미국 내에서 최대 20개의 대규모 AI 데이터센터를 건설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하며, 첫 투자금은 1000억달러에 이르고, 2029년까지 5000억달러까지 늘어날 계획이다.
이는 AI 상용화에 따라 폭발적으로 증가한 데이터 처리량을 수용하기 위한 글로벌 경쟁에서 미국의 선도적 지위를 강화하려는 전략의 일환으로 최근 급성장하는 AI 시대에서 AI 반도체의 중요성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IDC는 ‘전 세계 반도체 기술 공급망 인텔리전스(Worldwide Semiconductor Technology Supply Chain Intelligence)’ 보고서를 통해 반도체 재료, 파운드리, IC 설계, 반도체 장비, 공급업체 분석, 반도체 산업에서의 지정학적 영향 등을 조망하며 전 세계 반도체 시장이 2025년에 15% 이상 성장한다는 전망을 발표했다.
AI와 HPC(High-Performance Computing)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성장을 견인하고,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등 반도체를 필요로 하는 주요 산업 부문에 이르기까지 애플리케이션 시장이 업그레이드되면서 반도체 산업도 새로운 전환기를 맞이할 가능성도 제기했다.
보고서는 2025년 반도체 시장에서 예상되는 8가지 트렌드로 △AI 주도 빠른 성장 △아·태지역 IC 설계 시장 가열 △TSMC 파운드리 1.0과 2.0 산업의 계속적인 지배 △첨단 노드에 대한 강력한 수요와 파운드리 확장 가속화 △성숙한 노드 시장 워밍업, 용량 가동률 75% △2나노 기술의 중요한 전환점 △패키징 및 테스트 산업 재편 △고급 패키징을 꼽았다.
AI가 주도하는 빠른 성장은 메모리 부문이 주도하면서 24%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며, AI 가속기에 필요한 HBM3(High Bandwidth Memory 3), HBM3e 등 고성능 제품과 2025년 하반기에 출시될 차세대 HBM4가 시장 성장을 이끌 것으로 예상했다. 비메모리 부문도 서버용 고급 노드 IC, 하이엔드 휴대전화 IC, WiFi7 등의 수요 증가로 13% 성장을 예측했다.
이러한 가운데 2025년 글로벌 반도체 시장은 기술개발뿐 아니라 미중간에 격화되는 기술 패권 경쟁으로 촉발된 공급망 재편의 중심에서 다양한 기회와 위기가 공존하는 한 해가 될 것으로 보이며, 반도체 제조 강국인 우리에게 미칠 영향에 대해서도 기대와 우려가 공존하고 있어 미국뿐 아니라 대만과 중국 일본 등 경쟁국이 반도체 패권 경쟁을 위한 대규모 투자를 빠르게 진행시키고 있는 상황에서 국가적인 지원 정책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한편 이번 보고서를 발간한 씨에치오 얼라이언스는 산업 정보 전문 출판 서비스 기업이다. 국내외 산업 정보를 조사, 분석하고 유망 분야를 발굴해 이를 관련 기업에 서비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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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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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대 러시아교육부장관 및 카잔연방대학교 총장배 한국어 올림피아드 대회 장학 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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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대학교(총장 박진영)가 러시아교육부장관 및 카잔연방대학교 총장배 제16회 한국어 올림피아드 대회 장학을 후원하며 글로벌 한국어 학습자들의 한국어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한국어 올림피아드는 러시아 및 독립국가연합(CIS) 지역의 한국어 학습자들 사이에서 큰 관심을 끌고 있는 대회로 매년 개최되고 있으며 올해 16회째를 맞았다. 이번 대회는 지난 1월 25일 러시아 타타르스탄공화국 카잔 소재 카잔연방대 알렉산드롭스키홀에서 개최됐으며 중고교생과 대학생을 포함해 총 150여 명이 참가했다. 김포대학교는 이번 대회 중등부 말하기 부문 수상자에게 한국어 연수 장학증서를 수여함으로써 장학을 후원했다.
개회식에서 카잔연방대 한국학연구소장 고영철 교수는 러시아와 CIS 지역의 한국어 학습 열정을 더욱 고취하고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하는 한국어 올림피아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참가자들에게 자신의 한국어 실력을 평가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이번 대회를 축하하며 이전 수상자들처럼 러시아와 한국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대회 장학을 후원한 김포대학교 박진영 총장은 축사를 통해 “러시아에서 한국어가 더욱 발전하기를 기원하며 참가자들의 그동안의 준비와 노력에 박수를 보낸다”며 “이번 대회를 계기로 앞으로 김포대학교가 러시아 및 CIS 지역의 한국어 교육과 인재 양성을 위한 협력을 확대해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김포대학교는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교육 및 다양한 K-Culture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들의 국내 학업과 취업 지원을 통해 글로벌 미래인재로 양성하기 위한 혁신적인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대외협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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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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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라인 레이팅스 올해의 항공사로 대한항공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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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은 호주 항공·여행 전문 매체 ‘에어라인 레이팅스(Airline Ratings)’가 선정한 ‘2025년 올해의 항공사(2025 Airline of the Year)’상을 수상했다. 또한 ‘세계 최고의 이코노미 클래스 항공사(World’s Best Economy Class)’,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항공사 Top 25(Top 25 Safest Airlines)’ 8위에 선정됐다.
호주 에어라인 레이팅스가 주관한 이번 시상은 전 세계 350여 개 항공사의 안전 등급, 승객 리뷰, 항공기 기령, 수익성, 좌석 클래스별 평가, 중대 사건·사고, ESG 노력, 운영 우수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매년 우수한 항공사를 선정한다. 올해는 엔데믹 이후 꾸준한 여행 수요에 발맞춰 항공사들의 성과를 중점적으로 평가했다.
이번 수상은 대한항공이 승객들에게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항공여행을 제공하고자 고객 편의성을 지속적으로 높인 결과다. 특히 이코노미 클래스의 좌석 간격이 다른 항공사 대비 넓다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뿐만 아니라 지난해 7월 도입한 보잉 787-10 차세대 항공기의 경우 이코노미 클래스는 좌석 등받이를 최대 120도까지 젖힐 수 있고 다양한 방향으로 조절할 수 있는 머리 받침대가 있다. 모니터 역시 13.3인치(33㎝)로 동급 기종 대비 커지고 해상도도 높아졌다.
다양해지는 고객 요구에 따라 기내식을 개선한 것도 눈길을 끈다. 대한항공은 식자재의 국산화 비중을 늘려 건강하고 신선한 재료로 만든 기내식 메뉴를 선보이는 한편, 프레스티지 클래스 승객 대상으로는 기내식 사전 주문 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안전 운항 역시 대한항공의 빼놓을 수 없는 가치다. 대한항공은 지난해부터 극대화한 효율성과 신뢰성, 운항 능력 등 안전 운항에 강점이 있는 보잉 787-10, 에어버스 A350-900 등 중대형 항공기를 잇따라 도입해 운항하고 있다. 이 같은 노력이 고객 편의성 제고로 이어지며 에어라인 레이팅스의 평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
이 외에도 탄탄한 재무안전성과 호실적을 바탕으로 아시아나항공과의 안정적인 기업결합을 완료하고, 글로벌 탈탄소화 움직임에 맞춰 ESG 경영에 앞장서는 등 대한항공의 다양한 활동을 높이 평가했다.
샤론 피터슨(Sharon Petersen) 에어라인 레이팅스 CEO는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성사시키며 미래를 준비하는 역사적인 이정표를 세웠고, 차세대 항공기에 지속적으로 투자하며 기단 현대화에 앞장서고 있다”며 “프리미엄 객실부터 이코노미 객실까지 모든 클래스에서 탁월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한편 대한항공은 지난해 에어라인 레이팅스 ‘올해의 항공사’ 2위, ‘북(北)아시아 최고의 장거리 항공사’를 수상한 바 있다. 대한항공은 항공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항공사로 굳건히 자리매김하고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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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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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 60% 최근 1년 내 퇴사 경험, 사유는 열악한 근무환경이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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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 10명 중 6명은 최근 1년 내 퇴사한 적이 있으며, 이들 중 28.4%는 입사부터 퇴사까지 1년이 채 걸리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퇴사 사유 1위는 ‘열악한 근무환경’이었다.
벼룩시장이 20대 이상 직장인 172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퇴사 경험’ 설문조사 결과를 10일 발표했다. 결과에 따르면 직장인의 56.3%가 최근 1년 사이 퇴사 경험이 있다고 답했으며, 입사부터 퇴사까지 걸린 기간은 ‘1년 미만(28.4%)’이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직장인들이 퇴사를 선택한 가장 큰 이유는 ‘열악한 근무환경, 복리후생 등에 대한 불만(21.1%)’이었다. △상사·동료와의 갈등(14.1%) △회사의 미래에 대한 불안감(13.9%) 역시 높은 응답률을 보였으며, △낮은 연봉에 대한 불만(9.2%) △과도한 업무, 잦은 야근 등으로 워라밸이 보장되지 않아서(8.2%) △출산, 육아, 가족 돌봄 등 집안 사정(7.8%) 순으로 이어졌다. 이밖에 △기업문화가 맞지 않아서(6.2%) △업무가 적성에 맞지 않아서(5.7%) 퇴사를 선택했다는 답변도 있었다.
퇴사 경험이 있는 직장인들의 대다수는 회사 측에 진짜 퇴사 사유를 밝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절반에 가까운 47.9%가 ‘진짜 퇴사 사유는 숨기고 적당히 둘러댔다’고 답했으며, △친한 동료들에게만 진짜 퇴사 사유를 이야기했다(32.5%)는 답변도 있었다. △구체적인 퇴사 사유를 밝혔다는 답변은 19.6%에 불과했다.
퇴사 사유를 밝히지 않은 이유로는 ‘굳이 말하고 싶지 않아서(43.6%)’를 꼽은 이들이 가장 많았으며, △같은 업계로 이직 시 불이익을 당할까봐 걱정돼서(21.8%) △나중에 어떻게 될지 몰라서(18.6%) △이야기해도 달라질 것이 없어서(16.0%) 순이었다.
퇴사를 후회한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후회한 적 없다(52.6%)’는 응답자가 ‘후회한 적 있다(47.4%)’는 응답자보다 약간 많았다. 퇴사를 후회한 적이 있다고 답한 응답자들은 그 이유로 ‘이직 후 연봉, 근무환경 등이 더 나빠져서(37.0%)’를 꼽았으며, △‘이직한 회사도 별 다를 것이 없어서’라는 답변도 26.1%로 적지 않았다. 다음으로 △이직 후 적응이 쉽지 않아서(17.4%) △재취업에 자꾸 실패해서(8.7%) △너무 충동적으로 퇴사를 결심했던 것 같아서(6.5%) 순으로 이어졌으며, △퇴사 후 직전 회사의 성과·보상 소식을 듣게 돼서(4.3%)라는 답변도 있었다.
한편 최근 1년 내 퇴사 경험이 없다고 답한 직장인들도 퇴사에 대한 고민을 해본 적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68.1%가 ‘최근 1년 사이 퇴사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있다’고 답했으며, 그 이유로 △근무환경, 복리후생 등에 대한 불만(28.1%) △상사·동료와의 갈등(20.3%) △연봉에 대한 불만(14.1%) 등을 꼽았다.
그렇다면 이들이 퇴사를 실행에 옮기지 않은 이유는 무엇일까. 응답자들은 ‘다른 회사도 별 다르지 않을 것 같아서(28.1%)’를 1순위로 꼽았으며, △재취업이 쉽지 않을 것 같아서(25.0%) △퇴사 후가 막막해서(20.3%) 순으로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경력 관리가 필요해 퇴사를 미루고 있다’는 답변도 12.5%로 적지 않았다. 이밖에 △일시적인 충동일 것 같아서(9.4%) △경제적 부담 때문에(4.7%) 등의 답변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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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