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9-20(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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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대자동차, 미국 GM과 생산 비용 절감 및 효율성 증대 위해 맞손
    현대자동차가 미국 제네럴 모터스(General Motors, 이하 GM)와 포괄적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업을 통해 양사는 향후 주요 전략 분야에서 상호 협력하며 생산 비용 절감, 효율성 증대 및 다양한 제품군을 고객에게 신속히 제공하기 위한 방안 등을 모색할 예정이다. 양사의 잠재적인 협력 분야는 승용/상용 차량, 내연 기관, 친환경 에너지, 전기 및 수소 기술의 공동 개발 및 생산이다. 또한 양사는 배터리 원자재, 철강 및 기타 소재의 통합 소싱 방안을 검토한다. 이 밖에도 양사는 유연성과 민첩성을 바탕으로 공동의 역량을 개발해 나갈 계획이다. 메리 바라(Mary Barra) GM 회장 겸 CEO는 “양사의 이번 파트너십은 체계화된 자본 배분을 통해 제품 개발을 더욱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는 잠재력을 지녔다”며 “상호 보완적인 강점과 능력 있는 조직을 바탕으로 규모와 창의성을 발휘해 경쟁력 있는 제품을 고객에게 보다 효율적으로 빠르게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현대자동차와 GM은 글로벌 주요 시장 및 차량 세그먼트별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기회를 탐색할 수 있을 것”이라며 “양사가 보유한 전문성과 혁신적 기술을 바탕으로 효율성을 향상시켜 고객 가치를 제고하겠다”고 밝혔다. 양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본 계약 체결을 위한 다각적인 검토를 통해 협업 내용을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 경제
    • 기업
    2024-09-13
  • 모바일 게임 전략 장르, 한국과 미국에서 높은 성장세 보이며 RPG 장르 제쳐
    센서타워(Sensor Tower)가 전 세계 지출, 다운로드 수, iOS와 Google Play 비교와 인사이트 등을 포함한 ‘2024년 2분기 디지털 시장 지수’ 리포트를 발표했다. 2024년 2분기 iOS와 Google Play에서 전 세계 소비자가 지출한 금액은 360억달러를 넘겼다. 이는 2023년 2분기 대비 11.7%, 2024년 1분기 대비 소폭 증가한 수치로, 지난 한 해 동안 견실한 성장세를 보였다. 앱은 전년 대비 22% 성장하며 모바일에서 소비자 지출 성장을 주도했다. 2024년 2분기 소비자 지출의 46%가 비게임 앱에서 발생해 전년 동기 대비 42% 증가했으며, 비게임 앱의 수익은 곧 모바일 게임 수익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모바일 게임 시장은 2024년 2분기에 4분기 연속 전년 동기 대비 성장세를 기록하고 2021년에 기록한 최고치를 회복하려 함에 따라 완만한 플러스 성장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iOS는 2024년 2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13% 성장한 250억달러 이상의 소비자 지출을 기록하며 Google Play에 대한 우위를 더욱 확고히 했다. 하지만 비게임 분야는 Google Play에서 더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iOS에서는 앱 뿐만 아니라 모바일 게임에 대한 소비자 지출도 증가했다. iOS에서의 게임 지출은 전년 대비 7% 증가한 반면, Google Play에서는 2% 감소했다. 게임을 제외한 앱의 다운로드는 전 세계적으로 전년 대비 1% 증가하며 소폭의 성장세를 보였다.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는 6% 감소해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iOS 다운로드 수는 2024년 2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3.1% 증가하며 다시 한번 소폭의 플러스 성장을 기록했다. iOS의 3대 시장(미국, 중국, 일본)은 도합 1%의 성장률을 기록했지만, 나머지 국가에서는 5%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반면 Google Play는 2024년 2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3.6%로 또다시 감소했다. 하지만 Google Play는 팬데믹 기간 다운로드 수가 훨씬 더 급증했으며, 여전히 두 앱스토어의 다운로드 4건 중 3건을 차지한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주요 시장별로 살펴보면 미국은 여전히 iOS와 Google Play의 주요 소비자 지출 시장이었다. 미국 시장의 점유율은 2019년 분기 29%에서 2024년 2분기 36%로 최근 몇 년 동안 상승했다. 2024년 2분기에 아시아의 일부 상위 시장은 감소했으며, 특히 일본이 큰 폭으로 하락했다. 한국의 소비자 지출도 전년 대비 1% 감소했다. 2위 시장인 중국 본토는 iOS에서만 전년 동기 대비 8% 성장하며 이러한 추세에 역행했다. 인도의 다운로드 수는 전년 동기 대비 5% 감소했지만, 2020년 1분기 이후 처음으로 60억 건 아래로 떨어진 후 다음 분기에 바로 반등했다. 여기에서 전 분기 대비 20%에 가까운 게임 다운로드 수 증가가 있었다. 2위와 3위 시장인 미국과 브라질도 2024년 2분기에 다운로드 수가 감소했다. 전반적으로 규모가 작은 시장에서는 그다지 좋은 성적을 거두지 못했다. 상위 5개 시장을 제외한 시장의 다운로드는 전년 동기 대비 2% 감소했는데, 이는 포화 상태인 모바일 환경에서 신규 앱의 경쟁이 얼마나 치열한지를 반영한다. 하지만 인도네시아, 중국 본토와 파키스탄 등 아시아에서 가장 큰 몇몇 시장이 견고한 다운로드 성장세를 보였다. 인도네시아와 파키스탄에서는 모바일 게임이 성장에 기여했으며, 중국 본토에서는 비게임 카테고리가 성장을 견인했다. 지난 10년간 앱 수익 창출은 구독 모델이 부상하면서 극적으로 변화했다. 이는 소셜 네트워킹에서 건강 및 피트니스, 교육에 이르기까지 엔터테인먼트를 넘어 다양한 앱에 기회를 제공했다. 생산성, 사진 및 동영상, 엔터테인먼트, 유틸리티 카테고리의 지출액은 각각 전년 대비 20% 이상 증가했다. 모바일 게임의 장르별로 성과를 살펴보면, RPG는 2017년 이후 처음으로 가장 많은 소비자 지출을 기록한 모바일 게임 장르 자리에서 내려오게 됐다. 전략 장르는 한국과 미국에서 높은 성장세를 보이며 RPG 장르를 제쳤다. RPG의 고전으로 상위 아시아 태평양 시장의 게임 개발사는 새로운 장르로 눈을 돌릴 수 있다. RPG는 한국과 일본 모바일 게임 시장의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여전히 전체 게임 소비자 지출의 거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다. 2024년 2분기 소비자 지출과 다운로드 순위 모두에서 틱톡은 1위를 차지했다. 2024년 2분기에 수익이 13억달러를 돌파하며 틱톡은 전 세계 소비자 지출 기록을 다시 한 번 경신했다. 그동안 한 분기에 10억달러에 근접한 비게임 앱이 없었다는 점에서 이는 놀라운 성과다. 주요 시장인 미국에서 틱톡의 디지털 광고 지출이 작년 동기 대비 28% 증가하며 이러한 성장을 견인했다. 2024년 2분기 소비자 지출액 기준 상위 5개 게임은 지난 분기와 동일했다. 1위는 모노폴리 고!(MONOPOLY GO!)로, 소비자 지출액은 2024년 1분기의 기록적인 총액보다는 다소 감소했지만 여전히 모바일 게임으로는 역대 세 번째로 좋은 분기였다. 2024년 2분기에는 5월에 중국에서 iOS로 출시된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을 시작으로 두 개의 대작 게임이 출시됐다. 이 게임은 소비자 지출 기준 7위를 차지했으며, 중국이 전체 게임 지출의 99%를 차지했다. 한편 Supercell의 스쿼드 버스터즈는 2024년 5월 말에 전 세계에 출시된 후 다운로드 6위에 올랐다. 디지털 광고를 보면 2024년 2분기 미국 모바일, 데스크톱, OTT의 디지털 광고 지출은 270억달러를 돌파했으며, 3조3000억 건의 노출을 기록했다. 다른 시장에서도 디지털 광고 지출이 전반적으로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하며 견실한 성장세를 보였다.
    • IT
    2024-09-13
  • 페스카로 중기부 스케일업 팁스 프로그램 선정, 투자형 연구개발 자금 지원 받는다
    페스카로(FESCARO)가 중소벤처기업부의 ‘스케일업 팁스(SCALEUP TIPS)’ 프로그램에 최종 선정됐다고 13일 밝혔다. 스케일업 팁스는 기술집약형 중소벤처기업의 성장을 촉진하는 프로그램이다. 민간 운영사가 유망 기업에 선행 투자하면 정부가 연계해 지원하는 방식이다. 페스카로는 스케일업 팁스 운영사인 유비쿼스인베스트먼트(ubiQuoss Investment)의 투자 및 추천을 통해 선정됐으며, 투자형 연구개발(R&D) 자금을 지원받는다. 페스카로가 자체 개발한 자동차 사이버보안 솔루션은 글로벌 완성차 제작사 8곳의 전기차 및 내연기관차에 도입되며, 기술성·사업성·사업 수행 역량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페스카로는 이번 선정을 통해 해당 솔루션을 중국 시장에 최적화해 선보일 계획이다. 최근 중국의 자동차 사이버보안 법제화 소식이 전해지며 관련 규제 대응 솔루션에 대한 업계 니즈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홍석민 페스카로 대표이사는 “최근 중국 사이버보안 전시회 ‘오토섹(Autosec)’에서 당사가 발표한 국제 규제 대응 실전 가이드가 큰 호응을 얻었다”며 “페스카로는 유럽 성공사례 기반 실리적인 규제 대응 전략으로 중국 시장을 공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페스카로는 모빌리티 소프트웨어 솔루션 전문기업으로, 자동차 전장시스템 전문가들이 모여 차량 사이버보안 올인원솔루션(TARA, 보안솔루션, 보안테스트 등) 및 차세대 제어기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전장 제어기의 소프트웨어는 물론 하드웨어까지 자체 설계 및 개발하고 있다.
    • 경제
    • 기업
    2024-09-13
  • 롯데장학재단 5억3천만 원 들여 조손가정 256가구 생활비 지원
    롯데장학재단(이사장 장혜선)은 지난 12일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 신격호 기념관에서 조손가정 지원을 위한 기금 전달식을 가졌다. 롯데장학재단은 2019년부터 아동권리보장원(원장 정익중)과 함께 조손(위탁)가정의 주거환경개선 사업을 진행해왔으며 작년까지 11억 6천만 원을 들여 296 가정에게 도움을 줬다. 올해부터는 생활비를 지원하는 것으로 개편해 265 가정에 200만원 씩 총 5억 3천만 원을 지원한다. 전달식에서 장혜선 이사장은 “사람들을 보면 유독 눈에 띄는 밝은 친구들이 있다. 이들의 공통점은 할아버지와 할머니에게 사랑을 듬뿍 받고 자랐다는 것이다. 부모들은 자식에 대한 큰 기대감을 갖고 자녀를 키우지만 할머니와 할아버지는 무조건적인 큰 사랑을 베푼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이런 사랑을 받고 자란 친구들은 다른 이들도 행복하게 하는 해피 바이러스를 전파한다”면서 “여러분들이 할머니와 할아버지에게 감사한 마음을 갖고 성장해 세상에 행복을 전하는 이들이 되길 바란다. 롯데장학재단이 여러분들을 도우며 함께 하겠다”고 강조했다. 아동권리보장원 정익중 원장은 도움을 준 재단에 감사를 표하며 “장 이사장님 말씀처럼 받은 사랑에 감사하고 나누는 것이 정말로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우리들에게 크게 돌아올 해피바이러스의 의미를 생각하며 좋은 추억을 만들어가길 원한다”고 했다. 이날 대전가정위탁지원센터에서 온 인사는 도움을 베풀어준 재단에 감사편지를 전하며 고마운 마음을 드러냈다. 그는 “아이가 잘 성장해 중학교 1학년에 재학 중이다. 재단의 따뜻한 사랑이 없었다면 뒷바라지 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을 것”이라고 밝히며 “장혜선 이사장님이 저희 가정에 보내준 따뜻한 정을 마음 깊이 간직하겠다”고 했다. 한편 전달식을 마친 후 장 이사장은 아이들의 요청으로 개별적으로 사진을 찍으며 함께 추억을 만드는 시간을 가졌다. 재단은 전국에서 올라온 조손가정 41명에게 롯데월드 자유이용권을 제공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도왔다.
    • 종합
    • 문화
    2024-09-13
  • 이브이링크와 한국자동차진단보증협회 전략적 업무 협약
    이브이링크는 한국자동차진단보증협회와 EV 진단사의 전기차 배터리 진단 장비 활용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한국자동차진단보증협회의 EV 진단사에 이브이링크의 전기차 배터리 신속정밀진단기(CDS)를 제공해 중고 전기차 배터리의 성능진단을 객관적으로 측정한 후 고객에게 전달하는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전기차 배터리는 중고매매 시 차량 가격의 30~40%를 차지하는 고가의 부품으로 전기차 진단에 필수적으로 포함돼야 하지만 지금까지는 신속하게 진단할 수 있는 장비가 없어 진단사들이 진단 대상에서 제외하고 있었다. 이브이링크의 전기차 배터리 신속정밀진단기(CDS)는 그동안 전기차 폐배터리 진단용으로 사용해 왔으며, 최근 한국환경공단의 모든 폐배터리 전국수거거점센터에 납품 계약을 체결해 제품의 신뢰성을 인증받아 이번에 한국자동차진단보증협회의 선택을 받게 됐다. 한국자동차진단보증협회 정웅 회장은 “국가의 탄소중립 목표 달성에 전기차 비중이 큼에도 중고 전기차 시장이 활성화가 되지 못하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신뢰성 있는 배터리 성능진단 장비를 확보하게 되면 중고 전기차 배터리 진단이 신속하게 이뤄져 매매 활성화로 이어질 것이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브이링크 조영주 대표는 “전기차 화재가 빈번히 일어나 시장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어 전기차 배터리 성능진단의 신뢰성이 요구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신뢰성 높은 한국자동차진단보증협회와의 협약을 통해 중고차 시장에 당사의 신속 성능진단 장비를 공급하게 된 것은 매우 의미가 크다”고 협약에 대한 기대감을 밝혔다.
    • 경제
    • 기업
    2024-09-13
  • 사랑의달팽이, 청각언어장애 아동에게 인공와우 수술비 전액 지원
    청각장애인을 지원하는 복지단체 사랑의달팽이(회장 김민자)는 ‘와우! 다솜이 소리빛 사업’을 통해 청각언어장애가 있는 구아름(가명, 4세) 아동이 인공와우 수술과 언어재활치료를 받아 소리가 있는 일상을 찾았다고 밝혔다. 신생아선별검사에서 리퍼 진단을 받은 구아름 아동은 양쪽 귀의 난청으로 보청기를 착용해 왔다. 그러던 중 왼쪽 귀의 난청이 악화돼 지난 5월 인공와우 수술을 결정했으며, 오른쪽 귀 또한 차도에 따라 수술이 필요한 상황이다. 그러나 분식집을 운영하는 보호자가 외벌이로 생계를 유지하고, 대출금까지 존재해 인공와우 수술과 수술 후 필수적인 언어재활치료를 진행하기에는 경제적 부담이 큰 상황이었다. 이런 상황에서 구아름 아동은 사랑의달팽이 ‘와우! 다솜이 소리빛 사업’으로 인공와우 수술비 전액과 1년간의 언어재활치료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 구아름 아동의 보호자는 수술을 앞두고 촉박하게 지원 신청을 했는데 빠르게 지원을 도와주셔서 너무 감사했다며, 보청기를 착용했을 때는 많이 뭉개졌던 발음이 지금은 또렷해지고, 듣는 것도 말하는 것도 좋아진 게 느껴진다며 지원에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교보생명,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 사회연대은행의 지원으로 2019년부터 진행된 ‘와우! 다솜이 소리빛 사업’은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청각장애 아동에게 인공달팽이관 수술 및 언어재활치료비 지원, 외부장치 교체 지원 등 아이들이 소리를 되찾을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 왔다. 지난해 말까지 152명에게 소리를 찾아줬으며, 올해에는 50명의 아동에게 인공와우 수술과 언어재활치료, 외부장치 교체를 지원한다.
    • 종합
    • 문화
    2024-09-13
  • 스프링샤인, 커피박 쓰레기 문제 공론화 행사에 1,500만 원 물품 후원
    스프링샤인이 ‘지구를지키는소소한행동 사회적협동조합’(이하 지소행)에서 개최하는 ‘2024어쓰런:커피똥의부활’ 행사를 위해 1500만원 상당 물품을 후원했다. ‘2024어쓰런:커피똥의부활’ 행사는 오는 9월 28일에 열린다. 행사의 취지는 커피박 쓰레기 문제를 사회에 알리고 공론화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 지소행은 오프라인 참가자 500명을 모집하고 있다. 참가자는 마포구 카페 밀집지역 일대를 러닝하며 매장 앞에 비치된 커피박을 수거해 스탬프를 받는다. 수거한 커피박은 러닝 종료 장소에 모아 행사 퍼포먼스에 활용할 예정이다. 행사 중에는 커피박 재활용 제품 전시, 커피박 리사이클링 체험, 스프링샤인에서 제공하는 ESG키트 체험 등 다양한 친환경 체험 부스도 운영한다. 스프링샤인은 지소행에서 개최하는 이번 행사를 위해 캐릭터 쿠션 DIY 키트와 해양보호생물 보드게임 컬러링 키트 1500만원 상당을 후원했다. 캐릭터 쿠션 DIY 키트는 스프링샤인 마스코트인 발달장애 사자 ‘햇살이’ 디자인으로 개발했으며, 업사이클링 제품을 제작하는 기업 ‘우시산’의 폐플라스틱 리사이클링 솜을 넣어 만드는 ESG 제품이다. 또한 해양보호생물 보드게임은 스프링샤인의 발달장애인 예술가 ‘짜욱’이 직접 그린 해양보호생물 일러스트로 제작했다. 김종수 스프링샤인 대표는 “ESG키트 후원을 통해 리사이클링과 환경보호에 대한 뜻을 지소행과 함께하게 돼 기쁘다. 커피박을 생활폐기물로 처리해 소각할 경우 커피박 1톤당 이산화탄소 338kg이 발생하며 매립할 경우 이산화탄소보다 84배 이상의 온실효과를 유발하는 메탄이 발생한다고 한다. 이번 ‘2024어쓰런:커피똥의부활’ 행사에 참가하는 분들에게, 폐기되는 커피박에 대한 문제의식과 재활용을 통한 환경보호의 중요성이 잘 전달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 스프링샤인의 ESG 친환경 키트가 행사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면 좋겠다”고 밝혔다.
    • 경제
    • 기업
    2024-0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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