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9-20(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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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포스코홀딩스, 구글 제미나이 활용 산업 동향 리포팅 시스템 개발
    구글 클라우드는 포스코홀딩스가 구글 제미나이(Gemini) 1.5 모델을 활용해 생성형 AI 기반 소재 기술/산업 동향 리포팅 시스템 및 지식 검색 Q&A 포털을 개발하고, 구글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자사 AI 플랫폼에 데이터부터 머신러닝(ML)까지 유연한 파이프라인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포스코그룹은 미래기술연구원을 중심으로 AI, 로봇 등 최첨단 기술 개발 및 도입을 확대하며 핵심 사업 분야에 대한 종합 연구를 추진해 왔다. 지난 2022년에는 AI연구소를 설립해 AI 기술 전략 수립과 모델 설계를 통해 제조 공정 혁신을 추진하고, 철강을 비롯한 기존 제조업의 생산 공정 최적화 및 이차전지 신소재 개발 등에도 AI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그중 어플라이드 AI 리서치(Applied AI Research) 팀은 소재 분야에서 최신 글로벌 동향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효과적인 사업 및 연구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생성형 AI 기반 소재 뉴스 동향 리포팅 시스템을 개발했다. 다국어 뉴스 수집·번역부터 랭킹 알고리즘 기반 뉴스 추천, 본문 요약, 국가별 소재 기술/산업 일간·주간 이슈 리포트 생성 및 이메일 발송까지 자동화 프로세스로 진행된다. 연구팀은 소재 뉴스 동향 리포팅에서 한발 더 나아가 지속적으로 축적되는 최신 소재 뉴스와 관련 문서를 종합한 지식 검색 및 Q&A 시스템을 확장 구축했다. 이용자가 개인화된 소재 관련 관심사를 자연어로 질문하면 90% 이상의 검색 및 답변 정확도로 원하는 정보와 인사이트를 함께 제공받을 수 있다. 현재 포스코홀딩스뿐 아니라 포스코그룹 내 계열사 10여 곳에서 매일 500명 이상의 직원이 해당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다. 포스코홀딩스는 생성형 AI 기반 소재 뉴스 동향 리포팅 및 지식 검색 Q&A 시스템을 모두 구글 클라우드를 활용해 운영하며, 제미나이 1.5 프로(Gemini 1.5 Pro)를 생성형 AI의 대규모 언어 모델(LLM) 엔진으로 선택했다. 특히 연구팀은 자체 개발한 고성능 검색 증강 생성(RAG) 아키텍처와 문서 처리 AI를 기반으로 포스코그룹의 독자적인 지식 AI 에이전트 시스템 구축을 마무리하는 과정에서, 제미나이 모델을 고성능 RAG 기술과 결합했을 때 타사 LLM 대비 더 나은 성능과 효율성을 보이는 것을 확인했다. 또한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을 활용해 시간과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었다. 포스코홀딩스는 포스코와 협업해 최근 설비 전기 관련 지식 검색 Q&A 시스템도 확장 구축했다. 먼저 포스코 문서에 특화된 멀티모달(Multi-modal) AI를 활용해 포스코 내 축적된 3만 페이지 이상의 설비 전기 관련 문서들을 처리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지식 벡터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했다. 이후 자체 개발한 고성능 RAG 기술과 제미나이 모델을 결합한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용자는 업무에 필요한 설비 관련 질문에 대한 정보 검색과 답변을 약 90%의 정확도로 쉽고 효과적으로 획득할 수 있다. 해당 AI 시스템의 파이프라인은 구글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운영되며 포스코 내 일간 수백 명, 월간 수천 명의 직원들이 활용하는 지식 서비스에 결합돼 업무 생산성 개선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외에도 포스코홀딩스는 복잡한 내부 데이터 및 자체 개발한 알고리즘에 가장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하는 구글 클라우드의 유연한 서비스 역량을 높이 평가하고, 멀티 클라우드로 구성된 사내 어플라이드 AI (Applied AI) 플랫폼의 전반적인 데이터 파이프라인을 구글 클라우드로 구축했다. 해당 구축은 구글 클라우드와 AI 프리미어 파트너 TPCG (Tipping Point Consulting Group)가 함께 작업했으며, 현재 데이터 카탈로그(Data Catalog), 빅쿼리(BigQuery), 버텍스 AI (Vertex AI), 아피지(Apigee) 등 구글 클라우드의 다양한 데이터 및 AI/ML 솔루션이 유기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포스코홀딩스는 소재 개발 가속화를 위한 멀티모달 생성형 AI와 AI 기반 시뮬레이션 연구개발을 진행 중이며, 최근 LLM을 활용한 크리스털(Crystal) 소재 구조 생성 부문에서 최고 수준의 안정성 결과를 공개한 바 있다. 향후 AI 에이전트 시스템 및 실험실 자율화를 통한 혁신에도 클라우드 환경 추가 도입을 고려할 계획이다. 구글 클라우드 서밋 서울 2024(Google Cloud Summit Seoul 2024)에서 이러한 기술 및 결과를 발표한 임우상 포스코홀딩스 미래기술연구원 연구위원(상무)은 “포스코그룹은 수년간 AI 응용 연구에 투자하며 최근에는 생성형 AI 응용 알고리즘 개발과 적용에도 힘써 왔다. 이렇게 개발한 자체 AI 모델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데이터와 모델을 효과적으로 서빙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이 필수적이었다”고 설명하며 “구글 클라우드의 뛰어난 AI 역량과 풍부한 경험, 엔지니어들의 긴밀한 지원 덕분에 빠르고 효율적으로 생성형 AI 혁신 기반을 마련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지기성 구글 클라우드 코리아 사장은 “미래 소재 및 에너지 분야를 이끌고 있는 포스코그룹과의 협업은 제조 산업 부문에서 생성형 AI 도입이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라며 “구글 클라우드의 강력한 생성형 AI 기술과 AI에 최적화된 인프라가 포스코그룹의 연구개발 및 업무 혁신을 지원할 수 있어 뜻깊게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 IT
    2024-08-05
  • 아디다스코리아 FC 바이에른 뮌헨 방한 기념 팬미팅 가져
    아디다스코리아(이하, 아디다스)가 독일 명문 구단 FC 바이에른 뮌헨의 첫 방한을 기념해 지난 2일 아디다스 더 베이스에서 진행한 레전드 매치 및 지난 4일 아디다스 강남브랜드센터(이하 강남브랜드센터)에서 열린 팬미팅을 성황리에 마쳤다. FC 바이에른 뮌헨과 함께 한 방한 행사의 꽃은 8월 4일 강남 브랜드센터에서 펼쳐진 팬미팅 이벤트였다. 빈센트 콤파니 감독과 김민재, 토마스 뮐러, 주앙 팔리냐 등 FC 바이에른 뮌헨의 주요 선수들은 강남브랜드센터에 마련된 토크쇼 무대에 올라 한국에 온 소감, 다음 시즌에 대한 각오 및 기대감과 서로에 대한 생각 등에 대해 가감 없이 솔직 담백하게 답변해 이목을 끌었다. 특히 콤파니 감독은 본인의 현역 시절 모습과 김민재 선수를 비교하는 질문에 대해 “공격적이고 적극적인 모습은 닮았고, 한국어를 잘 한다는 점이 다르다”고 답해 웃음을 자아냈다. 이어 김민재 선수의 별명인 ‘괴물’에 대한 동료들의 생각을 묻는 질문에 토마스 뮐러 선수는 “괴물은 맞으나 경기장 밖에서는 매우 착한 괴물”이라고 답해 평소 김민재 선수와 동료들 간의 친근한 관계를 엿볼 수 있었다. 또한 이번 행사는 한국적 요소를 가미한 포토월, 무대 및 선물로도 눈길을 끌었다. 포토월은 전통 기와와 나무, 한지 등을 이용해 디자인했으며, 토크쇼 및 팬 사인회를 진행한 무대는 한국 전통 디자인의 상과 좌식 의자를 활용했다. 감독과 선수들에게 전달된 초상화는 각자의 커리어에 있어 상징적인 순간을 한국적 무드로 담아내, 감독과 선수들뿐만 아니라 팬미팅 현장에 참석한 아디클럽 멤버 및 팬들의 감탄을 자아냈다. 지난 2일에는 과거 FC 바이에른 뮌헨의 주역으로 활약했던 레전드 선수 지오바니 에우베르와 클라우디오 피사로가 아디다스 초청 인플루언서팀, 구단 측 초청팀과 함께 아디다스 더 베이스에서 풋살 매치를 펼쳤다. 아디다스 초청 인플루언서 팀으로는 유튜브 채널 ‘고알레’ 출연진 이호와 SBS 예능 프로그램 ‘골 때리는 그녀들’ 출연진인 모델 김진경, 개그맨 김승혜 등 7인이 참여했으며, 남녀 혼성으로 구성된 각각의 초청팀에 레전드 선수들이 주장으로 합류해 1시간가량 풋살 경기를 치렀다. 경기를 마친 후에는 FC 바이에른 뮌헨의 레전드 선수들과 아디다스 초청 인플루언서 팀, 구단 측 초청팀이 한데 어우러져 단체 사진을 찍고, 팬 사인회를 가지는 등 팬들에게 잊지 못한 추억을 선사했다. 같은 날 2일, 아디다스는 FC 바이에른 뮌헨 소속 축구선수 마누엘 노이어, 레온 고레츠카, 라파엘 게헤이루를 본사로 초청해 직원들과 토크쇼, 사인회 등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아디다스는 이번 만남에서 FC 바이에른 뮌헨과의 오랜 파트너십과 함께 아디다스의 글로벌 브랜드 캠페인 ‘널 믿어(You got this)’의 의미를 재조명하고, 어웨이 저지 론칭을 함께 축하했다고 밝혔다. 한편 아디다스는 FC 바이에른 뮌헨 첫 방한을 기념해 강남브랜드센터에서는 오는 9일까지 팝업스토어를 진행한다. 팝업에는 FC 바이에른 뮌헨의 역사적인 순간을 담은 유럽 우승 트로피와 19/20 시즌 UEFA 챔피언스리그 트로피, 김민재 선수의 사인 저지와 축구화 등이 전시돼 있으며, 한국적인 태극 무늬와 단청 디자인을 담은 등번호 마킹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종합
    • 문화
    2024-08-05
  • SK C&C, 베트남 FPT 아이에스와 글로벌 디지털 ESG 사업 협력
    SK C&C(사장 윤풍영)는 5일, 베트남 ICT 선도 기업인 FPT 아이에스(이하 FPT IS)와 ‘글로벌 디지털 ESG 사업 협력 MOU’를 체결했다고 이날 밝혔다. 앞서 양사는 2일 서울 마포구 누리꿈스퀘어에서 열린 ‘2024년 베트남-한국 디지털 포럼’에서 SK C&C 김민혁 Global사업단장, FPT IS 쩐득찌광 부사장(Vice President Mr. Tran Duc Tri Quang)이 참석한 가운데 MOU 체결 행사도 진행했다. FPT IS는 1994년 설립된 베트남의 세계적인 ICT 회사 FPT 코퍼레이션(Corporation) 멤버사로, 공공·통신·금융·의료 등 전 산업 분야 글로벌 고객들에게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지원하고, IT서비스와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특히 탄소 관리 및 모니터링 통합 플랫폼인 버트제로(VertZéro)를 필두로 베트남에서 그린 전환(Green Transformation) 컨설팅 및 기술 솔루션 분야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다. 이번 협력은 한국과 베트남은 물론, 유럽을 포함한 글로벌 시장에서 높아진 각 산업 분야 고객들의 ESG 요구에 대응하고, 양사가 힘을 합쳐 디지털 ESG 사업을 보다 빠르게 전개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에 따라 양사는 한국과 베트남을 비롯한 유럽과 동남아시아 등 세계 주요 지역 고객들을 위해 통합 디지털 ESG 오퍼링 및 서비스 제공 체계를 공동 개발할 예정이다. 디지털 ESG 솔루션과 기술 역량을 상호 공유하며, 고객 맞춤형 디지털 ESG 솔루션과 서비스를 함께 개발한다. 또한 글로벌 고객을 대상으로 공동 마케팅 활동도 펼칠 예정이다. 특히 SK C&C가 구축한 ‘디지털 탄소 여권(Digital Carbon Passport) 플랫폼’을 활용해, 유럽 내 제조 기업들이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탄소 배출량 의무 신고는 물론 ‘탄소 발자국(PCF, Product Carbon Footprint)’과 ‘디지털 배터리 여권(DBP, Digital Battery Passport)’ 등 EU의 추가 탄소 관리 규제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협력한다. 이를 시작으로 각 사가 보유한 디지털 ESG 플랫폼 및 솔루션 상호 연계도 모색한다. ‘디지털 탄소 여권 플랫폼’은 실제 탄소 데이터를 기반으로 스콥3 전과정평가(LCA)를 지원하는 종합 디지털 탄소 배출량 관리 플랫폼이다. 이 플랫폼은 탄소 배출량 리포트를 자동으로 생성하며, 원료 채취부터 제조, 사용, 폐기 단계까지 제품 생애 전 과정에 걸친 환경 영향을 정량화해 평가한다. 또한 제품 탄소 발자국 평가 국제 표준인 ISO14067를 수용하며, 탄소국경조정제도(CBAM)와 탄소 배출 전과정평가(LCA) 대응을 동시에 지원하는 국내 첫 탄소 배출량 관리 플랫폼으로 주목받고 있다. FPT IS는 사업장 단위로 탄소 배출을 추적 및 관리하는 ‘카본 어카운팅 매니지먼트 소프트웨어(Carbon Accounting Management Software)’를 보유하고 있다. 이 소프트웨어는 온실가스 배출 관련 국제 표준인 ISO14064를 채택해 스콥3까지 탄소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관리하며, 기업들이 공급망 전반의 탄소 배출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탄소 크레딧 거래 플랫폼과도 연계해 재생 에너지 사용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양사는 SK C&C 넷제로 팩토리(Net Zero Factory) 설계 및 구축 역량을 기반으로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시장 진출에 대해서도 협력할 예정이다. 넷제로 팩토리는 에너지 소비, 물 사용, 재생에너지 전환, 고효율 설비 등 팩토리 운영 전반에서 탄소 중립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SK C&C가 보유한 ESG 솔루션과 에너지 효율화 서비스에 FPT IS가 발굴한 사업 기회를 매칭해, 베트남 현지 신축 공장을 중심으로 넷제로 팩토리 협력 사업을 우선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양사는 빠른 사업 전개를 위해 공동 사업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각 사 고객을 대상으로 디지털 ESG 공동 마케팅을 추진한다. 특히 ESG에 대한 요구 수준이 높은 유럽 시장 대형 엔터프라이즈 고객을 대상으로 종합 디지털 ESG 오퍼링 및 솔루션을 신속히 개발해서 산업을 대표하는 디지털 ESG 성공 사례를 발굴할 방침이다. FPT IS 쩐득찌광 부사장은 “베트남 정부는 넷제로 2030 목표 달성을 위한 비전을 제시하고 이를 성실하게 이행하고 있다”며 “FPT IS는 베트남의 대표 기술 기업으로서 국가의 공동 목표를 실현한다는 사명감과 함께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와 경쟁 우위를 강화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공동 연구·개발, 마케팅 활동 등 SK C&C와의 협력을 통해 양사는 베트남, 한국 및 전 세계의 기업들에게 효과적인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SK C&C 김민혁 Global 사업단장은 “이번 협력으로 한국과 베트남은 물론 유럽과 동남아 시장에도 탄소 여권 플랫폼 등 SK C&C의 디지털 ESG 기술 역량을 선보일 기회가 넓어졌다”며 “양사가 축적한 경험과 전문 지식을 공유하면서, 글로벌 주요 제조기업들이 지속 가능한 넷제로 및 ESG 역량을 확보할 수 있도록 협력해 글로벌 디지털 ESG 성공 사례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 경제
    • 기업
    2024-08-05
  • 아크로셀바이오사이언스와 한국바이오셀프, 세포치료제 대량배양 플랫폼 공동 연구
    아크로셀바이오사이언스(대표이사 송병호)와 세포배양 기술 및 자동화 의료장비 개발기업인 한국바이오셀프(대표이사 오명열)는 세포치료제 대량배양 플랫폼 및 바이오리액터 기반 대형 조직공학제제 배양 자동화 연구개발을 공동으로 추진하기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력을 통해 아크로셀바이오사이언스의 대형 생체조직구조체 형성 기술과 한국바이오셀프의 세포배양 자동화 기술이 결합돼 세포치료제 대량생산의 효율성을 높이고, 조직공학제제 배양 자동화 기술을 발전시켜 첨단바이오의약품 개발 및 제조 분야의 혁신을 선도해 상호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아크로셀바이오사이언스는 조직재생 및 재건을 위한 혁신적인 치료제를 연구개발하는 바이오벤처로, 회사가 보유한 생체조직구조체 형성기술 SlabON®을 다양한 세포에 적용해 제작한 조직구조체를 첨단조직재생치료제로 연구개발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생체조직구조체의 대량배양 및 자동화 제조를 도입해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제품개발 방안을 확보했고, 향후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강화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바이오셀프는 세포배양 기술과 자동화 의료장비 개발에 주력하는 기업으로, 혁신적인 바이오리액터와 자동화 배양 시스템을 통해 세포치료제 생산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세포배양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요소들을 제어해, 생산성을 향상시키는데 주력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세포배양 자동화 기술을 더욱 발전시켜 첨단재생의료 분야에서의 입지를 강화할 계획이다. 양사의 이번 협력은 첨단 조직재생치료제 기술 구현을 위한 자동화 제조 기술을 융합하는 것을 통해 세포유전자치료제 분야에서 해결이 필요한 문제를 선제적으로 대처하는 바람직한 사례로 세포유전자치료제 산업의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자동화 배양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는 첨단바이오의약품 제조 기술은 생산 효율 향상을 통해 첨단 치료제의 제조 비용 절감뿐만 아니라, 제조 과정에서 발생가능한 작업자 오류를 제거하고 일관된 품질을 확보할 수 있어 작업자 스킬 및 노하우에 의존적인 현재 세포유전자치료제 제조 분야의 개선점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송병호 아크로셀바이오사이언스 대표는 “아크로셀바이오사이언스가 보유한 첨단조직재생치료제 기술과 한국바이오셀프의 자동화 기술이 결합돼 첨단바이오의약품의 생산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오명열 한국바이오셀프 대표는 “세포유전자치료제를 포함한 첨단바이오의약품의 제조 자동화 분야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하고,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경제
    • 기업
    2024-08-05
  • Z세대 패션 특징, 자신과 어울리고 유니크하며 편한 패션에 반응
    Z세대는 어떤 패션 트렌드에 반응할까? 이를 알아볼 수 있는 보고서가 발표됐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2024 패션 트렌드를 통해 살펴본 Z세대의 특징’ 보고서가 그것이다. 최근 몇 년간 패션계에 ‘코어’ 열풍이 불고 있다. 편안함을 추구하는 놈코어(Normcore) 스타일의 이름을 변용한 ‘블록코어(유니폼과 트랙 저지)’, ‘고프코어(나일론 소재의 아웃도어 의류)’, ‘발레코어(발레복 아이템)’ 등 룩에 핵심 콘셉트를 부여하는 패션 스타일이 계속해서 유행을 일으켰다. 또 Z세대 여성을 중심으로 긱시크와 시즈니룩, 모리걸룩 같은 다양한 패션 스타일이 나타나고 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2024 패션 트렌드를 통해 살펴본 Z세대의 특징’ 보고서에 따르면 이처럼 동시다발적인 패션 스타일의 유행은 외형과 추구미(추구하는 미(美)), 트렌드를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Z세대의 특성과 맞물려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보고서는 Z세대가 추구하는 패션의 특징, Z세대의 패션 제품 구매 과정, Z세대가 보는 주요 패션 플랫폼의 특징 등을 폭넓게 파악했다. Z세대가 평소 패션을 참고하는 인물에 대해 주요 언급하는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나와 어울리는 △내가 추구하는 △유니크한 △편하고 자연스러운 등 4가지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었다. 즉 Z세대는 대체로 자신과 비슷한 외형을 가졌거나 추구하는 무드가 비슷한 인물의 패션을 참고하며, 유행하는 스타일도 좋지만 자신에게 잘 맞는 스타일을 찾는 것을 중시하고 있다. ‘힙하다’는 표현이 어떤 상황에 쓰이는지도 파악했다. Z세대가 힙하다고 표현하는 패션은 다양하지만, 대체로 ‘고정관념에서 벗어난 스타일링일 때’ 힙하다고 말하고 있었다. 상반되는 무드의 아이템으로 불균형·불규칙한 포인트를 주는 것이 힙한 패션에 속하며, 신선하고 조화롭게 매치하는 능력도 포함된다. 뿐만 아니라 주변의 시선과 상관없이 자신의 취향과 개성을 당당하게 드러내는 태도도 중요한 요소였는데, ‘힙’이 특정 스타일링이 아닌 가치관을 드러내는 단어임을 보여준다. 한편 Z세대는 의도적으로 꾸민 느낌이 아닌 편하고 자연스러운 감성을 추구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핀터레스트 감성’이라는 표현에서 나타나는데, 소셜 미디어 핀터레스트에서 볼 수 있는 흐릿한 화질이나 파파라치 구도 등 무심한 사진 감성을 ‘핀터레스틱’하다고 부르며 선호하고 있다. 반면 일명 ‘A컷’ 사진을 모아놓은 인스타그램 피드의 정제된 감성은 트렌디하지 않은 것으로 생각한다. 이처럼 Z세대는 자신의 외형적 특성과 추구미에 맞춰 자신만의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패션을 통해 이를 적극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또 단순히 유행을 따르지 않으며 개성을 당당하게 드러내면서도 편하고 자유로운 감성을 우선시한다. 따라서 하나의 대세 패션 스타일이 아니라 페미닌, 빈티지, 스포티, 모던·심플 등 서로 다른 분위기의 스타일이 동시다발적으로 유행하는 것이다. 각각의 요소를 조합했을 때 Z세대가 패션에서 연출하고 싶은 대표적인 무드는 △모던시크 △내추럴 △믹스매치 등으로 정리할 수 있다. 우선 ‘모던시크’는 디테일이 강조된 모노톤 의류에 포인트가 되는 액세서리나 아이웨어를 더한 무드를 말한다. 또 부드러운 색상의 자연 소재에 빈티지한 패턴·자수로 여유를 표현하는 ‘내추럴’ 무드도 사랑받고 있다. 특정 스타일에 한정되지 않고 2개 이상의 스타일을 조합해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믹스매치’ 무드를 선호하기도 한다. 페미니한 걸코어와 상반된 락시크를 더하거나 발레코어와 블록코어를 결합한 스타일이 대표적이다. 각 무드를 연출하는 데 활용되는 주요 포인트 아이템과 브랜드, 패션에 참고한 인플루언서 등은 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Z세대 여성이 주로 이용하는 온라인 패션 플랫폼인 에이블리, 무신사, 지그재그, 29CM 등의 이미지 또한 파악했다. 29CM에 대해서는 ‘고급스러운 디자이너 브랜드가 많은’, 무신사는 ‘요즘 유행을 다양하게 볼 수 있는’, 에이블리는 ‘저렴한 패션 잡화를 부담 없이 구매하는’, 지그재그는 ‘무난한 아이템이 많고 급할 때 쓰기 좋은’ 등의 키워드가 나왔다. 이 밖에도 Z세대의 패션 스타일링 방법과 패션 제품 구매 과정, 주요 패션 플랫폼 구매 상황, Z세대가 패션 플랫폼에서 쇼핑할 때 유용하다고 생각하는 기능 등이 보고서에 담겨 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2024 패션 트렌드를 통해 살펴본 Z세대의 특징’ 보고서에서는 패션에 관심이 많은 Z세대 여성의 특성을 면밀하게 파악하기 위해 세 차례의 정성조사(다이어리 조사, 아이디어 워크숍, FGD)를 진행했으며, 추구미·핀터레스트 등 Z세대가 자주 언급하는 용어에 대한 분석은 RSN의 소셜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Lucy 2.0’을 활용했다. 또, 전국 19~35세 여성 중 라이프스타일 품목 고관여 소비자 1000명(연령·지역 인구통계비례에 따른 할당표본추출)을 대상으로 2024년 2월 10일부터 2월 16일까지 진행한 온라인 패널조사 결과를 Z세대 분석에 활용했다. 한편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통합 마케팅 에이전시 대학내일 소속 연구 기관이다. 20대를 가장 잘 알기 위해 MZ세대를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알파세대와 X세대, 86세대 연구를 병행한다. 트렌드 사례 분석과 소비자 조사 결과, 소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트렌드와 세대를 연구하고 시장이 필요로 하는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 사회
    2024-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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