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10(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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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G화학, 모로코 OCP그룹의 조르프 라스파에 역삼투막 1만8천개 공급 계약
    LG화학은 21일 모로코 국영 광물·비료 기업 OCP그룹이 운영하는 조르프 라스파(Jorf Lasfar) 산업단지에 역삼투막 1만8000여개를 공급한다고 밝혔다. 아프리카 북부 지중해 연안에 위치한 조르프 라스파는 연간 400만톤의 인산염과 1000만톤 이상의 비료를 생산하는 세계 최대 비료 생산 단지다. LG화학은 올해 5월까지 순차적으로 조르프 라스파에 역삼투막을 공급할 계획이다. 역삼투막 1만8000개는 연간 9000만톤(하루 24.6만톤)의 해수를 담수화해 모로코 지역에서 약 190만명이 사용할 물을 생산할 수 있다. 담수화 시설은 지속적으로 교체 수요가 발생하는 만큼, 향후 공급 규모는 최소 2만6000여개 이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기존에 OCP가 운영하는 담수화 시설 일부에 LG화학의 역삼투막이 도입된 바 있지만 대규모 공급 계약은 이번이 처음이다. 덥고 건조한 기후로 담수가 부족한 조르프 라스파 산업단지는 해수담수화 프로젝트(Jorf Wave 2)를 통해 비료 생산에 필요한 산업용수와 인근 사피(Safi), 엘자디다(El Jadida) 지역 주민 150만명이 마실 식수를 조달할 계획이다. LG화학의 역삼투막은 박막 나노 복합체(TFN, Thin Film Nanocomposite) 기술로 나노 입자를 막 표면에 입혀 염분 제거율은 유지하면서도 타사 제품보다 물 생산량이 20% 이상 많다. 높은 압력이 필요하지 않아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어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데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LG화학이 현재 전 세계에서 담수화하는 물의 양은 하루 510만톤으로, 연간 18억6000만톤에 달한다. 세계 평균 1인당 하루 물 사용량(110리터)을 기준으로 약 4600만명 이상이 사용할 수 있는 양이다. 국제연합(UN)은 2025년에 전 세계 인구의 14%가 생활용수를 담수화된 물에 의존할 것으로 예상한다. 형훈 RO멤브레인사업담당 상무는 “LG화학은 그간 이집트, 이스라엘, 알제리 등에서의 잇따른 대형 프로젝트 수주를 통해 지중해 연안 해수담수화 시장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유지해 왔다”며 “이번 모로코 대형 프로젝트를 추가 수주하며 지중해 시장에서 LG화학 역삼투막의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하고, 차별화된 기술력을 기반으로 고객이 원하는 가치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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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업
    2024-03-21
  • LS이링크 흑자전환 올해 IPO 추진 통해 사업 확장 계획
    LS그룹(회장 구자은)의 전기차 충전 인프라 사업 계열사인 LS이링크가 20일, 지난해 매출 277억원, 순이익 23억원을 기록하며 설립 2년 만에 흑자전환했다.LS이링크는 대규모 전력 수요가 필요한 대형 운수, 물류, 화물 등 B2B 시장을 대상으로 전국의 주요 사업자와의 파트너십 체결과 단계적 성장 전략을 구체화하며 지난해 실적을 턴어라운드 시켰다.앞선 2022년 LS는 전기차 충전 사업을 본격화하기 위해 EV 충전 인프라 구축과 운영 사업을 개발하는 신규 법인 ‘LS E-Link’를 E1과 공동 투자하여 설립했다. LS전선과 LS일렉트릭 등이 보유한 전기·전력 분야 솔루션과, 전국 350여 개의 충전소를 보유한 E1의 운영 노하우를 결합해 전기차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 설립됐다.LS이링크는 국내외 대부분의 충전 사업자들의 손실규모가 큰 상황과 대조적으로 흑자로 전환하는 한편, 올해 내로 국내 시장에 IPO(기업공개)를 추진, 유입 자금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기술력 강화와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또한 해외시장 진출 및 신규사업 발굴에도 적극적으로 나서며 미래 시장을 선도하는 전기차 충전 사업 글로벌 기업으로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이다.한편 같은 날 지주회사인 LS는 지난해 LS일렉트릭이 국내외 전력기기 수요 급증을 바탕으로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고, LS전선의 해저케이블, LS엠트론의 트랙터, E1의 해외사업 등도 꾸준한 성장세를 바탕으로 연결기준 매출액은 24조4807억원, 영업이익 8997억원으로 전년 대비 40.0%, 34.3% 각각 증가했다고 공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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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업
    2024-03-21
  • 국내 가전 시장 성장률 하락세 지속, 온라인 판매 채널마저 마이너스
    경기가 어려운 상황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가전 시장의 성장률을 조사한 자료가 발표됐다. GfK(지에프케이)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코로나19 기간 동안 큰 성장세를 보였던 국내 가전 시장이 2022년에 이어 2023년에도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2년 대비 2023년 성장률은 -12%(매출금액 기준)를 기록했다. 이는 국내 대표 가전제품 38개를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로, 주요 오프라인과 온라인 채널을 포함한 수치다. 하락 폭은 매출금액 기준보다 수량 기준이 더 컸다. 수량 기준 2022년 대비 2023년은 17% 하락한 것으로 분석됐다. 인플레이션의 지속과 식음료를 중심으로 한 물가가 빠르게 상승하면서 상대적으로 지출 우선순위가 떨어지는 가전 시장에서 소비자의 수요가 급속히 줄어들며 대부분 가전제품의 판매가 감소했다. 다만 상반기 대비 하반기에는 하락세가 다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 상반기에 14% 하락을 기록한 시장은 하반기 -9%(2022년 대비 매출금액 기준)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하락세는 둔화됐지만, 여전히 10%에 가까운 하락을 보여 시장의 빠른 회복에 대한 기대감을 낮추고 있다. 국내 가전 시장이 2년 연속으로 하락하면서 온라인 채널(오픈마켓, 소셜커머스, 종합몰, TV홈쇼핑)도 두 자릿수의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했다. 2022년에만 해도 -3%의 성장률(2021년 대비 매출금액 기준)을 보이며 오프라인(가전전문점, 대형마트, 백화점) 대비 크게 흔들리지 않았던 온라인 채널마저 2023년에는 12%나 하락한 것이다. 오프라인 채널의 2023년 성장률 -11%(2022년 대비 매출금액 기준)와 비교해 봤을 때도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아 2023년에는 제품 및 채널과 관계없이 가전 시장 전체로 퍼진 소비 위축을 확인할 수 있게 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동반 하락하면서 가전 시장 내 온라인 채널 비중은 2023년 48.1%로, 2022년 대비 -0.3%p를 기록하면서 온라인-오프라인 비중은 크게 달라지지 않은 모습을 나타냈다. GfK 유통서비스팀 이혜원 연구원은 “2023년 하반기에 가전 시장의 하락 폭이 다소 완화되긴 했으나 2024년 1분기에도 식료품의 가격이 크게 뛰어오르며 빠른 물가 하락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상황인 만큼 가전 시장으로 향하는 소비자의 수요는 2024년에도 계속 위협받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러한 어두운 시장 속에서도 소비자의 생활에 확실한 변화와 가치를 전달하는 제품들에는 지갑을 열고 있어 시장에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낼 제품 기술력과 혁신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해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 경제
    • 기업
    2024-03-21
  • 빈출 CS 대응 업무 가상 직원이 처리하는 시대 성큼
    구하다(대표 윤재섭)는 GPT 기반의 가상 직원 구축 기업 제너러티브랩(대표 박근영)과 비즈니스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CS 자동화를 위해 맞춤형 가상 CS 직원을 도입할 예정이라고 21일 밝혔다. 이번 협업을 통해 구하다는 배송, 취소, 환불 등과 관련한 단순 반복 문의를 포함해 명품 플랫폼 빈출 CS 대응의 70% 이상을 자동화할 계획이다. 제너러티브랩이 개발한 구하다의 맞춤형 가상 CS 직원은 구하다 플랫폼과 국제 배송사의 API 연동을 통해 상품 상태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한다. 이를 통해 24시간 즉시성 있고 정확도 높은 고객 응대를 할 수 있다. 또한, 가상 CS 직원은 구하다의 실제 CS 가이드라인을 기반으로 답변하기 때문에 기존 CS 챗봇의 단편적이고 고정적인 답변에서 벗어나 상황에 따른 실질적인 응대를 할 수 있다. 향후 구하다는 제너러티브랩과 함께 구하다와 연동한 30곳 이상 국내외 이커머스 파트너사의 CS 대응 자동화 개발에도 착수할 예정이다. 기존에 여러 이커머스의 CS 업무를 개별적으로 관리해 왔던 업무의 비효율성을 크게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제너러티브랩은 가상 CS 직원 구축 및 도입 컨설팅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고도화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및 API 연동 기술을 토대로 개발된 제너러티브랩의 자체 솔루션은 기존의 노동 집약적인 고객 응대 시스템의 한계를 뛰어넘어 기업이 효율적으로 CS를 운영할 수 있게 한다. AI 챗봇 수준의 제한적인 응답이 아닌 실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실효성 있는 채팅 상담이 가능해져 이커머스, 금융, 교육, B2B 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CS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구하다는 유럽 부티크 100여곳과의 직계약을 통해 70만여개의 신상 명품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국내외 이커머스에 공급하고 있다. △롯데온 △SSG닷컴 △티몰글로벌 등 30여곳의 대형 이커머스에 럭셔리 하우스 및 컨템포러리 패션 브랜드의 상품 정보를 전송하고, 주문·배송·검수·CS 등 온라인 명품 유통의 전 과정을 엔드 투 엔드로 관리하는 최적화된 비즈니스 솔루션을 제공한다. 구하다는 여러 이커머스와의 협업을 통해 지난해 4분기에만 80억원의 매출을 올리고 분기별 흑자전환을 달성했다. 구하다 임홍섭 COO(최고운영책임자)는 “구하다는 AI 기반 상품 카테고리 분류 전처리 시스템(GAIA)을 개발한 데 이어 GPT를 기반으로 한 가상 CS 직원을 도입하는 등 고객 만족과 매출 증진을 위한 업무 효율성을 지속적으로 향상하고 있다”며 “이번 제너러티브랩과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명품 플랫폼에 대한 고객 빈출 문의에 특화한 구하다만의 가상 CS 직원을 육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 경제
    • 기업
    2024-03-21
  • 피엠그로우의 서비스와 레브모빌리티의 토탈 케어 솔루션 어떤 시너지 일으킬까?
    피엠그로우(대표 박재홍)와 택시 기반의 모빌리티 플랫폼 전문 회사인 레브모빌리티(대표 심상홍)가 전기차 서비스 사업의 전략적 제휴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피엠그로우는 배터리의 제조부터 구독서비스 및 사용 후 배터리의 재사용 제품까지 전주기에 걸친 ‘배터리 순환경제’를 사업모델로 삼고 있는 기업이다. 사용 후 배터리를 확보하면서 전기차 서비스에 접근하는 게이트웨이로서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2020년 12월부터 전기버스 시장에 배터리 구독 서비스를 선보였으며, 2022년부터는 택시와 렌터카까지 그 서비스 영역을 꾸준히 확대하고 있다. 레브모빌리티는 15년 이상 택시회사 운영 경험을 축적한 경영자 3인이 설립한 기업이며, 택시 운수회사, 기사, 승객 등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모빌리티 서비스를 하나의 생태계로 연결하는 플랫폼 서비스를 운영한다. 정비부서, 운전자, 차량 데이터까지 통합해 정보 비대칭성을 해소하고, 축적된 데이터들을 통해 수요에 맞는 서비스를 승객들에게 제공한다. 또한 불필요한 비용을 절감하고, 보다 친환경적인 운영이 가능하게 해 택시 산업의 자동차 라이프 사이클에서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최근에는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 솔루션까지 제공한다. 내연기관에 비해 연료비 절감 효과도 뛰어나고, 승객의 입장에서도 배기가스 없는 쾌적한 운행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 전기택시는 여러모로 환영받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초기 구매비용이 높아 운수회사는 선뜻 도입을 결정하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배터리 구독서비스를 이용하면 초기 차량 구매부담에서 대당 2500만원 상당의 배터리 구매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기존 내연기관의 연료비 수준에서 배터리를 빌려 쓰는 대가로 월정 구독료를 납부하면 되기 때문에 전기차 도입에 따른 부담을 해결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전기택시에 탑재되는 배터리는 피엠그로우가 실시간 데이터 모니터링을 통해 예방 정비 서비스를 제공하며, 레브모빌리티가 운수회사 운영 관리, 차고지 내 전기차 급속 충전 인프라 구축 등 토탈 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형태로 역할을 분담해 운수회사와 기사는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피엠그로우 박재홍 대표는 “내연기관 차량에서 전기차로 빠르게 교체가 진행되는 모빌리티 혁신의 흐름에서 배터리 구독서비스를 통해 보급확산에 기여하겠다”며 “택시 배터리는 연간 주행거리가 많은 특성상 3~4년이면 교체가 필요하고, 재사용 전지로 다량 배출되기 때문에 재활용을 통한 배터리 순환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레브모빌리티 심상홍 대표는 “피엠그로우의 배터리 구독서비스와 결합한 플랫폼 서비스로 택시 업계 종사자와 소비자들에게 전기차 도입에 따른 편의를 확대하고, 배터리 안전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게 돼 의미가 깊다”며 “배터리의 관리에서 편리한 충전서비스까지 플랫폼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제고할 수 있게 돼 전기택시 보급 확산 및 산업 생태계 발전에 의미 있는 진전이 있을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 경제
    • 기업
    2024-03-21
  • 협업 플랫폼 Swit, AI 플러그인 Snap의 멀티 LLM 환경에 Solar 추가
    협업 플랫폼 스윗(Swit)을 서비스하는 스윗테크놀로지스(Swit Technologies, Inc.)는 AI 솔루션인 Snap의 멀티 LLM(Large Language Model) 환경에 업스테이지의 Solar를 추가했다고 21일 밝혔다. 스윗은 모든 기업 내 팀들의 협업 필수 기능인 프로젝트 협업, 프로젝트 커뮤니케이션 기반으로 기업 내 워크플로우에 따라 오토메이션, 목표 관리, 전자 결재 등 다양한 기능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플러그인 및 로우코드 개발자 환경을 제공하며, 구글 워크스페이스나 마이크로소프트 365와 같은 외부 앱은 물론 기간계 시스템과의 연동을 통한 높은 확장성을 제공하며 184개국에서 4만5000여개의 기업과 팀에 17개 언어로 서비스되고 있다. 스윗테크놀로지스가 창립 5주년을 맞아 지난 5일 출시한 AI 플러그인 Snap은 협업의 맥락 안에서 ‘작문, 편집, 업무 전환 및 생성, 번역, 챗봇’ 기능을 다양한 LLM을 통해 제공함으로써, 각 태스크 별로 퍼포먼스가 다른 LLM들의 장단점을 비교 및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 개인용 AI 비서이자 협업 파트너다. 또한 기업 사용자들의 IT 인프라 환경 및 수요에 따라 프라이빗 LLM 등 Snap의 커스텀 버전을 추가할 수 있게 해 더욱 사용자 맞춤형 ‘디지털 & AI 전환’을 돕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이번에 추가된 업스테이지의 Solar LLM은 작년 12월 글로벌 머신러닝 플랫폼 허깅페이스의 ‘오픈 LLM 리더보드’에서 국내 최초 1위를 차지했고, 상대적으로 적은 수의 매개변수로 뛰어난 성능을 보여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스윗테크놀로지스 공동창업자 이주환 대표는 “MS에 코파일럿이 있고, 구글에 Gemini가 있듯, 스윗에는 Snap이 있다. AI가 가장 잘 쓰일 수 있는 검증된 분야가 협업 환경이다”라며 “다만 Snap은 MS나 구글의 AI와 달리, 자사가 만든 싱글 LLM을 넘어 멀티 LLM 기반으로 동작하고, 자사 앱 생태계를 넘어 크로스-에코시스템 레벨로 확장하는 현재까지 유일한 엔터프라이즈 AI다. 구글과 MS가 갖고있지 못한 정제된 태스크 관리 및 프로젝트 커뮤니케이션의 협업 데이터를 중심으로 AI 영역에서도 Google과 MS의 잃어버린 반쪽으로 키워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IT
    2024-0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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