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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기업 CEO들, 경기 불황 전망 속 자사 성장은 낙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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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발표된 딜로이트 글로벌 CEO 대상 서베이에 따르면 글로벌 대표 기업 최고 경영자(CxO)들은 경기 불황 전망 속에서도 2024년 경영 기조를 성장관리(Managing Growth)로 삼으면서 자사 성장에 대해 낙관적 전망을 견지하고 있다. 이들의 성장에 대한 낙관적 태도는 지속적으로 가중돼 온 글로벌 복합 위기에 적응해 왔기 때문이며, 이를 바탕으로 자사의 회복 탄력성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낸 것으로 해석된다.
한국 딜로이트 그룹(총괄대표 홍종성)은 글로벌 기업 CEO 104명과 아시아 태평양 지역(AP) 기업 소속 CFO 276명 대상으로 2024년 글로벌 경제 전망과 기업이 당면한 이슈와 추진 과제 등을 조사한 ‘글로벌 CEO와 AP CFO들이 말하는 2024년 경제·산업 전망’ 국문본을 발간했다.
딜로이트 글로벌 CEO 서베이는 포천 500, 글로벌 500, 포천 커뮤니티 기업이 속한 26개 이상 산업군에 속한 104명의 글로벌 CEO이 참여했다. 또 AP CFO 서베이 경우, 호주, 중국, 인도, 일본 등 4개 국가를 포함하는 동남아시아 주요 기업의 276명 CFO들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글로벌 CEO들은 올해 글로벌 경제 전망을 묻는 질문에 글로벌 CEO 48%가 낙관할 수 없다고 답했다. 글로벌 CEO들이 2024년에 가장 우려하는 외부 위험 요인들은 지정학적 불확실성과 인플레이션(51%), 금융 및 시장 불안정성(38%), 규제 대응과 인재 부족(35%) 그리고 경제 양극화(21%) 순으로 나타났다.
그들은 자사의 사업 성장 전망에 대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매우 성장’이 2%p 증가한 11%, ‘성장’이 24%p 증가한 58%의 응답 비중을 나타냈다. 불확실성과 변동성이 높아진 사업 환경을 극복하겠다는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보이며, 자사 성장관리를 위한 3대 핵심 과제로 △생성형 AI 등 첨단기술 도입 △안정적인 인재 확보 △규제 환경 변화 대응을 꼽았다.
업무 효율성 개선 및 자동화, 운용비용 절감 목표로 생성형 AI 도입 시험 중
이번 조사에서 글로벌 CEO 38%는 기업 경영에 생성형 인공지능(AI) 도입을 시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입 수준은 제한적 활용이 34%, 사업 부서에 실질적으로 활용하는 비중이 13%로 2023년 6월 조사 대비 14%p, 6%p 증가했다. 글로벌 CEO는 생성형 AI를 업무 효율성 개선(96%)과 자동화(89%), 운영비용 절감(87%) 등 목적으로 활용한다고 답했다.
다만 생성형 AI를 성공적으로 활용한 사례가 부재해 사업 전반 도입은 유보적인 태도를 보였다. 생성형 AI를 적용하기 위한 데이터 전문 인력 확보와 사이버 보안에 대한 과제가 남아있기 때문이다.
글로벌 CEO 인재 유치와 유지 관리를 중요 과제로 꼽아
글로벌 CEO는 성장관리의 주요 과제로 우수한 인재 유치 및 관리(77%)를 꼽았다. 이를 위해 글로벌 CEO의 58%는 구성원에게 의미 있는 직장 경험과 리더십 개발을 위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직장에 대한 개념과 일의 방식, 관계의 인식이 변화함에 따라 우수한 인재 유치를 위해 하이브리드 근무 형태를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글로벌 기업들은 인재 채용과 조직문화의 중요 가치로 다양성, 형평성, 포용성(DEI)을 전략적 우선순위와 목표로 통합하고 있었다. DEI 투자에 대한 이유로 ‘조직의 가치와 일치’라고 답한 비율은 90% 달했으며 이어 ‘조직의 채용 및 인재 확보 역량 제고’가 78%를 기록하며 인재 확보와 관련된 투자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다.
성장관리 위해 규제 환경 변화 대응은 필수
이번 조사에서 특징적인 것은 글로벌 CEO들이 생각하는 외부 위협요인 순위에 올해 조사 내내 꾸준히 상위권을 차지한 지정학적 불안정성(51%), 인플레이션(51%), 금융/시장 불안정성(38%), 노동력/스킬 부족(35%)에 이어 규제(35%)가 주요한 성장 위협요인으로 부상했다는 점이다.
2024년은 우리나라를 비롯해 미국, 유럽 연합(EU), 일본, 대만 등에서 일제히 선거가 치러지며 이러한 ‘슈퍼 선거의 해’에는 자국 우선주의와 자국민 보호주의를 앞세운 관세 및 친환경, 이민 규제 등이 강화될 전망이다.
이미 지속되는 미중 패권 경쟁 속에서 미국과 EU는 물론 중국도 자국 산업 보호를 위한 관세 부과, 수출입 통제, 환경 의무 부과 등을 이용할 가능성이 높고, 공급망 분리 및 다변화 추구를 위한 다양한 장치들이 작동할 전망이다.
또 첨단기술 산업 육성과 보호를 위한 각종 규제 및 장벽 도입은 물론, 국가 안보와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각종 법과 제도가 도입됨에 따라 기업들이 넘어야 할 벽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올해 ‘성장관리’를 위해 풀어가야 할 핵심 과제에 규제 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이 부상하고 있다.
사회적 가치 실현 노력은 ‘기본 탑재’ 경영 과제로 인식
글로벌 CEO들은 기후 위기 대응과 지속 가능성 실현은 기본 탑재해야 할 경영 과제로 인식하고 있다. 지속 가능성 실현을 위해서는 기후·지속 가능성 측정 및 보고(60%), 근무 공간의 지속 가능성 투자(58%), 가치사슬 전반에서 탄소 배출 저감을 위한 노력 및 투자(51%)에 집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이들의 노력은 인재 유치와 유지, 주주가치 제고 및 기업 브랜드 강화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홍종성 한국 딜로이트 그룹 총괄대표는 “기업 리더들은 경기 침체 대응에서 한발 더 나아가 긴 안목을 가지고 경기 회복 시기에 도약을 위한 준비를 시작해야 한다”며 “다년간 복합 위기에 맞서 온 글로벌 CEO 및 AP 지역 CFO들의 인사이트를 통해 국내 기업 관계자들이 올해 경기 전망이 불확실한 가운데 사업 기회를 포착하고 전략을 마련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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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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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RA 수출바우처 사업 지원강화로 수출 우상향 기조 이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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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새해에도 수출바우처 사업 지원강화로 수출 우상향 기조를 이어 나간다. KOTRA(사장 유정열)는 중소·중견기업 수출경쟁력 강화를 위해 2024년 산업부 수출바우처 사업 참여기업 1차 모집을 개시한다.이번에 모집하는 수출바우처 사업은 △소재·부품·장비 △소비재 △서비스 △그린 분야의 중소·중견기업을 지원하는 ‘산업 글로벌 진출역량 강화사업’이다. 이번 사업의 지원예산이 작년보다 약 1.8배 증가해 311억으로 크게 확대됨에 따라 지원기업 수도 늘어날 예정이다.정부가 2017년부터 추진해 온 수출바우처 사업은 ‘수출 준비’부터 ‘해외시장 진출’까지 수출 전 과정에 필요한 마케팅 서비스를 지원하는 대표적인 수출지원 사업이다. 사업에 선정된 중소·중견기업은 온라인 쿠폰 형태의 바우처를 받고, 한도 내에서 △해외마케팅 △해외규격인증 △국제운송 △홍보·광고 등 2000여 개 서비스 제공기업(수행기관)의 8000여 개 수출지원 서비스를 자유롭게 선택해 이용할 수 있다.새해부터는 △방산 △원전 △바이오 △ICT 서비스 등 국가 주요 육성산업 기업이 참여하면 가점을 부여해, 국정과제 수행과 정책 지원 기능을 강화한다. 수출에 필요한 글로벌 인증 요구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고자, 환경, 공급망, 보안 분야를 포함해 해외인증 종류를 기존 570개에서 600개 이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참여기업의 신청 절차도 크게 개선됐다. 올해부터는 별도의 사업계획서 제출 없이 온라인 신청서식만 제출하면 되도록 간소화했다. 이 밖에도 한국무역협회(KITA), 한국무역정보통신(KTNET) 등과 협업해 간접 수출실적, 무체물 수출실적 서류를 일일이 서면 제출했던 번거로움을 없앴다.산업 글로벌 진출역량 강화사업에 관심 있는 기업은 수출바우처 홈페이지에서 모집공고를 확인하고 이달 17일까지 신청할 수 있다. 또한 이달 12일에는 관심 기업 대상으로 온라인 설명회를 열어서, 올해 개편된 신청서류 준비요령 등을 안내할 예정이다. 온라인 설명회 참가신청도 수출바우처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전춘우 KOTRA 중소중견기업본부장은 “2024년은 수출 우상향 기조를 이어가는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이라며 “수출바우처 사업을 통해 우리 중소·중견 기업의 수출지원을 확대하고 수출애로를 적극 해소하겠다”고 밝혔다.한편 산업부 수출바우처 사업 중 강소·중견기업을 지원하는 ‘중견 글로벌 지원사업’도 1월에 참여기업 모집을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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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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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남시기독교총연합회 신년감사예배 드리며 기도로 새해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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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남시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윤승호 목사)는 3일 성남시청에서 ‘신년감사예배’를 드리며 기도로 새해를 시작했다.
이들은 성남시에 있는 1천여 교회와 목회자들이 성남의 100만 영혼 구원을 위해 힘을 모을 것을 다짐하는 한편 시정을 위해 기도하며 성남시가 희망의 도시로 발돋움할 수 있길 기원했다.
이날 윤승호 대표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교회가 사회의 희망이 되자고 강조했다. 윤 대표회장은 “여러 곳에서 많은 이들이 신년사를 하며 혁신, 변화, 도전 등을 이야기한다. 결론은 행복하게 잘 살자는 것이다. 여러분들이 후회하지 않는 멋진 삶을 살아 2024년이 행복한 해가 되길 바란다”면서 “기분이 아닌 믿음으로 살며 기도를 통해 나라와 민족을 바로 세우고 평화의 시대를 만들어 가자. 기도가 막힌 담을 헐고 우리를 하나 되게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어 그는 “미래 세대에게 아름답고 살기 좋은 성남시를 물려주길 원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회가 희망이 돼야 한다”면서 “모든 영역에서 하나님의 선한 뜻이 이뤄져 주의 나라가 확장되고 아름다운 결실이 맺히길 소망한다”고 했다.
예배에서 신상진 성남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성남시 목회자들에게 감사를 표하며 시정을 위해 기도를 당부했다.
신 시장은 “성남시에서 잘못된 것이 고쳐지고 깨끗하게 되도록 목사님과 성도님들이 기도 해주신 덕분에 작년에 성남시가 정상화되는 성과가 있었다. 성남시에 부정 부패 문제가 있었는데 혈세를 아끼고 시민 무서운 줄 알며 일할 수 있게 기도를 부탁드린다”면서 “시의 행정이 시민에게 안전과 행복을 줘야 도시가 발전할 수 있다. 그런 일들이 하나님 뜻 안에서 잘 이뤄질 수 있길 바란다”고 했다.
예배는 분당횃불교회의 찬양으로 시작됐고 김승일 목사(수정구교구협의회장, 행복한교회), 민용기 목사(중원구교구협의회장, 성령교회), 김태웅 장로(성남시장로총연합회장), 신옥례 목사(여목회장, 태평중앙교회)의 신년감사 기도 및 이안빈 목사(서기, 새로남교회)의 성경봉독에 이어 강정식 목사(증경회장, 새성남교회)가 말씀을 전했다.
강 목사는 ‘하나님이 쓰시는 사람’이라는 제목의 말씀을 통해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통해 일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첫 믿음을 잃어버리지 않은 사람과 함께 하신다. 또한 기다림을 통해 성숙한 사람과 일하신다. 성장은 짧은 순간에도 이뤄질 수 있지만 성숙은 시련의 대가를 치르며 오랜 시간에 걸쳐 이뤄진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자기 위치를 망각하지 말고 특권이 아닌 사명을 따라 사는 사람이 되자. 인간의 비극은 아담과 하와가 자기의 위치를 지키지 못하고 하나님처럼 되려 하며 시작됐다”면서 “창조된 목적을 잊지 말고 하나님의 때를 기다리며 사명을 다해 기쁘게 쓰임 받는 이들이 되길 바란다”고 했다.
설교 후 임정숙 목사(부회계, 사랑교회)의 헌금기도와 정찬희 소프라노(영광교회)의 헌금송이 있었고, 이후 정중헌 목사(증경회장, 영도교회), 정학채 목사(증경회장, 영광교회), 전태식 목사(순복음서울진주초대교회)의 축사가 이어졌다.
정학채 목사는 축사를 통해 “새해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 모르지만 승리하게 하시는 하나님께서 좋은 일들을 이뤄주실 것을 믿는다”면서 “아브라함은 하나님만 믿고 나아갔기에 축복의 조상이 됐다. 우리도 이처럼 주님만 의지하고 나아가자. 여러분에게 놀라운 축복이 임할 것을 믿고 축하드린다”고 했다.
이어 축사한 전태식 목사는 “우리가 하나님의 빛을 따라 살 때 사회에서 빛과 소금의 역할을 하며 그리스도의 향기를 드러낼 수 있다”면서 “어디를 가든지 섬기고 희생하는 사람이 되자. 올해 주님께 영광을 돌리며 평강을 이루는 자들이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예배는 이상은 목사(사무총장, 성은교회)의 광고에 이어 지광복 목사(직전회장, 성남교회)의 축도로 마무리됐다.
한편 성남시기독교총연합회는 올해 부활절 프로젝트로 작은교회 150개 후원 사역을 계획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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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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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폭으로 성장세 보이는 ‘테무’와 ‘쉬인’ 미국과 유럽 이커머스 시장에도 진출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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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서타워(Sensor Tower)가 전 세계 이커머스 앱의 다운로드 성장 추세, 다양한 시장별 주요 이커머스 앱의 다운로드 수와 성장 성과, 미국 시장의 리테일 브랜드의 광고 트렌드 등을 포함한 ‘2023년 전 세계 이커머스 앱의 새로운 성장 동력에 대한 인사이트’ 리포트를 발표했다.
2023년 전 세계 주요 시장의 이커머스 앱 다운로드 성장 순위를 살펴보면 ‘테무(Temu)’, ‘쉬인(SHEIN)’의 성과가 눈에 띈다. ‘테무’와 ‘쉬인’은 전 세계 이커머스 앱 성장 순위뿐만 아니라 미국, 유럽, 중남미, 중동 등에서 1위와 2위에 올랐다.
2023년 ‘테무’와 ‘쉬인’의 해외 시장 진출과 성공에 힘입어 북미, 유럽, 중남미, 중동 등의 시장에서 이커머스 앱 다운로드는 큰 폭의 성장세를 보였다. 유럽 시장은 2023년 이커머스 앱 다운로드 수가 17% 성장해 16억 건을 넘어섰다. 중남미, 북미, 중동 시장은 각각 17%, 20%, 17% 증가했다.
아시아 시장의 이커머스 앱 다운로드 수는 전체적으로 5% 소폭 감소했다. 그중 최대 시장인 인도는 6% 하락하고, 동남아와 중국 역시 각각 4%와 13% 하락했다. 한국과 일본은 같은 수준을 유지했다.
‘테무’는 2022년 9월 출시 이후 다운로드가 급격히 증가해 단숨에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다운로드 수를 기록한 이커머스 앱이 됐으며 2023년 다운로드 수는 3억 건을 넘어섰다. ‘쉬인’의 2023년 다운로드 수는 50% 증가한 2억6000만 건에 육박하며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이커머스 앱으로 이름을 올리는 등 강력한 성장세를 유지했다.
‘미쇼(Meesho)’는 인도에서 48%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2023년에는 다운로드 2억 건으로 인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이커머스 앱이 됐다. 중국에서 이커머스 앱 다운로드 수가 감소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라이프스타일 쇼핑 앱인 ‘샤오홍슈(Xiaohongshu)’는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2023년 블랙 프라이데이 시즌이 다가오면서 이커머스 리테일 브랜드 광고 지출이 다시 증가했다. 센서타워의 디지털 광고 분석 플랫폼인 패스매틱스에 따르면 2023년 11월 미국 내 이커머스 리테일 브랜드 광고 지출은 전년 동월 대비 15% 증가한 22억달러에 달했다.
페이스북(Facebook), 인스타그램(Instagram), 유튜브(YouTube)는 이커머스 리테일 브랜드가 미국에서 광고를 집행하는 주요 플랫폼으로, 광고주들은 2023년 1월부터 11월까지 이 세 가지 플랫폼에 각각 68억달러, 44억달러와 20억달러를 지출했으며, 이는 미국 시장 전체 이커머스 리테일 광고 금액의 36%, 23%, 11%에 해당하는 수치다.
미국 시장의 주요 이커머스 브랜드 광고비는 전반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아마존쇼핑(Amazon Shopping)’은 2023년 1월부터 11월까지 6억달러 이상을 지출하며 이커머스 리테일 브랜드 광고 지출 순위에서 1위를 지켰지만, 2022년 같은 기간에 비해서는 26% 감소했다.
‘테무’는 2023년 1월부터 11월까지 이미 전년 동기 대비 17배나 증가한 5억1000만달러의 광고비를 집행해 광고비 지출 순위 2위를 차지할 정도로 광고 지출 규모가 크다. ‘쉬인’ 역시 미국의 광고비 집행 추세를 따르며 2023년 1월부터 11월까지 2022년 같은 기간보다 104% 증가한 3억7000만 달러를 지출했다. 광고 지출을 늘리면서 2023년 1월부터 11월까지 ‘테무’의 미국 시장 노출 횟수는 20배 증가한 760억 회를 기록하며, 미국 시장에서 빠른 속도로 트래픽을 점유하는 데 성공했다.
저렴한 가격, 완전 위탁관리뿐만 아니라 이처럼 공격적이고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 덕분에 ‘테무’는 다운로드 수를 크게 늘리며 전 세계 여러 시장으로 빠르게 확장했다. 북미와 유럽은 ‘테무’ 다운로드의 44%와 29%를 차지했다.
‘쉬인’은 혁신적이고 다양한 제품 스타일과 저렴한 가격, 빠른 업데이트 등의 특징을 바탕으로 전 세계 시장으로 꾸준히 확장했다. ‘쉬인’의 누적 다운로드 수는 8억3000만 건에 달하며, 중남미와 유럽이 각각 전체 다운로드의 31%와 25%를 차지했다.
‘테무’와 ‘쉬인’은 제품 카테고리 측면에서 서로 차이가 있는데, ‘테무’는 처음부터 전체 카테고리를 커버한 반면 ‘쉬인’은 여성 의류에서 시작해 점차 전체 카테고리로 확장해 나갔다. 사용자 특성에서도 두 앱은 뚜렷한 차이점을 보인다. 센서타워 사용량 인텔리전스에 따르면 ‘테무’의 iOS 사용자의 평균 연령은 34세며, 여성 사용자 비율은 59%였다. ‘쉬인’의 iOS 사용자의 평균 연령은 31세에 불과하며, 여성 사용자 비율은 78%에 달했다.
‘테무’는 주요 마케팅 기간에 광고를 집행했다. 패스매틱스 데이터에 따르면 ‘테무’는 2023년 2월의 슈퍼볼, 4~5월의 부활절, 7~8월의 개학 시즌과 블랙 프라이데이 전 기간 다운로드와 수익의 빠른 성장을 위해 광고 예산을 늘렸다. ‘쉬인’은 경쟁사의 영향을 받아 2023년 7월부터 더욱 공격적인 광고 전략을 채택하기 시작해 7월과 8월에 광고 지출을 전 분기 대비 각각 58%와 23% 증가시켜 8월부터 10월까지 모두 5000만달러 이상의 광고비를 집행했다.
‘테무’와 ‘쉬인’ 사용자의 페이스북 몰입도는 평균 수준을 훨씬 상회하며, 이는 페이스북이 ‘테무’와 ‘쉬인’의 주요 광고 게재 플랫폼임을 강력하게 뒷받침한다. 센서타워의 코호트 분석에 따르면 ‘테무’와 페이스북을 동시에 사용하는 사용자는 페이스북 사용자보다 각각 20%와 15% 더 높은 주당 평균 사용 시간과 세션 수를 보였다. ‘쉬인’과 페이스북을 동시에 사용하는 사용자는 전체 페이스북 사용자보다 24%와 28% 더 높은 주당 평균 사용 시간과 세션 수를 기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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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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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M, 화물 운송 관련 탄소 배출량 산정하는 공급망 탄소계산기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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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M(대표이사 김경배)이 화물의 운송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산정하는 공급망 탄소계산기를 신규 개발했다고 밝혔다.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HMM 공급망 탄소계산기는 화물의 출발지부터 도착지까지 선박은 물론 철도, 트럭 등 다양한 운송수단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산정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HMM은 약 120만건의 DB를 구축해 운송 거리를 정밀하게 측정하고, 온실가스 배출 관련 분야에서 국제적으로 가장 인정받는 GLEC와 CC의 데이터를 활용해 배출계수를 산정했다. 특히 해상 배출계수는 HMM의 친환경 선박 데이터를 적극 적용하는 한편 글로벌 선사의 데이터도 반영해 효율성과 공신력을 확보했다.화주는 HMM의 공급망 탄소계산기를 통해 화물을 운송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예상 탄소 배출량을 계산해 사전에 선하증권(B/L)에 표기할 수 있으며, 실제 운송 데이터를 기반으로 산정된 배출량을 별도의 증서로 발급받을 수 있다.최근 전 세계적으로 ESG 경영과 관련된 가장 중요한 이슈는 탄소 배출 저감인데, 기업이 직간접적으로 배출하는 탄소(Scope 1, 2)는 물론 원자재 생산, 제품 운송, 제품 사용 등 기업의 영향력 범위 외에서 발생하는 탄소(Scope 3)까지 보고를 의무화하는 추세다.HMM의 공급망 탄소계산기를 통해 제공하는 데이터는 친환경 경영을 추구하는 기업들의 스콥 3(Scope 3) 배출량 보고에 활용될 전망이다.또한 HMM은 그린 세일링 서비스(Green Sailing Service)도 새롭게 시작하는데, 이는 HMM이 저탄소 연료 구매 및 사용을 통해 선박 운항 시 직접적으로 감소시킨 탄소 감축량을 거래하는 것으로, 화주 및 관련 기업의 스콥 3(Scope 3) 탄소 배출량을 감축 시켜준다.HMM은 10년 동안 TEU(6미터 길이 컨테이너 1개)당 탄소 배출량을 절반으로 줄이는 등 탄소 감축에 적극 나서고 있다. 특히, CII 규제 등 갈수록 강화되는 환경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바이오 연료 활용, LNG 추진선 계약 및 메탄올 추진선 발주, 무탄소 연료 개발 협력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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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