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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 AX 북미 글로벌 자동차 부품 공장 AX 물류 자동화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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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 AX(사장 김완종)는 11일 북미 글로벌 자동차 부품 공장에서 AX 물류 자동화를 성공적으로 구현하며, 생산 현장에서 물류 지연을 최소화하고 운영 효율을 높이는 제조 AX 혁신 성과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완성차 고객사 주문 다변화와 공정 간 물류량 증가로 인해 복잡해진 물류 흐름을 안정적으로 제어하기 위해 추진됐다. SK AX는 생산 전(全) 공정을 자동으로 연결하는 AX 물류 체계를 구축해 공장 운영 안정성과 생산성을 동시에 향상시켰다.
SK AX는 반제품 이송부터 완제품 출하까지 모든 물류 공정을 사람 개입 없이 자동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무인운반차(AMR)와 무인지게차(AFR)를 투입해 공장 전체에 ‘스스로 움직이는 물류 체계’를 구현했다.
로봇에는 SLAM(Simultaneous Localization and Mapping, 동시적 위치 추정 및 지도 작성) 기술이 적용돼 GPS 신호가 닿지 않는 실내에서도 스스로 위치를 파악하고 최적 경로를 찾아 이동할 수 있다.
벽처럼 고정된 구조물을 활용해서 공장 내부 지도를 구성하는 방식으로 이동식 선반이나 화물 위치가 변경되더라도 문제없이 동작한다.
이를 통해 여러 로봇이 서로 위치 정보를 공유하며 충돌 없이 동시에 작업을 수행하는 자율 협업 환경이 마련됐다.
SK AX는 안정적인 자율주행 로봇 운영을 넘어, 공장 전체 물류 흐름을 통합적으로 제어하는 AI 기반 물류정보시스템(MCS)과 AMR 제어시스템(ACS)도 함께 도입했다.
이 시스템은 생산 라인 가동 상태, 재고 위치, 로봇 주행 상황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가장 효율적인 물류 경로를 지능적으로 배분한다.
특정 공정에서 갑작스러운 생산량 변화가 발생하더라도 AI가 즉시 물류 투입량과 순서를 조절해 불필요한 대기와 공정 지연을 제거한다.
자동차 부품 제조 공장에 특화된 물류정보시스템을 구축한 것도 장점이다.
일반 제조 공장에서 활용하는 시스템과 다르게, 반제품 생산 공정부터 · 조립 · 완제품 출하 등 실제 생산 라인에 맞춰 모델링한 전용 아키텍처(Architecture)를 활용했다.
그래픽 사용자화면(GUI, Graphical User Interface) 기반으로 구현해 현장 담당자가 생산설비, AGV 상태, 재고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하다.
또한 상위 제조실행시스템(MES)과 하위 AMR 제어시스템(ACS) 가운데에서 양방향 연계로 작업 지시 및 자재 투입부터 제품 출하까지 동일 선상에서 관리할 수 있다.
이는 물류 리드타임 단축, 운송 정확도 제고, 운영 인력 감소와 같은 성과로 이어져 생산 효율을 높이는 핵심 동력으로 자리 잡았다.
SK AX는 이번 AX 물류 자동화가 생산성 향상을 넘어, 공장 운영 전반에 걸쳐 비용 구조와 공급망 관리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물류 흐름이 디지털 기반으로 완전히 연결되면서 부품 위치와 이동 경로, 출하 시점이 공장 내부는 물론 본사와 고객사까지 실시간으로 공유된다.
그 결과 불필요한 재고를 줄이고 납기 예측 정확도를 높일 수 있으며, 에너지 사용량을 수요 기반으로 조절할 수 있어 탄소 배출 감소와 지속가능성 확보에도 직접적인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
SK AX 김광수 제조 서비스부문장은 “이번 사업은 SK AX가 보유한 AX 물류 기술력을 실제 현장에 구현한 사례로서, 미국 내 대형 공장들이 겪고 있는 인력 부족과 비용 부담을 해결하는 데 실질적인 해법이 될 것”이라며 “글로벌 자동차 부품사는 물론 완성차 기업과도 협력을 확대해 AX 기반 제조 운영 혁신을 더욱 확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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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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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온이앤에스 도메인 변환 기반 프롬프트 보안 기술 관련 특허 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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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온이앤에스가 산업 안전 분야의 지식 전환 문제와 대규모 언어 모델(LLM) 활용 시 발생하는 프롬프트 보안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한 두 가지 핵심 기술에 대해 특허를 출원했다고 밝혔다.
이번 특허는 △산업별 안전 표준 간 지식을 체계적으로 전환하기 위한 기술 △기업의 민감 데이터를 보호하면서도 AI 활용성을 유지하기 위한 도메인 변환 기반 프롬프트 보안 기술을 포함한다.
첫 번째 특허는 자동차·철도·항공·의료·원전 등 각 산업이 가진 안전 표준의 구조·용어·평가 방식이 상이해 지식 재활용이 어렵다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출원됐다. 산업별 표준의 차이로 인해 동일한 위험 분석이나 안전 요구 식별 작업을 반복해야 하는 비효율이 지속되고 있었으며, 이에 따라 산업 간 안전 지식의 일관된 전환과 적용 가능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세온이앤에스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메인 간 지식을 체계적으로 연결하고 지속적으로 확장 가능한 방식의 전환 프레임워크를 구축하는 데 목적을 둔 기술에 대해 특허를 출원했다.
두 번째 특허는 기업이 LLM 기반 서비스를 활용할 때 발생하는 ‘프롬프트 입력 과정에서의 정보 노출 위험’을 해결하기 위한 것이다. 기업 내부 문서, 고객 데이터, 소스코드 등의 민감 정보가 그대로 프롬프트에 입력되는 순간 외부 전송 및 저장 위험이 발생한다는 점은 이미 다양한 사례를 통해 확인되고 있다. 기존 보안 기술은 기밀 보호는 가능하지만 AI가 문맥을 이해할 수 없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었으며, 이로 인해 ‘보안성과 AI 활용성 간의 양립’이라는 과제가 이어져 왔다. 세온이앤에스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민감한 정보를 직접 노출하지 않고도 AI가 문맥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메인을 변환하는 새로운 접근 방식의 특허 기술을 출원했다.
세온이앤에스는 두 특허 모두 디지털 전환 시대에서 기업들이 직면한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반 기술이라며, 산업 안전 분야에서는 지식의 연결과 재활용성을, AI 활용 환경에서는 보안성과 추론 성능의 균형을 확보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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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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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젤스윙 스마트건설 챌린지에서 안전관리분야 혁신상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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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젤스윙은 국토교통부가 주최하는 ‘2025 스마트건설 챌린지’에서 ‘안전관리분야 혁신상’을 수상했다고 11일 밝혔다.
스마트건설 챌린지는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혁신적인 스마트건설 기술을 발굴하고 활성화하기 위해 매년 개최된다. 안전관리와 단지·주택, 도로, 철도, 건설정보모델링(BIM) 5개 기술 분야를 시상한다.
올해로 6회째를 맞는 이번 챌린지에서 엔젤스윙은 안전관리 분야에 참가해 드론 실시간 영상 AI 분석을 통한 안전관리 기술을 시연했으며 혁신상을 수상했다.
특히 엔젤스윙은 이번에 수상한 기술이 모두 실제 현장에 적용될 수 있도록 기능을 개발하고 있으며, 실시간 드론 자동 관제 시 건설 현장의 고소 작업자를 스캔하고 실시간으로 고소 작업자의 위험 요소를 AI가 탐지해 플랫폼에 알림을 제공하는 기능을 제안했다. 건설 사망사고 1위 추락사고를 방지하는 이 기능은 반복적인 실증 도입을 현장에 적용할 방침이다.
안전관리 분야에서 혁신상을 받은 이 기술은 실시간 드론 관제 시 AI 기술을 접목해 건설 현장 노동자 추락사고를 일으킬 수 있는 가시설 설계나 추락 위험 부자재 등의 위험 요소를 자동 탐지해 플랫폼에 알려 공사 현장의 위험 요소를 예방하고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엔젤스윙의 솔루션은 드론 스테이션 기반으로 자동화된 드론 운영을 통해 실시간 관제를 적용함으로써 60만 평의 넓은 현장에 비상시 응급 처치 동선을 만드는 데에도 활용되고 있다. 이번 혁신상 수상 기술은 더 나아가 드론 영상에 대한 AI 분석과 대응으로 타워크레인 설치 CCTV 관제 사각지대까지 드론으로 관제함으로써 엔젤스윙 솔루션 하나로 보다 효율적인 디지털 트윈 안전관리가 가능해지리라 보고 있다.
엔젤스윙 제품 개발팀은 엔젤스윙 AI가 과거 건설 현장의 사고 요인, 위험성 평가 요인, 국토부 산하 안전관리원의 공식 안전관리 매뉴얼 등에 기반해 관심 지역의 드론 비행으로 현장의 미흡한 부분을 안전 위반 요소를 실시간으로 검출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며, 안전관리자가 수기로 모든 현장의 위험 요소를 점검하는 것보다 짧은 시간 안에 많은 위험 요소를 자동으로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개발해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엔젤스윙은 드론으로 건설 현장을 촬영해 이를 가상 공간에 옮겨 시공, 안전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해 왔다. 드론이 매일 정해진 시간에 현장을 자동으로 촬영해 날짜별 공사 진척도는 물론 현장 곳곳의 위험 요소를 육안 대신 2D, 3D 모델링 가상 현장에서 탐지하고 작업 관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엔젤스윙의 플랫폼은 현재까지 국내외 건설 현장 누적 500곳 이상에 도입됐다. 설계 도면을 중첩해 정밀하게 시공 오차를 검증하고, 드론 촬영 표면 데이터를 활용해 토공량 측량 업무를 더 간편하게 수행하며, 실시간 드론 관제를 통해 건설 현장에서 더 면밀하게 시공·작업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2D, 3D 가상 현장 위에 실제 규격에 비례한 건설 중장비를 배치하는 시뮬레이션 기능을 제공해 장비 배치 계획 수립 시 협소한 공간에서 안전거리를 확보하고 신호수를 세울 수 있게 하며, 아파트·사무실·공장·물류센터 등 다양한 건설 공사 현장의 안전관리 계획과 실행을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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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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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뉴 모잠비크에 재난 대응용 VTOL 고정익 드론 수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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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뉴(대표 이종경)는 부산테크노파크(부산TP) 주관 ‘모잠비크 드론 기반 재난관리 솔루션 구축사업’을 통해 재난 대응용 드론을 수출했다.
‘모잠비크 드론 기반 재난관리 솔루션 구축사업’은 한-아프리카협력기금(KOAFEC)으로 진행되며, 지난 4월 아프리카개발은행(AfDB), 모잠비크 통신 디지털 혁신부(MCTD)와 부산TP가 협약을 맺었다.
이 사업은 모잠비크 자연재해에 드론 기술을 활용한 재난 예측·감시·대응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드론 9대와 현지 운용 교육을 진행한다. 프리뉴와 호정솔루션이 드론 제작에 참여했고, 피앤유드론이 현지 교육을 담당한다.
수출 드론은 프리뉴의 핵심 기술인 모듈화 설계 기술과 국산화된 항전 시스템을 기반으로 제작된 VTOL 고정익이다. ‘MILVUS T240’은 최대이륙중량 8.6kg으로 100분 이상 비행이 가능하게 경량 설계됐으며, 항공 영상 촬영, 탐사 및 모니터링, 수색 및 구조 등 재난 대응에 필요한 핵심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MILVUS T400’은 180분 이상 비행이 가능한 장기체공형 수직이착륙 기체로 동원산업 ‘어군 탐지 전용 드론’ 납품을 통해 기체 성능을 인정받았다.
프리뉴는 2017년 설립된 드론 제조 회사다. 자율 인지 기반의 25kg 미만 소형 드론 △VTOL 고정익 △멀티콥터형 드론 △헬기형 드론을 직접 설계·제조하며, 드론에 필요한 항전·전장 시스템, 운용 플랫폼 등도 직접 개발한다. 내년부터 드론 운용에 필요한 AI 분석·관제 운용 서비스, MRO(정비·부품관리) 서비스까지 제공할 예정이다.
이종경 프리뉴 대표는 “국내에서 제작된 드론이 모잠비크 재난 대응에 활용된다는 사실이 매우 뜻깊다. 이 사업을 바탕으로 현지 맞춤형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제안해 국산 드론의 위상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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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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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민 72.1% 지난 1년간 1개 이상 정신건강 어려움 경험, 맞춤형 지원체계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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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이하 서울센터)는 ‘2025년 서울시민 정신건강 인식 및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하며 서울시민 10명 중 7명(72.1%)이 지난 1년간 1개 이상의 정신건강 어려움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해당 조사는 서울시민의 정신건강 문제에 대한 인식 수준과 관련 서비스 이용 현황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2007년부터 격년으로 시행되고 있으며, 2025년에는 정신건강 문제의 실태를 보다 심층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조사가 함께 진행됐다. 조사 결과, 시민 다수가 정신적 부담을 체감하고 있어 서울시민의 정신건강에 ‘적신호’가 켜졌다는 분석이다.
서울시민이 인식하는 정신건강 수준, 지속적으로 낮아지는 추세
서울시민이 자신의 주관적 정신건강 상태를 ‘좋은 편’으로 응답한 비율은 2021년 63.1%에서 2023년 59.8%, 2025년에는 53.4%로 감소했다. 신체건강 또한 2021년 44.9%에서 2025년 39.7%로 떨어지며 시민의 전반적 건강 인식이 하락세를 보였다. 서울센터는 정신건강과 신체건강 모두에서 주관적 인식이 낮은 편으로 나타나 일상 속 피로감과 심리적 부담이 누적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밝혔다.
10명 중 7명, 지난 1년간 정신건강 어려움 경험
서울시민의 72.1%는 지난 1년간 불안, 우울, 수면 문제 등 한 가지 이상의 정신건강 어려움을 겪었다고 응답했다. 평균 우울 점수는 5.8점으로 ‘가벼운 우울’ 수준에 해당하며, 중간 이상 수준의 우울을 경험한 시민도 전체 응답자의 19.5%에 달했다. 이는 정신건강 문제가 특정 집단에 국한되지 않고, 시민 다수가 일상적 수준 이상의 정서적 부담을 느끼고 있음을 시사한다.
정신질환에 대한 인식 개선됐지만 여전히 낙인 존재
시민 다수가 정신질환을 ‘의학적 치료가 필요한 질병’으로 인식하고 있으나 실제 도움을 요청하기는 여전히 쉽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신건강 문제에 대한 대처 방식으로는 ‘도움을 받지 않고 스스로 해결한다’(45.6%)가 가장 많았고, ‘가족·지인에게 이야기한다’(41.8%), ‘전문기관 도움을 받는다’(18.8%) 순이었다. 서울센터는 정신건강 문제를 인식하면서도 여전히 외부 지원을 주저하는 시민이 많아 낙인 완화를 위한 사회적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시민의 정신건강 인식 형성에 미디어 영향 커
정신질환에 대한 편견 형성 요인으로 ‘뉴스·신문 등 대중매체’(89.9%)와 ‘유튜브·인스타그램 등 SNS’(88.3%)가 가장 높게 꼽혔다. 정신건강 관련 정보를 얻는 경로 역시 ‘인터넷 커뮤니티·블로그·소셜미디어’(37.5%)가 1위를 차지했으며, ‘정보를 얻는 곳이 없다’는 응답도 17.3%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시민의 정신건강 인식이 여전히 미디어 노출과 온라인 정보에 크게 영향을 받고 있음을 보여준다.
공공서비스 인지도 높지만, 이용으로는 이어지지 않아
정신건강 관련 기관 인지도는 ‘자살예방센터’(92.4%)가 가장 높았으며, ‘정신건강복지센터’(75.1%)와 ‘사설 심리상담기관’(73.7%)이 뒤를 이었다. 이용 의향은 ‘정신건강복지센터’(67.2%)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가장 높은 인지도를 보였던 ‘자살예방센터’의 이용 의향은 39.6%에 그치며 정신건강 관련 기관의 실제 이용의향은 낮은 수준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서울센터는 공공서비스에 대한 인식은 높지만 실제 이용으로 이어지지 못하는 구조적 요인을 해소하기 위해 접근성과 상담 연계 체계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청소년기와 청년기, 정신건강 지원이 가장 필요한 시기
정신건강 지원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생애주기로는 ‘청소년기’(42.5%)와 ‘청년기’(25.9%)가 전체의 3분의 2 이상을 차지했다. 또한 서울시민들은 단기적으로는 치료 연계 및 치료비 지원, 전문 상담 강화가 시급하다고 응답했으며, 장기적으로는 홍보·교육 활동, 자가검진 도구 제공 등 예방 중심의 접근이 필요하다고 인식했다.
서울센터 이승연 부센터장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예방 중심의 정신건강 서비스 확충과 인식개선 캠페인을 강화하고, 연령대별 맞춤형 지원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서울시민이 일상 속에서 정신건강의 어려움을 느낄 때 필요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지역사회 기반의 연계사업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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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