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9-20(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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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첨단 지상파항법시스템 고도화 기술 개발 나선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소장 홍기용, 이하 KRISO)가 첨단 지상파항법시스템(eLoran) 고도화 기술개발에 나선다. KRISO는 해양수산부와 함께 이러한 GPS 전파교란에 대응하고 PNT (위치·항법·시각) 정보를 안정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지난 2020년 지상파를 기본으로 하는 첨단 지상파항법시스템(eLoran) 기술 개발을 완료했으며, 해양수산부는 소청도 송신국을 신설해 2021년 6월부터 서해 북부지역을 중심으로 시범 서비스를 진행 중이다. KRISO는 이러한 지상파항법시스템의 안정적인 전국 서비스 망 구축과 국가 PNT 서비스의 신뢰성 강화를 위해 기술 고도화에 나선다. 2027년까지 △지상파항법 송신국시스템의 양방향 기준시 전송 및 무제한 시각동기 기술 △신규 신호규격과 변복조 기술을 적용한 150kW 이상의 고출력 송신기 개발 △지능형 학습 모델을 활용해 광역보정정보를 생성·제공하는 지상파 광역보강항법시스템을 개발할 계획이다. 이 기술이 개발되면 위치정확도 성능을 기존 20m에서 10m 이내로 개선하고 GPS를 이용할 수 없는 상황에서도 선박의 안전한 항해를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책임자인 KRISO 해양공공디지털연구본부 서기열 책임연구원은 “지상파항법시스템은 해상항법뿐 아니라 항공항법과 전국망 시각동기 서비스에도 활용 가능하다”며 “위성항법시스템과 더불어 안정적이고 정밀한 위치정보 제공이 가능하도록 기술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홍기용 KRISO 소장은 “자율운항선박, 무인선박 등이 운용되는 미래 해양 모빌리티 시대에는 PNT (위치·항법·시각) 정보 및 데이터를 함께 전송할 수 있는 지상파항법시스템의 활용도가 더욱 높아져 선박의 안전 운항에 기여할 것”이라며 “KRISO는 앞으로도 해양 공공 안전과 해양 교통 체계 발전을 위한 기술개발에 더욱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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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6-19
  • 삼성전자 북미 최대 디스플레이 전시회에서 11개 부문 석권
    삼성전자가 지난 12일부터 14일까지(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북미 최대 디스플레이 전시회 ‘인포콤(InfoComm) 2024’에서 역대 최다 규모인 11개 부문 어워드를 수상했다. 삼성전자는 이번 전시를 통해 공개한 여러 신제품 및 솔루션에 대해 북미 주요 영상 및 음향 전문매체들로부터 호평을 받으며 다시 한번 독보적인 기술력과 혁신성을 입증했다. 인포콤 2024에서 글로벌 출시를 알린 B2B 전용 통합 연결 플랫폼 ‘스마트싱스 프로(SmartThings Pro)’는 다양한 비즈니스 환경 요구를 고려한 서비스 강화 등 기업 솔루션으로서 혁신성을 인정받아 5관왕에 올랐다. 스마트싱스 프로는 권위 있는 북미 AV·사이니지 전문지 ‘커머셜 인터그레이터(Commercial Integrator)’가 수여하는 ‘최고의 디지털 사이니지 소프트웨어(Best Digital Signage Software)’ 부문과 ‘최고의 대규모 제어 시스템(Best Large Scale Control Systems)’ 부문에서 2관왕을 차지했다. 또 △아이티프로(ITPro) △‘사운드 & 비디오 컨트랙터(Sound & Video Contractor)’ △인스톨레이션(Installation) 등 인포콤 공식 미디어 파트너사들로부터 ‘인포콤 2024 최고의 제품(Best of Show InfoComm)’ 부문에 선정됐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정훈 부사장은 “인포콤 2024에서 B2B용 스마트싱스 프로를 비롯해 다양한 혁신 제품 및 솔루션을 선보인 덕분에 역대 최다 수상의 쾌거를 거둘 수 있었다”며 “최고의 디스플레이 제품뿐만 아니라 다양한 비즈니스 환경에 걸맞은 혁신 솔루션 및 서비스를 지속 강화하며 상업용 시장에 새로운 비전을 제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생성형 AI와 음성인식 기능을 대거 탑재해 주목받은 2024년형 전자칠판(WAD시리즈)은 북미 AV 전문매체 ‘SCN(System Contractor News)’의 ‘가장 혁신적인 화상회의 제품(Most Innovative Videoconferencing Product)’에 선정됐으며, 미국 교육 기술 전문매체 ‘테크앤러닝(Tech & Learning)’가 수여하는 ‘베스트 오브 쇼(Best of Show)’로도 꼽혔다. 이번 전시에 최초 공개한 전력 공급 없이도 저장된 디지털 콘텐츠 광고가 가능한 ‘삼성 컬러 이페이퍼’와 차세대 디지털 사이니지 통합 콘텐츠 플랫폼 ‘삼성 VXT’가 ‘인포콤 2024 최고의 제품(Best of Show InfoComm)’ 부문에 나란히 이름을 올렸다. 가상의 사이니지 설치 시뮬레이션 솔루션인 ‘삼성 디스플레이 컨피규레이터(Display Configurator)’는 커머셜 인터그레이터로부터 ‘최고의 설치 지원 도구(Best Installation Tools & Testers)’로 선정됐다. 또한 삼성전자는 북미 디스플레이 전문매체인 ‘레이브(rAVe)’로부터 ‘가장 선호하는 디스플레이 브랜드(Favorite Display Brand)’에 2년 연속 선정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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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6-19
  • 아태 지역 모바일 게임 시장 수익 및 다운로드 추세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나?
    한국 시장을 비롯해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모바일 게임 시장의 수익 변화 및 다운로드 추세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을까? 이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자료가 나왔다. 센서타워(Sensor Tower)가 한국, 중국, 일본, 동남아 모바일 게임 시장의 전체 수익과 다운로드 수 추세, 다양한 유형의 모바일 게임의 수익 변화 및 2024년 1분기 주요 모바일 게임의 수익과 다운로드 성과 등을 살펴볼 수 있는 ‘아시아 태평양 게임 인사이트’ 리포트를 발표했다. 2024년 1분기 한국 시장의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수는 전년 대비 3% 소폭 상승해 1억3000만 건에 달했다. 인앱 구매 수익의 경우 2024년 1분기 13억달러에 육박하면서 지난 분기 대비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했다. 한국 시장의 모바일 RPG 게임 수익과 다운로드 수가 감소하는 추세 속에서 Joy Net Games의 방치형 RPG ‘버섯커 키우기’는 추세를 거스르고 성장하며 눈길을 끌었다. 2024년 1월부터 4월까지 1억달러에 육박하는 인앱 구매 수익을 기록하며 수익과 다운로드 순위 모두를 석권했다. 한국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수익 상위 5위권에는 ‘리니지M’과 ‘리니지W’ 등 한국산 모바일 MMORPG가 차지하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버섯커 키우기’는 한국 시장에서 이러한 패턴을 깨고 2024년 1분기에 8300만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리며 한국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가장 많은 수익을 올린 게임으로 기록됐다. 2024년 1월부터 4월까지 한국의 모바일 전략 게임 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40% 증가했는데, 특히 ‘라스트 워: 서바이벌’의 한국 수익은 전년 대비 13배 가까이 증가하면서 이 증가세에 크게 기여했으며, 수익 및 다운로드 순위에서 2위에 올랐다. 또한 한국 시장에서는 모바일 퍼즐 게임의 다운로드 수와 수익이 증가했으며, ‘로얄 매치’의 2024년 1월~4월 다운로드 수는 전년 동기 대비 38% 증가해 다운로드 순위에서 3위를 차지했다. 2024년 1분기 중국 iOS 시장의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는 전년 동기 대비 10% 성장한 2억6000만 건을 기록했다. 인앱 구매 수익의 경우 2024년 1분기의 iOS 모바일 게임 수익이 38억달러에 육박했으며, 2023년 4분기보다 4% 소폭 상승하면서 반등세를 보였다. 2024년 1월부터 4월까지 중국 iOS 시장의 모바일 게임 수익 및 다운로드 순위를 살펴보면 ‘왕자영요’의 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16% 성장하며 중국 iOS 시장 모바일 게임 수익 1위를 차지했다. 2023년 12월 출시된 파티 게임 ‘Yuan Meng Star’는 출시 직후 중국 전체 iOS 다운로드 1위를 차지한 후 몇 주간 계속 상위권을 유지하며 2024년 1월부터 4월까지 iOS 시장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 된 모바일 게임이 됐다. 2024년 1분기 일본 시장의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수는 전년 대비 6% 성장한 1억6000만 건을 넘으며 소폭 반등했다. 인앱 구매 수익의 경우 2024년 1분기의 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2% 증가한 29억달러에 달했다. 한국 시장에서와 마찬가지로 일본 시장에서도 ‘버섯커 키우기’의 활약이 눈부셨다. 이 게임은 2024년 2월 말 일본 시장에 출시되자마자 일본 App Store와 Google Play 전체 다운로드 순위 1위를 차지했다. 2024년 1월부터 4월까지 올린 인앱 구매 수익은 8000만달러에 육박했다. 2월 말 출시 후 4월까지의 기간으로만 보면 ‘버섯커 키우기’는 가장 많은 수익을 올린 모바일 게임이었다. 1월부터 4월까지 기준으로는 수익 순위 7위, 다운로드 순위 2위에 이름을 올렸다. Hortor Games와 QCPlay의 힐링 머지 모바일 게임 ‘Fat Goose Gym’은 2월 말 일본 시장에 출시되자마자 일본 App Store와 Google Play 전체 다운로드 순위에서 1위를 차지하며 2024년 1월부터 4월까지 일본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순위 정상에 올랐다. 2024년 1월부터 4월까지 일본의 모바일 전략 게임 다운로드 수는 전년 대비 18% 증가 했는데, ‘라스트 워: 서바이벌’의 성과가 큰 기여를 했다. 이 게임의 다운로드 수는 570% 증가해 일본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모바일 전략 게임이 됐으며, 다운로드 순위 3위에 올랐다. 2024년 1분기 동남아 시장의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수는 전년 대비 4% 소폭 반등해 20억 건을 돌파했으며, 이중 Google Play의 다운로드 수가 91%를 차지했다. 인앱 구매 수익의 경우 2024년 1분기의 수익은 전 분기 대비 1.5% 소폭 감소된 6억달러에 육박했으나 기본적으로 안정적인 추세를 유지하고 있다. ‘프리파이어’는 인도네시아 시장의 괄목할 만한 성장에 힘입어 동남아 시장에서 다운로드 수가 전년 동기 대비 70% 급증했다. 이와 함께 ‘프리파이어’는 이 시장의 모바일 슈팅 게임의 다운로드 수를 20% 끌어올리며 해당 시장의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수 1위를 차지했다. 2024년 4월 기준 Moonton의 ‘모바일 레전드: Bang Bang’의 전 세계 수익은 18억달러에 육박했고, 그중 동남아는 총 수익의 47%와 총 다운로드 수의 67%를 차지했다. 2024년 1월부터 4월까지 ‘모바일 레전드: Bang Bang’은 동남아 시장에서 4500만달러의 수익을 올리며 수익 순위 1위를 유지했다. 또한 ‘Ojol The Game’과 ‘피자 레디!’ 등 게임의 다운로드가 크게 증가하면서 모바일 시뮬레이션 게임 다운로드가 전년 동기 대비 21% 증가했다.
    • 종합
    • 문화
    2024-06-19
  •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 최중증 발달장애인 전문돌봄인력 양성 시작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이하 누림센터)는 경기도 내 최중증 발달장애인에게 맞춤 돌봄을 제공하기 위한 전문돌봄인력 양성을 시작한다. ‘최중증 발달장애인 전문돌봄인력’은 현행 장애인활동지원사들의 돌봄으로는 어려운 최중증 발달장애인을 위한 맞춤형 돌봄을 수행하는 인력을 말한다. 그동안 최중증 장애인을 위한 돌봄인력이 부족한 실정이었다. 경기도는 이런 돌봄 사각지대를 보완하기 위해 전문돌봄인력을 양성하며, 이는 경기도에서 추진하는 360° 돌봄 사업 3가지 중 ‘어디나 돌봄’ 사업의 일환이기도 하다. 사업 내용은 일상지원 등을 포함한 최중증 발달장애인(뇌병변 장애인 포함)의 가정 내 맞춤돌봄 지원 강화를 통해 빈틈없는 돌봄 지원과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장애인에게 맞춤 돌봄을 제공하기 위한 전문돌봄인력을 양성하는 것이다. 교육은 총 7회 운영되며, 교육대상은 최중증 발달장애인에 대한 돌봄 서비스 제공을 희망하는 자로, 현재 활동 중이거나 은퇴·퇴직 한 장애인 활동지원사, 사회복지사, 작업치료사, 특수교사 등 350명이다. 교육과정개발에는 교육전문가, 장애인복지 관련 학계 및 현장 전문가가 참여했으며, 최중증 발달장애인 특성 및 서비스 수요자 욕구를 반영해 현장적용이 가능한 과목으로 구성했다. 교육과정은 돌봄의 가치, 최중증 발달장애인의 이해 등 이론과목과 안전한 실천 등 실기 과목으로 구성해 교육 실효성을 높였다. 교육 이수자는 전문돌봄인력으로서 맞춤돌봄 대상자로 선정된 최중증 발달장애인에게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전문돌봄인력에게는 주간 2만4220원, 야간·휴일 3만6330원의 시급이 지급된다. 또한 일정 시간 이상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면 추가 수당을 지급하며, 시간을 충족할 때마다 지속 지급된다. 누림센터는 본 사업을 통해 돌봄종사자에게 보다 높은 시급과 추가수당을 통해 안정적인 소득을 보장하고, 직업적 가치를 높여 전문돌봄인력이라는 직업군으로 진입하는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돌봄종사자의 소득 제고를 통해 최중증 발달장애인에게 제공되는 돌봄서비스의 질이 좋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는 장애인의 선택과 권리를 존중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동반자적 역할 수행과 경기도 장애인복지 발전에 미래를 열어가는 전문 기관이다. 경기도민의 다양한 복지수요에 부응하고 복지서비스의 전문성을 증진해 내실 있는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경기도에서 설립했다.
    • 종합
    • 문화
    2024-06-19
  • 세계적 CSP에게 생성형 AI 역량 인정받은 LG CNS
    LG CNS가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의 생성형 AI 컴피턴시(AWS Generative AI Competency) 인증을 획득했다. 이번 인증은 LG CNS의 생성형 AI 역량을 세계적인 CSP(Cloud Service Provider)에게도 검증받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LG CNS가 AWS 생성형 AI 컴피턴시 인증을 빠르게 획득할 수 있었던 이유는 일찍이 생성형 AI 기술, 사업 체계를 갖춰 다양한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진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앞서 LG CNS는 △AWS 데브옵스 컴피턴시(AWS DevOps Competency) △AWS 마이그레이션 컴피턴시(AWS Migration Competency) △AWS 보안 컴피턴시(AWS Security Competency) 인증도 획득하며 다양한 DX 신기술 영역에서 역량을 꾸준히 입증해 오고 있다. LG CNS는 AWS에 특화한 생성형 AI와 AM(Application Modernization, 앱 현대화) 기술을 고객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전문가 조직인 ‘AWS 론치센터’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올해 초에는 AI, 데이터 모두를 아우르는 진요한 상무를 AI 센터장으로 영입하며 생성형 AI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LG CNS 클라우드사업부장 김태훈 전무는 “기업 고객별 특성에 맞는 최적화된 AWS 생성형 AI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차별적 고객가치를 지속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AWS 컴피턴시(역량)는 소프트웨어 구축, 서비스를 제공하는 파트너의 전문성을 업계 사용 사례 및 워크로드 전반에 걸쳐 검증하는 AWS 전문화 프로그램이다. AWS 컴피턴시 프로그램에는 △클라우드 운영 △데브옵스 △데이터 분석 등 다양한 분야가 있으며, 지난해 12월 생성형 인공지능(AI) 분야가 새롭게 생겼다. AWS 생성형 AI 컴피턴시 파트너는 기업 고객이 생성형 AI 솔루션을 신속하게 도입하고, 미래를 위한 전략적인 포지셔닝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컴피턴시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AWS 프리미어 티어 파트너(AWS Premier Tier Partner) 또는 AWS 어드밴스드 티어 파트너(AWS Advanced Tier Partner) 자격이 필요하다. 또한 기업 고객에게 성공적으로 생성형 AI 서비스를 제공한 프로젝트 사례를 입증해야 한다. LG CNS는 2022년에 AWS의 가장 높은 파트너 등급인 프리미어 티어 파트너 자격을 획득했다. 그뿐만 아니라 기업 고객들에게 파인튜닝, RAG,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등 LG CNS만의 전문화된 기술을 접목해 AWS의 생성형 AI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제공했다. 예를 들어 LG CNS는 유통기업 A사의 제품 개발자들과 디자이너들이 신제품 회의 시 참고 이미지를 찾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리는 문제를 생성형 AI로 해결했다. LG CNS는 AWS의 AI 서비스를 활용해 A사의 데이터를 학습시킨 이미지 생성형 AI 서비스를 만들었다. LG CNS는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으로 A사의 직원들이 보다 정교한 이미지 결과물을 얻을 수 있도록 했다. A사 직원들은 수많은 제품·패키지 디자인 등을 생성형 AI로 미리 만들어 보면서, 신제품 기획 회의를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됐다. 또한 LG CNS는 제조기업 B사의 신규법인 임직원들을 위한 생성형 AI 챗봇도 구축했다. LG CNS는 AWS의 AI 서비스를 활용해 챗봇을 신속하게 구현하고, AWS의 지능형 엔터프라이즈 검색 서비스인 아마존 켄드라(Amazon Kendra)에 RAG를 접목해 챗봇의 정확도를 높였다. 이를 통해 임직원들은 새로운 사내 시스템, 제도 관련 궁금한 점을 챗봇으로 쉽게 탐색하고 답변을 얻을 수 있게 됐다.
    • IT
    2024-06-19
  • 롤렉스, 바쉐론 콘스탄틴 등 명품시계 2차 시장가격 최근 하락세
    롤렉스, 바쉐론 콘스탄틴, 오데마피게 등 세계 명품시계 브랜드들의 2차 시장가격이 지난 3개월 간 전반적으로 하락세를 나타냈다. 이는 트레져러 가격연구소가 전 세계 명품시계 브랜드의 2차 시장가격을 분석한 ‘트레져러 6월 시세 분석 리포트 : 시계’를 통해 발표됐다. 이번 보고서는 전 세계 시계 중고 거래데이터 및 다양한 소스를 활용해 300만 건이 넘는 거래 내역을 분석한 결과다. 최근 3개월간 주요 명품시계 브랜드의 2차 시장가격 하락이 둔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과거 2년 동안 22% 이상 하락한 것과 상반된 수치다. 지난 수년간 2차 시장에서 가장 핫한 브랜드로 통했던 롤렉스 시계의 이번 분기 평균 거래가격은 전 분기에 비해 1.8% 내렸다. 대표 스테디셀러 모델인 ‘데이토나’ 가격은 2%, 다이버 라인 ‘서브마리너’는 1.5% 각각 하락했다. 반면 고가 드레스 워치 ‘데이저스트’, ‘데이트저스트’는 전 분기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롤렉스의 1년 전 대비 2차 가격 하락폭은 무려 8.4%에 달했다. 하지만 최근 몇 달간 가격 하락세가 진정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당분간 급격한 가격 변동은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중 매장 방문 제한과 구매 어려움으로 롤렉스의 인기가 폭발하며 2차 가격이 들쑥날쑥했지만, 수요가 어느 정도 해소되면서 안정세를 찾아가는 분위기다. 다른 명품 시계 브랜드들도 2차 시장 가격 하락세를 면치 못했다. 스위스 고가 브랜드 바쉐론 콘스탄틴의 경우 이번 분기에만 2차 시장 가격이 3.1% 내렸고, 1년 전과 비교하면 무려 14.2%나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독일 명품 시계 브랜드 오데마피게 역시 3개월간 0.9%, 1년간 12.6%의 가격 하락폭을 보였다. 이처럼 2차 시장 가격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최근 들어 일부 브랜드에서 공식 시계 판매가를 올리면서 시장이 관망세로 돌아선 분위기다. 전문가들은 억눌렸던 수요가 해소되고 공급 물량도 계속 늘어나면서 2차 가격이 전반적으로 주춤하게 된 것으로 분석했다. 특히 스테인리스 스틸 시계의 경우 본사 출고 물량이 크게 늘면서 공급 부족도 어느 정도 해소된 것으로 보인다. 반면 골드나 플래티넘 등 고가 소재 시계는 여전히 수요가 공급을 앞서는 상황이어서 가격도 들쑥날쑥한 모습이다. 향후 명품시계 2차 시장 가격 변동성은 각 브랜드의 신제품 라인업과 생산 및 재고 정책에 달려있을 전망이다. 수요를 파악해 적정 물량을 조절하는 게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단기 관망 이후 수요와 공급을 얼마나 맞출 수 있느냐에 따라 2차 시장 가격 행보가 갈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명품시계의 2차 시장 가격은 수요와 공급, 신제품 출시, 유행 등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받으며 시시각각 변화하고 있다. 특히 최근 명품시계에 대한 투자 관심이 높아지면서 2차 가격 동향에 대한 관심도 그 어느 때보다 뜨거워진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트레져러 가격연구소는 시계를 하나의 자산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높아지면서 명품시계의 2차 시장 가격 변화는 앞으로 수집가와 투자자들에게 있어 핫이슈가 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 경제
    2024-06-19
  • 스프링샤인, 법무법인 태평양 변호사들과 체험 봉사활동 가져
    스프링샤인은 재단법인 동천 및 법무법인(유한) 태평양의 공익활동위원회 사회적경제분과위 변호사 37명과 도자기 텀블러 만들기 체험 봉사활동을 가졌다. 재단법인 동천은 법무법인(유한) 태평양이 국내 로펌 최초로 설립한 공익법재단이다. 다양한 분야의 공익법률지원활동과 사회공헌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체험 봉사활동은 법무법인(유한) 태평양 세미나실에서 진행됐다. 봉사활동 프로그램은 스프링샤인 전준혁 도예가와 함께 스프링샤인의 마스코트 캐릭터 ‘햇살이’가 그려진 도자기 텀블러와 공익활동위원회 사회적경제분과위 변호사들의 개성이 담긴 도자기 텀블러를 만들어 보는 체험 활동으로 꾸려졌다. 스프링샤인 마스코트 캐릭터 ‘햇살이’가 그려진 도자기 텀블러는 발달장애인 고용기업에 기부돼 제품 관리와 판매를 통해 장애인 일자리를 창출하게 된다.
    • 종합
    • 문화
    2024-0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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