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보기
-
-
HD현대일렉트릭 영업이익 91.8% 증가, 현금 분기 배당 실시
-
-
HD현대의 전력기기 및 에너지솔루션 계열사인 HD현대일렉트릭이 25일 2024년 3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HD현대일렉트릭은 2024년 3분기 매출 7887억원, 영업이익 1638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3.6%, 영업이익은 91.8% 증가한 수치다.
글로벌 전력설비 수요 증가에 힘입어 배전기기 및 회전기기 매출이 전년 대비 각각 24.1%, 10.8% 증가하며 매출 성장세를 이끌었다. 전력기기 부문 매출은 지난해 판매호조에 따른 기저효과로 인해 4.1% 감소했지만, 북미, 유럽 등 주력 시장에서는 성장세를 이어갔다.
수주 금액은 3분기 7억700만달러, 올해 누계 30억2500만달러를 기록하며, 연간 목표인 37억4300만 달러의 80.8%를 달성했다. 수주 잔고는 전년 동기 대비 36.1% 증가한 53억9900만달러다.
HD현대일렉트릭은 지난 24일 별도 공시를 통해 보통주 1주당 1100원의 현금 분기 배당을 실시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HD현대일렉트릭이 분기 배당에 나선 것은 2017년 독립법인 출범 이후 최초다.
배당금 총액은 396억원 규모로 시가배당률은 0.34%다. 배당 기준일은 9월 30일이며, 지급 예정일은 11월 5일이다.
한편 HD현대일렉트릭은 7월 미국 앨라배마 공장 증축과 울산 300kV 공장 레이아웃 변경 공사에 이어 최근 울산 변압기 철심공장 신축을 완료했다. 계획했던 변압기 생산시설 증설이 마무리됨에 따라 향후 연간 2200억원의 매출 증대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2024-10-25
-
-
생성형 AI 전용 데이터센터 비중 증가, 아태 지역 국가가 하드웨어 시장 주도
-
-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과 딜로이트 컨설팅 코리아로 구성된 한국 딜로이트 그룹은 최근 발표한 ‘아시아-태평양 지역 TMT(기술, 미디어 및 통신) 분야 생성형 AI 동향 및 전망’ 보고서를 통해 생성형 AI 도입 현황과 산업별 변화, 트렌드를 살펴보며 IT, 하드웨어, 반도체,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통신, 스포츠 등 아태 지역의 주요 산업에서 생성형 AI가 미치는 영향과 향후 전망을 밝혔다.
생성형 AI의 급성장, 아태 지역이 극복해야 할 과제는?
딜로이트에 따르면 올해 글로벌 시장에서 생성형 AI 특수 칩과 서버 하드웨어 시장 규모는 500억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추정된다. 2027년 기준 AI 칩 시장 규모 전망치가 400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대부분의 기업이 일부 제품에 생성형 AI 기술을 통합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발생하는 매출도 약 10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애플리케이션 관련 소프트웨어 및 솔루션 서비스 시장과 하드웨어 시장 모두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아태 지역은 정부 정책 지원 등을 통해 AI 도입이 빠르게 이뤄지고 있으나, 중국 정부와 같이 국가가 생성형 AI 기술을 통제하려는 경우도 있으며 불충분한 인프라, 중소기업의 디지털화 지연 등 도전과제를 극복해야 한다.
생성형 AI, 제조업과 콘텐츠 산업 등 다양한 산업 격변 예고
생성형 AI는 2025년 이후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글로벌 IT 산업을 변화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아태 지역에서도 생성형 AI 도입으로 애플리케이션이 주요 비즈니스로 부상할 것이며, 솔루션 시장에도 그 영향이 미칠 것이다.
이에 따라 생성형 AI 전용 데이터센터의 비중이 증가하고 아태 지역 국가가 하드웨어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생성형 AI 발전은 제조업 등 다양한 산업에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생성형 AI로 2025년 이후 소프트웨어를 넘어 하드웨어 및 업데이트 시장이 발전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미 하드웨어 생산의 선두 주자인 아태 지역은 더욱 강력한 성장 동력을 창출할 것으로 전망된다.
생성형 AI는 반도체 산업에도 큰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세계 주요 반도체 기업들은 2023년 AI 툴을 활용한 칩 설계에 약 3억달러를 지출했으며 2026년에는 그 규모가 5억달러를 넘어갈 것으로 보인다. 자연스럽게 생성형 AI 칩 수요가 증가하며 삼성전자 및 TSMC 등 아태 지역의 파운드리 기업들의 존재감은 더욱 커지고 있다.
현재 이미지 처리용 반도체(GPU) 시장은 미국의 주요 팹리스(Fabless) 기업이 주도하고 있으나 이들은 아태 지역의 반도체 제조 기업들과 협력해 생산을 진행하고 있다. 그 결과 아태 지역의 반도체 제조 및 검사 공정 기술도 급성장하며 시장에서도 점유율을 빠르게 확대하고 있다.
이 밖에도 생성형 AI는 일본의 만화 및 소설 제작 등에 널리 활용되고 있으며, 특히 소비자가 창작자가 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해 아태 지역의 콘텐츠 산업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또한 통신 산업에서도 생성형 AI의 영향력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통신 기업들은 고객 맞춤형 경험 제공과 네트워크 전략 최적화를 위해 생성형 AI 기술을 적극 도입하고 있으며, 아태 지역의 다양한 언어와 문화를 반영한 LLM 개발이 비즈니스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 생성형 AI는 가상현실 및 메타버스 기술의 통합을 통해 기존 스포츠 산업에도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AI 활성화 위해 데이터 보안 및 거버넌스, 대규모 자원 등 구축
딜로이트는 생성형 AI의 미래에 대해 멀티모달리티, 로봇공학 기술, 에너지 절감 기술이 발전하며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이 확장될 것으로 봤으나 데이터 보안, 개인정보 보호, 저작권 준수에 대한 강력한 규제도 필요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 일부 직업을 제외하고 새로운 고용 기회가 창출될 것이라 밝혔다. 이에 기업들은 지적 재산권에 대한 우려와 오류 및 할루시네이션에 대한 대응, 허위 정보 위험 및 훈련 데이터의 한계 등을 극복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 딜로이트 그룹 첨단기술, 미디어 및 통신 부문 리더인 최호계 파트너는 “아태 지역의 생성형 AI 도입으로 인한 강력한 규제 등 도전이 예상되지만 IT부터 통신, 스포츠에 이르는 다양한 TMT 산업을 근본적으로 혁신할 것”이라며 “이번 리포트가 아태 지역의 비즈니스 리더들에게 생성형 AI 도입에 대한 새로운 인사이트를 제공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2024-10-25
-
-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코리아 상업용 부동산 시장 관련 기업 맞춤형 솔루션팀 출범
-
-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 코리아는 변화하는 상업용 부동산 시장에 발맞춰 기업 맞춤형 솔루션(CTS, Corporate Tailored Solution) 팀을 새롭게 출범했다. 이 팀은 기업형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혁신적이고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최근 상업용 부동산 업황의 변화로 인해 기업형 고객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 코리아는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CTS 팀을 신설했다.
CTS 팀은 각 기업의 고유한 필요에 맞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팀은 부동산 시장의 최신 동향을 반영해 기업 고객에게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안하고 실행한다.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 코리아 김성순 전무는 “우리 팀은 변화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기업 고객의 성공을 지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그들의 다양한 니즈에 종합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며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맞춘 혁신적이고 유연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우리의 핵심 목표”라고 말했다.
CTS 팀은 올해 상반기 팀 신설 이후 현재 서울 핵심 권역 최대 상업시설에 대한 정기적 자문을 실시하고 있으며, 해외 부동산 매입 자문, 지방 상업시설 매각 자문, 신규 리테일 사업 진출에 대한 검토 자문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 중에 있다. 주요 서비스는 다음과 같다.
정기적 자문 : 고객이 필요로 하는 시점에 언제든지 자문을 제공해 지속적인 지원 보장
다각적 솔루션 제공 : 매입·매각, 컨설팅, 임대차, 공사관리, 건축설계, 마케팅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있어 한 번에 다양한 솔루션 도출 가능
시간적·비용적 효율성 : 합리적인 단가로 빠른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시간적 장점 제공
김성순 전무는 “당사 CTS 팀은 부동산 업계에서의 풍부한 경험과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최고의 가치를 제공한다”며 “향후 지속적인 혁신과 고객 중심의 접근 방식을 통해 기업 고객의 성공을 돕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는 전세계 60개국 400여개 지사에 약 5만2000명의 전문가들을 둔 글로벌 상업용 부동산 서비스 회사다. 2023년 부동산, 시설 및 프로젝트 관리, 임대, 매입·매각자문, 밸류에이션 등 핵심 서비스 부문에서 95억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
-
2024-10-25
-
-
삼양 일본과 미국 식품전시회 참가하며 글로벌 판로 확대 적극 추진
-
-
삼양사가 일본과 미국에서 열리는 식품전시회에 참가하며 해외 판로 확대에 적극 나서고 있다.
삼양사(대표 최낙현)는 23일부터 25일까지 사흘간 일본 도쿄에서 열린 식품전시회 ‘HI(Health Ingredients) Japan 2024’에 참가해 스페셜티 식품 소재를 선보이며 고객사 확보에 나선 상태다.
HI Japan은 630여개 글로벌 식품소재 기업과 유통사가 참가하고 약 2만명 이상의 식품업계 종사자가 방문하는 일본 최대 규모의 식품박람회다. 삼양사는 현지 식품시장 트렌드를 파악하고 판로 발굴을 위해 올해로 5년째 참가하고 있다.
삼양사는 이번 전시회에서 식품사업 대표 스페셜티 제품인 알룰로스와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을 소개했다. 특히 단순한 소재 홍보에 그치지 않고 알룰로스와 고감미료, 향료 등을 배합한 최적의 당류 저감 솔루션을 제안하는 세미나를 운영해 방문객들의 호응을 얻었다.
일반적으로 제로 슈거 음료나 식품에는 스테비아, 수크랄로스 같은 고감미료와 향료를 주로 쓰는데, 여기에 알룰로스를 첨가하면 단맛과 향을 가감할 수 있다. 알룰로스 특성상 고감미료와 감미 반응 양상이 다르기 때문에 설탕 특유의 풍미를 내기 어려운 고감미료의 한계점을 보완할 수 있다. 삼양사는 이러한 알룰로스의 특징을 반영한 실질적인 당류 저감 솔루션을 제안하는 한편, 스페셜티 소재가 적용된 시식샘플과 팜플렛을 제공해 방문객들의 이해를 도왔다.
알룰로스는 자연계에 있는 희소당으로, 설탕 대비 70% 정도의 단맛을 내지만 칼로리는 제로인 대체 감미료이다. 삼양사는 일찍이 대체당 시장의 잠재력을 내다보고 2012년 알룰로스 개발에 착수해 2016년 자체 효소 기술 기반의 액상 알룰로스 개발에 성공했다. 9월에는 울산에 종합 스페셜티 공장을 준공해 알룰로스 생산규모를 4배 이상 늘리는 등 사업을 고도화하고 있다.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은 △배변활동 원활 △식후 혈당 상승 억제 △혈중 중성지질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수용성 식이섬유이다. 삼양사는 이 건강기능성 원료가 알룰로스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고 보고 당류 저감 솔루션 개발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한편 삼양사는 30일부터 31일까지 이틀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되는 식품박람회 ‘2024 SSW (Supply Side West)’에도 참가해 일본 식품전시회와 동일한 콘셉트로 스페셜티 홍보 부스를 운영할 예정이다. SSW는 글로벌 식품소재전시회로, 올해 1300여개 기업과 2만여명의 참관객이 방문한다. 삼양사는 올해로 4년째 이 전시회에 참가해 주요 수출국인 북미 시장 고객사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
이상훈 식품BU장은 “삼양사는 스페셜티 사업의 해외 매출 비중을 높이기 위해 글로벌 식품박람회에 참가하며 우수한 제품과 기술력을 알리고 있다. 현지 식품 인허가 승인도 선도적으로 추진 중”이라며 “최근 종합 스페셜티 공장으로 생산능력까지 키운 만큼 해외 판로 확대에 매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
2024-10-25
-
-
포스페이스랩과 고반홀딩스 외식업계 경쟁력 강화 위해 맞손
-
-
포스페이스랩(대표 승영욱)이 지난 24일 고반홀딩스(대표 이만재)와 외식업계 데이터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포스페이스랩 사무실에서 열린 협약식은 포스페이스랩 승영욱 대표, 고반홀딩스 이만재 대표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으며 이번 협력을 통해 양사는 외식업계의 데이터 활용을 극대화하고 가맹점의 운영 효율성 및 수익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협력 모델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포스페이스랩은 데이터 분석 플랫폼 ‘데이터퓨레’를 활용해 고반홀딩스의 전국 150개 이상 가맹점 운영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외식업계의 효율성과 수익성을 향상시키는 데 주력할 예정이다.
현재 고반홀딩스는 고반식당, 고반가득, 김치옥 등 프랜차이즈 매장을 운영하며 다양한 고객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 포스페이스랩은 해당 데이터를 이용해 가맹점들의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본사의 관리 시스템을 자동화하는 통합 솔루션을 제공한다.
특히 고반홀딩스는 여러 플랫폼에 흩어져 있던 다양한 데이터를 한 곳에서 관리할 수 있게 돼, 더 효과적인 LSM(Local Store Marketing) 전략 수립이 가능해졌다. 이를 통해 가맹점에 보다 효과적이고 현장 친화적인 컨설팅을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으로 포스페이스랩은 프랜차이즈 영업 성과, 시장 트렌드 및 상권 예측, 물류 최적화 등 분야에서 데이터 분석을 통한 외식업체 경쟁력 강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만재 고반홀딩스 대표는 “포스페이스랩과의 협업을 통해 일일 매출 및 판매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장 운영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게 하겠다”며 “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과 운영 최적화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승영욱 포스페이스랩 대표는 “이번 협약은 외식업계 데이터 활용과 관련한 아주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파트너들과 협력을 강화해 외식업계를 선도하는 데이터 혁신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2019년 설립된 포스페이스랩은 식품.외식업 데이터 분석 솔루션 전문 기업이다. 외식·배달 관련 데이터를 수집해 매출과 고객 반응 등을 통합 분석해서 제공한다. 대표 서비스로는 프랜차이즈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솔루션을 통합 제공하는 데이터퓨레가 있다.
-
2024-1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