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5-05-30(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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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그룹이 살아있는 교회, 성도들이 세워가는 교회가 건강한 교회입니다”
    훈련받은 성도가 다른 성도 양육하며 열매 맺는 역사 일어나 상황 어렵지만 시대 초월해 역사하시는 하나님 바라보며 비전 품길 코로나19 사태로 많은 교회가 힘든 상황에 처하고 문을 닫는 등 어려움을 겪었지만 이런 상황 속에서도 경기노회 소속 하하교회(담임목사 김호중)는 성장을 거듭하며 성전 건축을 완료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에 김호중 목사를 만나 어떻게 사역해왔고 한국교회에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들어봤다. △교회 건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는데 과정이 궁금합니다. 김호중 목사(이하 김) : 저는 2011년 11월에 가족 및 3명의 성도와 집 안방에서 교회를 시작했고 이후 상가를 임대해 사역했는데 성도들이 개척 원년부터 말한 것이 있습니다. 7년 정도 후에 성전을 건축하자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그 말대로 개척 7년 차 때부터 성전 건축을 준비해 8년 차에 부지를 매입했고 9년 차에 건축을 마쳤습니다. 2021년 2월에 새로 건축한 교회로 들어와 사역하고 있습니다. 성도들이 생각한대로 계획이 추진됐고 완성된 것입니다. 새성전 건축 전 무기명 투표로 성도들의 의견을 물었을 때 98%가 찬성했기에 서로 기뻐하는 가운데 교회를 건축할 수 있었습니다. △교회 건축 중 어려운 점은 없었나요? 김 : 사실 건축 시작 전 걱정이 있었습니다. 저와 성도들 모두 부자가 아니기에 재정적인 부분이 염려됐습니다. 건축하다 병이 드는 목사님도 봤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기도 중 하나님께서 “건축은 내가 하는데 왜 네가 걱정하냐”고 책망하셨습니다. 그때 용기를 얻었습니다. 이후 5개월 동안 부지를 보러 다녔는데 마음에 드는 곳이 있어 계약하려 하면 자꾸 다른 곳에서 먼저 계약하는 경우가 일어났습니다. 그러던 가운데 현재 교회 부지를 소개받았습니다. 참 마음에 들었는데 진입로가 없어 계약을 하지 않았습니다. 6개월 후 함께 부지를 보러 다닌 공인중개사에게 수고비라도 줘야겠다는 생각들이 들어 찾아갔는데 해당 부지에 진입로가 생겼다고 했습니다. 정말 잘 됐지만 문제는 부지가 비쌌습니다. 28억에 나왔는데 우리는 20억 정도 밖에 없었습니다. 제가 공인중개사에게 20억 정도에 살 수 있는지 물어봐달라고 부탁했는데 놀랍게도 땅 주인이 이를 받아들였습니다. 알고 보니 10년 전에 교회를 세우겠다며 땅을 구입하려던 분이 있었는데 비싸게 팔려다 성사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때 땅 주인이 교회에는 저렴하게 팔겠다고 하나님께 서원했답니다. 이분이 선교단체 출신인데 부동산에서 우리와 계약하며 “이제 하나님 앞에서 짐을 덜었다”면서 울었습니다. 모든 게 하나님께서 예비하시고 인도하신 것입니다. 이후 순탄하게 교회 건축이 진행됐습니다. 우리 교회는 코로나19 사태가 터지고 6개월 정도 후에 건축을 시작했는데 반대하는 성도는 소수였고 대부분의 성도들이 작정 헌금을 해 건축을 완료했습니다. 성전 건축 전 이탈한 성도가 있긴 했지만 건축하면서 이탈하는 경우는 없었습니다. △이야기를 들어보면 성도분들이 굉장히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것 같습니다. 김 : 맞습니다. 이는 우리 교회의 특징입니다. 저희는 저 외에 전임사역자가 없습니다. 성도들이 훈련받고 리더가 돼 사역자의 역할을 감당하고 있습니다. 성도들이 중심이 돼 움직이는 교회여서 ‘내 교회’라고 생각하고 사랑하는 마음이 큽니다. 저는 컨트롤타워 역할만 하고 성도들이 능동적으로 교회를 성장시켜갑니다. 그래서 여러 목사님들이 저희 교회에 탐방을 와 도전받고 갑니다. 하하교회가 이런 체질을 갖게 된 것은 두날개 시스템을 적용한 결과입니다. 교회를 개척했을 때 뼈대인 시스템이 있어야 하는데 제가 할 줄 아는 게 없었습니다. 그때 두날개 시스템을 소개받았고 너무 마음에 들어 1년에 6~7번씩 부산에 배우러 갔습니다. 그 결과 소그룹이 살아있는 교회가 됐습니다. 코로나 시대에 1만 개 교회가 없어졌다고 하는데 이는 주일 예배 중심의 대그룹으로 모이는 교회가 대부분이었기 때문입니다. 우리 교회처럼 소그룹이 살아있는 교회는 코로나19 사태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았습니다. △하하교회의 또 다른 특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김 : 저희는 새가족 정착률이 80%에 육박할 정도로 굉장히 높습니다. 올해 1월에서 3월까지 등록한 사람만 30명 정도 되는데 4주 과정의 새가족반을 수료한 사람이 25명입니다. 이들 대부분은 초신자입니다. 저희는 출석하는 교회가 있는데 마음에 들지 않아 교회를 옮기고 싶다고 하는 분들은 받지 않습니다. 초신자 혹은 교회를 떠났다 돌아오는 분들을 받습니다. 정착률이 높은 결과가 나오는 것은 우선 성도들이 전도에 열심이고 또한 세심하게 케어하기 때문입니다. 1년에 두 번씩 봄과 가을에 10주로 진행되는 전도 모임이 있는데 셀모임 안에서 또다시 소그룹을 나눠 오직 전도만을 위해 올인합니다. 자신이 전도할 대상을 정하고 열심히 노력해 좋은 결실을 맺고 있습니다. 또한 청년들이 전도와 선교를 비롯해 교회 전반적인 운영에 열정을 갖고 참여하는 것도 두드러진 특징입니다. △성도들이 굉장히 열심인 것으로 보입니다. 김 : 목회자가 먼저 기도하고 전도하며 양육하는데 모범을 보이면 성도들이 따라오게 돼 있습니다. 약 2년 동안 훈련받아야 소그룹 리더가 될 수 있는데 이들은 모두 제가 제자훈련을 시킨 사람들입니다. 목회자는 성도들이 따라가야 할 모델이 돼야 하고 이것이 교회의 동력이 돼야 합니다. 청년들은 변화되고 목표가 생기면 열정적으로 교회 생활을 할 수밖에 없게 됩니다. 우리 교회는 청년들에게 많은 관심을 쏟고 있습니다. 특별히 청년들에게는 ‘선교’라는 ‘노래’와 ‘필드’와 ‘깃발’을 줍니다. 그래서 해마다 자원하는 청년들을 필리핀과 인도에 1년간 단기 선교를 보내고 있습니다. 교회에는 부를 수 있는 노래가 있고 뛸 수 있는 필드가 있으며 흔들 수 있는 깃발이 있어야 합니다. 교회가 그 장을 제공하고 성도들이 반응할 때 뜨겁게 주의 일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주일 예배가 다른 곳과 차별화돼있다고 들었습니다. 김 : 저희는 교회에 들어섰을 때 너무 종교적인 분위기가 아니어서 처음 교회에 오는 분들도 잘 적응합니다. 교회에 가면 보통 장의자가 있고 강단에 화분이 놓여있고 그런 분위기인데 저희는 다릅니다. 전면 초대형 LED스크린에 영상이 나오고 극장식 좌석과 함께 차별화된 음향 및 조명 시스템이 갖춰져 있어 공연장처럼 느낍니다. 저희는 주일에 본당에 들어올 때 나는 향기까지 신경을 씁니다. 이를 통해 오감을 모두 터치하는 예배를 드립니다. 새신자는 교회에 왔을 때 설교가 무슨 소리인지 모릅니다. 수평 이동하는 성도들은 목회자의 설교로 교회에 정착할지 판단하지만 새신자는 자신이 보고 느끼는 것을 우선합니다. 저희는 새신자의 눈높이에 맞추기에 그들이 편안함을 느끼며 함께하게 됩니다. 새신자가 하하교회에 왜 등록을 결심하게 됐는지 이유를 물었을 때 90% 이상이 교회 분위기가 좋아서라고 답합니다. 성도들의 밝고 역동적인 분위기는 좋은 효과를 불러옵니다. 저희는 새신자에게 8주 동안 전용 주차장 자리도 줍니다. 많은 분들이 이런 작은 것에 감동을 받으며 교회에 정착하고 있습니다. △한국교회가 코로나로 인해 많이 힘들어하고 있는데 도움이 되는 말씀 부탁드립니다. 김 : 코로나 사태 때 구역예배와 셀모임이 살아있던 교회는 타격이 크지 않았습니다. 앞으로 예배드리기 어려운 시대가 온다면 대그룹 중심, 주일예배 중심의 교회보다 소그룹이 튼튼하게 살아있는 교회가 돼야 생존할 수 있습니다. 소그룹이 활성화되면 성도들끼리 연결고리가 튼튼해 이탈이 적습니다. 소그룹이 살아있는 교회, 목사와 교역자들이 하는 일을 성도들에게 돌려주며 그들이 세워가는 교회가 건강한 교회입니다. 그리고 다들 많이 힘들지만 비전과 희망을 보길 원합니다. 동기 목회자들을 만나면 현실적인 어려움을 많이 이야기하는데 구약시대부터 지금까지 하나님은 동일합니다. 목회자들이 전도하기 어려워지는 시대적 흐름에 낙담하지 말고 이전부터 지금까지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비전과 희망을 보길 원합니다. 시대를 초월해 역사하시는 하나님을 바라보며 분명하고 뚜렷한 비전으로 자신있게 나아가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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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5-13
  • 한국전력, 연료 가격 급등으로 1분기 약 7조8000억원 영업 손실
    한국전력(대표이사 사장 정승일)은 1분기 영업 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조3525억원 감소한 7조7869억원을 시현했다고 13일 밝혔다.이는 전력 판매량 증가 등으로 매출액은 1조3729억원이 증가한 반면, 연료비 및 전력 구입비 증가 등으로 영업 비용이 9조7254억원 증가한 데 따른 것이다.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주요 증감 요인은 아래와 같다.전기 판매 수익은 제조업 평균 가동률 증가(74.1→78.4%) 등으로 판매량이 4.5% 증가해 1조848억원 증가했다.연료비·전력 구입비는 자회사 연료비가 3조6824억원 증가했고, 민간 발전사 전력 구입비는 5조5838억원 증가했다. 이는 LNG와 석탄 등 연료 가격이 크게 올랐을 뿐만 아니라, 전력 수요 증가로 발전량이 증가[2]하고 RPS 의무 이행 비율이 상향(9→12.5%)된 결과다.기타 영업 비용은 발전 및 송배전 설비 취득에 따른 감가상각비 증가 등으로 4592억원 증가했다.한전과 전력 그룹사는 글로벌 연료 가격 급등에 따른 재무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비상대책 위원회’를 모든 전력 그룹사가 참여하는 형태로 확대 구성하고, 고강도 대책을 함께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한전은 보유한 출자 지분 가운데 공공성 유지를 위한 최소한의 지분을 제외하고 매각 추진하고 보유 부동산은 매각할 수 있는 모든 부동산을 매각한다는 원칙에 따라 제로베이스에서 매각 대상을 발굴할 방침이다. 또한 운영·건설하고 있는 모든 해외 석탄발전소의 매각 원칙 정립을 포함한 해외 사업 재편 및 구조 조정을 추진하고 전력 공급 및 안전 경영에 지장이 없는 범위 안에서 투자 사업의 시기 조정 및 강도 높은 비용 절감을 추진할 계획이다.발전자회사는 연료비를 포함한 전력 생산 원가 절감 노력을 강화할 예정이다.한전은 "경영 전반에 걸친 효율 향상을 위한 과감한 혁신을 단행하고, 그 성과가 전기 요금 부담 완화 등 국민 편익 증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했다.특히 한전은 "디지털화·비대면 트렌드를 반영해 인력 재배치와 유연한 조직을 구현하고 고객 선택권 확대, 디지털 기반 서비스 혁신 등 국민 편익 증진 방안을 추진하며 전력 데이터·플랫폼·연구 개발(R&D) 등 보유 자원 개방·공유와 민간 협력 강화할 예정"이라며 "아울러 연료비 등 원가 변동분이 전기 요금에 합리적으로 반영되는 방안을 정부와 긴밀히 협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경제
    • 기업
    2022-05-13
  • 바이오코리아 2022, 호주 뉴사우즈웨일즈 쇼케이스 성황리 종료
    호주 뉴사우스웨일즈주정부 무역투자청은 5월 11~13일 열린 대한민국 대표 바이오 헬스 국제 컨벤션 ‘바이오코리아 2022(BIO KOREA 2022)’에 참여한 19개의 호주 기업 가운데 6개 업체가 뉴사우스웨일즈주 기업이라고 밝혔다.호주가 미래 산업으로 과감한 투자를 이어가고 있는 분야는 자원과 농산물 그리고 의료 산업이다. 호주 바이오 산업단은 이번 행사를 통해 첨단 치료 및 mRNA 기술 분야에서 호주가 강력한 연구 개발(R&D) 협력 파트너가 될 수 있음을 강조하고, 임상 시험 및 계약 제조의 국내 최고 파트너로서 입지를 강화했다.행사 둘째 날인 5월 12일 열린 ‘바이오코리아 2022, 뉴사우즈웨일즈 쇼케이스’에서는 아래 5개의 뉴사우스웨일즈주 참가 업체 발표와 네트워킹을 위한 저녁 식사 시간이 마련됐다. 이 자리에서는 총 10개의 한국 기업이 참가한 가운데 활발한 질의응답이 이어졌다.뉴사우스웨일즈주 참가 업체: △조지 클리니컬(George Clinical - 아태 지역 및 미국 베이스의 전단계 제약·바이오·의료기기 전문 CRO) △노보테크(Novotech - 전단계 전치료 분야 임상 개발 전문 CRO) △리제니어스(Regeneus - 타가지방 유래중간엽 줄기세포를 이용한 세포 의약품 연구 개발) △사이언티아 클리니컬 리서치(Scientia Clinical Research - 초기 임상 전문 임상 사이트) △서던 스타 리서치(Southern Star Research - 제약·바이오·의료기기 초기 임상 전문 CRO).뉴사우스웨일즈주 무역투자청 김유진 한국대표는 “뉴사우스웨일즈는 현재 한국 직항편이 운영되는 호주 유일의 도시인 시드니가 속한 주이고, 호주에서 가장 큰 의료 기술 산업 기지다. 뉴사우스웨일즈주정부는 2024~25년까지 4년간 보건 분야에 108억 호주달러를 투자할 계획도 있다”며 “바이오 분야 양질의 비즈니스 매칭 기회의 장인 이번 쇼케이스를 통해 한국과 호주 양국의 관련 기업들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얻을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경제
    2022-05-13
  • 삼성전자, 제1회 ‘삼성 6G 포럼’ 개최
    삼성전자가 13일 제1회 ‘삼성 6G 포럼(Samsung 6G Forum)’을 온라인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삼성 6G 포럼’은 차세대 통신 기술인 6G 분야의 세계적인 전문가들과 학계·업계 관계자들이 참가해 미래 기술을 논의하고 공유하는 자리다.이번 첫 번째 행사는 ‘새로운 차원의 초연결 경험(The Next Hyper-Connected Experience for All.) 시대 구현’을 주제로 열렸다.삼성리서치 연구소장 승현준 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5G 네트워크의 상용화는 여전히 진행 중이나 6G 연구개발(R&D)은 이미 시작됐다”며 “6G는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들을 융합시킬 수 있는 핵심 기술이 될 것이며 △초광대역 △초저지연 △초지능화 △초공간적 특성을 갖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특히 승 사장은 “6G 기술은 모든 것이 연결되는 초연결의 경험을 사람들에게 제공할 것”이라며 “바로 지금이 6G를 준비할 적절한 시기”라고 강조했다.이번 행사는 삼성전자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됐고, 오전과 오후 세션으로 나눠 전문가들의 강연과 패널 토의 순으로 진행됐다.오전 세션에서는 ‘6G 무선 인터페이스’를 주제로 △미국 텍사스대 오스틴 제프리 앤드류스 교수의 ‘6G 무선 인터페이스에서의 딥러닝’ △삼성리서치 아메리카(SRA) 찰리 장 SVP (Senior Vice President)의 ‘5G를 넘어 6G로 향하는 무선 기술의 발전’ △NTT 도코모 다케히로 나카무라 SVP의 ‘5G의 발전과 6G’ △퀄컴 존 스미 SVP의 ‘6G를 향한 무선 인터페이스 혁신’ 등의 강연이 진행됐다.첫 번째 강연을 맡은 제프리 앤드류스 교수는 “이번 행사는 전 세계 통신 업계와 학계 리더들이 6G 연구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의미 있는 자리”라며 “절대 놓쳐서는 안 될 유익한 행사”라고 평가했다.오후 세션에서는 ‘6G 지능망’을 주제로 △핀란드 오울루대 타릭 타렙 교수의 ‘6G 네트워킹 - 서비스의 서비스에 대한 새로운 비전을 향한 여정’ △삼성전자 맹승주 마스터의 ‘통신 시스템의 성능 향상을 위한 인공지능·머신러닝 기술 적용’ △서울대 심병효 교수의 ‘밀리미터파 및 테라헤르츠 통신을 위한 딥러닝 기반 모바일 탐지 및 빔포밍’ △중국 동남대 스 진 교수의 ‘대규모 다중 안테나 시스템에서의 딥러닝 기반 채널 상태정보 피드백’ 등의 강연들이 이어졌다.이 자리에서 타릭 타렙 교수는 “지금은 6G 기술 발전을 위해 산학연 연구자들이 협업해야 할 때”라며 “이번 삼성 6G 포럼은 이제 막 시작되는 6G 연구에 대해 학계와 산업계가 아이디어와 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 최고의 네트워킹 무대”라고 말했다.심병효 교수는 “6G 시대에는 통신의 주체가 인간에서 무인 자율차, 드론, 로봇, 스마트팩토리 등으로 확장하면서 상상할 수 있는 모든 만물이 초연결된 세상이 열릴 것”이라며 “새로운 차원의 초연결 경험을 위해서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패러다임과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다양한 신기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세계 최초 5G 상용화에 이어 6G 미래 준비 박차삼성전자는 2012년부터 5G 국제 표준화 작업에 본격적으로 참여해, 기술 제안과 표준화 완성에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5G 상용화에 이바지했다.특히 2019년 4월 대한민국의 세계 최초 5G 상용화에 이어 미국, 캐나다, 일본, 호주, 뉴질랜드 등 주요 국가 통신사들에 5G 상용화 장비를 앞장서 공급하고 있다.2020년에는 업계 최초로 미국에서 가상화 기지국의 대규모 상용화에 성공했고, 3일에는 미국 제4 이동통신 사업자 디시 네트워크(DISH Network)의 대규모 5G 통신장비 공급사로 선정되며 앞선 5G 기술력을 입증했다.삼성전자는 5G 선도 기술력을 근간으로 6G 기술 연구도 본격화하고 있으며, 6G 글로벌 표준화와 기술 주도권 확보를 이끌어나갈 계획이다. 그중 하나로 삼성전자는 2019년 삼성리서치에 차세대통신연구센터를 설립해 5G 경쟁력 강화와 6G 선행 기술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삼성전자는 지난해 국제전기통신연합 전파통신 부문(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Radiocommunication, ITU-R) 총회에서 6G 비전 표준화 그룹 의장에 진출하기도 했다. 또한 2020년 ‘6G 백서’를 통해 6G 비전을 제시한 데 이어, 8일에는 ‘6G 주파수 백서’를 내고 6G 통신용 주파수 확보를 위한 글로벌 연구를 제안했다.한편 삼성전자는 국내 대학과 계약학과·연합전공 등 활발한 산학협력을 통해 차세대 통신 기술 인재 양성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삼성전자는 올해 1월 고려대와 6G를 포함해 차세대 통신 기술을 다루는 ‘차세대통신학과’를 계약학과로 신설하기로 협약을 맺었다. 그뿐만 아니라 지난해에는 포항공과대, 서울대 등과도 연합전공을 통한 통신 분야 인재 육성을 위해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 경제
    • 기업
    2022-05-13
  • 노르웨이수산물위원회, ‘2022 서울국제수산식품전시회’ 참가
    노르웨이수산물위원회(Norwegian Seafood Council, 이하 NSC)가 노르웨이 수산물의 품질과 안전성, 지속 가능성 그리고 국내에서의 수·출입 현황 등을 가장 중요한 시장인 한국에 홍보하고자 노르웨이 수산물 수출업체와 함께 5월 18일부터 20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하는 ‘2022 서울국제수산식품전시회(Seoul International Seafood Show 2022)’에 참가한다.노르웨이수산물위원회는 세계 2위 규모의 수산물 수출국인 노르웨이의 해양수산부 산하 기관으로, 노르웨이 수산 및 양식 산업과 협력해 노르웨이산 수산물의 해외 시장을 개발하는 데 힘쓰고 있다.이번 전시회에는 노르웨이수산물위원회 한·일 총괄이사 요한 크발하임(Johan Kvalheim), 한국 담당 매니저 미아 번하드센(Mia Bernhardsen) 및 노르웨이 수산물 수출입업체 등이 참석해 주요 수출품인 연어, 고등어, 레드 킹크랩 등의 품질과 유통망, 안전성, 지속 가능한 수산업 관리 체계 등 그 우수성을 홍보하고 국내에서의 사업 동향과 트렌드 등을 알릴 계획이다.노르웨이수산물위원회는 노르웨이 수산물 수출업체와 함께 전시회 기간 전시 부스를 운영하며 친환경적인 노르웨이 수산물 및 어업 방식을 알릴 예정이다. 참가 업체로는 전 세계에 연어를 공급하는 대형 수출업체이자 내년에 창립 100주년을 맞이하는 세킹스타드(Sekkingstad)부터 북극권의 찬 바다에서 잡은 연어 공급업체이자 이번 전시회에서 노르웨이 연어의 생애 주기를 볼 수 있는 가상 현실(VR) 체험을 준비한 노드락스(Nordlaks), 노르웨이 최대 새우 공급업체인 콜드워터 프런스(Coldwater Prawns), 새로운 레드 킹크랩 제품을 선보일 코스트(Coast)가 참여한다.이번에 참여하는 노르웨이 수산물 수출업체는 점점 더 안전하고 깨끗한 수산물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는 국내 시장의 니즈를 만족시키고 안정적인 수산물 공급망 제공을 위해 국내 수산업 관계자와 미래를 논의할 업무 협력 미팅에도 참여할 예정이다.더불어 노르웨이수산물위원회는 수산물의 원산지가 점차 중요해지는 만큼 직접 관리·인증하는 원산지 인증 마크인 시푸드프롬노르웨이(Seafood from Norway) 등을 소개해 일반 소비자가 쉽게 노르웨이 수산물을 찾아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 마크가 붙은 수산물은 오랫동안 지속 가능한 자원 관리와 안전한 수산물을 강조해온 노르웨이산 수산물임을 보증하는 마크다.노르웨이수산물위원회 전시 부스는 A홀 A-03번에서 찾아볼 수 있다.
    • 경제
    2022-05-13
  • 캥거루루, 리콜 명령 제품 적극 추적 나선다
    아인엘앤디가 리콜 명령을 받은 유아용품 브랜드 캥거루루의 제품을 적극적으로 추적해 대처하겠다고 13일 밝혔다.국가표준원이 올 4월 발표한 어린이 제품 리콜 대상 12개 업체 리스트 가운데 기능성 유아용품을 제조·유통하고 있는 캥거루루의 2022년 신제품 메쉬모달누빔 롱베개 민트 제품은 리콜 대상에 포함됐다.이에 캥거루루는 해당 제품을 보유한 고객이 리콜 대상 제품인지를 빠르게 확인하고 교환·환불 조치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추적에 나서고 있다.캥거루루에 따르면 이번 리콜 대상 제품은 세탁 테스트를 위해 별도로 제작된 간이 샘플 제품이 양산 제품과 섞여 고객에게 배송된 것으로 파악됐다. 제품의 테두리(바이어스) 소재로 정상 제품과 리콜 대상 제품을 구분할 수 있다.캥거루루는 정상 양산품은 2021년 11월 국내 섬유 시험기관인 kotiti 시험연구원을 통해 유아안전인증시험을 실시해 안전 인증을 확보했으며, 최근 유럽 안전 기준의 OEKOTEX 인증도 추가 확보했다.캥거루루는 충진재까지 통세척을 해야 하는 제품 특성상 다양한 세탁 기종에 세탁 방법을 달리해 세탁 테스트를 하기 위한 목적으로, 2022년 2월 1일 간이 생산된 15개 제품 가운데 10개 제품이 양산품과 섞여 고객에게 전달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아인엘앤디 정금숙 대표는 이번 리콜 명령과 관련해 “비록 소량이라고 하더라도 유해 물질이 검출된 제품이 고객까지 전달되도록 관리를 철저하게 하지 못한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다”며 “아이가 사용하는 제품인 만큼 앞으로는 더 철저하게 관리할 것”이라고 말했다.캥거루루는 리콜 명령 이후, 샘플 생산 제품 15개 가운데 회사에서 보유·사용한 5개 제품을 제외하고, 10개 제품을 추적하고 있다. 해당 시기(2022년 2월 1일~3월 15일)에 구매한 고객에게 개별 안내를 통해 현재 총 5개가 회수됐고, 시험기관이 보유한 3개를 제외하면 불량 제품의 전체 회수까지 2개가 남아있다.고객이 보유한 제품이 리콜 대상 상품인지 구분하기 어려운 고객도 접수 및 상담을 통해 교환·환불 조치를 받을 수 있다. 리콜 접수는 웹페이지를 통해 접수할 수 있다.
    • 경제
    • 기업
    2022-05-13
  • '둘라' 글로벌 기업 위한 금융 상품 출시 LLC, DAO LLC, C Corp 설립과 미국 은행 계좌 원격 개설 한 번에 지원
    둘라(doola)는 전 세계 창업자가 미국 사회보장번호(SSN) 없이 모든 대륙에서 원격으로 미국 은행 계좌를 개설할 수 있는 글로벌 비즈니스용 금융 상품을 출시했다고 12일 발표했다.창업자들은 둘라를 통해 LLC(유한책임회사), DAO LLC(탈중앙자율조직 유한회사) 또는 C Corp(일반 법인)를 등록하고 미국 국세청(IRS)에서 EIN(고용주 식별 번호)을 받을 수 있으며, 미국 은행 계좌를 개설할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둘라는 기업이 규정을 준수할 수 있도록 각 주의 규제와 IRS 규제의 지속 준수를 지원해 창업자가 미국 내 비즈니스를 개시·유지하고 성장시킬 수 있도록 하는 올인원 플랫폼을 구축했다.둘라의 금융 상품에는 국내외 송금, 가상 카드, 전 세계 창업자에게 우편 발송되는 실물 직불 카드, 미국 법인과 원활히 통합할 수 있는 도구와 기능을 제공하는 비즈니스 당좌 예금 계좌가 포함돼 있다.둘라에 투자한 재클린 레스(Jacqueline Reses) 샌프란시스코 연방준비제도 경제개발위원회 위원장 겸 전 스퀘어 캐피털(Square Capital) 총괄은 “벤처 투자를 받은 델라웨어 C Corp 유형의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스타트업, 전자 상거래 사업을 시작한 1인 기업가 등 모든 기업이 신뢰할 수 있고 안정적이며 확장 가능한 금융 서비스와 결제 스택(payments stack)을 보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둘라를 통해 전 세계 창업가는 미국 은행, 미국 결제 솔루션, 미국 벤처 캐피털을 포함한 금융 생태계에 원활히 액세스할 수 있다”고 평했다.아르준 마하데반(Arjun Mahadevan) 둘라 최고경영자(CEO)는 “둘라는 처음부터 설립 서비스를 지향하지 않았다”며 “둘라는 핀테크 기업”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사실 전 세계 창업가들은 회사를 원하지 않는다”며 “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미국 달러로 전 세계에서 결제를 진행하거나 미국 투자자의 투자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 지적했다. 둘라 뱅킹(doola Banking)에 힘입어 둘라 플랫폼은 법인 설립부터 전 세계 첫 결제/예금 처리를 가장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 이 모든 작업을 둘라 내부에서 처리하기 때문이다. 버튼을 클릭해 기업을 설립하고 EIN을 받은 후 은행 계좌를 개설하며 주 및 IRS 세금 신고를 포함한 지속적 규제 준수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다. 둘라는 법인 업무를 포괄적으로 처리해주는 ‘BIB (Business-in-a Box)’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 경제
    • 기업
    2022-05-13
  • 글로벌 온라인 강의 플랫폼 유데미, 최신 ‘글로벌 기업 교육 지표’ 발표
    세계 최대 온라인 강의 플랫폼 유데미(Udemy)가 ‘2022년 1분기 글로벌 기업 교육 지표’를 13일 공개했다.이 지표는 유데미 교육 콘텐츠의 글로벌 온라인 수강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기술과 소프트 스킬이 무엇인지 보여준다.유데미가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2022년 1분기 전 세계 이용자는 기술 부문에서 블록체인용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 강의를, 소프트 스킬 부문에서는 업무 효율성에 대한 강의를 가장 많이 선택했다.디앱(DApp·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 바이낸스(Binance)를 비롯한 블록체인 관련 첨단기술 스킬은 2021년 4분기 대비 사용이 450% 이상 증가했으며, 업무 효율성(98% 증가), 성공적인 커리어 관리(92% 증가) 등 소프트 스킬 관련 교육 콘텐츠 역시 리더십 역량을 강화하고자 하는 이용자들에게 지속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또한 유데미는 글로벌 기업 교육 지표를 통해 각 국가에서 이용자들이 가장 많은 관심을 보인 강의 주제를 포함한 국가별 수강 트렌드를 소개했다. 지난 분기 대비 수강 증가율을 살펴보면, 유니티(Unity)가 220% 증가해 1위를 기록했고, 커뮤니케이션 스킬(124%), C# (105%), SQL (98%), Vuex (85%)가 그 뒤를 잇는 것으로 나타났다.유데미 글로벌 기업 교육 지표는 기업용 강의 솔루션인 ‘유데미 비즈니스(Udemy Business)’ 이용자들이 생성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가장 수요가 높은 스킬을 파악한 분기별 보고서다. 이 지표를 통해 기업 리더와 임직원들이 자기 계발과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반드시 갖춰야 할 스킬을 어떻게 설정하고, 이에 대한 교육 콘텐츠를 소비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박민규 웅진씽크빅 유데미 사업단장은 “이번 지표는 조직과 전문가들이 최근 한국의 성인 학습 트렌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우리는 코로나19라는 한 번도 겪어보지 못한 위기를 맞이했고, 앞으로도 이와 같은 예측할 수 없는 위기가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상황에 대비하고, 계속 진화하는 기술들을 앞서 나가기 위해 자기 주도적이고 지속적인 온라인 학습이 개인의 경쟁력을 제공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 종합
    • 교육
    2022-05-13
  • 엠브라에르, 한국 항공업계와의 협력 강화 위해 서울에서 산업의 날 행사 개최
    브라질에 본사를 둔 세계적인 항공 우주 회사인 엠브라에르(Embraer)가 5월 11일 서울에서 대한민국 항공업계 대표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원데이(one-day) 행사를 개최했다.엠브라에르는 이번 행사를 통해 민항기, 방위 및 도심 항공 교통(UAM), 신기술 및 ESG 이니셔티브에 대한 엠브라에르의 최신 개발 현황을 선보였다.엠브라에르 최고경영자(CEO) 프란시스코 고메스 네토(Francisco Gomes Neto)는 “전 세계에서 가장 효율적인 단일 통로(single-aisle) 제트기인 E-Jets E2 시리즈와 다목적 수송기인 C-390 밀레니엄을 비롯한 자사의 제품 및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보여드릴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돼 영광”이라며 “엠브라에르는 높은 품질과 성공적인 전략적 파트너십으로 오랫동안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우리는 혁신, 효율성, 전략적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향후 성장 전략의 하나로 한국의 항공우주 업계와의 협력을 확대하고자 한다”고 말했다.한국 기업들은 엠브라에르의 파트너로 신형 C-390 밀레니엄 군 수송기와 현재 각각 2018년과 2019년에 상업비행을 시작한 E190-E2와 E195-E2로 구성된 민항기 최신 E-Jets E2 시리즈의 각종 부품을 공급하고 있다.E-Jet은 국내선과 근거리 국제선에서 항공사들이 수요에 최적화된 기재를 투입해 연결성을 강화시키는데 탁월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종이다. 최대 146석까지 장착할 수 있는 E195-E2는 높은 신뢰성과 우수한 연료 효율을 보여준다. 기존 단일통로 기종 중 가장 낮은 수준의 운영비용과 가장 높은 수익성을 제공함은 물론, 승객들에게 쾌적한 공간을 제공한다. 동시에 가장 조용한 기종이며 탄소배출이 압도적으로 적은 친환경 기종이기도 하다. 항공사 원가 경쟁력의 척도인 좌석당 비용(cost per seat) 측면에서도 E2 기종은 현재 국내 항공사들의 주력 기종인 단일 통로 기종과 비교해 높은 경쟁력을 보여준다. 한편 단거리 활주로에서 이착륙이 가능한 E175는 항공사들이 국내선 및 근거리 국제선 신규시장을 발굴할 기회를 제공함은 물론, 매출을 극대화하고 제트기의 편안함과 정숙성을 경험할 수 있게 해준다.C-390 밀레니엄은 최신 기술의 집합체이며 다목적 군 수송기로서 수송력이 매우 뛰어나다. 신속한 기동력과 뛰어난 적재량은 물론이고 개조할 수 있으며 안전성과 편안함도 개선된 기종으로 제품 수명주기 전체에 걸쳐 운영 비용을 적절하게 관리할 수 있다. C-390 밀레니엄은 최근 인도적 지원 및 재난 구호 임무를 포함한 다양한 시나리오에서 능력, 신뢰성 및 성능을 입증했다. 브라질 공군은 현재 C-390 5대를 보유하고 있다. 첫 4대는 작전 비행시간이 5000시간을 넘어섰으며 97%의 임무 완료율을 기록, 군용기 분야에서 탁월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브라질 공군 외에도 나토 회원국 중 헝가리와 포르투갈이 C-390을 구입했다.엠브라에르의 자회사 이브(Eve)는 UAM 생태계를 지속 발전시키는 데 전념하고 있다. 이브는 엠브라에르의 50년 이상의 항공우주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스타트업 사고방식의 이점을 비롯해 자체적으로는 2026년 서비스 시작이 목표인 포괄적인 글로벌 서비스, 지원 네트워크 및 특별한 항공 교통 관리 솔루션인 차세대 eVTOL 프로젝트를 통해 UAM 생태계를 진보시키고자 거시적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다. 이브는 2021년 대한민국에서 운용 개발 작업에 참여한 바 있다.엠브라에르는 2021년 5월 독일의 에어로데이타 AG (Aerodata AG)와 비행검사용 항공기로 개조될 최첨단 Praetor 600을 판매하는 계약을 맺었다. 해당 기종은 개조 후 대한민국의 국토교통부, 서울지방항공청, 비행 검사 센터에 인도돼 운용될 예정이다.엠브라에르는 2050년까지 탄소배출 제로 달성이라는 항공 업계 목표에 기여하기 위해 제품, 솔루션, 기술 개발에 전념하고 있다. 엠브라에르는 204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고 2022년부터 탄소중립성장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엠브라에르는 2040년까지 자사 운영에 있어 지속 가능한 항공연료(SAF) 사용 25%, 2030년까지 재생 에너지 100% 사용을 구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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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5-13
  • 베트남 Aurora IP, 입주 기업 모집 시작
    Cat Tuong Real Estate Group이 개발한 Aurora IP(산업단지)가 입주 기업 모집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Aurora IP는 베트남 내에서 섬유 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녹색 섬유 산업단지 조성 및 개발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2년 동안 팬데믹은 전 세계의 정상적인 운영과 공급망을 교란시켰으며 섬유 산업도 예외는 아니다. 그러나 코로나19 이후 경제 회복 전략에 대한 각국 정부의 노력 덕분에 올해 세계 섬유 제조업 부문은 회복 신호가 감지되고 있다. 공급망 회복을 촉진하고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해 섬유 산업의 ‘녹색’ 전환을 가속하는 데 베트남은 중요한 연결 고리다.글로벌 섬유 기업들은 그 어느 때보다 ‘친환경 기업’으로 전환하는 것을 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 지속 가능한 개발은 이 분야 기업들에 가장 중요한 전략적 목표로 꼽힌다. 리서치앤마켓에 따르면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역내 환경 문제를 해결하고, 의류와 섬유 제품의 원산지 규정을 준수하기 위해 친환경 기술을 광범위하게 도입해 녹색 섬유 시장 전반에 걸쳐 상당한 성장세를 구가할 것으로 예상된다.의류, 섬유 산업이 경제의 버팀목인 베트남 정부 역시 자유무역협정을 통한 기회를 충분히 활용하고 글로벌 밸류체인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기 위해 섬유, 의류산업의 녹색 전환이 필수적이라 보고 있다.베트남 섬유협회(VITAS)도 에너지 소비를 15%, 물 소비를 20% 줄여 2030년까지 녹색 섬유 및 의류 산업으로 전환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2020년 말 기준 베트남은 LEED 인증을 획득한 93개 프로젝트(56%가 공장)와 34개 프로젝트(26%가 공장)를 보유하고 있으며, 더 많은 프로젝트가 인증을 신청할 것으로 예상된다.베트남 섬유 산업의 발상지인 남딘성 북부에 있는 Aurora는 베트남에서 직물 염색 공장이 들어설 조건을 갖춘 몇 안 되는 IP 가운데 하나다. Aurora가 갖춘 인프라는 복잡한 사회 인프라 외에 베트남 최대 규모 상수도 및 중수도 시스템과 함께 설계됐다.Aurora IP는 519.6헥타르 규모 부지에 대해 토지 측량을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이는 토지 임대차 계약 체결 즉시 청정 토지를 임차인에게 양도하고 2차 투자자에게 발생하는 대기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이다.섬유 산업은 환경, 특히 수질 오염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이와 관련 일간 처리량이 11만㎥에 달하게 설계된 Aurora의 폐수처리 시스템은 첨단 기술과 동기식 기술을 갖춘 모듈로 구분돼 모든 투자자의 폐수를 공급받아 배출되기 전 처리할 수 있다.Cat Tuong Group 회장 겸 최고 경영자(CEO) Mr. Tran Quoc Viet은 “Cat Tuong Group은 베트남에서 친환경적이고 깨끗한 지속 가능한 직물 전문 산업단지를 개발하고자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Aurora IP를 통해 2050년 탄소 중립을 선언한 정부의 노력에 이바지하고 세계 녹색 섬유 시장 발전에 기여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세계 섬유 시장 규모는 2021년 5309억7000만달러에서 2022년 5750억6000만달러로 연평균 성장률(CAGR)이 8.3%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조사 솔루션 제공업체인 ReportLinker 보고서에 따르면 시장 규모는 2026년에 7602억1000만달러로 7.2%의 연평균 성장률(CAGR)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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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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